톱 1521 포켓몬 타입 상성 업데이트 40 일 전

주제에 대한 기사를 찾고 있습니까 “포켓몬 타입 상성“? 웹사이트에서 이 주제에 대한 전체 정보를 제공합니다 c1.castu.org 탐색에서: 새로운 상위 35 가지 팁 업데이트. 바로 아래에서 이 주제에 대한 자세한 답변을 찾을 수 있습니다. 찾고 있는 주제를 더 잘 이해하려면 끝까지 읽으십시오. 더 많은 관련 검색어: 포켓몬 타입 상성 포켓몬 타입 약점, 포켓몬 타입 상성 계산기, 포켓몬 타입 순위, 포켓몬 상성 외우기, 포켓몬 약점표, 포켓몬고 상성, 포켓몬 상성표 8세대, 포켓몬 타입 조합

타입 상성표 | 포켓몬 위키 – Fandom

타입 상성표는 각 타입의 상성 관계를 하나의 표에 나타낸 것이다. 타입이 1개인 포켓몬의 경우는 타입 상성표에 있는 그대로 계산하면 된다. 타입이 2개인 포켓몬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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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스터 타입 상성 가이드 표 (약점 공략)

강철,페어리 물 전기,풀 불꽃,물,얼음,강철 전기 땅 전기,비행,강철 풀 불꽃,얼음,독,비행,벌레 물,전기,풀,땅 얼음 불꽃,격투,바위,강철 얼음 격투 비행,에스퍼,페어리 벌레,바위,악 독 땅,에스퍼 풀,격투,독,벌레,페어리 땅 물,풀,얼음 독,바위 전기 비행 전기,얼음,바위 풀,격투,벌레 땅 에스퍼 벌레,고스트,악 격투,에스퍼 벌레 불꽃,비행,바위 풀,격투,땅 바위 물,풀,격투,땅,강철 노말,불꽃,독,비행 고스트 고스트,악 독,벌레 노말,격투 드래곤 얼음,드래곤,페어리 불꽃,물,전기,풀 악 격투,벌레,페어리 고스트,악 에스퍼 강철 불꽃,격투,땅 노말,풀,얼음,비행,에스퍼,

상성 배틀 중 메시지 효과 상성이 좋음 효과가 굉장했다 데미지 2배 이상 보통 메시지 없음 데미지 1배 별로 좋지 않음 효과가 별로인듯 하다 데미지 0.5배 이하 나쁨 효과가 없는 것 같다 데미지 X

상대포켓몬 타입 효과가 굉장하다 효과가 별로인 듯하다 효과가 없다 노말 격투 고스트 불꽃 물,땅,바위 불꽃,풀,얼음,벌레,

19 thg 11, 2020 — 이번 포스팅에서는 포켓몬스터 타입 상성에 따른 데미지 비율과 상성 가이드 표를공략합니다. 포켓몬 배틀 시 타입 상성에 따라 상대에게 가하는 데미지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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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GO 타입 상성 공략 Part 1 (약점 쉽게 외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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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스터 타입 상성 가이드 표 (약점 공략)

안녕하세요. 겜동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포켓몬스터 타입 상성에 따른 데미지 비율과 상성 가이드 표를공략합니다.

포켓몬 배틀 시 타입 상성에 따라 상대에게 가하는 데미지의 양이 변화됩니다.

변화되는 데미지 수치와 표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성 배틀 중 메시지 효과 상성이 좋음 효과가 굉장했다 데미지 2배 이상 보통 메시지 없음 데미지 1배 별로 좋지 않음 효과가 별로인듯 하다 데미지 0.5배 이하 나쁨 효과가 없는 것 같다 데미지 X

포켓몬 상성 가이드 표

상대포켓몬 타입 효과가 굉장하다 효과가 별로인 듯하다 효과가 없다 노말 격투 고스트 불꽃 물,땅,바위 불꽃,풀,얼음,벌레,

강철,페어리 물 전기,풀 불꽃,물,얼음,강철 전기 땅 전기,비행,강철 풀 불꽃,얼음,독,비행,벌레 물,전기,풀,땅 얼음 불꽃,격투,바위,강철 얼음 격투 비행,에스퍼,페어리 벌레,바위,악 독 땅,에스퍼 풀,격투,독,벌레,페어리 땅 물,풀,얼음 독,바위 전기 비행 전기,얼음,바위 풀,격투,벌레 땅 에스퍼 벌레,고스트,악 격투,에스퍼 벌레 불꽃,비행,바위 풀,격투,땅 바위 물,풀,격투,땅,강철 노말,불꽃,독,비행 고스트 고스트,악 독,벌레 노말,격투 드래곤 얼음,드래곤,페어리 불꽃,물,전기,풀 악 격투,벌레,페어리 고스트,악 에스퍼 강철 불꽃,격투,땅 노말,풀,얼음,비행,에스퍼,

벌레,바위,드래곤,강철,페어리 독 페어리 독,강철 격투,벌레,악 드래곤

* 모든 항목에 해당되는 않는 속성 타입은 일반 효과

상성 외에도 데미지가 추가 증가하는 경우

1. 기술을 사용하는 포켓몬의 타입과 기술 타입이 같다면 데미지 1.5배 (메시지로 표시되지는 않음)

ex. 전기 타입의 몬스터가 전기 타입의 기술로 물 타입 몬스터에게 공격 시 x 1.5 x 2.0 = 총 3배의 데미지

2. 기술이 급소에 맞았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되었다면 데미지 1.5배 (크리티컬)

*데미지 계산 시 가장 마지막에 추가됨.

이상 겜동이었습니다. 댓글과 공감은 저에게 힘 이 됩니다. 더 나은 포스팅으로 보답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포켓몬 TIP – 포켓몬 타입상성 , 타입상성표 – 네이버 블로그

포켓몬스터의 타입상성은 제법 복잡합니다. 첫 번째 관장만 되면 매번 알려주는 불>풀>물>불의 물고 물리는 관계가 아닌 (물고 물리는 관계가 있긴 합니다. 악 > 고스트 > 격투 > 악 등등..) 17가지의 타입이 서로 복잡하게 엮여 있기 때문이죠.

위 사실이 몇 줄 안되어보여도, 전에 설명한 개체값/성격/종족값 같은 것 만큼이나 혹은 그 이상으로 중요합니다. 다른 것들이 능력치를 조금 올리거나 내린다면, 타입은 자속보정 1.5배 / 상성 4배부터 0배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사실 타입상성 관계에는 어느 정도 일리가 있습니다. 불은 풀을 태우고, 전기는 물에 통하므로 강하며, 비행은 땅 기술에 영향을 받지 않죠(나니까) 생각해보면 복잡해보여도 물고 물리기도 하고 나름 이유가 있어요.

5 thg 5, 2017 — 포켓몬스터에는 17개의 타입이 있는데, 노말, 불꽃, 물, 풀, 전기, 격투, 고스트, 악, 벌레, 강철, 페어리, 얼음, 드래곤, 땅, 에스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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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tle Website: 포켓몬 TIP – 포켓몬 타입상성 , 타입상성표 – 네이버 블로그
  • Description Website: 5 thg 5, 2017 — 포켓몬스터에는 17개의 타입이 있는데, 노말, 불꽃, 물, 풀, 전기, 격투, 고스트, 악, 벌레, 강철, 페어리, 얼음, 드래곤, 땅, 에스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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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GO 타입 상성 공략 Part 2 (약점 쉽게 외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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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 TIP – 포켓몬 타입상성 , 타입상성표

안녕하세요? 오늘은 타입과 타입상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타입은 포켓몬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속성입니다.

피카츄는 모두가 알듯이 전기타입이죠.

포켓몬스터에는 17개의 타입이 있는데,

노말, 불꽃, 물, 풀, 전기, 격투, 고스트, 악, 벌레, 강철, 페어리, 얼음, 드래곤, 땅, 에스퍼, 바위, 비행, 독 이 그것입니다.

포켓몬의 타입은 외형을 통해 유추하거나, 인터넷에 쳐보거나, 게임창의 정보 혹은 도감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한 포켓몬은 최소 하나의 타입을 가지고 있고, 2개의 타입을 가진 것을 복합타입이라고 합니다.

< 상성이 중요한 이유는? >

그렇다면 의문점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 이 포켓몬은 전기타입이다. ” 이걸로 타입의 역할이 끝인가요?

아닙니다.

타입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크게 2가지가 있는데

1. 자속보정 : 포켓몬의 타입과 포켓몬이 사용하는 기술의 타입이 같다면 위력이 1.5배가 됩니다. (1.5배는 아주 큰 겁니다!)

2. 타입상성 : 타입별로 약점과 강점이 강하기 때문에 포켓몬의 성능과 상대와의 유불리에 영향을 미칩니다.

위 사실이 몇 줄 안되어보여도, 전에 설명한 개체값/성격/종족값 같은 것 만큼이나 혹은 그 이상으로 중요합니다. 다른 것들이 능력치를 조금 올리거나 내린다면, 타입은 자속보정 1.5배 / 상성 4배부터 0배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 작은 Q&A

Q. 타입도 변할 수 있나요?

A. 그렇습니다. 원래 포켓몬의 타입은 하나로 정해져 있지만, 특성(괴짜 등)이라든가, 기술을 통해 타입이 변하거나(물붓기,변신 등), 추가시킬 수 있습니다.(핼러윈 등)

< 타입상성이란? >

그렇다면 이번엔 위에 서술했던 포켓몬의 타입상성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포켓몬스터를 즐기거나 혹은 한 번이라도 해보았다면 다들 조금은 아실 사실인데요, 포켓몬이 사용하는 기술의 타입에 따라 포켓몬에게 가하는 위력이 다르다는 것 말입니다.

가령 우리가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꼬부기의 물타입 기술인 물대포는

파이리에게 효과가 굉장하다!

같은 기초적인 사실조차 타입상성에 기반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것은 스타팅 3타입 불 / 물 / 풀이 서로 상성상 물고 물리는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물>불>풀>물.. 이런 식으로 스타팅의 상성은 계속 물리죠.

이렇게 어떤 타입의 기술이 어떤 타입을 가진 포켓몬에게 유리하고 또 불리한지 알 수 있는 타입상성은 포켓몬스터라는 게임에서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이제부터 그 상성에 대해 알아봅시다.

< 타입상성표 >

포켓몬스터의 타입상성은 제법 복잡합니다. 첫 번째 관장만 되면 매번 알려주는 불>풀>물>불의 물고 물리는 관계가 아닌 (물고 물리는 관계가 있긴 합니다. 악 > 고스트 > 격투 > 악 등등..) 17가지의 타입이 서로 복잡하게 엮여 있기 때문이죠.

위 사진은 6세대 / 7세대 기준의 타입상성표입니다. 위쪽이 공격받는 포켓몬의 타입, 왼쪽이 공격하는 포켓몬의 타입입니다.

동그라미 2개는 유리함 (2배) , 세모는 불리함 (1/2배) , 엑스 표시는 효과 없음 (0배) 입니다.

이렇게만 보면 어려우니 예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파이리의 방어상성과 파이리가 불꽃세례를 쓸 때의 타입상성을 아래 표를 활용해 알아봅시다.

일단 불꽃타입이 ‘방어’ 할 때를 먼저 보면,

2배 : 땅 , 물 , 바위

1배 : 나머지 타입들

0.5배 : 불 , 풀 , 얼음 , 강철 , 페어리

불타입은 3개의 약점과 5개의 반감을 가지고 있네요.

그렇다면 불타입 기술로 ‘공격’할 때의 상성은 어떨까요?

2배 : 풀 , 벌레 , 강철 , 얼음

1배 : 나머지 타입들

0.5배 : 불 , 물 , 바위 , 드래곤

불타입으로 공격할 시, 풀타입 이상해씨에게는 효과가 좋겠지만 꼬부기에게는 절반의 데미지만 들어가겠군요.

< 복합타입의 방어상성 >

그렇다면 2개의 타입을 합친 포켓몬의 상성은 어떻게 될까요?

일단 핫삼은 벌레/강철타입이므로 각 타입의 방어상성을 써봅시다.

-벌레-

2배 : 불꽃, 바위, 비행

1배 : 나머지

0.5배 : 풀, 땅, 격투

-강철-

2배 : 불꽃, 격투, 땅

1배 : 나머지

0.5배 : 노말, 풀, 얼음, 바위, 비행, 벌레, 에스퍼, 드래곤, 강철, 페어리

0배 : 독

벌레 / 강철 타입의 방어상성을 구하는 방법은 각각 타입에 공격기의 타입이 구하는 데미지의 배율을 곱하는 것입니다.

예) 바위타입은 강철엔 1/2배지만, 벌레엔 2배이므로 1/2 × 2 = 1배의 위력을 입히게 된다.

예2) 불타입은 강철,벌레에 모두 2배이므로 2 × 2 = 4배의 위력을 입히게 된다.

예3) 독타입은 강철에 0배, 벌레에 1배이므로 0 × 1 = 0배의 위력을 입히게 된다.

이런 식으로 계산해 보면..

4배 : 불

2배 : 없음

1배 : 나머지

0.5배 : 노말, 페어리, 얼음, 벌레, 에스퍼, 강철, 드래곤

0.25배 : 풀

0배 : 독

이 핫삼의 타입상성이 되겠네요 약점이 4배 불 하나

참고로 공격상성은 격투/비행타입이 동시 적용되는 플라잉프레스를 제외하면 모두 단일타입 기술입니다 (굳이 예외를 찾자면 얼음기술인 프리즈드라이가 물에 반감이 아닌 2배인 것 정도)

< 포켓몬의 타입상성에 대한 사실 : 1 >

포켓몬의 타입에도 공격,방어에 유불리가 있습니다. (완벽히 정형화는 아니지만요)

예를 들어 물타입은 공격상성은 그럭저럭 괜찮다 정도이지만, 방어상성이 약점 2개에 반감 4개인데다 반감도 많이 보이는 타입이라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반면 풀타입은 약점도 많고 공격상성도 안 좋아서 풀가촉천민(?)이라는 멸칭을 달고 있죠. 위 사진의 애는 상성만이 문제가 아니지만

그 외에도 방어는 좋은데 공격은 영 아닌 독타입, 약점을 하나도 못 찌르는 노말타입(근데 노말타입 애들은 대개 기술폭이 넓죠), 메이저한 약점 3개가 있지만 반감이 많은 강철 등 각각 타입에 특색이 있습니다.

< 포켓몬의 타입상성에 대한 사실 : 2 >

이건 각 타입의 특징이라고 보는 것이 더 맞겠는데요, 위 사진에 적힌 것이 각 타입별 걸리지 않는 상태이상이나 기술 혹은 도트데미지 등을 나열해 놓은 것입니다. 참조하시면 됩니다.

표 제작이 6세대인데, 7세대에서 더 생각나는 건 악타입이 짓궂은마음 기술을 씹는다는 것 정도네요.

< 포켓몬의 타입상성에 대한 뇌피셜 : 3 >

사실 타입상성 관계에는 어느 정도 일리가 있습니다. 불은 풀을 태우고, 전기는 물에 통하므로 강하며, 비행은 땅 기술에 영향을 받지 않죠(나니까) 생각해보면 복잡해보여도 물고 물리기도 하고 나름 이유가 있어요.

물론 악이 벌레에게 약하다거나 페어리 기술이 불에게 반감되는 것 같은 미스테리한 것도 있지만요 ㅋㅋㅋ

이렇게 포켓몬의 타입과 타입상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퀴즈 하나 내고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것까지 푼다면 당신은 타입상성 마스터.

1 ) 다음 포켓몬이 스텔스락을 밟았을 때, 입는 데미지를 구하세요. (단, 파이어로의 체력 실수치는 32 이상의 짝수이다.)

☆ 파이어로는 비행 / 불꽃타입이에요!

( 참고 : 스텔스락은 교체된 상대에게 상대의 최대 HP 1/8 × (밟은 포켓몬이 바위타입에 입는 데미지 배율) 만큼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

1. (전체 체력의)1/2

2. ” 1/4

3. ” 1/8

4. ” 1/16

5. ” 1/32

2) 대로트가 파이어로에게 숲의 저주를 걸었다. 이때, 숲의 저주에 걸린 파이어로는 불꽃타입 기술에 몇 배의 데미지를 입는가?

( 참조 : 대로트의 전용기 숲의저주는 걸린 포켓몬의 타입에 풀타입을 추가시키며, 이중타입일 경우에는 삼중타입이 됩니다. 헤라크로스 꿈의 비행 8배 )

1. 1/8배

2. 1/4배

3. 1/2배

4. 1배

5. 2배

답은 댓글에 해주세요! 안풀어도 상관없지만 상품은 없습니다. ㅎㅎ.

여러분이 타입과 타입상성을 완벽히 이해하셨는지 알아보세요!

이정도 문제는 20문제짜리 포켓몬 시험을 낸다면 2~3번에 나올듯

이상으로 포켓몬 타입편 마칩니다.

다음에는 포켓몬의 개체값과 관련있는 잠재파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켓몬 고 공략] 타입 상성 정리 및 표!

노말: X 비행: 격투, 풀, 벌레 타입에 유리합니다 땅: 불, 전기, 독, 바위, 강철 벌레: 풀, 에스퍼, 악 강철: 얼음, 바위, 페어리 물: 불, 땅, 바위 전기: 물, 비행 얼음: 풀, 땅, 비행, 드래곤 악: 에스퍼, 고스트 격투: 노말, 얼음, 바위, 악, 강철 독: 풀, 페어리 바위: 불, 얼음, 비행, 벌레 고스트: 고스트, 에스퍼 불: 풀, 벌레, 얼음, 강철 풀: 물, 땅, 바위 에스퍼: 격투, 독 드래곤: 드래곤 페어리: 격투, 드래곤, 악

타입 상성은 매우 중요하지만 항상 헷갈립니다. 위 표는 포켓몬 상성을 정리한 표입니다.

https://pokemonstory.tistory.com

28 thg 11, 2019 — 위 표는 포켓몬 상성을 정리한 표입니다. 타입 별 유리한 타입. 노말: X. 비행: 격투, 풀, 벌레 타입에 유리합니다. 땅: 불, 전기, 독, 바위, 강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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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escription Website: 28 thg 11, 2019 — 위 표는 포켓몬 상성을 정리한 표입니다. 타입 별 유리한 타입. 노말: X. 비행: 격투, 풀, 벌레 타입에 유리합니다. 땅: 불, 전기, 독, 바위, 강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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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우기 쉬운 포켓몬(Pokémon) 상성 설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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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 고 공략] 타입 상성 정리 및 표!

포켓몬고 이야기

타입 상성 표!

타입 상성은 매우 중요하지만 항상 헷갈립니다. 위 표는 포켓몬 상성을 정리한 표입니다.

타입 별 유리한 타입

노말: X 비행: 격투, 풀, 벌레 타입에 유리합니다 땅: 불, 전기, 독, 바위, 강철 벌레: 풀, 에스퍼, 악 강철: 얼음, 바위, 페어리 물: 불, 땅, 바위 전기: 물, 비행 얼음: 풀, 땅, 비행, 드래곤 악: 에스퍼, 고스트 격투: 노말, 얼음, 바위, 악, 강철 독: 풀, 페어리 바위: 불, 얼음, 비행, 벌레 고스트: 고스트, 에스퍼 불: 풀, 벌레, 얼음, 강철 풀: 물, 땅, 바위 에스퍼: 격투, 독 드래곤: 드래곤 페어리: 격투, 드래곤, 악

포켓몬고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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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고 초보자 가이드 – 타입 편 (상성, 자속 보정, 평가)

기본적인 배율은 1.6배로, 굉장한 효과를 가진 경우 1.6배, 2.56배 (1.6^2), 별로인 효과에게는 0.625배 (1/1.6), 0.39배 (1/1.6^2), 0.244배 (1/1.6^3)를 줍니다. 그러므로 레이드 배틀에서 공격할 때는 타입을 공격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육성 추천 : 메가 독침붕, 메가 핫삼, 게노세크트 프리즈카세트, 깨비물거미, 슈바르고, 매시붕, 전툴라 등 독 타입 제르네아스, 자시안과 카푸 시리즈 레이드에 한정하여 사용됩니다. 사용률 자체는 보통이지만 그래도 아직 육성하기에는 약간 망설여지는 타입입니다.

육성 추천 : 메가 팬텀, 메가 독침붕, 텅비드, 로즈레이드, 메가 이상해꽃, 니드퀸, 포푸니크, 더시마사리 비행 타입 풀, 벌레, 격투 타입을 공격하나 DPS가 최고급인 불꽃 타입과 에스퍼 타입과 타점이 겹쳐 실제 사용률은 매우 낮습니다.

10 thg 11, 2022 — 포켓몬 타입 (18개) 포켓몬 GO 18개 타입 노말 풀 불꽃 물 전기 얼음 벌레 독 비행 땅 바위 강철 … 먼저 상성에 대한 설명부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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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공부하려고 만든 컨텐츠 l 포켓몬 상성, 속성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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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고 초보자 가이드 – 타입 편 (상성, 자속 보정, 평가)

포켓몬 GO 타입

포케토리의 초보 유저를 위한 종합 가이드

1. 포켓몬 타입 (18개)

포켓몬 GO 18개 타입

노말

불꽃

전기

얼음

벌레

비행

바위

강철

격투

에스퍼

고스트

드래곤

페어리

포켓몬스터 시리즈에는 모두 18개의 타입이 있고, 각자 타입마다 특징이 있습니다. 먼저 상성에 대한 설명부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상성표를 보겠습니다.

2. 상성표 및 상성 배수 설명

멘트 배 수 굉장한 효과 2.56배

(Double Weakness ) 1.6배

(Weakness) 없음 1배 별로인 효과 0.625배

(Resistance) 0. 39배

(Double Resistance) 0.244배

(Triple Resistance)

먼저 상성의 경우 다음과 같이 크게 굉장한 효과, 1배 효과, 별로인 효과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세부적으로는 0.244배부터 2.56배의 피해로 6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배율은 1.6배로, 굉장한 효과를 가진 경우 1.6배, 2.56배 (1.6^2), 별로인 효과에게는 0.625배 (1/1.6), 0.39배 (1/1.6^2), 0.244배 (1/1.6^3)를 줍니다. 그러므로 레이드 배틀에서 공격할 때는 타입을 공격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2.56배의 예시

공격 포켓몬의 기술이 이중 타입인 방어 포켓몬의 약점을 둘다 찌를 때 적용됩니다.

격투 타입 (공격) ⚔️ 악/바위 타입 (방어)

바위 타입 (공격)⚔️ 불꽃/비행 타입 (방어)

얼음 타입 (공격) ⚔️ 드래곤/비행 타입 (방어)

비행 타입 (공격) ⚔️ 풀/격투 타입 (방어)

땅 타입 (공격) ⚔️ 불꽃/강철 타입 (방어)

1.6배의 예시

공격 포켓몬의 기술이 방어 포켓몬의 약점 하나를 찌를 때 적용됩니다.

격투 타입 (공격) ⚔️ 노말 타입 (방어)

강철 타입 (공격) ⚔️ 페어리 타입 (방어)

1배의 예시

방어 포켓몬이 단일 타입 : 공격 포켓몬의 기술이 효과가 뛰어나지도, 별로이지도 않을 경우 방어 포켓몬이 이중 타입 : 공격 포켓몬의 기술이 한 타입에 대해서는 효과가 뛰어나지만 , 한 타입에 대해서는 효과가 별로일 경우 (약점*저항)

드래곤 타입 (공격) ⚔️ 에스퍼 타입 (방어)

악 타입 (공격) ⚔️ 에스퍼/페어리 타입 (방어)

0.625배의 예시

공격 포켓몬의 기술이 방어 포켓몬의 저항 타입에 해당될 경우를 의미합니다.

격투 타입 (공격) ⚔️ 페어리 타입 (방어)

고스트 타입 (공격) ⚔️ 악 타입 (방어)

0.39배의 예시

공격 포켓몬의 기술 이 단일 타입인 방어 포켓몬의 이중저항 에 해당될 경우 (이중저항) 공격 포켓몬의 기술 이 이중 타입인 방어 포켓몬의 2개 타입 모두 저항에 해당될 경우 (저항*저항)

고스트 타입 (공격) ⚔️ 노말 타입 (방어)

노말 타입 (공격) ⚔️ 고스트 타입 (방어)

드래곤 타입 (공격) ⚔️ 페어리 타입 (방어)

에스퍼 타입 (공격) ⚔️ 악 타입 (방어)

격투 타입 (공격) ⚔️ 에스퍼/페어리 타입 (방어)

0.244배의 예시

공격 포켓몬의 기술이 이중 타입인 방어 포켓몬에게 한 타입에 대해서는 이중저항, 나머지 한 타입에 대해서는 저항으로 적용될 때입니다.

격투 타입 (공격) ⚔️ 독/고스트 타입 (방어)

전기 타입 (공격) ⚔️ 드래곤/땅 타입 (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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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속, 날씨 및 메가 보너스

루카리오

(격투/강철) 링곰

(노말) 종족값

(공격) 236 236 기술 카운터

/ 인파이트 카운터

/ 인파이트 이론상

DPS 120% 100%

자속 보너스는 기본!

자속 보너스 란, 포켓몬의 타입과 포켓몬이 사용하는 기술의 타입이 동일할 때 얻는 보너스 로 기술의 위력이 1.2배 가 됩니다.

기술 타입을 포켓몬 타입과 맞추는 것은 레이드 & 트레이너 배틀에서의 기본으로, 1.2배의 대미지 증폭은 무시할 수 없는 수치입니다.

공격 종족값이 동일하고 같은 기술을 배우는 루카리오와 링곰을 비교했을 때, 이론상 루카리오의 DPS가 링곰의 1.2배에 해당되는 이유는 바로 자속 보너스 때문입니다.

날씨 보너스

포켓몬이 사용하는 기술과 현재 날씨의 보정 타입이 동일할 때 얻는 보너스 로 기술의 위력이 1.2배 가 됩니다. 날씨 보너스 란,로 기술의 위력이가 됩니다.

자세한 정보는 초보자 가이드 날씨 편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메가 진화 보너스

레이드에서 다른 사람이 사용 중인 메가 진화 포켓몬의 타입이 내 포켓몬의 기술 타입과 동일할 때 얻는 보너스 로 기술의 위력이 1.3배 가됩니다. 메가 진화 동일 타입 보너스 란,로 기술의 위력이가됩니다.

만약 일치하지 않는다면, 1.1배만 적용됩니다. 해당 보너스는 메가 진화 포켓몬이 기절하지 않고 살아있는 동안에만 적용됩니다.

자세한 정보는 초보자 가이드 메가 진화 편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 레이드에서 대미지 증폭이 중요한 이유

가능한 모든 보너스를 받을 때와 아무 보너스를 받지 못할 때의 DPS 차이는 약 2배입니다.

레이드 조건별 대미지 배율 자속

1.2배 날씨

1.2배 프렌드

보너스

최대 1.1배

메가

진화

타입

보너스

1.1~1.3배 최종

대미지

상성

1.6배 최종

대미지

상성

2.56배 O

(1.2x) O

(1.2x) O

(1.1x) 일치

(1.3x) 3.3배 5.3배 불일치

(1.1x) 2.8배 4.5배 없음

(1.0x) 2.5배 4.1배 X 일치

(1.3x) 3.0배 4.8배 불일치

(1.1x) 2.5배 4.1배 없음

(1.0x) 2.3배 3.7배 X O

(1.1x) 일치

(1.3x) 2.7배 4.4배 불일치

(1.1x) 2.3배 3.7배 없음

(1.0x) 2.1배 3.4배 X 일치

(1.3x) 2.5배 4.0배 불일치

(1.1x) 2.1배 3.4배 없음

(1.0x) 1.9배 3.1배 X O

(1.2x) O

(1.1x) 일치

(1.3x) 2.7배 4.4배 불일치

(1.1x) 2.3배 3.7배 없음

(1.0x) 2.1배 3.4배 X 일치

(1.3x) 2.5배 4.0배 불일치

(1.1x) 2.1배 3.4배 없음

(1.0x) 1.9배 3.1배 X O

(1.1x) 일치

(1.3x) 2.3배 3.7배 불일치

(1.1x) 1.9배 3.1배 없음

(1.0x) 1.8배 2.8배 X 일치

(1.3x) 2.1배 3.3배 불일치

(1.1x) 1.8배 2.8배 없음

(1.0x) 1.6배 2.56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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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타입별 설명, 역할

타입별 추천 포켓몬

노말 타입

노말 타입 기술은 어느 타입에도 효과가 뛰어난 공격을 할 수 없기에 어태커로는 적합하지 않은 타입 입니다.

물론 노말 타입 포켓몬 중 잠재파워-얼음 폴리곤Z 또는 잠재파워-격투 레지기가스와 같은 특수한 케이스가 있지만, 그래도 보통 사용하지 않습니다.

체육관 방어 포켓몬 으로 적합 대신 이 노말 타입은 대신 격투 타입에만 약점을 찔린다는 점 덕분에합니다.

또한 트레이너 배틀에서도 최고의 타점을 가진 고스트 타입에 0.39배의 피해를 입는다는 점, 누르기를 필두로 좋은 기술들을 많이 사용한다는 점에서 꽤 괜찮은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육성 추천 : 해피너스, 럭키, 잠만보, 게을킹, 메로엣타 보이스폼, 내루미, 파르토, 배우르, 발바로, 푸크린, 요씽리스 등

풀 타입

방어 상성 덕분에 바위 타입 보다는 물, 땅 타입을 저격하는데 적합 합니다.

날씨부스트를 받기 쉬운 타입 으로 땅 타입을 상대로 할 때, 맑음 날씨와 동시에 부스트되기 때문에 높은 DPS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너 배틀에서도 하드플랜트, 리프블레이드, 씨폭탄을 필두로 매우 좋은 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육성 추천 : 종이신도, 자루도, 로즈레이드, 카푸브루루, 메가 이상해꽃, 메가니움 등

불꽃 타입

전체 타입 중에서도 DPS가 가장 높은 타입 중 하나 로, 맑음 날씨 부스트를 받기 쉽다는 장점까지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TDO가 낮은 편이지만 약점으로 찌르는 얼음, 풀, 벌레, 강철 타입한테 공격 받을 때도 1배 미만의 피해를 입기 때문에 단점이 어느정도 상쇄되는 편입니다.

여러모로 딜링에 목숨을 건 타입이지만 불꽃 타입 레이드의 사용률이 보통 수준이라 육성 우선 순위는 높다고 볼 수 없습니다.

메가 리자몽 Y의 DPS는 코멧펀치 메타그로스처럼 타입 내에서 매우 독보적이기에, 리자몽 1마리는 필수적으로 육성하셔야 합니다.

트레이너 배틀에서도 마찬가지로 공격력이 매우 높지만 많은 약점을 가진 하이리스크 하이리턴형입니다.

육성 추천 : 메가 리자몽, 레시라무, 파이어, 칠색조, 앤테이, 히드런, 블레이범, 파이어로, 그림자 알로라 텅구리 등

물 타입

전체 타입 중 중상위권의 DPS 를 지니고 있는데, 특징으로는 해당 타입의 1위인 가이오가와 나머지 포켓몬의 격차가 크다 는 점입니다.

물 타입의 사용률은 낮기 때문에 육성 우선 순위는 낮으나 트레이너 배틀에서는 대부분 미쳐 날뛰는 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레이드에서는 가이오가와 킹크랩, 장크로다일의 역할이 겹치는 만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포켓몬은 가이오가, 대짱이, 갸라도스, 엠페르트, 거북왕 정도만 있습니다.

체육관 최고의 어태커인 코멧펀치 메타그로스에게 강하기 때문에 방어 포켓몬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야도란, 갸라도스, 밀로틱, 엠페르트 등)

육성 추천 : 가이오가, 대짱이, 엠페르트, 메가 갸라도스, 메가 거북왕, 카푸느지느, 마릴리, 랜턴, 메깅 등

전기 타입

주요 타겟인 물 타입과 날씨부스트가 같고 , DPS도 상위권인 타입입니다.

공격 상성이 겹치는 풀 타입과 여러모로 비교되는데, 종이신도를 제외하면 평균적인 DPS는 전기 타입이 더 높은 편입니다.

대신 풀 타입은 물 타입 기술에 1배 미만의 피해를 입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될 일은 많지 않습니다.

굳이 뽑자면 물 타입 레이드 보스가 얼음 타입 기술을 사용할 때로 한정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체적으로 TDO가 낮고 방어 상성도 그럭저럭이기 때문에 트레이너 배틀에서도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육성 추천 : 메가 썬더볼트, 메가 전룡, 전수목, 제크로무, 라이코, 썬더, 자포코일, 랜턴, 전툴라 등 얼음 타입 출시 이후 3년 내내 루주라를 사용하는 등 다른 타입에 비해 부진하다가 맘모꾸리의 등장으로 급부상한 타입입니다.

얼음 타입은 풀, 땅, 비행, 드래곤 타입을 상대로 좋은 활약을 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드래곤/비행 타입과 같이 이중약점을 상대로 할 때 얼음 타입의 진가가 드러납니다. 물론 단일 타입에서도 상위권 DPS를 보여줍니다!

방어 상성이 좋지 못하기에 체육관 방어에서는 좋지 못합니다.

트레이너 배틀에서는 웨더볼, 고드름침 등 특수한 기술을 사용하는 포켓몬이 보통 사용됩니다.

육성 추천 : 맘모꾸리, 가라르 불비달마, 글레이시아, 포푸니라, 메가 눈설왕, 씨카이저, 레지아이스, 프리져 등

벌레 타입

이론상 사용률은 매우 높으나, 페로코체를 제외하면 평균적인 DPS가 중하위권이라 다른 타입에 밀려 실제 사용되는 경우는 아주 제한적 입니다. (페로코체는 TDO가 너무 낮기 때문에 실제 사용이 어렵습니다.)

이를 감안해도 벌레 타입은 전체적으로 비행 타입과 함께 사용할 일이 거의 없는 아주 마이너한 타입 입니다.

약점이 많기 때문에 트레이너 배틀에서도 사용이 까다롭습니다.

더이상 맞출 배틀파티가 없는 것이 아니라면, 육성 우선순위는 매우 낮습니다.

육성 추천 : 메가 독침붕, 메가 핫삼, 게노세크트 프리즈카세트, 깨비물거미, 슈바르고, 매시붕, 전툴라 등 독 타입 제르네아스, 자시안과 카푸 시리즈 레이드에 한정하여 사용됩니다. 사용률 자체는 보통이지만 그래도 아직 육성하기에는 약간 망설여지는 타입입니다.

독 타입 중에서도 텅비드의 DPS가 꽤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독 타입을 육성하기 보다는 팬텀과 이상해꽃을 해방하여 오물폭탄을 배우게 하고, 슈퍼리그에서 사용하는 독침붕을 메가 진화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독침붕의 메가 에너지는 메가 진화 중에서도 유일하게 체육관 방문시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습니다.

육성 추천 : 메가 팬텀, 메가 독침붕, 텅비드, 로즈레이드, 메가 이상해꽃, 니드퀸, 포푸니크, 더시마사리 비행 타입 풀, 벌레, 격투 타입을 공격하나 DPS가 최고급인 불꽃 타입과 에스퍼 타입과 타점이 겹쳐 실제 사용률은 매우 낮습니다.

비리디온, 자마젠타 레이드를 제외하면 사용할 일이 전무하기 때문에 비행 타입 포켓몬을 일부러 육성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별의모래나 사탕이 아깝다고 생각합니다.

대신 하이퍼리그나 마스터리그에서 사용할 용도로 육성한 비행 타입 기술의 포켓몬을 사용하거나, 해방해서 비행 타입 기술을 배우게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격투 타입으로 상대하기 어렵다는 점 때문에 체육관 방어용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해피너스와 럭키, 잠만보 등 사이에 껴놓으면 됩니다.

육성 추천 : 파이어, 메가 피죤투, 칠색조 반응형 땅 타입 견제폭으로는 상위권 에 속하지만, 아쉽게도 땅 타입의 기술, 특히 지진은 다른 타입의 기술에 비해 매우 약한 만큼, 전체 타입 대비 DPS는 최하위권 에 속합니다.

불꽃 타입 상대로는 더 나은 바위, 물 타입이 있고, 독 타입 상대는 거의 없고, 바위 타입은 격투와 강철이 꽉 잡고 있고, 강철 역시 불꽃과 격투 타입이 잡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 해당 타입에 비해 여러모로 밀리는 모습을 많이 보여줍니다.

하지만 땅 타입은 날씨부스트를 받기가 아주 쉽습니다. 맑음 날씨에서 불꽃 타입과 함께 부스트되는데, 이 불꽃 타입을 땅 타입으로 효과적인 공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 낮은 DPS를 그나마 보완할 수 있습니다.

전기 타입에 0.39배 를 입기 때문에 해당 타입을 상대로 TDO가 훌륭한데, 바위 타입 뿐만 아니라 많은 강철 타입 레이드 보스가 전기 기술 을 사용 하는 경우가 많아 유용합니다.

또한 땅 타입 포켓몬이 전체적으로 내구가 강한 편이다 보니,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트레이너 배틀에서는 머드숏을 필두로 한 스패밍이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요약하면 땅 타입은 필요할 때 확실한 역할은 해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육성 추천 : 한카리아스, 랜드로스, 그란돈, 몰드류, 가라르 메더, 대짱이, 파르토, 메깅, 강철톤 등 바위 타입 DPS는 중상위권으로 날씨 부스트도 받기 쉽습니다.

레이드에서 가장 높은 사용률을 갖고 있다고 보셔도 됩니다. 프리져, 썬더, 파이어, 앤테이, 루기아, 칠색조, 레지아이스, 토네로스 영물폼·화신폼, 볼트로스 영물폼· 화신폼, 레시라무, 큐레무, 이벨타르 등 사용할 일이 아주 많습니다.

그러나 트레이너 배틀에서는 초메이저 타입인 땅, 물, 격투 타입에 약하다는 점 때문에 일부를 제외하면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육성 추천 : 거대코뿌리, 테라키온, 메가 프테라, 마기라스, 램펄드, 바리톱스, 레지락 등 강철 타입 강철 타입의 레이드 사용률은 보통 정도로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현재 강철 타입은 전체 포켓몬 중에서도 최상위권을 자랑하는 코멧펀치 메타그로스 그 자체로, 코멧펀치의 유무에 따라 메타그로스는 활용 여부가 갈립니다.

강철 타입의 강점은 가장 많은 방어 상성을 가진다는 점에 있습니다.

이는 레이드 뿐만 아니라 체육관 방어, 트레이너 배틀에서도 유효합니다.

대표 포켓몬 : 메타그로스, 디아루가, 몰드류, 메가 핫삼, 메가 보스로라, 가라르 메더, 레지스틸, 바리톱스, 무장조, 강철톤, 코바르온, 게노세크트 프리즈카세트, 멜메탈 격투 타입

격투 타입은 포켓몬 GO에서 가장 많이 쓰는 타입 중 하나입니다.

격투 타입은 성스러운칼, 파동탄, 폭발펀치를 선두로 매우 높은 DPS를 지닌 타입인데, 평소에도 강력하지만 날씨 부스트도 받기 쉬운 편이라 더욱 사용하기 편합니다.

레이드에서는 레지 시리즈, 디아루가, 다크라이, 성검사, 큐레무 등 높은 사용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육관 방어용으로 인기가 좋은 해피너스, 럭키 등을 빠르게 정리할 수 있기에 인기가 좋습니다.

육성 추천 : 테라키온, 루카리오, 메가 이어롭, 노보청, 괴력몬, 코바르온, 비리디온, 요가램, 곤율거니,

에스퍼 타입

에스퍼 타입 자체의 레이드 사용률은 낮으나 포켓몬스터 시리즈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전설의 포켓몬이면서, 심지어 일반인도 아는 뮤츠 그 자체인 타입입니다.

강철 타입에 코멧펀치 메타그로스가 있다면, 에스퍼 타입에는 사이코브레이크 뮤츠가 있습니다.

뮤츠는 공격력이 매우 높기 때문에 섀도볼이나 냉동빔을 배우게 하여 사용해도 좋습니다.

에스퍼 타입은 격투 타입에 1배 미만의 피해를 입는다는 점 때문에 체육관 방어용으로 사용되고는 합니다. (나시, 야도란, 점토도리 등)

육성 추천 : 뮤츠, 메가 후딘, 메가 라티오스, 메가 라티아스, 메타그로스, 메가 야도란, 메로엣타 보이스폼, 루기아, 크레세리아, 테오키스 디펜스폼, 아머드 뮤츠, 정화 마자용

악 타입 악 타입은 레이드에서 바위 타입과 함께 매우 높은 사용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뮤츠, 아머드 뮤츠, 루기아, 라티아스, 라티오스, 메가 라티아스, 메가 라티오스, 테오키스, 유크시, 기라티나, 크레세리아 등)

악 타입은 에스퍼 타입에 1배 미만의 피해를 입는데, 에스퍼 타입이 많은 레이드 보스를 공략하기 매우 편하기에 인기가 높습니다.

고스트 타입과 여러모로 타점이 겹쳤고 처음에는 고스트 타입에 평균 DPS가 밀렸으나, 세차게휘두르기 삼삼드래와 다크라이의 등장 이후 악 타입도 DPS가 충분히 높아졌습니다.

다크라이의 경우 악의파동과 섀도볼을 동시에 배우지만 섀도볼 쪽이 DPS가 약간 더 높게 나옵니다.

육성 추천 : 메가 헬가, 메가 갸라도스, 삼삼드래, 다크라이, 이벨타르, 마기라스, 자루도, 곤율거니, 악식킹, 버랜지나, 정화 깜까미, 블래키, 가로막구리 등

고스트 타입

앞서 설명한 악 타입과 마찬가지로 사용률이 매우 높고, 설명도 어느정도 겹칩니다.

DPS가 매우 높으나 기라티나를 제외하면 전체적인 TDO가 낮은 편입니다.

악 타입으로 상대하기 곤란한 기합구슬 뮤츠, 메가 후딘 등의 레이드에서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기라티나 어나더폼의 경우 레이드에서 사용하려면 레거시 기술인 섀도다이브를 필요로 합니다.

뮤츠의 경우 원래 공격력이 높기 떄문에 섀도볼을 사용해도 DPS가 매우 높게 나옵니다.

다크라이의 경우 악의파동과 섀도볼을 동시에 배우지만 섀도볼을 사용하는 쪽이 DPS가 조금 더 높게 나옵니다.

그림자 보너스로 DPS가 보정되는 그림자 라이코의 경우 해방으로 섀도볼을 배우게 하면 고스트 타입으로 레이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스트 타입의 공겨 상성은 오직 노말, 악 타입만 1배 미만의 피해를 입기에 전체 타입에서 매우 좋은 편입니다.

그렇기에 섀도크루나 병상첨병을 사용하는 포켓몬이 트레이너 배틀에서 높은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육성 추천 : 메가 팬텀, 메가 다크펫, 그림자 뮤츠, 메가 후딘, 기라티나 오리진폼, 샹델라, 다크라이, 그림자 라이코, 기라티나 어나더폼, 대로트, 데스판, 눈여아, 정화 깜까미, 그림자 알로라 텅구리 등

드래곤 타입

모든 타입에서 상위 포켓몬의 평균 DPS가 가장 높은 타입입니다.

기본적으로 드래곤 타입은 물, 불꽃, 풀, 전기를 막아주는데, 대부분 드래곤 포켓몬이 이중타입 이기에 여러 타입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를 장점으로 살린 것이 ‘디아루가’입니다.

드래곤 타입 포켓몬은 용도가 많기 때문에, 한 종류를 여러 마리 기르는 것보다는 여러 종류를 한 마리씩 키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트레이너 배틀에서도 용도가 많기 때문입니다.

육성 추천 : 레쿠쟈, 메가 라티오스, 메가 라티아스, 펄기아, 보만다, 한카리아스, 제크로무, 디아루가, 레시라무, 망나뇽, 메가 리자몽X, 파비코리, 악식킹, 짜랑고우거, 기라티나 어나더폼, 기라티나 오리진폼 등

페어리 타입

페어리 타입은 전체 타입 중에서도 DPS가 중위권인 타입입니다.

악, 드래곤 타입 레이드에서 방어 상성을 살린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날씨 부스트나 그림자 보너스를 받아야 DPS가 다른 타입 수준만큼 나온다는 점에서 여러모로 까다롭습니다.

심지어 악 타입을 상대로 할 때, 타점이 겹치는 격투 타입과 날씨 부스트 (흐림)까지 겹치기에 실제 사용될 일이 많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굳이 사용되는 상황을 고르자면 날씨 부스트를 받는 상황에서 드래곤 타입 기술을 사용하는 드래곤 타입 포켓몬 정도로 한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트레이너 배틀에서는 악, 격투, 드래곤 타입의 재앙이자 폭탄 그자체인 애교부리기 덕분에 판세를 강제로 끌어오거나 해서 은근히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격투 타입에 1배 미만의 피해를 입는다는 장점이 있어 체육관 방어용으로 사용됩니다. (가디안, 토게키스, 픽시)

육성 추천 : 가디안, 토게키스, 자시안, 카푸느지느, 알로라 나인테일, 마릴리, 푸크린 등

타입 상성에 대한 정리 | 포켓몬 고 인벤

파피푸 파피푸 조회: 93,488 추천: 67 [연구] 목록 | 댓글( 25 ) 타입 상성에 대한 정리 안녕하세요. 파피푸입니다. 이번에 체육관 개편, 레이드 컨텐츠가 추가되면서 대두되는 요소가 하나 있지요. 바로 타입 상성 입니다. 기존에는 타입 상성 데미지의 비중이 별로 크지 않아서 잘 몰라도 무방했지요. 하지만 이전보다 타입 상성 데미지가 증가하고, 또 핵심 컨텐츠인 ‘레이드’가 타임 아웃 형태로 진행되기 때문에 약점 상성을 공략한다는 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습니다. 이미 많은 팁글에서 타입 상성의 핵심 내용들이 거론돼있지만 중심 주제는 아니라선지 간단하게만 언급되는 편이지요. 본 글은 상성의 기본 개념부터 알고 싶으신 분들이 계실 걸 상정하고 작성하였습니다. 가독성과 이해도를 고려하여 최대한 내용을 쉽게, 그리고 짧게 풀어쓴 관계로 일부 내용은 불친절할 여지가 있습니다. 의구심이 들만한 부분들은 댓글 또는 쪽지를 보내주시면 아는 한도 내에서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1. 타입 상성의 개념

→ 땅 타입 의 기술로 노말 타입 을 공격하면 보통(1배) / 비행 타입 을 공격하면 매우 약한 데미지(0.51배) → 1배 * 0.51배 = 0.51배. 즉 ‘매우 약한 데미지’ <핫삼(강철/벌레) - 방어자> * 풀 타입 의 기술에 공격을 받을 시 : 매우 약한 데미지(X) → 풀 타입 의 기술로 강철 타입 을 공격하면 약한 데미지(0.714배) / 벌레 타입 을 공격하면 약한 데미지(0.714배) → 0.714배 * 0.714배 = 0.51배. 즉 ‘매우 약한 데미지’ <리자몽(불꽃/비행) - 방어자> * 땅 타입 의 기술에 공격을 받을 시 : 약한 데미지(△) → 땅 타입 의 기술로 불꽃 타입 을 공격하면 강한 데미지(1.4배) / 비행 타입 을 공격하면 매우 약한 데미지(0.51배) → 1.4배 * 0.51배 = 0.714배. 즉 ‘약한 데미지’ 정말 극단적인 상성이 합쳐지면 다음과 같은 경우도 가능합니다. <마기라스(바위/악)-방어자>

2 thg 7, 2017 — 하지만 이전보다 타입 상성 데미지가 증가하고, 또 핵심 컨텐츠인 ‘레이드’가 타임 아웃 형태로 진행되기 때문에 약점 상성을 공략한다는 건 선택이 아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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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tle Website: 타입 상성에 대한 정리 | 포켓몬 고 인벤
  • Description Website: 2 thg 7, 2017 — 하지만 이전보다 타입 상성 데미지가 증가하고, 또 핵심 컨텐츠인 ‘레이드’가 타임 아웃 형태로 진행되기 때문에 약점 상성을 공략한다는 건 선택이 아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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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포켓몬의 타입 상성에 속았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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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 GO 인벤 : 타입 상성에 대한 정리

파피푸 파피푸 조회: 93,488 추천: 67 [연구] 목록 | 댓글( 25 ) 타입 상성에 대한 정리 안녕하세요. 파피푸입니다. 이번에 체육관 개편, 레이드 컨텐츠가 추가되면서 대두되는 요소가 하나 있지요. 바로 타입 상성 입니다. 기존에는 타입 상성 데미지의 비중이 별로 크지 않아서 잘 몰라도 무방했지요. 하지만 이전보다 타입 상성 데미지가 증가하고, 또 핵심 컨텐츠인 ‘레이드’가 타임 아웃 형태로 진행되기 때문에 약점 상성을 공략한다는 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습니다. 이미 많은 팁글에서 타입 상성의 핵심 내용들이 거론돼있지만 중심 주제는 아니라선지 간단하게만 언급되는 편이지요. 본 글은 상성의 기본 개념부터 알고 싶으신 분들이 계실 걸 상정하고 작성하였습니다. 가독성과 이해도를 고려하여 최대한 내용을 쉽게, 그리고 짧게 풀어쓴 관계로 일부 내용은 불친절할 여지가 있습니다. 의구심이 들만한 부분들은 댓글 또는 쪽지를 보내주시면 아는 한도 내에서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1. 타입 상성의 개념

<'포켓몬 셔플' 홈페이지에 기재된 타입 상성 그림> 이상해씨는 풀 타입, 꼬부기는 물 타입, 파이리는 불꽃 타입인 것처럼, 포켓몬들은 모두 고유의 타입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정 타입의 기술은 어떤 타입의 포켓몬에게 더욱 강한 데미지를 주지만, 또 어떤 타입의 포켓몬은 특정 타입의 기술에 데미지를 줄여서 받기도 하지요. 이를 ‘타입 상성 관계’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어떤 포켓몬이 누구에게 강하고 약한지 판단하는 하나의 기준이 됩니다.

2. 타입 상성표 보는 방법

<본가 게임의 타입 상성표> 포켓몬고의 타입 상성은, 본가 게임에서 정립된 상성 시스템을 기초로 하고 있습니다. 즉 위의 표를 기준으로 상성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는 거지요. 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 = 강한 데미지 / △ = 약한 데미지 / X = 매우 약한 데미지 / 빈칸 = 보통 데미지) A. 공격하는 기술의 타입 이 주체 가 되는 경우

‘공격하는 기술’ 의 타입이 ‘전기’ 일 경우(데미지를 주는 입장)

→ 물, 비행에게 강한 데미지( ◎)

→ 풀, 전기, 드래곤 에게 약한 데미지( △)

→ 땅에게 매우 약한 데미지(X)

→ 나머지 타입들은 보통 데미지(-) B. 공격받는 포켓몬의 타입 이 주체 가 되는 경우 ‘공격받는 포켓몬’ 의 타입이 ‘땅’ 일 경우(데미지를 받는 입장) → 물, 풀, 얼음에게 강한 데미지( ◎)

→ 독, 바위 에게 약한 데미지( △)

→ 전기에게 매우 약한 데미지(X)

→ 나머지 타입들은 보통 데미지(-) 많은 분들이 이런식으로 오해하시는 경우가 잦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런식으로 오해하시는 경우가 잦습니다. “물 타입은 땅 타입에게 많은 데미지를 가하니 , 반대로 땅 타입이 물 타입에게 공격하면 물 타입은 약한 데미지를 받는다. ” 즉 특정 타입에게 강한 데미지를 가한다면, 거꾸로 그 타입에게 공격 받아도 이를 약한 데미지로 받는다는 거지요. 하지만 위의 타입 상성표에 나와있듯이 그런 경우도 물론 있으나 반드시 그런 것만은 아닙니다. 타입 상성표를 보시고 정확하게 숙지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3. 상성 데미지의 구체적인 수치 * 보통 데미지(-) = 1배 (100%) * 강한 데미지 (◎) = 1.4배 (140%)

* 약한 데미지 (△) = 0.714배 (71%)

* 매우 약한 데미지 (X) = 0.51배 (51%) 포켓몬에게 적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빨간색 = 공격자 / 파란색 = 방어자 A. 보통 데미지(-)

풀 타입 기술 로 노말 타입 인 잠만보에게 공격을 가하면 보통의 데미지(100%)를 입힌다.(공격자) / 받는다.(잠만보) B. 강한 데미지( ◎ ) 불꽃 타입 기술 로 풀 타입 인 이상해씨에게 공격을 가하면 강한 데미지(140%)를 입힌다.(공격자) / 받는다.(이상해씨) C. 약한 데미지( △ ) 불꽃 타입 기술 로 물 타입 인 꼬부기에게 공격을 가하면 약한 데미지(71%)를 입힌다.(공격자) / 받는다.(꼬부기) D. 매우 약한 데미지( X ) 드래곤 타입 기술 로 페어리 타입 인 픽시에게 공격을 가하면 매우 약한 데미지(51%)를 입힌다.(공격자) / 받는다.(픽시)

4. 상성 데미지의 중첩 포켓몬들이 모두 한개의 타입만을 가지고 있으면 위의 설명으로 모든 상황들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행히도(?) 두개의 다중 타입을 가진 포켓몬들도 존재하지요. 이럴 경우, 하나씩 따져서 곱해봐야 합니다.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피죤투(노말/비행) - 방어자>

1. 강철 타입 의 기술에 공격을 받을 시 : 보통의 데미지(-)

→ 강철 타입 의 기술로 노말 타입 을 공격하면 보통(1배) / 비행 타입 을 공격하면 보통(1배) → 1배 * 1배 = 1배. 즉 ‘보통의 데미지’

2. 바위 타입 의 기술에 공격을 받을 시 : 강한 데미지(◎)

→ 바위 타입 의 기술로 노말 타입 을 공격하면 보통(1배) / 비행 타입 을 공격하면 강한 데미지(1.4배) → 1배 * 1.4배 = 1.4배. 즉 ‘강한 데미지’ 3. 벌레 타입 의 기술에 공격을 받을 시 : 약한 데미지(△)

→ 벌레 타입 의 기술로 노말 타입 을 공격하면 보통(1배) / 비행 타입 을 공격하면 약한 데미지(0.714배) → 1배 * 0.714배 = 0.714배. 즉 ‘약한 데미지’ 4. 땅 타입 의 기술에 공격을 받을 시 : 매우 약한 데미지(X)

→ 땅 타입 의 기술로 노말 타입 을 공격하면 보통(1배) / 비행 타입 을 공격하면 매우 약한 데미지(0.51배) → 1배 * 0.51배 = 0.51배. 즉 ‘매우 약한 데미지’ <핫삼(강철/벌레) - 방어자> * 풀 타입 의 기술에 공격을 받을 시 : 매우 약한 데미지(X) → 풀 타입 의 기술로 강철 타입 을 공격하면 약한 데미지(0.714배) / 벌레 타입 을 공격하면 약한 데미지(0.714배) → 0.714배 * 0.714배 = 0.51배. 즉 ‘매우 약한 데미지’ <리자몽(불꽃/비행) - 방어자> * 땅 타입 의 기술에 공격을 받을 시 : 약한 데미지(△) → 땅 타입 의 기술로 불꽃 타입 을 공격하면 강한 데미지(1.4배) / 비행 타입 을 공격하면 매우 약한 데미지(0.51배) → 1.4배 * 0.51배 = 0.714배. 즉 ‘약한 데미지’ 정말 극단적인 상성이 합쳐지면 다음과 같은 경우도 가능합니다. <마기라스(바위/악)-방어자>

* 격투 타입 의 기술에 공격을 받을 시 : 매우 강한 데미지(◎◎)

→ 격투 타입 의 기술로 바위 타입 을 공격하면 강한 데미지(1.4배) / 악 타입 을 공격하면 강한 데미지(1.4배)

→ 1.4배 * 1.4배 = 1.96배. 즉 강한 데미지 이상의 ‘매우 강한 데미지’ <팬텀(고스트/독)-방어자>

* 격투 타입 의 기술에 공격을 받을 시 : 정말 매우 약한 데미지(△X)

→ 격투 타입 의 기술로 고스트 타입 을 공격하면 매우 약한 데미지(0.51배) / 독 타입 을 공격하면 약한 데미지(0.714배)

→ 0.51배 * 0.714배 = 0.36배. 즉 매우 약한 데미지 이상의 ‘정말 매우 약한 데미지’ 타입 상성을 복잡하게 만드는 만악의 근원이 바로 이 이중 상성입니다. 그래도 단일 타입보단 다중 타입의 포켓몬들이 더 흔한 만큼 반드시 이해하고 숙지할 필요가 있지요.

5. 자속성

포켓몬고에는 ‘자속성’이라는 요소가 있습니다. 이전에 망나뇽이 드래곤테일/역린 기술배치로 날뛸 수 있게 한 원흉이기도 한데, 개념과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자속성 : 포켓몬의 타입과 사용하는 기술의 타입이 일치할 때 부여되는 보너스 데미지.(1.2배) → 어떤 풀 타입 기술의 위력을 100이라고 가정할 시, 풀 타입인 이상해씨가 사용하면 기술의 위력은 120이 됨. → 같은 기술을 물 타입인 꼬부기, 불꽃 타입인 파이리가 사용할 시, 기술의 위력은 100에서 변하지 않음.

6. 활용편

현재 포켓몬고의 핵심 컨텐츠는 뭐니 뭐니 해도 레이드입니다. 레이드의 보스 포켓몬들은 제한 시간 내에 체력을 다 깎아야 클리어되는 타임아웃 방식이며, 이를 위해선 타입 상성을 고려한 최대의 데미지를 가할 필요가 있지요. 아직 타입 상성이 너무 헷갈리는데 이걸 어떻게 일일이 따져가면서 하냐고 포기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분들을 위해 포켓몬고 인벤의 ‘쟁화’님이 다음과 같은 엑셀 파일을 만들어주셨습니다. 자료 인용을 허락해주신 쟁화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링크 : RaidVer 2.1 TheMasterSheet

특정 기술배치를 가진 특정 포켓몬이, 상대 레이드 포켓몬을 공격했을 때 어느정도의 시점에서 HP가 0이 되는지를 측정한 결과가 쫙 나와있습니다. 자세한 사용법은 사진과 함께 살펴볼게요

다운받은 압축 파일을 풀면 ‘TheMasterSheet Raidver2.0’라는 이름의 엑셀 파일이 나타납니다.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데이터가 쫙 보여지지요. 사진들이 작게 나오니 클릭해서 보시길 권장합니다.

<실행하면 보여지는 초기 화면> 상당히 복잡해보이지만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하나하나 설명해드릴게요.

일단 좌측 상단에 위치한 D1셀의 ‘average’칸(사진에서 빨간 네모칸) 을 원클릭합니다. 그 후 궁금한 레이드 보스 포켓몬을 기입 후 엔터를 치시면 되는데, 전 ‘후딘’을 입력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사진과 같이 좌측의 숫자들이 쫙 바뀌지요. 이 상태에서 ‘후딘’이 적혀있는 D1셀칸의 화살표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사진에서 빨간 네모칸으로 표시한 ‘숫자 오름차순 정렬’을 클릭하면, 레이드 보스 포켓몬 ‘후딘’을 빨리 빈사시키는 포켓몬들이 순위별로 쫙 나타납니다.

<'오름차순 정렬' 후 해당 레이드 포켓몬을 빠르게 제압하는 순위별로 나타난 데이터> 이 자료를 토대로 후딘에게 효과적으로 데미지를 줄만한 포켓몬들을 3순위까지 꼽으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팬텀 : 병상첨병 / 섀도볼 2. 팬텀 : 기습 / 섀도볼 3. 쁘사이저 : 벌레먹음 / 시저크로스 즉 병상첨병/섀도볼 기술을 가진 ‘팬텀’이 후딘을 가장 빠르게 제압하고, 기습/섀도볼을 가진 ‘팬텀이’이 2위네요. 좌측의 140.4 / 144.5는 후딘을 제압하는 데에 걸리는 시점을 나타냅니다. 빨리 제압할 수록, 즉 숫자가 낮을 수록 해당 레이드 포켓몬에게 강하다고 보시면 되지요. 이는 에스퍼 타입인 후딘이 고스트 타입 및 벌레 타입의 기술에 강한 데미지를 입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팬텀과 쁘사이저는 각각의 기술들을 자속성으로 사용하면서 높은 공격력을 지니고 있으니 해당 순위는 매우 당연한 결과지요. 이렇게 공격 상성은 본 엑셀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아주 간단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좋은 자료를 만들어서 공유해주신 쟁화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그럼 이 지표대로 후딘의 상대로 팬텀을 꺼내도 되는가인데 제 대답은 “아니요.”입니다. 후딘은 통상 기술로 사이코커터(에스퍼), 염동력(에스퍼) / 특수 기술로 미래예지(에스퍼), 기합구슬(격투), 섀도볼(고스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팬텀은 이 중 에스퍼, 고스트 타입 기술들에 강한 데미지를 입지요. 때문에 후딘을 상대로 팬텀을 꺼낼 경우, 스킬 에너지를 다 채우기도 전에 후딘에게 압살 당합니다. 상대 포켓몬에게 최대한의 딜을 주기 위해 통상 공격기는 그냥 맞아주고 특수 기술만 피해주면서 레이드를 진행하는 게 대부분인데요. 후딘의 자속 받는 에스퍼 타입 기술들에 계속해서 강한 데미지를 받는 팬텀이 후딘의 상대로 적합할리 없지요. 결국 오랫동안 살아남아야 엑셀의 지표대로 데미지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팬텀은 후딘의 상대로 탈락입니다. 데미지 3순위인 쁘사이저의 경우, 벌레 타입이라서 후딘의 에스퍼, 고스트 타입 기술들은 보통 데미지로, 격투 타입 기술은 약한 데미지로 받습니다. 그런 점에서 쁘사이저의 유지력이 팬텀에 비해 월등하기에, 팬텀보단 쁘사이저가 후딘의 상대로 훨씬 적합합니다. 위의 과정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쟁화님의 엑셀 자료를 활용하여 해당 레이드 포켓몬을 빨리 제압할만한 멤버들을 추려 낸다. 2. 레이드 포켓몬이 배우는 기술들을 확인 후, 추려낸 멤버들이 이를 최소의 데미지로 받아내는지 고려한다. 특히 계속 맞아주는 레이드 포켓몬의 ‘통상 기술’이 요주의 요소임. 3. 1,2번 항목을 모두 고려하여 최적의 멤버를 선정한다. 물론 포켓몬마다 고유의 방어력, 체력이 다르기 때문에 타입 상성만으로 ‘최소의 데미지’를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즉 능력치도 적절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지요. 쉽고 짧게 쓴다고 했는데 쓰다보니 뭔가 내용이 또 장황해졌네요. 필력이 여기까지밖에 안 되는 것 같아 정말 아쉽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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