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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가학회 – 나무위키
6 ngày trước — 사실 초반엔 ‘남묘호랑개교’라고 알려졌는데, 이 발음이 한국어로 듣기에는 이질적이라 유명세를 탄 것. 하지만 이 중 어느 것도 정식 명칭이 아니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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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묘호렌게쿄 – 한국 SGI
이것을 불법에서는 ‘업(業)’이라고 부릅니다. 이 생명의 ‘인과(因果)의 법칙’은 우리 자신의 운명은 자신이 책임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운명을 창조할 수 있으며 바꿀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만들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인(因)’은 ‘남묘호렌게쿄라고 부르는 것’ 입니다. 그러면 그 ‘과(果)’ 인 불계는 우리 생명의 깊은 곳에서 동시에 솟아 나와 나타나게 됩니다. 연꽃은 진흙탕 물 속에서 자라서 꽃을 피우는데 더러운 환경 속에서도 때묻지 않은 상태로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평범한 우리들의 생명 속에서도 불계를 나타낼 수 있음을 상징합니다.
다시 말해 ‘묘’ 란 모든 사람의 생명에 부처의 생명이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고, ‘호’는 모든 사람의 생명에 부처의 생명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우리들은 때때로 사물에 미혹하여 번뇌에 집착하지만 올바른 불도수행을 통해 깨달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결국 미혹의 세계에서 깨달음의 세계로 들어가는 열쇠가 바로 ‘남묘호렌게쿄’ 라고 하는 의미입니다. 또, 묘(妙)는 사(死), 호(法)는 생(生)을 의미합니다. 우주 만물이 끊임없이 생멸(生滅)을 거듭해가는 생사(生死)의 이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쿄(經) ‘쿄’는 문자 그대로는 경전, 즉 부처의 가르침(법), 우주삼라만상의 리듬 또는 울림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묘호렌게쿄’라는 법화경 제목은 생사와 인과의 리듬이라는 뜻이고, 부처가 깨달은 대우주의 근본 법칙입니다. 또한 ‘쿄(經)’는 한자의 어원으로는 직물의 날실을 의미하는데, 이것은 과거, 현재, 미래에 걸친 생명의 연속성을 상징합니다.
‘남묘호렌게쿄의 ‘남(=나무, 南無)’은 고대 인도어인 산스크리트어(범어)의 ‘나마스(namas), 또는 ‘나모(namo)를 음역(音譯)한 것으로 ‘귀의(歸依)한다’, ‘귀명(歸命)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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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SGI
니치렌 대성인은 부처의 모든 경전을 깊게 탐구하고, 법화경이야말로 불법의 궁극적인 가르침을 내포하고 있다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그 궁극적 가르침이란 바로 한 사람도 예외 없이 누구라도 불계(부처의 경지)를 획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법화경의 제목이 바로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이며, 니치렌 대성인은 ‘묘호렌게쿄(妙法蓮華經)’라고 하셨습니다.
‘남묘호렌게쿄의 ‘남(=나무, 南無)’은 고대 인도어인 산스크리트어(범어)의 ‘나마스(namas), 또는 ‘나모(namo)를 음역(音譯)한 것으로 ‘귀의(歸依)한다’, ‘귀명(歸命)한다’는 뜻입니다. 즉, 남묘호렌게쿄는 ‘묘호렌게쿄’에 귀명한다는 뜻입니다.
‘묘호렌게쿄’라는 말은 단지 법화경이라는 경전의 이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경전에서 명쾌하게 설명하고자 했던 ‘생명의 법’의 표현이었습니다. 결국 ‘남묘호렌게쿄’에는 ‘우주를 꿰뚫는 자비의 생명을 근본으로 삼아 자신의 생활과 인생에 발현시킨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목을 부르면 누구나 자신의 생명이 정화되어 고난을 극복할 수 있는 강한 생명력이 넘칩니다. 나아가 자신의 생명이 대우주에 율동하는 자비의 리듬과 공명하여 이기주의에 얽매인 편협한 생명을 열어 자타의 행복을 바라는 풍요로운 인생의 궤도에 오를 수 있습니다. 즉 ‘남묘호렌게쿄’는 ‘부처의 생명(불성, 佛性)을 여는 근본법’인 것입니다.
남(南無) ‘남(南無)’은 산스크리트어에서 유래한 것인데, 근접한 번역으로는 “귀명(자신의 생명을 우주근원의 법에 맡기고 맞추어 나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니치렌 대성인은 모든 사람들이 생명의 법, 즉 묘법과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해 주는 수단으로서 ‘남묘호렌게쿄’를 봉창(부르는 것)하는 수행을 세웠습니다.
무엇에 귀명 하는가에 따라 인생의 행복과 불행은 결정됩니다.
묘호(妙法) ‘묘호(妙法)’에서 묘(妙)란 깨달음을, 호(法)란 미혹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묘’ 란 모든 사람의 생명에 부처의 생명이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고, ‘호’는 모든 사람의 생명에 부처의 생명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우리들은 때때로 사물에 미혹하여 번뇌에 집착하지만 올바른 불도수행을 통해 깨달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결국 미혹의 세계에서 깨달음의 세계로 들어가는 열쇠가 바로 ‘남묘호렌게쿄’ 라고 하는 의미입니다. 또, 묘(妙)는 사(死), 호(法)는 생(生)을 의미합니다. 우주 만물이 끊임없이 생멸(生滅)을 거듭해가는 생사(生死)의 이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렌게(蓮華) ‘렌게’는 연꽃을 의미하며, 이것은 연꽃의 경우에서와 같이 원인과 결과가 동시에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연꽃은 꽃이 핀 다음에 열매를 맺는 보통 식물과 달리 꽃과 열매가 동시에 피고 맺는 특징이 있습니다. 각 개인의 생명은 좋든 나쁘든 특정한 원인과 결과에 의해 결정되며, 매 순간 순간 집적되어 갑니다.
이것을 불법에서는 ‘업(業)’이라고 부릅니다. 이 생명의 ‘인과(因果)의 법칙’은 우리 자신의 운명은 자신이 책임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운명을 창조할 수 있으며 바꿀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만들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인(因)’은 ‘남묘호렌게쿄라고 부르는 것’ 입니다. 그러면 그 ‘과(果)’ 인 불계는 우리 생명의 깊은 곳에서 동시에 솟아 나와 나타나게 됩니다. 연꽃은 진흙탕 물 속에서 자라서 꽃을 피우는데 더러운 환경 속에서도 때묻지 않은 상태로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평범한 우리들의 생명 속에서도 불계를 나타낼 수 있음을 상징합니다.
쿄(經) ‘쿄’는 문자 그대로는 경전, 즉 부처의 가르침(법), 우주삼라만상의 리듬 또는 울림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묘호렌게쿄’라는 법화경 제목은 생사와 인과의 리듬이라는 뜻이고, 부처가 깨달은 대우주의 근본 법칙입니다. 또한 ‘쿄(經)’는 한자의 어원으로는 직물의 날실을 의미하는데, 이것은 과거, 현재, 미래에 걸친 생명의 연속성을 상징합니다.
남묘호랭교 – 네이버 블로그
법화경(法華經)을 근본으로 13세기 일본의 승려인 니치렌(日蓮)이 만든 만다라를 본존으로 섬기고 있다. 입신후 어본존(만다라)을 창가학회본부{니치렌 대성인이 도현한 일염부체 총여 삼대비법의 대어본존을(만다라)를 목판본으로 찍어 회원에게 하부한다. 일찍이 일련종에서또한 만다라를 개인에게 수여하여 가정 불단에 안치하여 창제-근행과 제목(남묘호렌게쿄를 봉창하는 것)신도들의 신심을 지속하게하였다.}로 부터 받아 개개의 회원이 회관(기성불교로 말하자면 절)에가지 않고도 본존을 면하고 창제를 할 수있는 것이 특징이다. 집에서만 창제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신심의 기반인 신(信), 행(行), 학(學)으로 창제와 활동, 자신의 인간혁명에 도전하며, 매 달마다 좌담회와 회합을 준비하여, 회원과 회우의 대화의장, 문화활동, 레크리에이션, 신심을 하면서 체험한 체험담을 말하고, 매달 나오는 월간지인 [법련-출판사 화광신문사]를 기반으로 니치렌대성인의 어서와, 불법공부를 한다. 부별회합(창가학회의 부는 소년소녀부, 미래부(남,여), 대학부, 남자부, 여자부, 부인부, 장년부로 나뉘어 있다.)을 자주 실시하여 신심에 깊이를 더해간다….
현대 종교를 표방하는 SGI가 타 종교와 구분되는 가장 큰 특징은 인간혁명이라는 철학에 있다. 이는 한 개인의 생명 안의 깨달음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좋은 영향을 주고 또 주어 결국에 혁명과 같은 가치를 이룰 수 있다라는 것이다. ‘내 안에 부처가 있다.’라는 불교의 전통적인 특성, 개인의 깨달음보다는 민중을 즐겁게 한다는 적극적인 의미의 대승불교의 특성과 현대가 바라는 평화적인 종교상에 대한 마키구치 쓰네사부로와 도다 조세이의 현학에서 시작된 일종의 종교 운동이다.
이 무렵 일본은 제2차 세계 대전을 거치며 국가신도(国家神道) 체제로 돌입하게 되어 거의 대다수의 종교계가 국가신도를 찬양하며 신찰을 받게 되나 창가학회는 마키구치 쓰네사부로와 도다 조세이의 반대로 신찰을 거부하였다. 그 결과 1943년 여름, 치안유지법위반과 불경죄로 마키구치 회장과 도다 이사장, 그리고 20명의 간부가 체포되었다.
10 thg 3, 2017 — 일본에는 불교의 파가 아주 많은데, 남묘호랭교는 사이비성이 짙은 일본 근래의 불교종파입니다. 굳이 분류하면 기독교에서 볼 때는 타종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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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ngyo Fast with 3 Hour Daimok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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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묘호랭교 : 네이버 블로그
소위 남묘호랭교 경전입니다. 일본에는 불교의 파가 아주 많은데, 남묘호랭교는 사이비성이 짙은 일본 근래의 불교종파입니다. 굳이 분류하면 기독교에서 볼 때는 타종교입니다.
참고; https://ko.wikipedia.org/wiki/%EC%B0%BD%EA%B0%80%ED%95%99%ED%9A%8C
창가학회 (創價學會, 일본어: 創価学会 そうかがっかい)는 1930년 11월 18일 일본의 마키구치 쓰네사부로(牧口常三郞) 초대회장과 도다 조세이(戶田城聖) 2대 회장이 ‘창가교육학체계’를 펴내면서 창시한 불교계 신흥 종교이다. 192개 국가·지역(2012년 1월 현재)에 회원을 두고 있으며, 일본 내 회원수는 827만 세대이다.
삼색기(창가학회의 문장이 있음)
1988년 창가학회의 기(期)로 공식결정 되었다. 파랑·노랑·빨강의 순으로 되어있다. 파랑은 평화, 노랑은 문화, 빨강은 교육을 뜻하며, 삼색기의 중간에 창가학회의 문장을 넣기도 한다. 창가학회의 문장이 들어있지 않은 삼색기는 루마니아의 국기 또는 차드의 국기와 같다.
역사[편집]
1930년 11월 18일 마키구치 쓰네사부로(牧口常三郞)와 도다 조세이(戶田城聖)가 창가교육학설(創価教育学説)이라는 독자적인 교육론에 기반한 교육개혁을 목적으로 니치렌 정종의 신도단체인 창가교육학회(創價敎育學會, 일본어: 創価教育学会)를 설립했다.
1939년 12월, 사실상의 제1회 총회를 열고, 이듬해에는 마키구치 회장, 도다 이사장 이하의 조직을 한층 더 확충, 1941년에는 기관지 [가치창조]를 발간, 회원수는 3천명에 달했다.
이 무렵 일본은 제2차 세계 대전을 거치며 국가신도(国家神道) 체제로 돌입하게 되어 거의 대다수의 종교계가 국가신도를 찬양하며 신찰을 받게 되나 창가학회는 마키구치 쓰네사부로와 도다 조세이의 반대로 신찰을 거부하였다. 그 결과 1943년 여름, 치안유지법위반과 불경죄로 마키구치 회장과 도다 이사장, 그리고 20명의 간부가 체포되었다.
마키구치 쓰네사부로는 1944년 11월 18일 향년 74세로 옥사하고, 도다 조세이는 1945년 출감하여 단체명을 창가학회(일본어: 創価学会)로 바꾸고 조직을 정비하여 회원수를 3천 명에서 75만 세대로 확대했다. 1952년에는 일본에서 종교법인으로 인증받았다.
제3대 회장으로 취임한 이케다 다이사쿠(池田大作)는 회원수를 750만 세대까지 늘리고 세계각국으로 활동을 확대하여 전 세계 192개국에 회원이 있다. 1975년에 SGI(국제창가학회, 일본어: 創価学会インタナショナル)를 설립하고 이케다 다이사쿠가 초대 회장으로 취임했다.
종교철학의 특성[편집]
현대 종교를 표방하는 SGI가 타 종교와 구분되는 가장 큰 특징은 인간혁명이라는 철학에 있다. 이는 한 개인의 생명 안의 깨달음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좋은 영향을 주고 또 주어 결국에 혁명과 같은 가치를 이룰 수 있다라는 것이다. ‘내 안에 부처가 있다.’라는 불교의 전통적인 특성, 개인의 깨달음보다는 민중을 즐겁게 한다는 적극적인 의미의 대승불교의 특성과 현대가 바라는 평화적인 종교상에 대한 마키구치 쓰네사부로와 도다 조세이의 현학에서 시작된 일종의 종교 운동이다.
신앙[편집]
법화경(法華經)을 근본으로 13세기 일본의 승려인 니치렌(日蓮)이 만든 만다라를 본존으로 섬기고 있다. 입신후 어본존(만다라)을 창가학회본부{니치렌 대성인이 도현한 일염부체 총여 삼대비법의 대어본존을(만다라)를 목판본으로 찍어 회원에게 하부한다. 일찍이 일련종에서또한 만다라를 개인에게 수여하여 가정 불단에 안치하여 창제-근행과 제목(남묘호렌게쿄를 봉창하는 것)신도들의 신심을 지속하게하였다.}로 부터 받아 개개의 회원이 회관(기성불교로 말하자면 절)에가지 않고도 본존을 면하고 창제를 할 수있는 것이 특징이다. 집에서만 창제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신심의 기반인 신(信), 행(行), 학(學)으로 창제와 활동, 자신의 인간혁명에 도전하며, 매 달마다 좌담회와 회합을 준비하여, 회원과 회우의 대화의장, 문화활동, 레크리에이션, 신심을 하면서 체험한 체험담을 말하고, 매달 나오는 월간지인 [법련-출판사 화광신문사]를 기반으로 니치렌대성인의 어서와, 불법공부를 한다. 부별회합(창가학회의 부는 소년소녀부, 미래부(남,여), 대학부, 남자부, 여자부, 부인부, 장년부로 나뉘어 있다.)을 자주 실시하여 신심에 깊이를 더해간다….
남녀호랑개교 어떤 종교일까? 국제창가학회 – 뉴부평부동산
현재는 인식이 많이 바뀌어서 프랑스의 경우에는 딱히 나쁘게만 보는건 아니라는 시선도 꽤 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정치적 종교적으로 대립적이기 때문에
남녀호랑개교는 남녀호랭이교 남묘호렌게쿄 등 다양한 명칭이 있지만 정식 명칭은 국제창가학회 혹은 SGI 입니다.
일본어가 아니라며 강조를 합니다 하지만 사실 일본발음이 맞고 일본 종주곡입니다.
12 thg 3, 2019 — 남녀호랑개교는 남묘호렌게쿄 라고 불리는 일본이 종주국인 종교입니다. SGI 라는 곳은 남묘호렌게쿄를 일컫는 다른 이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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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rning Gongyo – Very Fast with 30 minutes Daimok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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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호랑개교 어떤 종교일까? 국제창가학회
남녀호랑개교는 남묘호렌게쿄 라고 불리는 일본이 종주국인 종교입니다.
SGI 라는 곳은 남묘호렌게쿄를 일컫는 다른 이름입니다
Soka Gakkai International 의 줄임말이고 국제창가학회입니다
위 사진은 한국 SGI건물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일본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남묘호렌게쿄라는 말이
일본어가 아니라며 강조를 합니다 하지만 사실 일본발음이 맞고 일본 종주곡입니다.
의미를 종합하면 창가. 가치를 창조하다 그리고 학회. 배우는 모임
종합해보면 가치를 창조하고 배우기 위한 모임이라는 뜻이라고 해요
본부는 도쿄 시나노마치에 있고 한국 본부는 구로구 구로동에
신도림역 근방에 있다고 합니다.
위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이 종교단체는 일본의 승려 ‘니치렌’을 교주로 하며
원래 후지산 대석사에 위치한 일련정종을 외호하는 단체였다고 해요
니치렌은 법화경 제일주의를 주장해 법화경(묘법연화경)을 제외한 다른 경전은
모두 임시 방편의 가르침이라는 극단적인 주장을 펼쳤고 다른 종단의 분노를 샀어요
여러 나라 정부에서 이 종교를 ‘사이비 종교’라고 지정을 했다고 해요
현재는 인식이 많이 바뀌어서 프랑스의 경우에는 딱히 나쁘게만 보는건 아니라는 시선도 꽤 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정치적 종교적으로 대립적이기 때문에
아직은 그렇지만 하지만 한국SGI는 국내 정치활동에 일절 개입하거나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다고해요 국내외로 유명인들이 이 종교에 조금씩 속해있기도 합니다.
남녀호랑개교는 남녀호랭이교 남묘호렌게쿄 등 다양한 명칭이 있지만 정식 명칭은 국제창가학회 혹은 SGI 입니다.
전광훈, 남묘호렌게쿄에 배우라 – NEWS M
2014년 중의원 선거에서 자민당은 지역구에서 8백만표 가량, 공명당은 비례대표에서 6백만표 가량을 더 받았다. 지역구는 자민당을 찍어주는 공명당 지지자의 숫자가 대략 5-6백만은 될 것으로 추정되었다. 2017년 7월 도쿄 도의회 선거에서 공명당이 연정한 고이케 유리코 도지사가 이끄는 ‘도민퍼스트회’가 49석, 공명당 자민당 각각 23석을 차지했다. 2010년대부터 우경화 등에 반발해 공명당을 지지하지 않는 창가학회원들도 늘어나는 추세지만 2018년 오키나와현 지사 선거에서 창가학회원들은 미군기지 이전, 오키나와 차별 문제 등으로 일본 공산당 등 혁신 세력의 지원을 받은 타마키 데니 후보에 투표하는 등 평화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일본의 창가대학교가 제주대학교와 자매 결연을 맺을 당시 학교측에서는 제주대 사회학과 조성윤 교수에게 자문을 구했다. 종교사회학에 대한 글을 많이 써왔던 터라 자문을 구했던 것인데 조 교수는 자신도 이름만 들어봤지 자세히는 몰라서 그때부터 연구를 시작했다. 그의 저서 ‘창가학회와 재일한국인’(한울아카데미, 2014년)는 창가학회에 대한 한국의 유일한 연구서라고 할 수 있는데 조교수에 따르면 공명당을 지지하는 재일 한국인들의 열정은 대단히 높다. 이 책에는 오랫동안 고집해오던 조선 국적을 포기하고 공명당에 한 표라도 더 주기 위해 일본국적을 취득한 재일 조선인의 이야기도 나온다.
창가학회가 국가 폭력에 반대할 때 국가폭력의 상징인 박정희 전두환 등이 찬양되고, 그들이 난민이나 다름없는 재일 조선인의 문제에 관심을 기울일 때 기독교인들은 난민과 무슬림을 적대시한다. 그들이 원전에 반대할 때 많은 기독교인들은 원전폐기(아직 폐기된 것이 없음에도 불구하고)가 나라를 망친다고 우기는 세력에 동조한다. 전광훈은 기독당을 만들겠다며 한국 국회의원 지역구 숫자와 똑같은 253명을 지역 책임자로 임명했다. 창가학회가 만든 공명당과 전광훈이 만들겠다는 기독정당 중 어느 정당이 종교의 기본 정신에 충실한가를 보면 우열, 아니 옳고 그름은 확실히 나누어진다.
13 thg 6, 2019 — 하지만 이후에도 ‘남묘호렌게쿄’는 ‘남묘호랭교(敎)’ 등으로 잘못 불려지면서 주문(呪文)이 종교 명칭으로 오해를 받아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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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tle Website: 전광훈, 남묘호렌게쿄에 배우라 – NEWS M
- Description Website: 13 thg 6, 2019 — 하지만 이후에도 ‘남묘호렌게쿄’는 ‘남묘호랭교(敎)’ 등으로 잘못 불려지면서 주문(呪文)이 종교 명칭으로 오해를 받아 왔다.
남묘호렌게쿄 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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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광훈, 남묘호렌게쿄에 배우라
‘남묘호렌게쿄’는 나무묘법연화경(南無妙法蓮華經)의 일본식 발음이며 묘법연화경 즉 불교경전인 ‘법화경’에 모든 것을 맡긴다는 의미로 일본의 신흥종교 창가학회(創價學會)의 주문(呪文)이다. ‘나무아미타불’이 열반을 바라는 내세적 불교 주문이라면 ‘남묘호렌게쿄’는 법화경의 가르침에 기초해서 불법(佛法)의 정신은 현 세계를 개혁하는데 있다고 믿는 현세적 주문이다.
1964년 박정희 정권은 창가학회의 한국 포교를 중지시켰으나 이듬해 종교탄압이라는 대법원의 결정에 따라 한국에서 공식적인 활동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이후에도 ‘남묘호렌게쿄’는 ‘남묘호랭교(敎)’ 등으로 잘못 불려지면서 주문(呪文)이 종교 명칭으로 오해를 받아 왔다. 대중들이 잘못 이해한 이상한 이름으로 조롱을 받았던 터라 우민(愚民) 종교, 왜색(倭色) 종교로 인식되었다. 그 때와 달리 지금 한국에는 서울시 구로구 본부 건물 및 여러 곳에 회관을 소유한 150만 신도(자체 통계)규모의 종단이다. ‘경북매일신문’, 주간 ‘화광신문’, 월간 ‘법륜’을 발행한다.
전광훈 목사와 창가학회의 삼색기
창가학회는 1930년 11월 18일 마키구치 쓰네사부로와 도다 조세이가 창가교육학설(創価教育学説)이라는 교육철학 전파를 목적으로 니치렌 정종(일련 정종-일본 불교의 대표적 교파)의 신도단체인 창가교육학회(創價敎育學會)를 설립한 데 기원을 둔다. 소학교 교장이었던 쓰네사부로는 새로운 ‘가치를 창조’(창가)하기 위해 교사 모임을 만들었는데 이것이 모태가 된 창가학회는 현재 일본의 3대 종교에 꼽힐 정도의 교세를 가진 종단으로 성장했다.
쓰네사부로는 자신의 교육철학에 근거해서 신사참배와 일본의 군국주의를 반대한 죄로 투옥되었다가 1944년 옥사했다. 한국 기독교에서 존경하는 일본 침략기의 신학자인 우찌무라 간조, 가가와 도요히코 모두 국가주의 횡포에 대한 언급을 자제할 때 쓰네사부로는 일본의 폭력성과 맞섰다. 한국의 주요 기독교단이 신사참배에 굴복할 때도 창가학회는 거부했다.
‘내안에 부처가 있다’는 전통적인 불교 가르침과 달리 평화와 환경문제에 집중하며 지(知) 행(行) 학(學)을 통해 현실을 개혁하는 것이 행복이라고 설파한다. 쓰네사부로와 함께 창가교육학회를 시작한 도다 조세이가 1945년 출감하여 단체명을 창가학회로 바꾸고 조직을 정비한 이래로 현재 192개국에서 활동 중이며 1975년 국제 창가학회(SGI-Soka Gakkai international) 를 창설했다.
로스앤젤레스 남부의 알리소 비에호 지역에 1987년 개교한 창가(Soka) 대학은 US News & World Report가 매년 매기는 대학 순위에서 전국 인문계 단과대학 20위권을 유지하는 명문으로 자리잡았다. 특히 평화학 분야에서는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학교 홈페이지에 따르면 연소득 60,000달러 이하 가정의 학생에게는 전액 장학금을 지급한다. 일본에 있는 창가대학교는 한국의 국립대학인 제주대학교와 자매결연을 맺고 매년 교수 학생 교환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로스앤젤레스 남부의 알리소 비에호 지역에 위치한 Soka University
창가학회는 1964년 공명정치연맹(公明政治連盟)을 결성함으로써 현실 정치에 뛰어 들었다. 몇 번의 해산과 분당을 거쳐 1998년 새롭게 출범한 공명당은 현재 일본 자민당과 연정세력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헌법개정 반대, 야스쿠니 신사참배 반대, 원전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면서 자민당과는 다른 노선을 걷는다.
2014년 중의원 선거에서 자민당은 지역구에서 8백만표 가량, 공명당은 비례대표에서 6백만표 가량을 더 받았다. 지역구는 자민당을 찍어주는 공명당 지지자의 숫자가 대략 5-6백만은 될 것으로 추정되었다. 2017년 7월 도쿄 도의회 선거에서 공명당이 연정한 고이케 유리코 도지사가 이끄는 ‘도민퍼스트회’가 49석, 공명당 자민당 각각 23석을 차지했다. 2010년대부터 우경화 등에 반발해 공명당을 지지하지 않는 창가학회원들도 늘어나는 추세지만 2018년 오키나와현 지사 선거에서 창가학회원들은 미군기지 이전, 오키나와 차별 문제 등으로 일본 공산당 등 혁신 세력의 지원을 받은 타마키 데니 후보에 투표하는 등 평화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2017년 8월 8일 공명당 소속 의원 5명이 한국의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을 찾아 추모비에 헌화했다. 직전인 8월 6일에는 공명당 야마구치 나쓰오 대표가 일본 히로시마시 평화기념공원 내의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를 찾아 헌화했다. (2014년 이후 공명당의 활동은 위키백과에서 인용).
이런 친한국적 행보로 재일한국인들의 창가학회 가입도 1957년 이후 꾸준이 늘어났다. 1963년 한국에 창가학회를 처음 가져온 사람들도 김종식, 박성보 등 재일교포였다.
일본의 창가대학교가 제주대학교와 자매 결연을 맺을 당시 학교측에서는 제주대 사회학과 조성윤 교수에게 자문을 구했다. 종교사회학에 대한 글을 많이 써왔던 터라 자문을 구했던 것인데 조 교수는 자신도 이름만 들어봤지 자세히는 몰라서 그때부터 연구를 시작했다. 그의 저서 ‘창가학회와 재일한국인’(한울아카데미, 2014년)는 창가학회에 대한 한국의 유일한 연구서라고 할 수 있는데 조교수에 따르면 공명당을 지지하는 재일 한국인들의 열정은 대단히 높다. 이 책에는 오랫동안 고집해오던 조선 국적을 포기하고 공명당에 한 표라도 더 주기 위해 일본국적을 취득한 재일 조선인의 이야기도 나온다.
재일 조선인은 분단조국을 인정하지 않고 1945년 이전의 국적과 국호를 유지하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용어로 그들은 일본법에 따르면 무국적자다. 그들은 조선학교를 통해 고집스레 민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학교 이름이 ‘조선’이고 학교에 대한 북한의 지원이 많아 북한이 세운 학교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사실이 아니다. 재일 조선인들은 하나의 조선을 바라는 민족주의자들로 자녀들이 ‘무국적자’가 되는 것을 개의치 않는다. 이런 사람들 중 일부가 조선을 포기하고 일본을 택할만큼 공명당은 일종의 난민인 조선국적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쏟는다.
창가학회도 절복(折伏-전도행위)을 통하여 한때는 기성 종교에 대한 비판에 몰두했지만 현재 이런 공격적인 절복은 금한다.
한기총의 전광훈이 연일 막말로 언론에 오르내리고 있다. 기독교인들이 보기에 창가학회는 일본의 전통 불교와도 맥을 달리하는 왜색짙은 신흥종교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비록 잘못된 명칭이지만 ‘남묘호랭교’라는 ‘아스트랄’한 이름으로 불리는 이면에는 이러한 선입견도 한몫한다. ‘남묘호렌게쿄’라고 중얼거릴 때 무당의 주문처럼 들릴 수도 있다.
그러나 누가 폭력과 혐오를 조장하는지는 최근의 막말을 통해 여실히 드러났다. 장경동은 북한 사람들 하나씩 죽이고 우리도 죽자는 살귀(殺鬼)의 언어를 쏟아냈다. 전광훈은 문재인 대통령을 죽이자며 입에 거품을 물고 내란을 선동한다. 사실 그들만 탓할 수 없다. 동성애,무슬림, 난민들을 향한 기독교인들의 혐오는 상식을 넘어 버렸다.
창가학회가 국가 폭력에 반대할 때 국가폭력의 상징인 박정희 전두환 등이 찬양되고, 그들이 난민이나 다름없는 재일 조선인의 문제에 관심을 기울일 때 기독교인들은 난민과 무슬림을 적대시한다. 그들이 원전에 반대할 때 많은 기독교인들은 원전폐기(아직 폐기된 것이 없음에도 불구하고)가 나라를 망친다고 우기는 세력에 동조한다. 전광훈은 기독당을 만들겠다며 한국 국회의원 지역구 숫자와 똑같은 253명을 지역 책임자로 임명했다. 창가학회가 만든 공명당과 전광훈이 만들겠다는 기독정당 중 어느 정당이 종교의 기본 정신에 충실한가를 보면 우열, 아니 옳고 그름은 확실히 나누어진다.
빨갱이 죽이자며 폭력을 선동하고, 평화정책에 시비를 거는 일부 기독교인들이 부끄러워서 고개를 들 수 없는 시절을 살고 있다. 남묘호렌게쿄를 주문으로 외우는 사람들보다 못하니 기독교가 어떤 종교냐고 물으면 뭐라고 답할 것인가?
한국 교회는 이제 그릇된 욕망을 벗어버리고 막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평화운동에 나서야 할 때다. 외국에 대학을 세울 정도의 능력이 안되면 각 대학에 평화학 개설을 돕고 난민 무슬림들을 향한 지정 장학금제도를 만들어 보라. 정당을 만들기 보다 ‘평화’와 ‘공존’에 찬성하는 국회의원을 지지하고 혐오에 편승한 정치인들에게 반성을 촉구해보라. 현재 근거없이 우기는 ‘천만신도’가 실제로 이루어 질 것이다.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선교이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창가학회에 대한 대응책이기도 하다.
박정희 시절 왜 그렇게 창가학회를 ‘핍박’했는지 이해가 될 듯하다. 창가학회의 ‘반일’사상, 그들이 말하는 평화, 재일조선인들에 대한 그들의 관심이 박정희에게는 그의 과거를 들추는 것과 같았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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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묘호렌케쿄((南無妙法蓮華經, 창가학회) – 보험과생활 – 티스토리
아미타불은 산스크리트로 ‘한량없는 빛’이라는 뜻으로 불교, 주로 정토종에서 숭배하는 구원불을 말합니다.일본 우익과 연정 종교집단이란 말도 있는데 정확한 것은 모르지만 이런 글이 있습니다.
(남녀호랑교, 남묘호랭교). nuegocci 2009. 4. 20. 08:45. 동네에 SGI란 간판이 걸린 큰 건물이 있는데 그것이 무엇인지 아는 이가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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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tation good for Depression | Daimoku | Gohonzon | Nam Myo Ho Renge Ky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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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묘호렌케쿄((南無妙法蓮華經, 창가학회) – SGI…(남녀호랑교, 남묘호랭교)
아미타불은 산스크리트로 ‘한량없는 빛’이라는 뜻으로 불교, 주로 정토종에서 숭배하는 구원불을 말합니다.일본 우익과 연정 종교집단이란 말도 있는데 정확한 것은 모르지만 이런 글이 있습니다.
남녀호랑교는 어떤 종교인지 아시는분.. ::: 82cook.com
4. ……… ‘12.11.27 7:16 AM (211.234.xxx.164) 별로. 제 주변에도 그종교 믿는사람이 있는데 수시로 어디가자~ 여기와라~ 했었어요. 실은 그 회관이라는 곳을 한 번 가봤네요. 근데.. 뭐랄까..뭔가.. 가식적이랄까.. 딱딱 맞춰진 틀에 움직이는 그 사람들이 인간적으로 보여지진 않더라구요. (이건 제 개인적인 생각이예요. 태글거절입니다. ) 어쨌든 그 후로도 그거 거절하는라 좀 힘들었네요. 인터넷에 검색한번 해보세요.
15. … ‘12.11.27 11:53 AM (112.169.xxx.198) 포교를 아주 우습게 해요. 누구도 믿고 , 누구도 믿고….이런식으로요. 연예인과 무슨 서울대 박사라는 사람들…똑똑한 사람들도 믿는 종교라는거지요…아이들 결혼시킬때 파혼당한 분도 봤어요. 저 종교를 믿는다고..
7. … ‘12.11.27 8:11 AM (175.112.xxx.27) 제 고모가 믿다가 나왔어요. 지금은 천주교 다녀요. 천주교 기독교 불교 셋 중에서 다니세요. 사람에게 치이는 게 싫으시다면 천주교나 불교중에서 추천합니다.
27 thg 11, 2012 — 아는분이 남녀호랑교라는 교에 같이 합류하자시던데.. 생소한 종교라.. 아시는분 계시나요? … 제발, 남묘호랭교로는 가시지 않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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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ngyo – Very Fast with 60 minutes Daimok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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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호랑교는 어떤 종교인지 아시는분.. ::: 82cook.com
16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Tranquilo ‘12.11.27 6:58 AM (211.204.xxx.193) 우리말로는 나무묘법연화경(南無妙法蓮華經:나무묘법연화경)
일본식 발음으로는 “남묘호렌게쿄”
일련정종이라는 종파를 믿는 사람들의 경전이자 그들이 주문으로 외우는 것입니다.
일본의 불교에서 갈라져 나온 종파이고, 사이비로 보는 사람도 있고, 원불교 정도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잘 알아보세요.
http://ko.wikipedia.org/wiki/%EC%9D%BC%EB%A0%A8%EC%A0%95%EC%A2%85
2. 제발… ‘12.11.27 7:04 AM (110.70.xxx.60) 제발, 남묘호랭교로는 가시지 않기를 바랍니다. 자료가 많으니 읽어보세요. 그 지인을 멀리하세요.
3. … ‘12.11.27 7:11 AM (112.169.xxx.198) 종교가 아닙니다. 정치집단이라고 들었어요.
언니가 맹신잔데 매일 뜯어말려도 안듣고
새벽마다 본인돈으로 구입한 그종교 신문을
트렁크에넣어가지고 돌린답니다. 뭐가 좋냐했더니
그요상한 주문 외우면 천국간다고, 복받는답니다.
주문은 불경에서 따오고 찬송가는 기독교에서 빌린
근본없는 허접한사이비랍니다. 심지어 교주도있고
집안에 불당 비슷한것이 일본다신교의 형식도 빌린듯하여 일본신사느낌이나서 보면 기분이 나빠지고그러네요. 사람들의 약해진 마음의 헛점을 파고드는 나쁜종교랍니다. 언니만보면 한숨나와요. 발도 들이지마세요.
4. ……… ‘12.11.27 7:16 AM (211.234.xxx.164) 별로. 제 주변에도 그종교 믿는사람이 있는데 수시로 어디가자~ 여기와라~ 했었어요. 실은 그 회관이라는 곳을 한 번 가봤네요. 근데.. 뭐랄까..뭔가.. 가식적이랄까.. 딱딱 맞춰진 틀에 움직이는 그 사람들이 인간적으로 보여지진 않더라구요. (이건 제 개인적인 생각이예요. 태글거절입니다. ) 어쨌든 그 후로도 그거 거절하는라 좀 힘들었네요. 인터넷에 검색한번 해보세요.
5. 절대 않됩니다 ‘12.11.27 7:43 AM (218.52.xxx.100) 비 이성적인 종교요… ( 종교라고 하기보다는 잡신숭배 목적..)
한번 거기에 발담그면 그 집단 사람들이 놔주지 않아요
그리고 저도 예전에 알던분이 그 종교 믿었는데 온 생활을 그 종교에 맞춰 살아야 해요
방안에 이상한 위패같은거 모셔놓고 항상 향을 피워놓고 아침 저녁 밥 해서 올려놓거나
물떠놓고… 무슨…내 부모 위패도 아니고 기분나쁜 행위아닌가요?
향을 피우는 행위는 제사와 관련있고 이름 모를 신한테 그런 향피우면 귀신이 집에 들끓어요
그 집도 잘되는 일이 없이 항상 분란과 소동만 가득했었는데도
본인만 모르고 잘될거라 믿고 맹목적으로 숭배하더군요
세상에 좋은 종교도 많아요…. 제발 그런 종교에 발 들이지 마세요
6. 헐 ‘12.11.27 8:11 AM (121.165.xxx.189) 제대로 된 명칭조차 모르는 사람이 포교한건가요?
남녀호랑교라니
7. … ‘12.11.27 8:11 AM (175.112.xxx.27) 제 고모가 믿다가 나왔어요. 지금은 천주교 다녀요. 천주교 기독교 불교 셋 중에서 다니세요. 사람에게 치이는 게 싫으시다면 천주교나 불교중에서 추천합니다.
8. .. ‘12.11.27 8:25 AM (110.14.xxx.164) 그냥 가까운 교회나 성당 가세요
9. 라미 ‘12.11.27 8:27 AM (115.140.xxx.194) 남묘는 불교도 아니고
부처님 믿는것도 아니예요.
교주가 일본인이고 주문도 일본말이잖아요.
그거 믿으면 원글님 가족들이 원글님을 엄청 챙피해할거예요.
남들과 비슷하게 사시는게 최고..
종교도 남들 많이 믿는 종교 믿으세요.
10. .. ‘12.11.27 8:32 AM (180.71.xxx.53) 가까운 성당이나 절 찾아가세요
교회를 가시거나요
제대로 된 종교가 아닌 이상한 곳에 발들이면
마음과 몸이 그리고 주위사람들까지 함께 더 피폐해질거에요
11. jjiing ‘12.11.27 9:03 AM (211.245.xxx.7) 종교를 정하실때 가장 주의해야 할것이 ‘이단”입니다. 이단은 자신과 가정을 파괴시킵니다.
12. 유지니맘 ‘12.11.27 9:04 AM (112.150.xxx.18) 극단적인 예일수도 있습니다만 ..
가까운 지인중에 이곳에 빠져서 뭔 급? 정도 되었다고 하더군요
(남편과 조그만 사업했는데 돈 수금 한것들 다 헌납? 하고
아이들 (초등2명 ) 매일 자장면에 하루종일 방치에
일본으로 종교여행 다니다가 ..
결국 집을 나가버렸음 ㅠㅠ
나중에 다 들쳐보니 거래처마다 외상에 뭐 등등 수습하느라 12-13년전에 4억넘게 ㅠ 들었어요
정말 정상적인 사람이였는데 ..
도시락 싸들고 말리고 싶어요 ㅠ
13. ㅎㅎㅎㅎ ‘12.11.27 10:34 AM (99.249.xxx.55) 윗님 이야기에 문득 생각나는 이야기가
이십년전 친구네가 그 종교를 믿었는데 전도를 해서 다른 친구를
회관이란곳에 데려갔데요
그 남묘호랭캐쿄 인가 하는 주문을 단체로 외우는걸 본 따라간 친구도
눈치껏 동참했는데 이렇게 큰소리로 외쳤답니다
남산호랭이잡으러 가자 으쌰~
남산 호랭이잡으러가자 으쌰~
이렇게요 ㅎㅎ
14. 송기 ‘12.11.27 10:51 AM (115.140.xxx.194) 종교 앞에서는 어떤 종교적 우위에 있는 사람이라도 한없이 겸손해집니다. 그것이 종교의 가르침입니다.
남묘호렌교는
말로 약점있는 사람을 현혹시키는 종교입니다.
가정이나 사회에서 크게 인정받지 못하는 사람. 혹은 무시받는 사람들에게 접근하여
열심히 주문을 외우면
가족에게 태양같은 사람이 될 수있다.
사회에서 인정받는 사람이 될 수 있다.
가르침을 주는 부처같은 사람이 될 수있다 . 등으로
주문만 외면 부자가 되고 만사형통이 될 것 처럼 말합니다.
그 종교 믿는 사람들은 자기가 아주 대단한 사람인줄 알지요.
실상은 컴플렉스덩어리인 사람들이 많습니다.
누군가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정말 강한가봐요
원글님께서 그 언니라는 분에게 약점을 보이신게 있나요?
그런걸로 이런 이단교에 함부로 전도 할려고 이용하지말라고 냉정히 메시지 보내세요
15. … ‘12.11.27 11:53 AM (112.169.xxx.198) 포교를 아주 우습게 해요. 누구도 믿고 , 누구도 믿고….이런식으로요. 연예인과 무슨 서울대 박사라는 사람들…똑똑한 사람들도 믿는 종교라는거지요…아이들 결혼시킬때 파혼당한 분도 봤어요. 저 종교를 믿는다고..
사람들의 인식이 아주 나쁜 종교라는거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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