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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향곡 제1번(브람스) – 나무위키
22 thg 5, 2022 — 4악장은 거대한 소나타 형식이며 인상적인 선율로 인해 브람스의 전체 교향곡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악장이다. 뿐만 아니라 거의 5분에 달하는 거대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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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tle Website: 교향곡 제1번(브람스) – 나무위키
- Description Website: 22 thg 5, 2022 — 4악장은 거대한 소나타 형식이며 인상적인 선율로 인해 브람스의 전체 교향곡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악장이다. 뿐만 아니라 거의 5분에 달하는 거대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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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향곡 1번 (브람스)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브람스가 이룬 성취의 가치와 중요성은 빈의 유력한 비평가이자 완고한 보수주의자인 에두아르트 한슬리크의 인정을 받았다.[1] 1877년 지휘자 한스 폰 뷜로는 이 교향곡에 감동하여 “베토벤의 교향곡 10번”으로 부르기도 했는데, 이 작품이 베토벤의 여러 작품과 유사하였기 때문이다.[2] 종종 브람스 교향곡 1번의 4악장과 베토벤 교향곡 9번의 두 주요 주제가 서로 비슷한 점도 많다고 얘기하기도 한다. 하지만 베토벤 교향곡 3번 도입부에 나오는 “영웅 교향곡”의 음악과 비슷한 작품이다. 브람스는 이 교향곡에서 베토벤에 대한 의식적인 찬미로서 베토벤의 작풍을 이용했음을 알고 있었지만, 이런 지적이 베토벤의 표절이라는 비난과 매한가지라고 느껴서 이를 불편하게 생각하였다. 브람스 본인은 베토벤과 유사하다는 점에 대해 논평하면서, “바보라도 알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3] 그렇지만 이 작품은 지금도 “베토벤의 교향곡 10번”으로 칭하기도 한다.[4] 그러나 브람스의 교향곡 1번에서 “운명”의 리듬으로 된 호른 주제는 슈만에게 보낸 편지(1868년)에 보면 알펜호른(alpenhorn) 연주를 우연히 듣고 알았다고 씌여있다.[5]
브람스는 1854년에 교향곡 1번 작곡에 착수하였으나, 나중에 곡 내용 대부분이 크게 수정되었다.[1] 교향곡 1번을 완성하는 데 오래 걸린 까닭은 두 가지 이유로 보인다. 첫 번째로 브람스는 자신의 까다로운 자기 비판 때문에 초기 작품 여럿을 없애버렸다. 두 번째로 브람스의 친구와 대중은 그가 “베토벤의 유산”을 계승하여 그에 필적할 만한 장중함과 지적 수준이 담긴 교향곡이 나오리라 기대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대에 대해 브람스는 자신이 베토벤과 같은 위대한 성과를 수이 내놓을 수 없으리라고 느꼈다.
4악장은 느린 도입부로 시작되는데, 여기서 새로운 멜로디가 “우울하고 극적인 수사”와 경쟁한다.[1] 피우 안단테 부분에서 호른과 팀파니는 브람스가 알프스의 어느 목동에게서 들었던 “언덕 끝에서 골짜기 깊숙이 나는 당신에게 천 번의 인사를 보낸다!” 말과 같은 음색을 제시한다.[1] 마지막 부분(알레그로 논 트롭포, 마 콘 브리오)에는 참신하고 베토벤 같은 피날레의 주제 선율이 장조로 장대하게 펼쳐진다.
《교향곡 1번 다단조, 작품 번호 68》은 요하네스 브람스의 첫 번째 교향곡이다. 브람스는 이 작품을 완성하는 데 최소 14년이 걸렸으며, 초고는 1854년에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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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tle Website: 교향곡 1번 (브람스)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 Description Website: 《교향곡 1번 다단조, 작품 번호 68》은 요하네스 브람스의 첫 번째 교향곡이다. 브람스는 이 작품을 완성하는 데 최소 14년이 걸렸으며, 초고는 1854년에 썼다.
정명훈│브람스, 교향곡 1번 c단조 Op.68 (J.Brahms, Symphony No. 1 in c minor Op. 68) MyungWhun Chung, Condu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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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향곡 1번 (브람스)
《교향곡 1번 다단조, 작품 번호 68》은 요하네스 브람스의 첫 번째 교향곡이다. 브람스는 이 작품을 완성하는 데 최소 14년이 걸렸으며, 초고는 1854년에 썼다. 브람스 자신은 초고에서 마지막 손질까지 이 교향곡을 쓰는 데 1855년부터 1876년까지 21년이 걸렸다고 말하였다. 초연은 1876년 11월 4일 친구 펠릭스 오토 데소프가 독일 카를스루에에서 지휘하였다.
악기 편성 [ 편집 ]
1악장
2악장
3악장
4악장
플루트 2, 오보에 2, 클라리넷 2, 바순 2, 콘트라바순, 호른 4, 트럼펫 3, 트롬본 3(4악장에서만 나온다.), 팀파니, 현악 5부
악장 구성 [ 편집 ]
교향곡 1번은 4악장 형식으로, 아래와 같다.
1악장 : 운 포코 소스테누토 – 알레그로 (Un poco sostenuto – Allegro) 다단조.
2악장 : 안단테 소스테누토 (Andante sostenuto) 마장조.
3악장 : 운 포코 알레그레토 에 그라지오소 (Un poco allegretto e grazioso) 내림가장조.
4악장 : 아다지오 – 피우 안단테 – 알레그로 논 트롭포, 마 콘 브리오 – 피우 알레그로 (Adagio – Più andante – Allegro non troppo, ma con brio – Più allegro) 다단조 – 다장조.
보통 연주 시간은 45~50분 가량 걸린다.
작곡 [ 편집 ]
브람스는 1854년에 교향곡 1번 작곡에 착수하였으나, 나중에 곡 내용 대부분이 크게 수정되었다.[1] 교향곡 1번을 완성하는 데 오래 걸린 까닭은 두 가지 이유로 보인다. 첫 번째로 브람스는 자신의 까다로운 자기 비판 때문에 초기 작품 여럿을 없애버렸다. 두 번째로 브람스의 친구와 대중은 그가 “베토벤의 유산”을 계승하여 그에 필적할 만한 장중함과 지적 수준이 담긴 교향곡이 나오리라 기대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대에 대해 브람스는 자신이 베토벤과 같은 위대한 성과를 수이 내놓을 수 없으리라고 느꼈다.
브람스가 이룬 성취의 가치와 중요성은 빈의 유력한 비평가이자 완고한 보수주의자인 에두아르트 한슬리크의 인정을 받았다.[1] 1877년 지휘자 한스 폰 뷜로는 이 교향곡에 감동하여 “베토벤의 교향곡 10번”으로 부르기도 했는데, 이 작품이 베토벤의 여러 작품과 유사하였기 때문이다.[2] 종종 브람스 교향곡 1번의 4악장과 베토벤 교향곡 9번의 두 주요 주제가 서로 비슷한 점도 많다고 얘기하기도 한다. 하지만 베토벤 교향곡 3번 도입부에 나오는 “영웅 교향곡”의 음악과 비슷한 작품이다. 브람스는 이 교향곡에서 베토벤에 대한 의식적인 찬미로서 베토벤의 작풍을 이용했음을 알고 있었지만, 이런 지적이 베토벤의 표절이라는 비난과 매한가지라고 느껴서 이를 불편하게 생각하였다. 브람스 본인은 베토벤과 유사하다는 점에 대해 논평하면서, “바보라도 알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3] 그렇지만 이 작품은 지금도 “베토벤의 교향곡 10번”으로 칭하기도 한다.[4] 그러나 브람스의 교향곡 1번에서 “운명”의 리듬으로 된 호른 주제는 슈만에게 보낸 편지(1868년)에 보면 알펜호른(alpenhorn) 연주를 우연히 듣고 알았다고 씌여있다.[5]
브람스의 친구이자 출판업자인 프리츠 짐로크는 이 작품이 세 도시에서 연주될 때까지 악보를 받지 못했다. (브람스는 여전히 시험 연주를 적어도 세 번 더 하길 바랐다.)
교향곡 1번의 육필 원고는 현존하지 않지만, 도버 출판사(Dover Publications)에서 남아있는 부분을 축소형으로 복원한 바 있다.
음악적 요소 [ 편집 ]
교향곡 1번은 긴 도입부로 시작하는데, 여기에는 세 요소가 동시에 연주된다. 팀파니가 밑을 깔고, 현이 상승하며, 관은 하강한다. 이 부분은 나머지 다른 부분이 완성된 후에 브람스가 쓴 것이다. 1악장의 알레그로 부분은 거대한 관현악의 소나타이며, 그 안에서 악기 사이의 관계가 바뀌면서 악상이 발생하여 전개되고 재현된다.
2, 3악장은 1, 4악장보다 밝은 느낌이다. 느린 악장인 안단테 소스테누토는 세 부분을 통해 온화한 감정을 보여준다. 이 세 부분 가운데 세 번째는 첫 주제를 새롭게 처리한 것이다. 오랫동안 지속되는 바이올린 독주는 베토벤의 몇몇 후기 작품(후기 4중주 작품이나 장엄 미사)를 재현한 것이다. 스케르초같은 3악장은 편안하지만 복잡한 리듬과 얽혀있는 기조(texture)로 가득하다.
4악장은 느린 도입부로 시작되는데, 여기서 새로운 멜로디가 “우울하고 극적인 수사”와 경쟁한다.[1] 피우 안단테 부분에서 호른과 팀파니는 브람스가 알프스의 어느 목동에게서 들었던 “언덕 끝에서 골짜기 깊숙이 나는 당신에게 천 번의 인사를 보낸다!” 말과 같은 음색을 제시한다.[1] 마지막 부분(알레그로 논 트롭포, 마 콘 브리오)에는 참신하고 베토벤 같은 피날레의 주제 선율이 장조로 장대하게 펼쳐진다.
동일 소재 음악 [ 편집 ]
요네하스 브람스 교향곡 1번 C단조 op. 68 – 의사신문
수려한 악상보다는 논리적인 형식미가 강조되어 있는 교향곡 1번의 아름다움은 바로 탄탄한 구조와 형식미에 있다. 브람스 특유의 무겁고 어두운 오케스트레이션 때문에 당대의 작품으로는 상대적으로 색채효과가 억제되어 있다. 그러나 색채효과가 억제되어있다는 것이 반드시 화려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브람스 교향곡 1번의 진정한 멋은 절제된 색상으로 화려한 음향을 만들어내는 데 있는 것이다. 곡의 근본은 회색빛 흑백사진을 보고 있는 듯하다. 채색화나 칼라사진의 화려함과는 차원이 다르다. 흑백사진이 진정한 예술적 우위를 가지고 아름다움을 뽐낼 수 있기 위해서는 미묘한 빛의 조탁과 잘 짜여 진 구도가 더욱 요구되듯 이 곡은 탁월한 형식미, 절묘한 음색의 대비, 질서정연한 오케스트라의 균형 등이 마치 우아한 태피스트리처럼 잘 짜여져 있다.
브람스는 22살이던 해 고향인 함부르크에서 슈만의 `만프레드’ 서곡을 듣고 감격해 교향곡을 쓰기로 작정했다고 한다. 그 후 만들기 시작한 것이 서주가 빠진 지금의 1악장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여러 차례 완성이 미루어지다 훗날 바덴바덴 근처에서 마침내 완성할 수 있었다. 이때 그의 나이 43세가 되던 해로 착상부터 완성까지 21년이나 걸렸다. 브람스가 얼마나 교향곡 1번의 작곡에 신중했는가를 미뤄 짐작할 수 있다. 당시 곡을 들은 명지휘자 한스 폰 뵐로우는 “우리는 드디어 대망의 제10번 교향곡을 얻었다”고 격찬하였다. 교향곡 10번은 바로 베토벤 9번 교향곡을 이을 수 있다는 의미였으나 실은 교향곡 1번의 진가는 그 이상이었다.
브람스가 이 곡을 내놓은 1876년의 독일 음악계는 바그너가 주류를 차지하고 있던 때로 이미 슈만은 죽은 지 20년이나 지난 뒤였고, 브루크너의 교향곡 4번이 초연되기 위해서는 아직 4년을 더 기다려야했던 시기였다. 이런 후기 낭만파의 한 가운데에서 고전파 음악의 이상을 지키면서 당대의 교향곡에서는 찾을 수 없는 견고한 구성과 내용면에서도 브람스 고유의 서정적이고, 중후한 감정을 담고 있는 그의 교향곡들은 음악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9 thg 1, 2009 — 브람스의 교향곡 1번 원본의 한구석에는 이러한 글귀가 쓰여 있다. 거인은 다름 아닌 그가 가장 존경하는 베토벤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는 베토벤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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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tle Website: 요네하스 브람스 교향곡 1번 C단조 op. 68 – 의사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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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람스 교향곡 1번 고음질, Brahms Symphony no.1 Maestro Giulini ver. Audio H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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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네하스 브람스 교향곡 1번 C단조 op. 68
흑백사진의 에술성 닮은 탁월한 형식미
`거인의 발자국 소리를 등 뒤에서 들으며…’ 브람스의 교향곡 1번 원본의 한구석에는 이러한 글귀가 쓰여 있다. 거인은 다름 아닌 그가 가장 존경하는 베토벤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는 베토벤을 능가하는 교향곡을 작곡해야 한다는 사명감에 항상 억눌려 있었다.
브람스가 이 곡을 내놓은 1876년의 독일 음악계는 바그너가 주류를 차지하고 있던 때로 이미 슈만은 죽은 지 20년이나 지난 뒤였고, 브루크너의 교향곡 4번이 초연되기 위해서는 아직 4년을 더 기다려야했던 시기였다. 이런 후기 낭만파의 한 가운데에서 고전파 음악의 이상을 지키면서 당대의 교향곡에서는 찾을 수 없는 견고한 구성과 내용면에서도 브람스 고유의 서정적이고, 중후한 감정을 담고 있는 그의 교향곡들은 음악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 중 교향곡 1번은 `고뇌를 극복하고 환희의 세계로’라는 의미처럼 그의 나머지 세 교향곡과는 달리 베토벤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다. 그러나 브람스가 그려내는 인생사의 괴로움과 기쁨, 투쟁과 승리는 베토벤의 영웅적이고 개방적인 면모와는 달리 보다 무겁고 어두운 면이 있으면서도 가슴에 품고 있는 인간적인 모습을 잃지 않는다는 것이다.
수려한 악상보다는 논리적인 형식미가 강조되어 있는 교향곡 1번의 아름다움은 바로 탄탄한 구조와 형식미에 있다. 브람스 특유의 무겁고 어두운 오케스트레이션 때문에 당대의 작품으로는 상대적으로 색채효과가 억제되어 있다. 그러나 색채효과가 억제되어있다는 것이 반드시 화려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브람스 교향곡 1번의 진정한 멋은 절제된 색상으로 화려한 음향을 만들어내는 데 있는 것이다. 곡의 근본은 회색빛 흑백사진을 보고 있는 듯하다. 채색화나 칼라사진의 화려함과는 차원이 다르다. 흑백사진이 진정한 예술적 우위를 가지고 아름다움을 뽐낼 수 있기 위해서는 미묘한 빛의 조탁과 잘 짜여 진 구도가 더욱 요구되듯 이 곡은 탁월한 형식미, 절묘한 음색의 대비, 질서정연한 오케스트라의 균형 등이 마치 우아한 태피스트리처럼 잘 짜여져 있다.
브람스는 22살이던 해 고향인 함부르크에서 슈만의 `만프레드’ 서곡을 듣고 감격해 교향곡을 쓰기로 작정했다고 한다. 그 후 만들기 시작한 것이 서주가 빠진 지금의 1악장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여러 차례 완성이 미루어지다 훗날 바덴바덴 근처에서 마침내 완성할 수 있었다. 이때 그의 나이 43세가 되던 해로 착상부터 완성까지 21년이나 걸렸다. 브람스가 얼마나 교향곡 1번의 작곡에 신중했는가를 미뤄 짐작할 수 있다. 당시 곡을 들은 명지휘자 한스 폰 뵐로우는 “우리는 드디어 대망의 제10번 교향곡을 얻었다”고 격찬하였다. 교향곡 10번은 바로 베토벤 9번 교향곡을 이을 수 있다는 의미였으나 실은 교향곡 1번의 진가는 그 이상이었다.
제1악장 : Un poco sostenuto 운명의 시계바늘을 연상시키는 팀파니와 더블 베이스의 지속적인 울림은 포르테로 고정되고, 바이올린과 첼로는 상승음계를, 비올라와 목관은 하강음계를 연주하면서 마치 거인의 위압적인 발소리처럼 무서운 긴장감을 만들어내고 있다.
제2악장 : Andante sostenuto 1악장의 비극적인 느낌에 이어 애수를 간직하면서 1악장의 긴장을 완화시켜 차분한 분위기를 만드는 역할을 한다.
제3악장 : Un poco allegretto grazioso 첼로의 피치카토와 호른의 반주위에 클라리넷이 유순한 선율을 노래하듯 연주하는 로망스 악장이다.
제4악장: Adagio 마지막 악장으로서 승리의 노래를 부르지만 베토벤과 같은 환호와는 다른 것으로 과거의 아픔을 회상하는 듯 일말의 어두움이 담겨 있다.
■들어볼만한 음반 : 샤를 뮌슈(지휘), 파리교향악단(EMI,1968); 빌헬름 푸르트벵글러(지휘), 빈 필(EMI, 1947); 카를로 마리아 줄리니(지휘) LA 필(DG, 1981); 아르투르 토스카니니(지휘), NBC 교향악단(RCA, 1951);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지휘), 베를린 필(DG, 1987)
오재원〈한양대 구리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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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곡비교감상]/브람스: 교향곡 1번/해설 – 고클래식
Symphony No. 1 in C minor op. 68
Arturo Toscanini (conductor)
1941/05/10 & 14, 12/11 Mono
클래식 음악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교향곡 1번’이라는 말을 듣고 연상되는 작품이 … 그만큼 브람스의 교향곡 1번은 많은 사랑을 받는 곡으로 자주 공연되는 빈도수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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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tle Website: [명곡비교감상]/브람스: 교향곡 1번/해설 – 고클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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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hms: Symphony No. 1 – Karajan / 브람스: 교향곡 1번 – 카라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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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람스: 교향곡 1번
1941/05/10 & 14, 12/11 Mo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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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mphony No. 1 in C minor op. 68
BRAHMS
Arturo Toscanini (conductor)
NBC Symphony Orchestra
RCA
1악장 (1.38MB)
2악장 (0.98MB)
3악장 (516KB)
4악장 (1.88MB)
가을, 커피 그리고… 브람스, <교향곡 1번 c단조 op.68> – 채널예스
오늘 들을 음악은 <교향곡 1번 c단조 op.68>입니다. 브람스는 흔히 바흐, 베토벤과 더불어 ‘독일음악의 3B’로 일컬어집니다. 하지만 브람스의 음악에서는 바흐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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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hannes Brahms Symphony No 1 Wiener Philharmoniker Bernstein 1981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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