톱 1297 프로듀스 48 일본 업데이트 60 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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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듀스48 일본 참가자 명단 – 마츠이 쥬리나, 카시와기 유키 …

10 thg 4, 2018 — 프로듀스48 일본 참가자 한국 입국. 180410 ​김포공항 사진. 우왕~ 미야와키 사쿠라 왔다. 일본 참가자중 외모로는 젤 눈에 띌듯. 얘 뿐만아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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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E 48 참가자 목록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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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 sub] PRODUCE48 [1회] 문화의 차이, 혹독한 평가 그리고 눈물 180615 EP.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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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E 48 참가자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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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 프로듀스48 출신 일본 연습생들 최근 근황.jpg – 더쿠

모에 – 패션잡지 JELLY 이번달 참여화보 발매됨 사에(NMB) – 개인 의류브랜드 꾸준히 운영중, 최근 F/W 신상나오면서 바쁜듯보임 마코 – 어제 개인브랜드 가을신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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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듀스48 하이텐션 2조 댓글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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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듀48’로 도배된 야후 재팬, 일본인들 왜 이리 열광할까

30 thg 8, 2018 — Mnet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48>이 마지막 생방송만을 앞두고 있다. 이 시점에서 일본에서 이 프로그램의 흥행 여부를 따진다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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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 sub] PRODUCE48 [단독/2회] 배쌤 ′왜 유력 1위 후보인지 알 것 같아′ㅣHKT48미야와키 사쿠라 180622 EP.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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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듀48] 일본 프듀 방송 직전 실황 “PRODUCE48” 일본 반응 #3

엠넷 ‘엠카운트다운’ 한일 동시 방송! AKB48 그룹이 참가하고 있는 프로듀스 48 첫 공개! 신곡 ‘네코야(PICK ME)’를 첫선을 보였다. 국민 프로듀서 대표 이승기와 함께 등장할 96명의 무대가 어떤 구성, 춤 노래로 꾸며질지 기대! CS 방송 Mnet과 동영상 전송 서비스 Mnet Smart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왜냐면 이번기획, 트와이스 이후 한국에서 했던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탈락한 낙오자 정도밖에 참가하지 않았어. 거기다 저쪽의 대형 3대 소속사의 연습생은 아무도 참가하지 않았다고 한다.

– 마츠이 주리나 ->”이쪽은 한국이나 총선거에서 필사적인데, 격하의 야마모토 사야카는 뉴욕 로케? 마츠이 레나는 인기전대 영화 출연? 까불지마!!”

27 thg 2, 2021 — 엠넷 ‘엠카운트다운’ 한일 동시 방송! AKB48 그룹이 참가하고 있는 프로듀스 48 첫 공개! 신곡 ‘네코야(PICK ME)’를 첫선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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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듀스48 1화] 이채연 춤모음(반응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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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듀48] 일본 프듀 방송 직전 실황 “PRODUCE48” 일본 반응 #3

엠넷 ‘엠카운트다운’ 한일 동시 방송! AKB48 그룹이 참가하고 있는 프로듀스 48 첫 공개! 신곡 ‘네코야(PICK ME)’를 첫선을 보였다. 국민 프로듀서 대표 이승기와 함께 등장할 96명의 무대가 어떤 구성, 춤 노래로 꾸며질지 기대! CS 방송 Mnet과 동영상 전송 서비스 Mnet Smart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아마 첫방송에 대한 반응인듯?

START

– 유료야? 비싸지?

– ソバヤノトナリハネコヤネコーヤ (소바야노토나리하네코야)

– 공짜로 못보는거야?

– 네코야

– 너무 늦어 너무 비싸

– 뭐 나중에 동영상 뜨니까 그걸로 충분하잖아?

– 사쿠라탄 센터? 한국의 호칭은?

– 한국에서는 일본어노래가 TV방송 금지이지 않나요? 벌써 OK가 된건가

– 참고 동영상

– bilibili보다 뭐라고 하는 한국의 동영상 사이트가 무법천지라고 들었어

– 음.. 몸통이 좀 길어 보이는 의상

– 신곡 ‘네코야’ 가을 원곡보다 나은 것 같은데? (아키모토 말하는듯)

– 비싸! 한 7000엔이라니

– 일본어로 부를거라고 생각해? 한글로 정해져있잖아

– 일본 공중파에서 하지 않는 한 아무 영향도 주지 않겠지 어느새 시작해서 어느새 끝나가는 패턴

– 적은 가입자에 실망하겠지

– 꽤 값싼 의상이다

– 아사이 나나미 카와이~

– 나코

– 이거 과금하는거 맞아?

– K국내에서 일본어는 노래부르죠?

– 톰과 사호

– 어차피 너희들 사이트에서 볼거니까 가격 상관없잖아

– 마츠이 주리나 ->”이쪽은 한국이나 총선거에서 필사적인데, 격하의 야마모토 사야카는 뉴욕 로케? 마츠이 레나는 인기전대 영화 출연? 까불지마!!”

– 센터가 잘 보이지 않아 ww

– 초기의 akb같아

– 도도하군 아주 즐거움

– 이미 한일 kpop오타 사이에서 망했으니까 오랜만에 설레이는군

– 이쪽 노선인가 ? 평범한 K-POP이 아니구나

– 한국사람 귀여운애 너무 많아

– 한국인분들 벌써 성형하셨잖아 w (<- 전형적인 혐한 틀딱반응) - 꽤 재미있겠다 - 고양이 차림을 하고 춤추는 것일까? - 정확히 말하자면, 네코야가 아니라 네코야(내꺼야=픽미)라고 생각되어 짐 왜 공식이고 네코야인지 수수께끼지만 - 마츠이 주리나라던가 미야와키를 누가봐 - 그럼 왜 여기로 오는거야 w (윗댓 반응) - 한국이라고 하는 것만으로는 무리! 빨리 돌아가자~ - 큰얼굴&늙은얼굴녀석 - 새로운 유닛이라는 게 확실히 재밌네 더군다나 이번에는 - 레드벨벳 예리랑 진짜 닮았어 시로마 미루가 레드벨벳 예리를 닮았나? 비슷한거 같기도 하고 - 교복 센스가 10년정도 오래되서 촌스럽습니다. - 마츠이는 코스프레 냄새가 대단해. - 한국인이 스타일이 좋은지 일본인이 스타일이 나쁜가 - 마츠이 주리나가 한국에서 유행하는 손가락으로 하트(를) 한것 같아. 영혼을 팔아넘겼구나. 출처: 트위터 @ysjh714 - 이미 랭크가 나눠졌으니까 - 무료로 볼 수 없어? - 이거 한국 멤버야? 못생겼구나 - 그쪽에서 주도하니까 이쪽에서 설명을 잘 안한 셈이지 그렇다 치더라도 가고 있는 멤버의 오타는 불안한 일 뿐이니까 더 설명해도 좋았잖아 - 트와이스가 일본 데뷔할 때쯤부터 노기자카, SKE, NMB 기준으로 보여졌기 때문 이제와서 생각해. - 너가 한국티비에서 한글로 부른다는건 어떤 기분이야? - 여기는 귀여운 게 많다 twitter.com/thatkpopfanboy/status/994495995470737408?s=21 - 에리이 있다 - 주리나의 뒤에 작은 아줌마는 미온인가? - 이벤트로 확인된 멤버(현시점) AKB48 -> 코지마 마코, 고토 모에, 무토 토무, 시노자키 아야나, 모기 시노부, 미야자키 미호, 나카니시 치요리, 아사이 나나미.

AKB48 / Team8 -> 혼다 히토미, 오다 에리나, 나가노 세리카, 나카노 이쿠미, 시타오 미우.

SKE48 -> 마츠이 쥬리나, 유카 아사이.

NMB48 -> 시로마 미루, 나이키 코코로.

HKT48 -> 미야와키 사쿠라, 야부키 나코, 타나카 미쿠, 모토 무라 사에, 마츠오카 나츠미, 아라마키 미사키, 무라카와 비비안

* 파파고 / 구글 번역기 다 돌려도 애들 이름이 완전 이상하게 번역되는군요ㅋㅋㅋ “村川緋杏” 이런식으로 따로따로 구글링 해서 바꿨슴

– 오오 한국인에게 큰 인기 ww https://twitter.com/callmemind/status/994500566477778944

– 이녀석들 매국 아이돌인가? 이제 일본으로 돌아가지마!

– 한국말 하는거 보면 웃기겠다

– 얘 귀엽네

– 한국 아이돌이란 팔다리가 긴 스타일이 좋은가 했더니 동영상을 보니 의외로 평범하더라

– 왜냐면 이번기획, 트와이스 이후 한국에서 했던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탈락한 낙오자 정도밖에 참가하지 않았어. 거기다 저쪽의 대형 3대 소속사의 연습생은 아무도 참가하지 않았다고 한다.

– 넷우익도 아니고 한국에 대해 아무생각 없으니까 곡으로 판단할게

– 나코는 과연 커뮤니케이션 능력이야 이미 한국과 친해졌잖아~

– AKB는 프로지만 한국은 데뷔전 애들이니까?

– 에리탄 키타 !!

– 미야와키는 그냥 한국에서 돌아가

– 바이바이 48G

– 주리나는 한국 여배우 같은 얼굴이야

– 나코가 속공으로 kpop팬에게 발견되었어. 옆에서 친하게 지내던 애가 트와이스 배출한 방송에서 나왔던 애인 것 같아

(식스틴, 채연)

– 주리나 머리 모양이 심하다 하다못해 스트레이트로 하면 좋을텐데

– 시작했어!!!!

– 찌릿찌릿 쳐다보고 있어 나는

– 꽤 제대로된 노래 프로구나

– 비교적 듣기 쉬워서 w

– 한국 아이돌과 비교하면 검붉거나 못생긴 놈은 공개 처형당한다

– 한국에 갔었어, 오타쿠도 모두 눈치채고 있었지만 일단 함구령을 내려놓았던 기획 갑자기 피로되어서 뭐 하고 싶은건지 모르겠는데..

– 한국의 남자 아이돌이 노래하고 있어

– kpop 벌고 싶어 세트 호화잖아

– 넷코야 가사 흘러 나왔어

– http://aqstream.com/mnet/Mnet-Mobile 지금부터 볼 수 있어

– 일본어 한다구

– 이런거 공짜가 아니면 볼 가치가 없잖아

– 한국 방송하는데 한국 방송 맞는거야?

– 뭔가 춤추고 있어(;·∀·)…

– 가끔 일본어 들어가네 w

– 계속 남자 아이돌이 부르고 있는데, produce48이 써있으니까 맞지?

– 근데 한국 연습생은 아마추어니까, 48이 현지에서도 팬이 많잖아

– 한국인들이 일본 톱아이돌 48의 퍼포먼스에 가슴이 철렁 내려앉는 것이 눈에 선하구나

– kpop은 동남아에서도 강하니까

– 노래 춤 못하는 사람들을 희롱하는 기획이잖아

– 사쿠라

– 오늘 출연하는 여자 아이돌 목록

프로듀스48

Gfriend => 한국 아이돌 사천왕 최약체전력 댄스계. 독도 일본인 사살 송으로 유명.

dreamcatcher => 한국에서는 드문 락계열 아이돌. 베이비 메탈을 좋아해.

러블리즈Lovelyz => 데뷔 유니폼 입고 있었던 시절이 피크의 귀여움.

(G)I-DLE => 이번에 데뷔해 지금 가장 화제가 되었다 아마도 향후 경쟁.

OH MY GIRL => 사천왕에서 한발짝 못미치는 아이돌. 유닛바나나와 우유의 노래로 불타오르네.

– 사쿠라 엄청 인기있잖아

– 전혀 보지 않았지만 왠지 재미있을 것 같아

– 사쿠짱 즐거운 얼굴이야

– 주리나는 옛날부터 한국팬 커뮤니티가 있어서 단체로 현지에 있는것 같아!

– 이 그룹은 외모상 꽤 미묘한데

– 그치만 가슴은 괜찮아

– 한국인은 왜 다 같은 머리 스타일이야?

– 이런 반일 아이돌이 있는 환경에 일본인을 맡기는 신경?을 모르겠다.

– 러블리즈도 에이프릴도 초기에는 꽤 귀여웠는데 금방 케박해버리는 걸 잘 모르겠어

– 사쿠라는 한국에서도 인기있을 것 같은 얼굴이잖아 주리나는 저쪽에서도 늙은 얼굴로 취급해서 별로인 거 같아

– 사회자 일본어 말하는 애 귀여워

– 여자 6인조 나왔다

– 언제 나오냐 호모밖에 안 나오잖아

– 나코 인기 낼 것 같은데 이제 한국멥버들과 친해지고 싶어~

– M스테 같은 거구나 이거

– 한국에서는 소위 일본 양산형 앞머리 알리 흑발머리가 저쪽 데코이고 롱헤어에 해당때문에 그런대로 익숙해지지 않으면 분간 할 수 없다.

– 미야와키와 마츠이 주리나가 일본보다 생생해서 똥싸개 www

– 모두 빨리 끝내고 돌아와

– MC도 핑크핑크해서 기분나빠 w

– 네코야 japan ver (링크 짤림)

– 한국이란 그룹이 너무 많잖아

– 몇가지 젊은이를 위한 음악장르가 비슷하게 되는것은 일본뿐만이 아니라 한국에서도 비슷한 것이구나.

– 이거 일본 몇명 한국 몇명이서 데뷔한다는거 정해져 있는거야?

– PICK ME의 사비 부분을 일부러 한국어로 써놓고 일본어 Ver라니.. 신기하네 (내꺼야 내꺼야 이부분 말하는듯)

– 설마 한국의 TV를 보면서 실황하는 시대가 오이라고는..

– 대부분이 분홍색 체크무늬 치마가 어울릴 나이는 아니다.

– 총선보다 훨씬 재미있다

– 뭔가 열심히 하고 있는 것 같으니까 순수하게 응원하고 싶어진다.

– 코지 마코는 키가 더 컸으면..

– 한반도 통일에 움직이기 시작했고, 지금부터는 반도>>일본의 시대야 일본이라는 나라는 오와콘

– 금발인 녀석은 한국 3대 사무소 YG의 옛 연습생 같구나.

– 그렇게 화내지 않아도 주리나는 탈락하고 돌아올 거야 그러면 천천히 즐기면 된다.

– 인기 없는 아이돌만 나오고 있네 w

– 가사는 별로고 똥곡이라고 해도 어쩔 수 없지만 한순간에 귀에 남았어

– 이거 꽤 신선한데? 왼쪽 하단에 노래와 이름이 나와있어 w 이거라면 AKBG에서도 누가 부르는지 알겠어w

– 일본에선 못생겼는데 한국에선 예뻐보이는 이유가 뭘까? 단순히 카메라 때문인가?

이거보고 예쁜애라도 찾아서 기다려

– 눈에 익지 않아서 카메라 워크가 힘들다

– 한국의 남자 아이돌은 못생겼어 그냥 쟈니스가 더 멋있어

– 이 남자 MC 그거잖아, Pick me 센터 사람

– 프로듀스48 신곡 ‘일본어와 한국어의 혼합?’

– 넷코야 넷코야

– 이런 곡이에요 한국어 ver랑 일본어 ver가 있어 NEKKOYA 일본어 ver

– 뭔가 다 비슷한 곡을 듣고 있는 것 같아 ( 한국 남돌 노래 계속 나오는듯 )

– 일본노래방송이 돈도없고 너무 초라할뿐이야

– 사호 앞에 있는 에리이 옆에 있는애는 누구지? 뭔가 에리와 친하게 이야기하고 있지만

– 코지 마코는 한창때의 모습으로 돌아왔어.

– 시타오 미우가 기분나쁜 한국메이크업을 안해서 다행이야~

– 외국 방송을 봐야겠다니 정말 재수없네 그것도 하필이면 한국

– 역시 김치녀는 전체적으로 키가 크구나. J조차도 작아 보인다 초밥년들은 작다.

– 오오와다는 그만두고 후회하고 있겠지?

– 한국 노래는 일본으로 치면 퍼퓸같은 기계음뿐, 라이브 절대 무리인 녀석 w 아마 프로듀스48의 노래도 그렇게 될거야.

– 전체적으로 보면 한국쪽이 훨씬 잘 추는걸? 다듬는 방법도 레벨이 다르다.

– 김치녀는 죄다 170이상인가?

– season1에서 최종적으로 뽑힌 11명도 150대는 유정이 혼자니까. 도영이나 나영이는 170cm가 넘고 반 이상은 160대 후반이 아닐까?

여기까지 ㅋㅋ

저번부터 느끼는거지만 성형 타령하는 혐한들 꽤 많음

갈등 대신 화합, 세계가 무대…저성장에도 기회는 있다

많아야 10명 내외의 멤버로 구성돼 있는 우리나라 걸그룹과는 달리 AKB48그룹은 구성원이 약 300명이다. 지역별 AKB48(도쿄)의 자매그룹인 ‘NMB48’(오사카), ‘HKT48’(후쿠오카), ‘SKE48’(나고야)를 모두 합쳐 AKB48 그룹으로 묶기 때문이다. 인원 수가 많은 만큼 모두가 얼굴을 알리기는 어렵다. AKS는 1년에 한번씩 ‘총선거’라는 인기 투표 제도를 거쳐 1~16등에 든 멤버들만 모아 앨범을 내준다. 또 아키모토는 팬들이 CD를 구입하면 멤버들과 직접 만날 수 있도록 해주는 행사인 ‘악수회’, 전용 예능 채널 등의 독특한 마케팅 전략으로 충성팬들을 크게 늘리는 데 성공했다.

김기웅 본부장은 “일본은 아시아에서 가장 크면서도 정돈된 시장”이라고 평가했다. CJ ENM 관계자는 “일본의 음악 시장의 규모는 세계 2위 수준”이라면서 “하지만 현재 K팝 가수들은 일본 시장의 10분의 1밖에 점유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한 음악 시장 관계자는 “9명의 멤버 중 3명을 일본인으로 채운 걸그룹 ‘트와이스’가 일본에서 인기 몰이를 하고 있지만, K팝 아이돌이라는 인상보다는 일본 그룹에 한국과 대만 사람이 포함돼 있다는 인식이 더 크다”고 했다. 김작가는 “아직 K팝 아이돌이 일본 시장에서 ‘헤게모니’를 장악한 적은 없다”고 했다.

장원영은 자신의 이름이 불리자 큰 눈을 동그랗게 뜨고 입을 한껏 벌린 채 얼어붙었다. 그런 장원영을 다독이러 가장 먼저 다가간 이가 바로 미야와키 사쿠라였다. 장원영은 그에게 안긴 채 한참 동안 그의 등을 두드리며 고개를 숙였다. 두 사람 중 누가 한국 사람인지, 일본 사람인지는 중요치 않았다. ‘글로벌 걸그룹’이라는 같은 꿈을 향해 함께 발걸음을 떼는 ‘친구’들의 포옹만이 그 순간을 채웠다. 이 둘을 포함해 96명 중 살아남은 12명의 소녀들은 아이돌 그룹 ‘아이즈원(IZONE)’이라는 이름으로 한국과 일본에서 10월 말 동시 데뷔한다.

17 thg 9, 2018 — 프로듀스48는 일본의 유명 걸그룹 ‘AKB48’가 한국에서 데뷔하기 위해 ‘연습생’으로 참여한다는 것만으로도 방송 전부터 화제였다. AKB48 그룹의 인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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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 sub] PRODUCE48 [6회] ′행복을 부르는 보이스′ 첫눈ㅣ보아 ♬메리크리 @포지션 평가 180720 EP.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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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듀스48’, 한국 경제에 주는 세가지 돌파구 갈등 대신 화합, 세계가 무대…저성장에도 기회는 있다

프로듀스48에 참가한 96명의 연습생들. 사진 CJ ENM

한국 연예기획사 ‘스타쉽’소속 장원영(1위)

“국민 프로듀서님들이 없었다면, 저는 이 자리에 서있지 못 했을 걸 잘 알아요”(최종 순위발표식 소감)

지난 8월 31일 저녁, 음악 방송 채널 ‘엠넷’에서 방영된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48(포티에이트)’의 최종회. 96명의 참가자 중 시청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표를 받은 1등을 공개하기 직전, 장내에 긴장감이 흘렀다. 순위 발표식 현장을 지키던 프로듀스48의 춤·노래·랩 선생님들, 도중에 탈락한 참가자들, 방청객들 모두 숨 죽인 채 프로듀스48의 1등 탄생을 기다렸다.

한국의 열다섯살배기 참가자 장원영, 그리고 일본에서 이미 이름이 널리 알려진 ‘HKT48’ 소속 미야와키 사쿠라(宮脇咲良)가 마지막까지 경합했다. 제작진은 TV 화면에 한·일 두 나라의 연습생 두 명의 얼굴을 나란히 배치해 이들의 상기된 표정을 생생하게 전했다. 긴장감 흐르는 음악이 깔린 지 1분쯤 지났을까, 사회자 이승기가 “스타쉽(기획사의) 장원영 연습생!”을 외쳤다. 33만8366표를 얻어 1등에 오른 것이었다.

장원영은 자신의 이름이 불리자 큰 눈을 동그랗게 뜨고 입을 한껏 벌린 채 얼어붙었다. 그런 장원영을 다독이러 가장 먼저 다가간 이가 바로 미야와키 사쿠라였다. 장원영은 그에게 안긴 채 한참 동안 그의 등을 두드리며 고개를 숙였다. 두 사람 중 누가 한국 사람인지, 일본 사람인지는 중요치 않았다. ‘글로벌 걸그룹’이라는 같은 꿈을 향해 함께 발걸음을 떼는 ‘친구’들의 포옹만이 그 순간을 채웠다. 이 둘을 포함해 96명 중 살아남은 12명의 소녀들은 아이돌 그룹 ‘아이즈원(IZONE)’이라는 이름으로 한국과 일본에서 10월 말 동시 데뷔한다.

프로듀스48는 일본의 유명 걸그룹 ‘AKB48’가 한국에서 데뷔하기 위해 ‘연습생’으로 참여한다는 것만으로도 방송 전부터 화제였다. AKB48 그룹의 인기 투표 시스템인 ‘총선거’에서 1위를 한 마쓰이 쥬리나(松井珠理奈)와 3위 미야와키 사쿠라 등 인지도가 높은 멤버들이 ‘계급장 떼고’ 들어왔다. 한국에서는 이전 시즌처럼 다양한 연예 기획사에서 아이돌 연습생들이 참여했다.

프로듀스48는 색깔이 분명히 다른 두 나라 아이돌 산업의 만남이었다. 일본의 한류 연구가 구와하타 유카(桑畑優香) 작가는 “한국 아이돌은 보는 사람을 꼼짝 못하게 하는 완벽한 춤과 노래, 일본 아이돌은 자연스러움과 느긋함이 매력”이라고 평가했다. K팝 아이돌은 박자를 칼로 자르듯 정확하게 맞춰서 춤을 추는 ‘칼 군무’를 선보이지만, 일본 아이돌은 적극적이고 귀여운 애교나 다정한 팬 서비스 등을 특징으로 한다. 이렇게 다른 문화권의 10·20대 소녀들은 프로듀스48라는 프로젝트로 한 데 섞여 2개월 반을 지냈다.

정치·외교·역사 문제로 한국과 일본의 감정 대립은 그 어느 때보다 격화되고 있다. 일본은 지난 8월 방위백서에 독도를 일본 땅이라고 14년째 표기했고, 우리 정부는 주한 일본 국방무관을 국방부로 불러들여 불편한 심기를 전달했다. 한국에서는 ‘반일(反日)’ 감정이, 일본에서는 ‘혐한(嫌韓)’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그럼에도 K팝의 대표 방송사인 CJ ENM은 일본의 손을 잡았다. 방탄소년단(BTS)이 전 세계에 팬을 양성하면서 K팝을 세계 무대에 소개하는 지금, 한국 음악 산업은 글로벌 시장 석권을 목표로 거침없이 나아가고 있다.

반도체 이후 한국 경제의 차세대 성장 동력 부재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높다. 하지만 저성장 기조를 비웃기라도 하듯 K팝은 다시 한번 “한국은 좁다”(김기웅 CJ ENM Mnet본부장)면서 ‘수출 중심의 성장’을 시도하고 있다. 프로듀스48에서 한국과 일본이 서로를 향한 ‘적개심’보다는 함께 더 넓은 무대로 가자는 ‘프런티어(개척자) 정신’을 강조하는 것도 같은 이유다. ‘이코노미조선’은 한·일 공동 걸그룹 프로젝트 프로듀스48를 ‘한국 경제에 주는 세가지 돌파구’의 관점으로 분석했다.

1│한국은 좁다, 시작부터 글로벌로

일본 아이돌 그룹 ‘HKT48’소속 미야와키 사쿠라(2위)

“세계 속 사람들에게 저를 알게 하고 인생을 바꾸고 싶습니다(世界中の人に自分を知ってもらい人生を変えたいです。)”

프로듀스48는 프로그램 기획 단계부터 한국과 일본,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김기웅 본부장은 “전 세계에서 인기를 얻을 수 있는 글로벌 걸그룹을 만들어보자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한국과 일본 두나라의 연습생들을 모아 두 나라에서 동시 데뷔하는 것, 각각의 나라의 한정된 수요에 만족하지 말고 양국 전체와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는 것을 처음부터 염두에 뒀다는 설명이다.

국내 음악 시장은 5년 연속 커지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8년 콘텐츠산업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음악 산업의 매출액은 5조8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8.1% 증가했다. 특히 같은 기간 전체 성장률보다 수출 성장률이 더 높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수출액은 5억달러(약 5600억원)로 아직 전체 매출의 10%에 불과하지만, 수출 증가율은 전체 매출 증가율보다 2.5%포인트 높은 10.6%에 달했다.

프로듀스48를 제작한 엠넷은 지금이 K팝 아이돌이 해외 시장의 문을 두드릴 수 있는 적기라고 봤다. 방탄소년단이 미국 빌보드 앨범차트에서 올해만 두번이나 1위에 오르면서 K팝의 위상이 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대중음악 평론가 김작가는 “국내 아이돌 산업은 엘리트 체육 시스템을 그대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이식해 그 작동 원리가 같다”면서 “한국이 동아시아권에서 아이돌을 육성하는 가장 큰 생산 기지로 자리매김했다”고 분석했다.

아이돌 전문 비평 웹진 ‘아이돌로지’의 미묘 편집장은 “태국의 경우 닉쿤, 뱀뱀 등 자국민 출신 K팝 아이돌 가수의 인기가 한국에서 생각하는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다”면서 “동남아 일부 국가에서는 그 나라 본토에서 활동하는 가수보다 K팝 아이돌을 더 좋아한다”고 말했다.

구와하타 유카 작가는 “일본에서 머리를 자르러 헤어숍에 갔는데, 20살짜리 (일본인) 여자 미용사가 K팝을 좋아해서 프로듀스48 이야기만 한 시간 내내 했다”면서 “미용사가 ‘K팝 연습생들을 보고 싶어서 프로듀스48를 보기 시작했는데, 보다 보니 (나와 같은 일본인인) AKB48도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고 했다. 이처럼 한국과 일본 아이돌이 함께 함으로써 예상치 못한 호응을 얻을 수도 있고, 한·일 양국은 물론 더 넓은 지역에서 팬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8월 31일 방송된 ‘프로듀스 48’의 마지막 회. 96명 중 시청자 투표 1위를 차지한 연예기획사 ‘스타쉽’의 장원영 연습생이 앞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 장원영 팬 계정 ‘원더풀데이즈’

2│현지 최고 플레이어 손 잡기

김기웅 본부장은 “일본은 아시아에서 가장 크면서도 정돈된 시장”이라고 평가했다. CJ ENM 관계자는 “일본의 음악 시장의 규모는 세계 2위 수준”이라면서 “하지만 현재 K팝 가수들은 일본 시장의 10분의 1밖에 점유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한 음악 시장 관계자는 “9명의 멤버 중 3명을 일본인으로 채운 걸그룹 ‘트와이스’가 일본에서 인기 몰이를 하고 있지만, K팝 아이돌이라는 인상보다는 일본 그룹에 한국과 대만 사람이 포함돼 있다는 인식이 더 크다”고 했다. 김작가는 “아직 K팝 아이돌이 일본 시장에서 ‘헤게모니’를 장악한 적은 없다”고 했다.

프로듀스 48는 이처럼 폐쇄적인 일본 음악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현지 최고의 플레이어, 일본 최고의 여성 아이돌그룹 AKB48를 만든 연예기획사 AKS와 손을 잡았다. 기존에 방송됐던 프로듀스101 시즌 1·2와 달리 프로듀스48에는 AKB48 소속 연예인들을 대거 참가시켰다. 그리고 프로듀스48를 통해 선발된 아이돌 그룹 ‘아이즈원’의 일본 내 연예 활동은 일본의 독보적인 아이돌 프로듀서 아키모토 야스시(秋元康)에게 일임하기로 했다.

AKS(AKB48 소속사)의 종합프로듀서 아키모토는 AKB48의 창시자로, 팬이 아이돌을 직접 육성해나가는 보람을 느끼게 하는 비즈니스 모델, 즉 한국 프로듀스 시리즈가 추구하는 것의 원류를 만들어낸 인물이다.

많아야 10명 내외의 멤버로 구성돼 있는 우리나라 걸그룹과는 달리 AKB48그룹은 구성원이 약 300명이다. 지역별 AKB48(도쿄)의 자매그룹인 ‘NMB48’(오사카), ‘HKT48’(후쿠오카), ‘SKE48’(나고야)를 모두 합쳐 AKB48 그룹으로 묶기 때문이다. 인원 수가 많은 만큼 모두가 얼굴을 알리기는 어렵다. AKS는 1년에 한번씩 ‘총선거’라는 인기 투표 제도를 거쳐 1~16등에 든 멤버들만 모아 앨범을 내준다. 또 아키모토는 팬들이 CD를 구입하면 멤버들과 직접 만날 수 있도록 해주는 행사인 ‘악수회’, 전용 예능 채널 등의 독특한 마케팅 전략으로 충성팬들을 크게 늘리는 데 성공했다.

엠넷은 이처럼 강력한 동업자 AKS를 업고 프로듀스48에 대한 일본 내 관심도를 끌어올렸다. 한국에서 ‘완성품’의 형태로 일본 시장에 수출되는 기존 K팝 연예인들과 달리, 프로듀스48를 통해 데뷔하는 걸그룹(‘아이즈원’)은 연습 과정부터 일본에 얼굴을 알릴 수 있었다. 프로듀스48는 일본 케이블 방송 BS스카파를 통해 일본에서도 한국과 동시에 방영됐다. 또 AKB48는 전용 음악 방송과 버라이어티 쇼를 통해 TV에 나오므로, 이를 활용해 홍보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있다.

한국 연습생인 강혜원(왼쪽)은 일본 AKB48의 사토 미나미(佐藤美波)와의 우정이 프로그램을 통해 전해지면서 시청자들로부터 ‘엄마와 딸’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강혜원은 최종 순위발표식에서 8위로 데뷔했다. 사진 CJ ENM

3│갈등보다 화합, 명분보다 실리

프로듀스48의 뚜껑이 열리기 전, 여론은 ‘한국과 일본의 대결 구도가 벌어질 것이냐’로 시선이 쏠렸다. 실제로 방송이 진행되는 동안 한국 연습생과 일본 연습생을 응원하는 팬들 간에 적대적인 발언이 오가기도 했다. 방송 초반 AKS가 일본의 ‘우익’을 지지한다는 비판이 국내 누리꾼들 사이에서 확산하면서 ‘프로듀스48를 시청하지 않겠다’는 부정적인 여론도 있었다.

하지만 프로듀스48에서는 참가자들의 국적보다 ‘꿈’과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과정을 집중 조명했다. CJ ENM과 AKS는 ‘글로벌 걸그룹 육성’이라는 프로그램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제작 단계에서 “서로 정치적인 이슈가 될 만한 것들을 조심하자”는 취지로 민감한 발언 목록을 만들어 교환했다. 참가자들도 프로듀스48 방송 기간엔 한·일 양국의 정치적인 이슈를 언급하지 않기로 사전에 약속했다.

시청자들도 프로그램이 진행되면서 이 같은 제작진의 취지에 점차 호응했다. 언어적으로는 소통이 어려웠지만, 일본 연습생들을 도와주고 이해하고 다독이고 그들과 힘을 모았던 한국 연습생들(최종 12위 이채연, 8위 강혜원 등)이 많은 표를 얻고 데뷔에 성공했다. 이즈미 지하루(泉千春) 서경대 국제비즈니스어학부 교수는 “한국과 일본 연습생들이 함께 지내며 서로의 언어를 배우고, 어려운 임무를 부여받고 연습하는 과정이 매우 인상적이었다”며 “그들이 서로의 문화를 배워가며 상대편의 장점을 흡수해 나가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프로듀스48의 사례에서 보듯 일본과의 원만한 경제 협력을 위해서는 본질과 목표에 대한 집중, 그리고 실리를 챙기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이지평 L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양국 국민들 마음 속에 반일, 혐한 감정이 커지고 그것이 밖으로 자꾸 표출되면 양국 간 경제 협력이 진전되기 어려울 수 있다”면서 “양국이 서로 소통하고 마음을 열어 한·일 간 신규 사업 기획으로 얻을 수 있는 경제적 기회를 반드시 살렸으면 한다”고 말했다.

[전서현의 방송칼럼 4] 한국과 일본의 아이돌 어떻게 다를까 …

일본 연습생 중 한명의 말이다. 이것이 바로 문화차이인 것이다. 일본에서는 아이돌의 실력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실력보다 그들의 귀여움과 매력으로 얼마나 많은 팬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관점이 낯설기 때문에 1화를 보면서 ‘현직 아이돌이라며, 이렇게 못해? 실력이 없군.‘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들에게는 그것이 옳은 것이다. 일본의 아이돌들은 한국처럼 긴 연습생 기간을 거치지 않고, 회사에서 연습을 하는 것도 아니고, 그냥 혼자 연습한 후 바로 합류하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우리나라와 확연히 다른 문화가 드러나고, 그 문화차이가 이 프로그램에 재밌게 드러난다. 게다가, 시청자들은 일본의 연습생들이 한국의 시스템에 맞춰 연습하면서 성장해나가는 그런 기적 같은 성장스토리를 좋아한다는 것이다.

프로듀스 101은 시즌 1로 아이오아이, 시즌 2로 워너원이라는 그룹을 만들어내며 성공적으로 각 시즌을 마무리 지었다. 이제 벌써 프로듀스는 3번째인데 이번은 좀 특이하다. 이전과는 다르다. 제목도 다르다. 프로듀스 48. 처음 이 제목을 보면 ‘이전 시즌은 101명이 나와서 프로듀스 101이었으니 이번엔 48명만 나와서 프로듀스 48인가?’라는 생각을 가장 많이 하는 것 같은데, 아니다. 프로듀스48은 프로듀스 101 + AKB48이다. 일본의 유명 걸그룹인 AKB48이 우리나라 서바이벌 프로그램에 함께 출연한다. 이런 방송포맷은 거의 처음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반응도 매우 뜨겁다. 프로듀스 48은 1화 시청률 1.1%에서 시작해 4화 시청률은 2.8%를 찍으면서 상승세를 타고 있다.

등급 평가가 이루어지는 1화에서 한국 연습생들은 난이도 높은 군무와 뛰어난 보컬을 동시에 소화해내는 반면에 일본 연습생들은 한참이나 부족한 실력을 보여주었다. 일본 연습생들은 모두 일본에서 활동하고 있는 현직 아이돌임에도 불구하고 한국 연습생들보다 심각한 상황이었다. 이 상황에서 한국 시청자들은 일본인들에 경쟁심을 갖고, 한국 연습생들의 실력이 일본인들보다 우월하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끼기도 한다. 이것도 시청자가 프로듀스 48에 열광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24 thg 7, 2018 — 프로듀스48은 프로듀스 101 + AKB48이다. 일본의 유명 걸그룹인 AKB48이 우리나라 서바이벌 프로그램에 함께 출연한다. 이런 방송포맷은 거의 처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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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듀48 끝난지 벌써 3년차 일본 참가자 최신근황 싹다 8분 완벽 정리!! 모두 잘지내고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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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서현의 방송칼럼 4] 한국과 일본의 아이돌 어떻게 다를까? 프로듀스 48

프로듀스 101은 시즌 1로 아이오아이, 시즌 2로 워너원이라는 그룹을 만들어내며 성공적으로 각 시즌을 마무리 지었다. 이제 벌써 프로듀스는 3번째인데 이번은 좀 특이하다. 이전과는 다르다. 제목도 다르다. 프로듀스 48. 처음 이 제목을 보면 ‘이전 시즌은 101명이 나와서 프로듀스 101이었으니 이번엔 48명만 나와서 프로듀스 48인가?’라는 생각을 가장 많이 하는 것 같은데, 아니다. 프로듀스48은 프로듀스 101 + AKB48이다. 일본의 유명 걸그룹인 AKB48이 우리나라 서바이벌 프로그램에 함께 출연한다. 이런 방송포맷은 거의 처음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반응도 매우 뜨겁다. 프로듀스 48은 1화 시청률 1.1%에서 시작해 4화 시청률은 2.8%를 찍으면서 상승세를 타고 있다.

등급 평가가 이루어지는 1화에서 한국 연습생들은 난이도 높은 군무와 뛰어난 보컬을 동시에 소화해내는 반면에 일본 연습생들은 한참이나 부족한 실력을 보여주었다. 일본 연습생들은 모두 일본에서 활동하고 있는 현직 아이돌임에도 불구하고 한국 연습생들보다 심각한 상황이었다. 이 상황에서 한국 시청자들은 일본인들에 경쟁심을 갖고, 한국 연습생들의 실력이 일본인들보다 우월하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끼기도 한다. 이것도 시청자가 프로듀스 48에 열광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이 프로그램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부분은 아무래도 일본과 우리나라 아이돌 간의 문화차이일 것이다. 1화 등급평가에서부터 이러한 문화차이는 아주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일본 아이돌은 아이돌의 귀여움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는 게 중요하니까…”

일본 연습생 중 한명의 말이다. 이것이 바로 문화차이인 것이다. 일본에서는 아이돌의 실력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실력보다 그들의 귀여움과 매력으로 얼마나 많은 팬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관점이 낯설기 때문에 1화를 보면서 ‘현직 아이돌이라며, 이렇게 못해? 실력이 없군.‘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들에게는 그것이 옳은 것이다. 일본의 아이돌들은 한국처럼 긴 연습생 기간을 거치지 않고, 회사에서 연습을 하는 것도 아니고, 그냥 혼자 연습한 후 바로 합류하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우리나라와 확연히 다른 문화가 드러나고, 그 문화차이가 이 프로그램에 재밌게 드러난다. 게다가, 시청자들은 일본의 연습생들이 한국의 시스템에 맞춰 연습하면서 성장해나가는 그런 기적 같은 성장스토리를 좋아한다는 것이다.

한국과 일본 연습생이 함께 나온다고 해서 이 프로그램이 한국과 일본 간의 경쟁을 유발하는, 한일전을 유도하는 것은 아니다. 서로 아이돌 문화가 다르지만 그런 차이를 ‘차별’하지 않고 서로를 인정해야한다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목표이기도 하다. 시청자들이 그렇게 생각할지 모르지만 출연자들, 그러니까 한국과 일본 연습생들만큼은 국적이 다르지만 가수라는 같은 꿈을 향해 함께 도우며 협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주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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