톱 731 눈 에는 눈 이에 는 이 새로운 업데이트 39 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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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에는 눈, 이에는 이 – 한겨레

알려진 대로 함무라비 법전에 규정되어 있고 성서에도 맥락은 다르지만 유사한 구절이 많다. 실행은 어렵지만(?) 우리도 일상적으로 쓰는 말이다. 구약에 “사람이 이웃에게 상해를 입혔으면 그가 행한 대로 상대에게 행할 것이니, 뼈를 부러뜨렸으면 상대의 뼈도 부러뜨려라, 상처에는 상처로, 눈에는 눈으로, 이에는 이로 갚을지라.(레위기 24:17-20) 신약의 마태복음(5:38)은 악을 상대하지 말라는 문맥에서 달리 표현한다. “오른 뺨도 내주고… 속옷을 달라거든 겉옷도 내주고… 오리를 가자거든 십리를 가주고”. 구약의 출애굽기(21:22-25)에는 “서로 싸우다가 여인을 낙태케 하였으면 해가 없더라도 남편의 청구대로 벌금을, 피해가 있었으면 생명에는 생명으로… 화상에는 화상으로, 상처에는 상처(wound)로, 구타에는 구타로”. 신명기(19:21)는 “상대를 불쌍히 여기지 마라. 목숨에는 목숨, 손에는 손, 발에는 발”까지 나온다. 글자 그대로만 본다면, 임신한 여성에게 해를 끼친 자의 “목숨을 뺏으라(take)”는 출애굽기의 구절이 인상적이다.

공통된 요지는 같은 상처 입히기. 인과응보의 소박한 형태다. 성서학자들은 마태복음의 “오른 뺨 대주기”가 고상해 보이지만, 레위기의 율법이 더 공정하다고 해석한다. 이 원칙은 ‘지나친 정의감’ 즉, 복수의 한계를 정한 것이다. 당한 것 이상으로 보복하려는 사태를 막기 위한 법이다. 받은 대로만 돌려주어야지 그 이상은 안 된다는 것이다. 이처럼 성서의 원뜻은 정의 실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말은 보복과 전쟁을 부추기는 잔인한 의미로 변했다. 신체형(身體刑)에 대한 묘사가 현대인에게 거부감을 주지만 이는 근대 사법제도와 차이일 뿐이다.

이러한 악이 가능한 근본적인 이유는 어차피 복수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가해자의 입장에서는 다행이 아닐 수 없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지만 사는 양식은 개체다. 가해는 개별적으로 가해진다. 그러나 몸의 개별성으로 인해 고통은 ‘절대로’ 타인과 공유될 수 없다. 인간은 서로 도울 수 있지만 공감은 불가능하다. 이것이 외로움이다. 혼자 태어나 혼자 죽는 것과 비슷하다. 세월호는 한국 사회의 문제지만 그 고통은 ‘각자들’의 몫이다. 고통을 공감하는 최선의 방법은 똑같이 경험하는 것이다. 상대에게 인식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10 thg 10, 2014 — 눈에는 눈, 이에는 이는 보복의 대명사처럼 보이지만 실은 공감을 위한 언어다. 며칠 전 지역 도서관 행사에 갔는데 한 여성이 “화를 표현해야 할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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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에는 눈, 이에는 이

[토요판] 정희진의 어떤 메모

, 한영 성경전서, 개역한글판,

대한성서공회, 1987

눈에는 눈, 이에는 이는 보복의 대명사처럼 보이지만 실은 공감을 위한 언어다. 며칠 전 지역 도서관 행사에 갔는데 한 여성이 “화를 표현해야 할지, 참아야 할지”를 질문했다. 나는 바로 답했다. “무조건, 맘대로, 즉시 표출하세요. 눈에는 눈, 이에는 이가 맞아요.” 그녀는 물론 청중들은 놀라면서도 즐거워했다(?).

알려진 대로 함무라비 법전에 규정되어 있고 성서에도 맥락은 다르지만 유사한 구절이 많다. 실행은 어렵지만(?) 우리도 일상적으로 쓰는 말이다. 구약에 “사람이 이웃에게 상해를 입혔으면 그가 행한 대로 상대에게 행할 것이니, 뼈를 부러뜨렸으면 상대의 뼈도 부러뜨려라, 상처에는 상처로, 눈에는 눈으로, 이에는 이로 갚을지라.(레위기 24:17-20) 신약의 마태복음(5:38)은 악을 상대하지 말라는 문맥에서 달리 표현한다. “오른 뺨도 내주고… 속옷을 달라거든 겉옷도 내주고… 오리를 가자거든 십리를 가주고”. 구약의 출애굽기(21:22-25)에는 “서로 싸우다가 여인을 낙태케 하였으면 해가 없더라도 남편의 청구대로 벌금을, 피해가 있었으면 생명에는 생명으로… 화상에는 화상으로, 상처에는 상처(wound)로, 구타에는 구타로”. 신명기(19:21)는 “상대를 불쌍히 여기지 마라. 목숨에는 목숨, 손에는 손, 발에는 발”까지 나온다. 글자 그대로만 본다면, 임신한 여성에게 해를 끼친 자의 “목숨을 뺏으라(take)”는 출애굽기의 구절이 인상적이다.

공통된 요지는 같은 상처 입히기. 인과응보의 소박한 형태다. 성서학자들은 마태복음의 “오른 뺨 대주기”가 고상해 보이지만, 레위기의 율법이 더 공정하다고 해석한다. 이 원칙은 ‘지나친 정의감’ 즉, 복수의 한계를 정한 것이다. 당한 것 이상으로 보복하려는 사태를 막기 위한 법이다. 받은 대로만 돌려주어야지 그 이상은 안 된다는 것이다. 이처럼 성서의 원뜻은 정의 실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말은 보복과 전쟁을 부추기는 잔인한 의미로 변했다. 신체형(身體刑)에 대한 묘사가 현대인에게 거부감을 주지만 이는 근대 사법제도와 차이일 뿐이다.

‘평화주의자’들은 이에 반대한다. 대화와 법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분노를 관리하라고 권한다. 타임 아웃, 나 전달법, 분노 조절 프로그램 등이 그것이다. ‘평화주의자’인 내 생각은 다르다. 이 말은 분노와 무관하다. 분노라는 현상의 당파성과 공감에 관한 고찰이다.

분노의 시작은 억울함이다. 물론, 세상에 안 억울한 사람 없다. 문제는 누구의 억울함인가? 정당한 억울함인가?이다. 분노 자체를 부정적으로 보는 것은 부정의하다. 가해자의 피해의식이나 권력자의 분노는 규범이고, 약자의 억울한 감정만 분노로 간주된다. 분노를 표출해도 되는지를 고민하는 사람은 대개 여성이나 사회적 약자다. ‘남성’은 이런 의문 자체가 없다. 자기 뜻은 분노가 아니라 권리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권력은 다수의 억울한 마음을 두려워한다. 그래서 멘토, 치유자를 자처하는 자들을 불러(?) 고결한 가치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가장 비열한 폭력인 용서와 화해 이데올로기로 약자의 상처를 짓이기고 미성숙한 인간이라는 죄의식과 자책까지 떠넘긴다. 그래서 우아는 가진 자의 성품이요, 흥분과 분노는 약자의 행패가 되었다.

정희진 여성학 강사

이러한 악이 가능한 근본적인 이유는 어차피 복수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가해자의 입장에서는 다행이 아닐 수 없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지만 사는 양식은 개체다. 가해는 개별적으로 가해진다. 그러나 몸의 개별성으로 인해 고통은 ‘절대로’ 타인과 공유될 수 없다. 인간은 서로 도울 수 있지만 공감은 불가능하다. 이것이 외로움이다. 혼자 태어나 혼자 죽는 것과 비슷하다. 세월호는 한국 사회의 문제지만 그 고통은 ‘각자들’의 몫이다. 고통을 공감하는 최선의 방법은 똑같이 경험하는 것이다. 상대에게 인식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분노 표현 논쟁은 부차적이다. 분노의 이유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누구의 어떤 분노인가. 가진 자의 더 갖지 못한 분함. 이 외의 모든 분노 표현은 격려되어야 한다. 그것이 가진 자의 탐욕이 실현되는 것보다 성숙한 사회를 만든다.

정희진 여성학 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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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에는 눈 이에는 이 … 상황통제 100%, 천재적인 지능범 안현민 완벽하게 설계된 복수의 서막이 오른다! 대낮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신용금고 현금 수송차량이 강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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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의 복수를 위해 교도소로 간 남자 [한석규 l 차승원][영화리뷰/결말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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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시절 즐겨보던 사극이나 무협지에는 복수에 목숨 건 주인공들이 자주 등장합니다. 그 판에 박힌 복수 서사가 ‘눈물 나도록’(요즘 학생들의 표현으로는 ‘토 나도록’) 지겨울 정도였죠. 사랑하는 이를 죽인 원수에 대해 복수심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일 겁니다. 그런데 시간이 오래 지나고 새로운 연인이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생의 나머지를 복수에 바치는 것은 왠지 어색하고 불합리해 보였습니다. 굳이 저렇게까지 복수할 필요가 있을까? 아무리 사법 시스템이 부재했던 시절에 복수가 원시적인 정의(justice)로서 기능했다지만, 너무 과장되게 보였던 게 사실이죠. 심지어 극 속의 주인공이 정신병 환자처럼 보이기도 했으니 말입니다.

‘동태’ 복수법이라고 하지만, 실제 법 적용은 신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고 합니다. 예나 지금이나 법 앞에서의 평등은 한갓 이념뿐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저 법은 귀족이 같은 귀족의 눈을 멀게 했을 때만 적용되었다고 하죠. 귀족이 평민의 눈을 멀게 할 때는 돈으로 지불할 수 있었고, 더 나아가 귀족이 노예의 눈을 멀게 할 때는 평민에게 지불해야 했던 돈의 절반만 지불했다고 합니다. 오로지 계급적 동급의 신체만이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가치가 있다고 보았기에, 동태복수법을 적용했던 것이죠.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이것은 <함무라비 법전>에 실려있다는 유명한 글귀입니다. 죄에 상응한 만큼의 벌로 보복한다는 동태복수법(同態復讐法, lex talionis) 중 가장 유명한 글귀라고 합니다. 이것은 복수가 원초적 정의였던 시절의 낡은 법조문처럼 들립니다. 세련된 성문법이라지만, 여전히 야만적이고 폭력적인 모습을 간직한 듯 보이죠. 아마 우리 대부분은 문명의 시초에 있었던 원시적 형태의 법조문이라고 저 말을 기억할 겁니다.

5 thg 11, 2022 —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이것은 <함무라비 법전>에 실려있다는 유명한 글귀입니다. 죄에 상응한 만큼의 벌로 보복한다는 동태복수법(同態復讐法, le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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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재 지능범\”차승원\”이 전설의 형사\”한석규\”를 건드리면 벌어지는 일…ㅎ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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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에는 눈, 이에는 이

어린 시절 즐겨보던 사극이나 무협지에는 복수에 목숨 건 주인공들이 자주 등장합니다. 그 판에 박힌 복수 서사가 ‘눈물 나도록’(요즘 학생들의 표현으로는 ‘토 나도록’) 지겨울 정도였죠. 사랑하는 이를 죽인 원수에 대해 복수심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일 겁니다. 그런데 시간이 오래 지나고 새로운 연인이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생의 나머지를 복수에 바치는 것은 왠지 어색하고 불합리해 보였습니다. 굳이 저렇게까지 복수할 필요가 있을까? 아무리 사법 시스템이 부재했던 시절에 복수가 원시적인 정의(justice)로서 기능했다지만, 너무 과장되게 보였던 게 사실이죠. 심지어 극 속의 주인공이 정신병 환자처럼 보이기도 했으니 말입니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이것은 <함무라비 법전>에 실려있다는 유명한 글귀입니다. 죄에 상응한 만큼의 벌로 보복한다는 동태복수법(同態復讐法, lex talionis) 중 가장 유명한 글귀라고 합니다. 이것은 복수가 원초적 정의였던 시절의 낡은 법조문처럼 들립니다. 세련된 성문법이라지만, 여전히 야만적이고 폭력적인 모습을 간직한 듯 보이죠. 아마 우리 대부분은 문명의 시초에 있었던 원시적 형태의 법조문이라고 저 말을 기억할 겁니다.

‘동태’ 복수법이라고 하지만, 실제 법 적용은 신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고 합니다. 예나 지금이나 법 앞에서의 평등은 한갓 이념뿐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저 법은 귀족이 같은 귀족의 눈을 멀게 했을 때만 적용되었다고 하죠. 귀족이 평민의 눈을 멀게 할 때는 돈으로 지불할 수 있었고, 더 나아가 귀족이 노예의 눈을 멀게 할 때는 평민에게 지불해야 했던 돈의 절반만 지불했다고 합니다. 오로지 계급적 동급의 신체만이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가치가 있다고 보았기에, 동태복수법을 적용했던 것이죠.

눈에는 눈 이에는 이 | Apple TV (KR)

대낮 서울 도심 한복판 수 십억 현금 수송차량 강탈 사건에 이어 제주도 공항에서 밀수 금괴 600kg이 연기처럼 사라진다. 전설적인 형사 백반장(한석규)의 이름을 사칭해 완전범죄를 성공시킨 범인은 바로 안현민(차승원)! 분노한 백반장은 안현민을 집요하게 쫓지만 안현민은 번번히 백반장의 그물망을 빠져나간다. 승자를 알 수 없는 숨막히는 레이스가 계속되는 가운데, 위기에 몰린 안현민은 오히려 백반장 앞에 나타나 자신의 목숨을 포함한 뜻밖의 제안을 하는데… 과연 이것은 기회인가, 함정인가?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범죄 2007년 1시간 39분 WATCHA. 다음 채널에서 시청 가능: WATCHA, wavve, TVING. 대낮 서울 도심 한복판 수 십억 현금 수송차량 강탈 사건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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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무라비법전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의 진짜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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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낮 서울 도심 한복판 수 십억 현금 수송차량 강탈 사건에 이어 제주도 공항에서 밀수 금괴 600kg이 연기처럼 사라진다. 전설적인 형사 백반장(한석규)의 이름을 사칭해 완전범죄를 성공시킨 범인은 바로 안현민(차승원)! 분노한 백반장은 안현민을 집요하게 쫓지만 안현민은 번번히 백반장의 그물망을 빠져나간다. 승자를 알 수 없는 숨막히는 레이스가 계속되는 가운데, 위기에 몰린 안현민은 오히려 백반장 앞에 나타나 자신의 목숨을 포함한 뜻밖의 제안을 하는데… 과연 이것은 기회인가, 함정인가?

“눈에는 눈, 이에는 이” 각오하라 호주,중국… – 외교부

“눈에는 눈, 이에는 이” 각오하라 호주,중국… 작성일 2001-11-04 00:00:00 조회수 316 작성자 최기석

자고로 함무라비 법전에는 이런 문구가 있다 \”이에는

우리나라 속담에는 이런말이 있다 \”되로주고 말로받는

자고로 함무라비 법전에는 이런 문구가 있다 \”이에는 이 눈에는 눈\” 우리나라 속담에는 이런말이 있다 \”되로주고 말로받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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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과 전쟁] 한 품은 여자가 불륜녀를 조지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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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에는 눈, 이에는 이” 각오하라 호주,중국… 상세보기

“눈에는 눈, 이에는 이” 각오하라 호주,중국… 작성일 2001-11-04 00:00:00 조회수 316 작성자 최기석

자고로 함무라비 법전에는 이런 문구가 있다 \”이에는

이 눈에는 눈\”

우리나라 속담에는 이런말이 있다 \”되로주고 말로받는

다\”

우리나라 처럼 외국인들 존중하는 나라도 드물것이다.

본인은 예전에 미군부대근무한적이 있는데 인종차별,

자국우월주의에 빠진

미국인들 꼴보기 싫어서 때려 친사람이다!!!

물론 근무조건 및 보수는 우리나라 대기업이상이다 하

지만 나의 젊은 자존심이 그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그렇게 빌붙어서 일하고 싶은 마음은 추호도 없었기

때문이다.

다시 본론으로 가서 우리나라 국민은 타국에서 어떠

한 대우를 받고 있는가??

우리나라국민이 외국인한테 하는것 만큼 대우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절대 그렇지 않다!!!

해서 본인은 오늘 또다시 결심했다!!

그것이 알고싶다가 나의 가슴속에 숨어있는 그무었인

가를 자극했다!!!

우리나라 국민은 우리가 지킨다!!!

내년에 월드컵?? 과연 잘치루어 질수 있을까???

이런 분위기속에서 자국민이 외국인한테 잘할수 있을

것 같은가???

하여간 난 그렇게 못한다!!

내 자존심이 허락하지못한다!!!

백인들 너희들 황인종의 독한맛을 한번 봐라!!!

이를 악물고 다시한번 다짐한다 내가 외국인을 대할일

이 있거든 상당히

황당한 일이 있을것이라고…..

외교통상부 장관님 들으시오

지금 여권이 불안합니다..

국민의 지지율이 상당히 실추되고 있습니다.

현정권을 비판의 소리가 전국 방방곡곡에서 울려퍼지

고 있습니다.

현 내각은 어째든 여권의 실세들…..

이러한 국민의 원성을 어떻게 헤쳐 가려하십니까???

호주 총영사 교체해야 될것 같습니다.

우리나라국민들 호주로 여행 안갑니다.

되지도않는 인터뷰하고 자랑스럽게 무게나잡는 총영

사 한심하기 짝이 없습니다.

뭐하러 호주가서 국민들 혈세 뜯어먹고 삽니까???

공무원은 봉급이 어디서 나오는지 평상시 잘 망각하는

가 봅니다 그려…

자국민을 타국내에서 최대한 보호해야하는것이 영사관

의 책무아닌가요???

그 책무를 충실히 하지않았다면 경질사유가 되겠지

요???

요번 중국사건도 외교부에서 해당자 문책한다던데

요….

여기에 곁들여서 호주 총영사도 포함돼야 되지 않나싶

습니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 – song and lyrics by 김준석 – Spotif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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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서운이야기 실화】 당한 만큼 갚아주는 사람들이 무서운 이유 눈에는 눈 이에는 이ㅣ동네꼬마님 사연ㅣ돌비공포라디오ㅣ괴담ㅣ미스테리 인터뷰ㅣ시청자 사연ㅣ공포툰ㅣ오싹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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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에는 눈, 이에는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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