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1004 깃 허브 사용법 새로운 업데이트 134 시간 전

주제에 대한 기사를 찾고 있습니까 “깃 허브 사용법“? 웹사이트에서 이 주제에 대한 전체 정보를 제공합니다 https://c1.castu.org 탐색에서: c1.castu.org/blog. 바로 아래에서 이 주제에 대한 자세한 답변을 찾을 수 있습니다. 찾고 있는 주제를 더 잘 이해하려면 끝까지 읽으십시오. 더 많은 관련 검색어: 깃 허브 사용법 깃허브 오픈소스 사용법, 깃허브 사용법 정리, 깃허브 사용하는 이유, 깃허브 사용법 초보, 깃허브 다운로드, 깃허브 데스크탑 사용법, 깃허브 코드 올리기, 깃허브 협업

GitHub 깃헙 사용법! 차근차근 첫 커밋 해보기 (git add,commit,push)
  1. 1. 기본 용어 …
  2. 주요 명령어 …
  3. 처음으로 /깃허브 설정하기 …
  4. 온라인 저장소 만들기 …
  5. 로컬 저장소 만들기 …
  6. git status. …
  7. 로컬 저장소와 깃허브 저장소 연결하기 …
  8. All Together Now.

GitHub 깃헙 사용법! 차근차근 첫 커밋 해보기 (git add,commit …

– git checkout: 글자 그대로, 현재 위치하고 있지 않은 저장소를 “체크아웃”할 수 있다. 이것은 체크하길 원하는 저장소로 옮겨가게 해주는 탐색 명령이다. master 브랜치를 들여다 보고 싶으면, git checkout master를 사용할 수 있고, git checkout cats로 또 다른 브랜치를 들여다 볼 수 있다.

프로젝트가 거주(live)할 수 있는 디렉토리나 저장 공간. 깃허브 사용자는 종종 “repo”로 줄여서 사용한다. 당신의 컴퓨터 안의 로컬 폴더가 될 수도 있고, 깃허브나 다른 온라인 호스트의 저장 공간이 될 수도 있다. 저장소 안에 코드 화일, 텍스트 화일, 이미지 화일을 저장하고, 이름붙일 수 있다.

여러 명이 하나의 프로젝트에서 깃 없이 작업하는 것이 얼마나 혼란스러울 것인가? 일반적으로, 작업자들은 메인 프로젝트의 브랜치를 따와서(branch off), 자신이 변경하고 싶은 자신만의 버전을 만든다. 작업을 끝낸 후, 프로젝트의 메인 디렉토리인 “master”에 브랜치를 다시 “Merge”한다.

  • Source: sudo-minz.tistory.com
  • Views: 14637
  • Publish date: 8 hours ago
  • Downloads: 46982
  • Likes: 3413
  • Dislikes: 8
  • Title Website: GitHub 깃헙 사용법! 차근차근 첫 커밋 해보기 (git add,commit …
  • Description Website:

세부 정보를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 Source: Youtube
  • Views: 57539
  • Date: 17 hours ago
  • Download: 18407
  • Likes: 2942
  • Dislikes: 3

GitHub 깃헙 사용법! 차근차근 첫 커밋 해보기 (git add,commit,push)

우선, 깃헙을 쓰려면 몇가지 간단한 리눅스 명령어를 알아야 한다.

🐾 리눅스 명령어

# pwd : 본인의 현재 위치 확인

# cd : change directory : 일루 들어갑니다~ 라는 의미

# mkdir : make directory : 폴더 생성

# ls : 이 명령어는 다음과 같은 옵션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a (all) : 숨김 파일을 포함한 모든 목록 출력

-l : 각 목록의 세부 정보까지 함께 출력

-d : 특정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지정해서 정보를 확인 (ls -ld의 형태로도 사용 가능)

-n : 파일 및 디렉토리 정보 출력시 UID, GID 형태로 출력 (ls -ln의 형태로도 사용 가능)

-F : 파일 및 디렉토리(즉, 목록)의 형식을 표시

-R : 디렉토리의 하위 정보까지 모두 확인

# Git Bash에서 복붙하는 방법 : Insert 키.

깃배시에서는 컨트롤c,v가 안먹힘.

1. 기본 용어

반복적으로 사용하려고 하는 몇 개의 용어들

– 커맨트 라인(Command Line):

깃 명령어를 입력할 때 사용하는 컴퓨터 프로그램. 맥에선 터미널이라고 한다. PC에선 기본적인 프로그램이 아니어서 처음엔 깃을 다운로드해야 한다(다음 섹션에서 다룰 것이다). 두 경우 모두 마우스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프롬프트로 알려진 텍스트 기반 명령어를 입력한다.

– 저장소(Repository):

프로젝트가 거주(live)할 수 있는 디렉토리나 저장 공간. 깃허브 사용자는 종종 “repo”로 줄여서 사용한다. 당신의 컴퓨터 안의 로컬 폴더가 될 수도 있고, 깃허브나 다른 온라인 호스트의 저장 공간이 될 수도 있다. 저장소 안에 코드 화일, 텍스트 화일, 이미지 화일을 저장하고, 이름붙일 수 있다.

– 버전관리(Version Control):

기본적으로, 깃이 서비스되도록 고안된 목적. MS 워드 작업할 때, 저장하면 이전 화일 위에 겹쳐쓰거나 여러 버전으로 나누어 저장한다. 깃을 사용하면 그럴 필요가 없다. 프로젝트 히스토리의 모든 시점의 “스냅샷”을 유지하므로, 결코 잃어버리거나 겹쳐쓰지 않을 수 있다.

– 커밋(Commit):

깃에게 파워를 주는 명령이다. 커밋하면, 그 시점의 당신의 저장소의 “스냅샷”을 찍어, 프로젝트를 이전의 어떠한 상태로든 재평가하거나 복원할 수 있는 체크포인트를 가질 수 있다.

– 브랜치(Branch):

여러 명이 하나의 프로젝트에서 깃 없이 작업하는 것이 얼마나 혼란스러울 것인가? 일반적으로, 작업자들은 메인 프로젝트의 브랜치를 따와서(branch off), 자신이 변경하고 싶은 자신만의 버전을 만든다. 작업을 끝낸 후, 프로젝트의 메인 디렉토리인 “master”에 브랜치를 다시 “Merge”한다.

2. 주요 명령어

깃은 리눅스와 같은 큰 프로젝트를 염두에 두고 디자인되었기 때문에, 깃 명령어는 아주 많다.

그러나 깃의 기본을 사용할 때에는 몇 개의 명령어만 알면된다. 모두 “git”이란 단어로 시작된다.

– git init:

깃 저장소를 초기화한다. 저장소나 디렉토리 안에서 이 명령을 실행하기 전까지는 그냥 일반 폴더이다. 이것을 입력한 후에야 추가적인 깃 명령어들을 줄 수 있다.

– git config: “configure”의 준말, 처음에 깃을 설정할 때 가장 유용하다.

– git help: 명령어를 잊어버렸다? 커맨드 라인에 이걸 타이핑하면 21개의 가장 많이 사용하는 깃 명령어들이 나타난다. 좀 더 자세하게 “git help init”이나 다른 용어를 타이핑하여 특정 깃 명령어를 사용하고 설정하는 법을 이해할 수도 있다.

– git status: 저장소 상태를 체크. 어떤 화일이 저장소 안에 있는지, 커밋이 필요한 변경사항이 있는지, 현재 저장소의 어떤 브랜치에서 작업하고 있는지 등을 볼 수 있다.

– git add: 이 명령이 저장소에 새 화일들을 추가하진 않는다. 대신, 깃이 새 화일들을 지켜보게 한다. 화일을 추가하면, 깃의 저장소 “스냅샷”에 포함된다.

– git commit: 깃의 가장 중요한 명령어. 어떤 변경사항이라도 만든 후, 저장소의 “스냅샷”을 찍기 위해 이것을 입력한다. 보통 “git commit -m “Message hear.” 형식으로 사용한다. -m은 명령어의 그 다음 부분을 메시지로 읽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 git branch: 여러 협업자와 작업하고 자신만의 변경을 원한다? 이 명령어는 새로운 브랜치를 만들고, 자신만의 변경사항과 화일 추가 등의 커밋 타임라인을 만든다. 당신의 제목이 명령어 다음에 온다. 새 브랜치를 “cats”로 부르고 싶으면, git branch cats를 타이핑한다.

– git checkout: 글자 그대로, 현재 위치하고 있지 않은 저장소를 “체크아웃”할 수 있다. 이것은 체크하길 원하는 저장소로 옮겨가게 해주는 탐색 명령이다. master 브랜치를 들여다 보고 싶으면, git checkout master를 사용할 수 있고, git checkout cats로 또 다른 브랜치를 들여다 볼 수 있다.

– git merge: 브랜치에서 작업을 끝내고, 모든 협업자가 볼 수 있는 master 브랜치로 병합할 수 있다. git merge cats는 “cats” 브랜치에서 만든 모든 변경사항을 master로 추가한다.

– git push: 로컬 컴퓨터에서 작업하고 당신의 커밋을 깃허브에서 온라인으로도 볼 수 있기를 원한다면, 이 명령어로 깃허브에 변경사항을 “push”한다.

– git pull: 로컬 컴퓨터에서 작업할 때, 작업하고 있는 저장소의 최신 버전을 원하면, 이 명령어로 깃허브로부터 변경사항을 다운로드한다(“pull”).

3. 처음으로 깃/깃허브 설정하기

먼저, GitHub.com에 가입한다.

다른 소셜 네트워크에 가입하는 것 처럼 간단하다!

로컬 컴퓨터에서 작업하려면 깃을 설치해야 한다. 필요에 따라 윈도우, 맥, 리눅스 용 깃을 설치하라.

이제 커맨드 라인으로 넘어갈 시점이다. 윈도우에선 방금 설치한 Git Bash 앱으로, OS X에선 터미널로 시작한다.

깃에 자신을 소개할 차례이다. 다음 코드를 타이핑한다.

git config –global user.name “Your Name Here”

물론, “Your Name Here”의 인용부호 안에 자신의 이름을 넣어야 한다.

다음엔, 당신의 이메일을 말해준다. 조금 전에 GitHub.com을 가입할 때 사용한 이메일이어야 한다.

git config –global user.email “[email protected]

이것이 로컬 컴퓨터에서 깃을 사용할 때 필요한 모든 것이다. 원한다면, 깃과 소통할 때마다 GitHub.com 계정에 로드인하는 것을 요청하지 않도록 깃을 설정할 수 있다. 이것과 관련된 풀 튜토리얼은 깃허브에 있다.

4. 온라인 저장소 만들기

이제 프로젝트가 거주할 장소를 만들 시점이다.

깃과 깃허브는 당신의 프로젝트와 그 화일들, 깃이 저장한 화일들의 모든 버전에 접근할 수 있는 디지털 디렉토리나 저장공간을 저장소(repository 줄여서 repo)라고 한다.

GitHub.com으로 돌아가서 Repositories 클릭.

그리고 New 를 눌러, 저장소에 짧고 기억할만한 이름을 입력한다.

간단한 설명을 쓰고, Public, “Initialize this repository with a README.” 앞의 체크박스는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필수)Repository name : 저장소의 이름, 사용자가 원하는 이름 입력

(선택)Description : 선택 입력으로 저장소에 대한 설명(주석)

(필수)Public, Private : 무료 계정인 경우 Public만 사용 가능하며 개인적인 저장소를 원한다면 결제를 해서 Private 사용이 가능하다.

(선택)Initialize this repository with a README : 저장소 생성과 함께 README 파일이 설치된다.(README 파일은 코드의 정보가 담겨있다)

(선택)Add .gitignore : 깃 허브로 올리지 않을 파일 선택

(선택)Add a license : 저장소 생성과 함께 라이센스 파일의 설치가 자동 수행된다.

Readme 파일은 보통 프로젝트에 관해 설명하는 텍스트 파일이다.

여기선 연습삼아 로컬에서 자신의 Readme 파일을 만들 것이다.

녹색의 “Create Repository” 버튼을 클릭한다. 이제 프로젝트가 거주할 온라인 공간을 가졌다.

그럼 이런 페이지가 나온다.

저기 적혀있는 주소가 내 저장소의 주소니까 복사 해 둔다.

5. 로컬 저장소 만들기

온라인에서 거주하는 프로젝트의 공간을 방금 만들었다. 그러나, 그 곳이 작업할 공간은 아니다.

* 깃 주소 : 원격 저장소 ,

폴더 : 로컬 저장소

실제 작업은 컴퓨터에서 작업할 것이므로, 로컬 디렉토리에 만들 저장소에 실제로 미러링해야 한다.

폴더를 하나 만들어 준다. 먼저 다음을 타이핑한다:

mkdir ~/ lotto

mkdir은 make directory의 준말이다.

깃 명령어는 아니고 비주얼 인터페이스 이전 시대에 일반적인 탐색 명령어이다.

~/는 나중에 찾기쉽게 컴퓨터 화일 구조의 최상위 단계에 저장소를 만드는 것이다.

브라우저에서 ~/를 입력하면 로컬 컴퓨터의 최상위 단계 디렉토리가 보일 것이다.

(맥의 크롬인 경우 Users 폴더를 보여준다.)

깃허브 저장소와 동일하게 lotto 로 이름짓는 것을 주목한다.

그리고 또 다음을 입력한다.

cd ~/ lotto

방금 디렉토리를 만들었고, 그 디렉토리로 옮겨 들어갔다.

git init

init은 “initialize(초기화)”를 뜻한다.

이 코드를 입력하면 이 디렉토리를 로컬 깃 저장소라고 컴퓨터에게 말해주는 것이다.

폴더를 열면 -이 새로운 깃 디렉토리는 전용 저장소 안에 숨겨진 파일 하나이기 때문에- 어떤 차이를 보지 못할 것이다.

Initialized empty Git repository in [경로] 이렇게 한 줄이 나오고,

프로젝트 폴더 안에 .git이라는 숨겨진 폴더가 생성되었다.

만약 폴더가 안 보인다면, 보기에서 숨겨진 파일 보기를 체크한다. (명령창에 ls 치면 나오긴 한다.)

컴퓨터는 이제 이 디렉토리를 Git-ready로 인식하고, 깃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다!

이제 프로젝트가 거주할 온라인과 로컬 저장소를 모두 가진 것이다.

이제는 깃허브에 첫번째 커밋을 만들어서 프로젝트의 첫 부분을 추가하자.

6. git status

다음을 입력한다.

git status

그러면 커맨드 라인에서 다음과 유사한 몇 개의 텍스트 줄을 응답할 것이다.

# On branch master # Untracked files: # (use “git add …” to include in what will be committed) # # Readme.txt

해석 :

먼저, 당신은 프로젝트의 master 브랜치 상에 있다.

“branched off”하지 않았기 때문에 당연하다.

두번째론, Readme.txt이 “untracked” 화일로 리스트되었다. 현재는 깃이 무시한다는 것을 뜻한다..

깃이 주목하게 하기 위해, 다음을 입력한다.

git add

git add *

add 뒤의 *는 : 이 곳에 있는 ‘모든’ 파일을 add하겠다 는 의미.

모든 파일이 아닌 하나의 파일(ex. minji 파일)만을 add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해도 된다.

git add 파일명.파일 형식

어쨌든 명령어를 입력하면, 첫번째 화일을 추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시 git status로 상태를 확인하면 hello.txt가 초록글자로 적혀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뜨면 이제 커밋할 수 있는 상태가 된 것입니다~

이제 지금까지의 프로젝트를 “커밋”할 시점이다.

git commit

git commit -m “Add Readme.txt”

-m 는 메시지. 커밋시 파일 관련 내용,

예를들어 어느 부분을 수정했는지 등의 주석 같은 것을 함께 달아 커밋하는 것이다.

그냥 “git commit” 하는 거 아닌가요?

git commit 만 하게 될 경우,

기본 에디터가 열리고 변경 내용을 기록할 수 있는 입력 화면이 나온다.

변경 내용을 설명할 수 있는 텍스트를 입력하고 저장하면 커밋이 생성되는데, 굳이 이 에디터를 보고 싶지 않고 싶을 때, 에디터를 열지않고 터미널에서 바로 메세지를 입력할 수 있는 -m 옵션을 사용해 간편히 커밋을 할 수 있다.

git commit -m “커밋메세지 입니다.”

매번 변경사항을 스테이징하고 커밋하는게 번거롭다면 -a 옵션을 사용해도 좋다.

신규 파일을 제외하고 트래킹하는 모든 파일의 변경사항을 스테이징함과 동시에 커밋을 만들 수 있는 옵션이다.

-m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git commit -am “스태이징과 커밋을 한번에!”

커밋을 만들지 않고 이전 커밋에 변경사항을 추가하고 싶은 경우도 있다.

가끔 이전 커밋에 미쳐 포함하지 못한 코드가 있을 수 있는데, 이전 커밋에 현재 변경 내용을 추가할 때는 –amend 옵션을 사용한다.

에디터가 뜨면서 마지막 커밋 메세지를 수정하는 화면이 나온다.

저장하고 에디터를 닫으면 이전 커밋에 변경내용이 추가된다.

이제, 로컬에서 작은 작업을 하고 깃허브에 첫 커밋을 ‘push’할 때이다.

아직 온라인 저장소를 로컬 저장소와 연결하지 않은 상태.

로컬 저장소와 온라인 저장소의 첫번째 실제 연결을 만들어보자.

7. 로컬 저장소와 깃허브 저장소 연결하기

먼저, 깃에게 온라인 어딘가가 실제 원격(remote) 저장소인지를 말해주어야 한다.

git add 명령어를 사용하기 전까지는 깃이 우리 파일을 인식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로,

원격 저장소도 인식하지 않을 것이다.

https://github.com/username/myproject.git에

“lotto”라는 이름의 깃허브 저장소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물론, username은 자신의 깃허브 사용자명으로 바꿔야 한며,

저장소 제목도 자신의 깃허브 저장소 제목으로 바꿔야한다.

[ git remote add origin 자기주소 ]

git remote add origin https://github.com/minjipi/lotto.git

파일이 비롯된(originated) 곳에서 새로운 위치를 가리키기 위해, origin이란 단어를 더했다.

remote는 origin의 설명자(descriptor)이며,

origin이 로컬 컴퓨터가 아닌 온라인 어딘가를 가리킨다는 것이다.

이제 깃이 원격 저장소가 있는 곳과 로컬 저장소가 변경사항을 어디로 보낼지 알게되었다. 확인하기 위해, 다음을 입력한다.

git remote -v

이 명령어는 로컬 저장소가 알고있는 원격 origin에 대한 모든 항목을 보여준다.

지금까지 함께 하였다면, 단 하나이어야 한다. 두 개가 리스트된 것은 정보를 _push_하고 _fetch_할 수 있는 것을 뜻한다.

이제 깃허브 원격 저장소로 변경사항을 업로드나 “push” 해보자.

git push

커맨드 라인에서 여러 줄에 걸쳐 연달아 내놓을 것이고,

마지막으로 “everything up-to-date.”과 같은 것을 밷아낼 것이다.

git push –set-upstream

새로 레포지토리를 만들었는데- 브랜치가 안 만들어져서

우리가 브랜치를 강제로 올려줘야 하는 상황.

git push –set-upstream 이대로 다시 쳐주자.

그럼 다음과 같은 창이 뜰 것이다.

차근차근 아이디와 비번을 입력해준다.

그럼, 끝!

8. All Together Now

이제 공식적으로 깃 사용자가 되었다! 저장소를 만들고 변경사항을 커밋할 수 있다.

이것이 대부분의 입문 튜토리얼의 끝나는 지점이다.

사이트 확인!

Git 명령어 모음

명령 설명 git status 깃 상태 확인 git add 파일이름 스테이지에 저장 git commit 스테이지에 있는 파일로 버전 만들기 git log 저장소에 저장된 버전 확인 git commit -am “커밋 메시지” 스테이지에 올리고 커밋함

(BUT 커밋한적 있는 파일이어야함)

(git commit -m “함께 저장할 커밋 메시지”)

커밋 내용 확인하기

[GITHUB 사용법] 왕초보를 위한 깃허브사용법 (Git사용법)

바로 다음 화면에서 저장소를 만들어 봅시다! GitHub의 메인화면에서라면, Create New Repository 버튼을 클릭합니다. 화면에서처럼 Repository name 에 이름을 입력 후 필요에 따라 Description에 저장소의 설명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저장소 유형에는 “Public” 을 선택합니다. “Private”저장소는 유료 회원 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장소에 미리 README 파일을 만들어 놓는 경우는 “Initialize this repository with a README”에 체크합니다. .gitignore이나 license에 대해서는 나중에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으므로 None을 선택합니다. 필요 항목의 입력이 끝나고 Create repository 버튼을 클릭하면 저장소 생성이 완료됩니다.

Github에 저장소 작성 (git init) 또는 복제 (git clone) 파일의 작성, 편집 파일의 생성 / 변경 / 삭제를 git 인덱스에 추가 (git add) 변경 결과를 로컬 저장소에 커밋 (git commit) 로컬 저장소를 푸쉬해 원격 저장소에 반영 (git push)

8 thg 8, 2019 — GitHub 사용을 위한 사전 지식. 본격적인 깃허브 사용법을 소개하기 전에, 깃허브를 사용하기 위해 알아야만 하는 3가지를 먼저 소개할까 합니다.

  • Source: tagilog.tistory.com
  • Views: 16826
  • Publish date: 48 minute ago
  • Downloads: 17110
  • Likes: 851
  • Dislikes: 4
  • Title Website: [GITHUB 사용법] 왕초보를 위한 깃허브사용법 (Git사용법)
  • Description Website: 8 thg 8, 2019 — GitHub 사용을 위한 사전 지식. 본격적인 깃허브 사용법을 소개하기 전에, 깃허브를 사용하기 위해 알아야만 하는 3가지를 먼저 소개할까 합니다.

세부 정보를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깃, 깃허브 한번에 이해시켜드리고 포트폴리오 올리는 법까지 알려드림. 15분안에 당신은 Github 전문가가 됩니다

  • Source: Youtube
  • Views: 13911
  • Date: 48 minute ago
  • Download: 64292
  • Likes: 6456
  • Dislikes: 1

[GITHUB 사용법] 왕초보를 위한 깃허브사용법 (Git사용법)

코딩할 때 뺄래야 뺄 수 없는 서비스 중 하나가 GitHub (깃허브) 입니다. 현역 프로그래머에게는 너무나 친숙한 서비스지만, 코딩 초보자에게는 생소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코딩 초보자도 바로 GitHub (깃허브) 를 사용할 수 있도록 GIT사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GitHub (깃허브) 가 무엇인지, 어떤 때 사용하는 도구인지를 알아 가면서 실제 사용법을 익히면 좋겠습니다.

참고 [번역] github 에서 자주 쓰이는 영어 정리해 봤습니다.

목차

GitHub(깃허브) 란

GitHub 계정 등록

GitHub를 사용을 위한 사전 지식

GitHub 사용법

지점 사용법

자주 사용하는 Git 명령 12

GitHub란

GitHub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위한 소스코드 관리 서비스입니다. 소스 코드를 열람하고 간단한 버그 관리, SNS 기능까지 갖추고있어 개발자에게 없어서는 안될 서비스입니다. GitHub를 사용하여 버전 관리를 실시하고있는 기업도 다수 있습니다.

GitHub 계정 등록

사용을 위해 GitHub에 가입 해 봅시다. 우선, GitHub의 페이지 에 액세스합니다. 그리고 사용자 이름과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계정 등록을 합니다.

이어서 나오는 유형중 무료로 사용할 수있는 Free 플랜을 선택한 후 “Finish sign up” 버튼을 클릭합니다.

등록한 메일 주소로 인증 메일이 도착합니다. 메일 내용에 따라 사용자 인증을 수행하면, GitHub 계정 등록이 완료됩니다.

GitHub 사용을 위한 사전 지식

본격적인 깃허브 사용법을 소개하기 전에, 깃허브를 사용하기 위해 알아야만 하는 3가지를 먼저 소개할까 합니다.

사전 지식 1 : 가장 중요한 두가지

깃헙을 사용하기 위해서 커밋과 푸시는 최소한 꼭 알아 둬야하는 개념입니다.

커밋 (commit) : 파일을 추가하거나 변경 내용을 저장소에 저장하는 작업

푸시 (push) : 파일을 추가하거나 변경 내용을 원격 저장소에 업로드하는 작업

사전 지식 2 : 로컬 저장소와 원격 저장소

저장소는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저장하는 장소입니다. 변경 이력을 관리하고자하는 디렉토리 등을 저장소의 관리하에 두는 것으로, 그 디렉토리에있는 파일 등의 변경 내역을 기록 할 수 있습니다.

저장소는 자신의 컴퓨터에있는 “로컬 저장소”고 서버 등 네트워크에있는 “원격 저장소”의 2 개소에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로컬 저장소에서 작업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원격 저장소에 저장하게 됩니다.

사전 지식 3 : 브랜치 (branch)

소프트웨어 개발은 ​​현재 출시하고있는 버전의 유지 보수를하면서 새로운 기능 추가 및 버그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병렬로 수행되는 여러 버전 관리를 위해 Github에는 브랜치 (branch)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지점은 역사의 흐름을 분기하여 기록 해 나가는 것입니다. 분기 한 지점은 다른 지점의 영향을받지 않기 때문에 같은 저장소에서 각 개발을 해 나갈 수 있습니다.

GitHub 사용법

그럼 본격적인 Git 사용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기본적인 Git의 작업은 아래와 같은 흐름이되므로, GitHub를 통해 순차적으로 소개합니다. 1번의 작성은 처음 한번만하고 2번에서 5번를 반복합니다.

기본적으로 작은 작업 단위로 커밋을하고, 어느 정도 작업이 일단락했을 때 푸시를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커밋 작업이 알기 쉽게 커밋 메시지를 남겨두면 로그를 따라가는 때 도움이 됩니다.

Github에 저장소 작성 (git init) 또는 복제 (git clone) 파일의 작성, 편집 파일의 생성 / 변경 / 삭제를 git 인덱스에 추가 (git add) 변경 결과를 로컬 저장소에 커밋 (git commit) 로컬 저장소를 푸쉬해 원격 저장소에 반영 (git push)

GitHub에 저장소 작성

바로 다음 화면에서 저장소를 만들어 봅시다! GitHub의 메인화면에서라면, Create New Repository 버튼을 클릭합니다. 화면에서처럼 Repository name 에 이름을 입력 후 필요에 따라 Description에 저장소의 설명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저장소 유형에는 “Public” 을 선택합니다. “Private”저장소는 유료 회원 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장소에 미리 README 파일을 만들어 놓는 경우는 “Initialize this repository with a README”에 체크합니다. .gitignore이나 license에 대해서는 나중에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으므로 None을 선택합니다. 필요 항목의 입력이 끝나고 Create repository 버튼을 클릭하면 저장소 생성이 완료됩니다.

파일의 작성, 편집

이번에는 “hello.html” 파일을 로컬 PC에 생성해서 진행을 해 보겠습니다. HTML 파일을 만듭니다.

그럼 가지고 계신 PC에 먼저 로컬 저장소를 만듭니다. 먼저 적당히 ‘helloworld’라는 디렉토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mkdir helloworld cd helloworld git init

“mkdir”은 새로운 디렉토리를 만드는 명령 “cd”는 디렉토리를 이동하는 명령입니다. helloworld라는 디렉토리를 만들고 그 디렉토리로 이동 한 후 작업을 시작합니다.

그리고이 ‘git init “명령은 Git 저장소를 새로 만드는 명령입니다. 이 명령을 실행하면 현재 디렉토리를 Git 저장소로 변환합니다.

파일의 생성 / 변경 / 삭제 git 인덱스에 추가 (git add)

방금 만든 “hello.html”파일을 로컬 저장소에 추가합시다. 그리고 다음의 명령으로 인덱스에 추가합니다. 인덱스는 저장소에 커밋 할 준비를하기 위해 변경 내용을 임시로 저장할 위치입니다.

git add hello.html

변경 결과를 로컬 저장소에 커밋 (git commit)

다음으로 인덱스에 추가 된 파일을 커밋합니다. 커밋은 파일이나 디렉토리의 추가 또는 변경을 저장소에 기록하는 작업입니다.

git commit -m “new file”

이제 저장소에 파일 추가가 기록되었습니다. 파일이 추가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git status

또한 원격 저장소에 반영하기 전에 원격 저장소의 정보를 추가합니다. 이 정보는 방금 GitHub에 표시된 원격 저장소의 주소입니다. 이번에는 예를 보여줍니다.

git remote add origin https://github.com/username/repositaryName

로컬 저장소를 밀어 원격 저장소에 반영 (git push)

로컬 저장소의 변경 사항을 GitHub에있는 원격 저장소에 반영하기 위해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git push origin master

GitHub의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면, GitHub에 푸시하고 원격 저장소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작업이 끝났으면 github.com페이지로 가서 파일이 잘 푸쉬가 됐는지 확인합니다.

브랜치 (branch) 사용

이제 기본적인 사용법은 알아봤으니, 실제 코딩 때 자주 이용되는 브랜치 (branch)의 사용법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사전 지식에서도 소개했지만 분기는 동시에 이루어지는 여러 버전 관리를 할 수있는 구조입니다.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로 사용합니다.

브랜치의 생성, 이동

브랜치에서의 개발 작업

브랜치에 푸시

브랜치에서 풀

브랜치 병합

브랜치 삭제

브랜치의 생성, 이동

우선 현재 브랜치 목록을 살펴 보자.

git branch

실행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master

현재 브랜치에는 “*”가 붙습니다. 이것은 브랜치가 master 것이고 현재 브랜치도 master 임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러면 지점을 만들어 봅시다. 이번에는 subdir01’ 라는 브랜치를 생성합니다.

git branch subdir01

지점의 이동은 checkout 명령을 사용합니다.

git checkout subdir01

또한 지점 만들기 및 이동 다음 명령으로 정리 할 수 ​​있습니다.

git checkout -b subdir01

여기에서 다시 브랜치 목록을 살펴 봅시다.

git branch

subdir01 지점이 추가되어 작업 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브랜치에서의 개발 작업

다음 지점에서 개발 작업을 진행해 봅니다. 그렇다고 해도 아무런 변화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hello2.html라는 파일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브랜치에 푸시

먼저 작성한 파일을 git에 추가 커밋합니다.

git add hello2.html

git commit -m “add file hello2”

이제 로컬 저장소에 파일 추가가 기록되었습니다. 그럼 원격 저장소에 반영시켜 보겠습니다. 원격 저장소의 정보는 등록제이기 때문에 브랜치 이름을 지정하는 것만으로 푸쉬할 수 있습니다.

git push origin subdir01

GitHub에서 확인 해 보면, 현재 2 개의 브랜치가 존재하고 subdir01 브랜치가 푸시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브랜치에서 풀

그러면 다른 개발자가 subdir01 저장소로 개발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러한 공동 개발에서 git의 위력이 제대로 발휘되는 데요. 이 경우 풀 명령을 사용하여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저장소 subdir01 에 체크아웃명령으로 이동합니다.

git checkout subdir01

실행 결과를 보면 체크 아웃 한 브랜치 subdir01이 원격 브랜치의 subdir01에 대응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 원격 브랜치 subdir01 의 코드를 가져옵니다.

git pull

로컬 파일 목록을보고 갑시다.

ls

이제 여러 개발자의 공동 개발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브랜치 병합

실제 개발 현장에서는 새로운 기능의 브랜치를 만들고 개발하고, 테스트가 완료되면 메인 master 브랜치에 통합이라는 흐름으로 개발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 브랜치의 통합 작업을 병합이라고합니다. 구체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현재 분기를 master로 전환합니다.

git checkout master

그럼 sub1 브랜치 결과를 병합합니다.

git merge subdir01

실행 결과를 보면 subdir01 지점에서 만든 hello2.html 파일이 추가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Github에 푸쉬해 봅시다.

git push origin master

이제 브랜치 subdir01의 내용이 master로 병합되었습니다.

브랜치 삭제

사용하지 않는 브랜치는 제거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개발 현장에서는 잘못 작성되었을 경우를 제외하고 작업이 완료된 분기도 남겨 두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브랜치를 삭제하려면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git branch -d subdir01

결과를 살펴 보자.

git branch

결과를 확인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브랜치 subdir01이 삭제되고 master 만이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Git 명령 12

마지막으로 자주 사용하는 Git 명령을 12 소개합니다. 위 내용과 중복되는 것도 있습니다.

git status

저장소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현재 브랜치의 이름과 추가 · 변경된 파일 및 디렉토리 목록을 표시합니다.

git status

git add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인덱스에 추가하는 데 사용하는 명령입니다.

추가 할 때 [file_pattern]에는 파일 및 디렉토리 이름을 직접하고있는 외에 “*. txt”처럼 와일드 카드로 여러 대상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git add [file_pattern]

git commit

인덱스에 추가 된 파일이나 폴더의 내용을 저장소에 쓸 때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옵션을 지정하지 않고이 명령을 실행하면 커밋 메시지를 작성하는 편집기를 시작합니다.

편집기는 각각 다르기 때문에 쉽게 메시지를 지정하려면 -m옵션을 붙인 후 큰 따옴표 안에있는 메시지를 지정합니다. 또한 -a옵션을 지정하면 변경된 파일을 검색하고 인덱스에 추가하는 작업도 동시에 실시합니다.

git commit -am “A first commit”

git branch

브랜치에 대해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아래와 같이 사용합니다.

git branch [branch-name] : 브랜치 만들기

git branch : 브랜치 목록보기

git branch -d [branch-name] : 지정한 브랜치를 삭제

git checkout

로컬 저장소의 브랜치를 전환 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git checkout [branch-name]

git log

로컬 저장소의 커밋 히스토리를 탐색하는 데 사용하는 명령입니다.

-n옵션 내역보기 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git log -n 10

git grep

저장소의 파일 내용에서 검색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특정 단어가 포함 된 파일을 검색하고 해당 파일의 어디에 단어가 포함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git grep “검색 단어”

git clone

기존 원격 저장소를 로컬에 다운로드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예를 들어, GitHub에 공개되는 저장소를 자신의 컴퓨터에 다운로드할 때 사용합니다.

git clone [url]

git remote

원격 저장소를 조작하는 데 사용하는 명령으로 아래와 같이 사용합니다.

git remote : 원격 저장소의 이름 목록을 표시

git remote -v : 원격 저장소에 대한 자세한 목록보기

git remote add [name] [url] : 원격 저장소를 추가

git remote rm [name] : 원격 저장소를 제거

git reset

로컬 저장소의 커밋을 취소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잘못 커밋하거나 수정 누락이있을 때 자주 사용합니다.

git reset -soft HEAD ^

git merge

현재 브랜치에 다른 지점에서 변경 사항을 병합하는 데 사용하는 명령입니다.

다음의 예에서는 분기 bug-fix를 master 브랜치에 병합합니다.

git checkout master git merge bug-fix

git pull

원격 브랜치의 변경 사항을 캡처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다음 예에서는 로컬 저장소의 master 브랜치에 원격 저장소 origin의 master 브랜치를 가져옵니다.

git checkout master git pull origin master

[GitHub ]초보자도 할 수 있는 깃허브 사용법 – FU11M00N

git add : 파일을 원격 저장소에 추가합니다. ( 예시로 test1.py를 추가하려면 git add test1.py 실제 추가가 아니라 깃의 저장소의 스냅샷에 포함된다고 생각하면 될듯 합니다.)

git checkout : 현재 위치하고 있지 않은 저장소를 체크아웃합니다. (예를 들어 master 브랜치를 보고 싶으면, git checkout maste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git commit : 디렉토리의 변경과 추가를 저장소에 기록합니다. ( git commit -m “New File” : 커밋 시 남길 메시지)

21 thg 10, 2020 — – GitHub사용 방법 · git init : 현재 디렉터리를 Git 저장소로 변환해줍니다. · git add : 파일을 원격 저장소에 추가합니다. · git commit : 디렉토리의 …

  • Source: nevertrustbrutus.tistory.com
  • Views: 693
  • Publish date: 23 minute ago
  • Downloads: 109499
  • Likes: 5043
  • Dislikes: 1
  • Title Website: [GitHub ]초보자도 할 수 있는 깃허브 사용법 – FU11M00N
  • Description Website: 21 thg 10, 2020 — – GitHub사용 방법 · git init : 현재 디렉터리를 Git 저장소로 변환해줍니다. · git add : 파일을 원격 저장소에 추가합니다. · git commit : 디렉토리의 …

세부 정보를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깃, 깃허브 제대로 배우기 (기본 마스터편, 실무에서 꿀리지 말자)

  • Source: Youtube
  • Views: 47801
  • Date: 14 minute ago
  • Download: 62239
  • Likes: 7190
  • Dislikes: 4

[GitHub ]초보자도 할 수 있는 깃허브 사용법

– GitHub?

처음 들어보신 분들도 있고, 들어는 봤지만 너무 복잡해 보여서 시작하기 힘들었던 분들도 계실 텐데요.

깃허브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목적으로 한 코드 관리 서비스입니다!

크게 공들이지 않고 자신이 했던 증거를 남긴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은데,

많은 프로그래머분들이 포트폴리오용으로 쓰고 계십니다.

– Git 설치

https://gitforwindows.org/

들어가서 깃을 다운로드해줍니다.

저는 기본 옵션으로 다 next 해주면서 설치했어요.

설치 확인은 cmd 창을 열고 (윈도 키+ R)

깃 버전이 뜨면 설치가 완료

– GitHub Sign Up

우선 가입을 해볼게요.

https://github.com/

위의 사이트에 들어가서

Username, e-mail, Password 칸을 채우시고 SignUp for Github 버튼을 누릅니다.

실제 사용자의 계정인지 간단하게 인증하고, 넘어갑니다.

우리는 개인, 그리고 무료 버전을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Choose Free 버튼을 클릭

어떠한 용도로 깃허브를 사용할 것인지 간단한 설문조사

Complete Setup을 눌러주면 자신의 메일 계정에 깃허브가 보낸 메일이 옵니다. 인증해주면 가입은 완료

– GitHub사용 방법

우선 몇 가지 용어들을 정리해봅시다.

– 커맨드 라인 ( Command Line )

윈도에서는 명령 프롬프트(cmd)에서, 맥이나 다른 OS에서는 터미널이라고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접하는 마우스로 클릭하는 프로그램이 아닌 키보드로 입력을 받아 명령을 수행합니다.

– 저장소 ( Repository )

프로젝트가 살고 있는 저장공간. (혹은 디렉토리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다른 블로그나 카페글들을 보니 주로 ‘repo’라고 줄여서 사용하고 있네요!

이 저장소 안에 코드, 텍스트,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 버전 관리 ( Version Control )

팀 단위로 프로젝트를 운영할 때 필수적인 기능인데, 깃허브는

다수의 사용자가 하나의 페이지를 수정해도 각 사용자별로 수정 내용을 저장합니다.

모든 시점의 ‘스냅 샷’을 저장하기 때문에 겹쳐 쓸 일이 없습니다.

– 커밋 ( Commit )

커밋을 하면, 그 시점의 자신의 Repo 스냅샷을 찍어서 체크포인트 깃발을 꽂아둔다. 생각하면 편합니다.

보통의 체크포인트가 그렇듯이 수정을 하다 이 체크포인트로 되돌아가고, 복원할 수 있습니다.

– 브랜치 ( Branch )

자신이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브랜치를 따서 (Branch off) 자기의 버전을 만드는 겁니다.

작업을 마무리하면 프로젝트 메인디렉토리인 ‘master’에 브랜치를 ‘merge’합니다.

기본적인 용어를 정리해보았는데, 이제 본격적으로 사용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우선 저장소를 만들어보겠습니다.

로그인을 하고, Start a project를 클릭해줍니다.

Repo의 이름과 주석 등을 작성하고, Create repository를 눌러서 저장소를 하나 만듭니다.

만들어진 repo는 자신의 프로필 클릭하고 Your Repositories 누르면 들어갈 수 있어요!

그럼 이렇게 방금 만든 저장소가 보이고, 이를 클릭하면!

저장소 안에 있는 파일이 보입니다.

저는 SocketExample이라는 파일을 넣었는데, 원래는 README.md라는 파일만 있을 거예요.

자신의 Git Repo 주소는 https://github.com/(아이디)/(repo 이름). git입니다.

저의 Git Repo 주소는 https://github.com/do-not-do-that/heaven-hodu 가 되겠네요.

물론 화면에 보이는 Clone or download라는 초록색 버튼을 눌러도 자신의 깃 레포지토리 주소가 보입니다.

이 주소를 이용해서 앞으로 소스코드를 수정하고, 올리고 받고 할 겁니다.

깃 배쉬를 이용해봅시다.

돋보기 버튼을 눌러서 git bash를 검색해 들어가 줍니다.

먼저 여기서 우리가 해야 할 작업이 있습니다.

git config –global user.name “유저 이름”

git config –global user.email “가입할 때 사용한 메일 주소”

를 작성해줍니다.

저는 깃허브 이름이 do-not-do-that이라 저렇게 해줬습니다.

입력을 다하셨으면 pwd 명령을 쳐서 현재 자신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 파악합니다.

저는 /c/Users/user에 있네요!

이후 ls 명령어를 이용해 현재 이 위치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봅시다.

GitHub에 있는 저장소 가져오기

우선 저장소를 둘 위치로 이동을 해볼게요.

저 같은 경우 Desktop 밑에 Python밑에 programming이라는 파일에 저장소를 둘 거예요!

cd 명령어를 사용해서 거기까지 내려가 줍니다.

cd ./Desktop/Python/programming

이후 git clone (Repo 주소)를 입력합니다.

예시를 보시죠!

이런 식으로 저장소를 가져옵니다.

ls 명령어를 입력해서 성공적으로 저장소를 가져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올라왔는지 들어가 볼게요.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의 .git파일이 보이지 않는다면

보기 > 옵션 >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으로 들어가서 폴더 옵션 창을 엽니다.

이후 보기 >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체크 > 확인

하면 깃 파일이 보입니다. 이건 삭제하면 안 돼요!

Git 간단한 명령어

이 명령어들은 cmd 창에서도 되고, git bash에서도 실행이 됩니다.

원격 저장소(github 안에 있는)와 로컬 저장소 (내 컴퓨터에 있는)를 오가면서 개발을 할 때 유용합니다.

git init : 현재 디렉터리를 Git 저장소로 변환해줍니다.

git add : 파일을 원격 저장소에 추가합니다. ( 예시로 test1.py를 추가하려면 git add test1.py 실제 추가가 아니라 깃의 저장소의 스냅샷에 포함된다고 생각하면 될듯 합니다.)

git commit : 디렉토리의 변경과 추가를 저장소에 기록합니다. ( git commit -m “New File” : 커밋 시 남길 메시지)

git push : 로컬 저장소의 변경사항을 github에 반영합니다. ( git push origin master )

git checkout : 현재 위치하고 있지 않은 저장소를 체크아웃합니다. (예를 들어 master 브랜치를 보고 싶으면, git checkout maste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git merge : 브랜치에서 하던 작업을 끝내고, 동료가 볼 수 있는 master브랜치로 합치는 과정입니다.

git pull : 로컬 저장소 작업할 때, 작업하고 있는 저장소의 최신 버전을 받아옵니다.

실제로 로컬에서 작업한 작업물을 원격 저장소로 옮기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cmd창을 열어 저장할 파일이 있는 파일로 이동합니다.

git init

을 이용해서 원격저장소와 연결할 수 있는 git파일을 생성하고,

로컬에 올리고 싶은 파일을

git add ‘파일명’

ex: git add test.py

를 이용해서 git이 그 파일을 지켜보게 합니다.

git commit -m “first commit”

이후 commit을 해줍니다.

git remote -v (깃허브 remote 상태 보는 명령어)

를 입력해서 아무것도 뜨지 않으면

자신의 repo에 들어가서 위에 보이는 링크를 복사하고,

git remote add origin ‘복사한 링크’

를 사용해서 remote를 완료해줍니다.

ex:) git remote add origin https://github.com/do-not-do-that/Hacking.git

이후에

git push -u origin master

를 이용해서 로컬 저장소에 있는 파일을 원격으로 push 해줍니다.

원격에서 확인해보면, 파일이 성공적으로 올라간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아직 배워가는 단계이고 깃허브를 접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정제되어 있지 않은 지식의 포스팅입니다.

수정할 사항이나 틀린 점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개발자를 위한 GitHub 사용법 총 정리 – LainyZine

GitHub 대부분의 기능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예전에는 Private 저장소를 생성하려면 유료 플랜을 구독해야만 했습니다만, 현재는 무료 플랜에서도 Private 저장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rivate 저장소의 모든 기능을 활성화하려면 Pro 플랜을 구독해야합니다. GitHub 무료 계정과 Pro 플랜의 차이와 구독에 관련된 정보는 다음 글들에서 소개합니다.

GitHub는 VCS 소프트웨어인 Git에 기반한 서비스입니다. 웹의 기능만으로도 GitHub를 사용할 수 있지만, Git의 모든 기능을 활용하려면 로컬 시스템에 Git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운영체제 별 Git 최신 버전 설치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Git과 GitHub가 개발자 필수 도구이지만 막상 처음 사용해보면 생각보다 어려운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LainyZine의 GitHub 가이드에서는 입문자를 위한 계정 생성 및 초기 셋업부터 다양한 활용 팁까지 폭넓은 주제로 GitHub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10 thg 8, 2021 — 입문자를 위한 GitHub 계정 생성 및 초기 셋업부터 다양한 활용 팁까지, LainyZine에서 연재중인 GitHub 사용법 가이드들을 총 정리했습니다.

  • Source: www.lainyzine.com
  • Views: 73277
  • Publish date: 21 hours ago
  • Downloads: 40267
  • Likes: 7160
  • Dislikes: 3
  • Title Website: 개발자를 위한 GitHub 사용법 총 정리 – LainyZine
  • Description Website: 10 thg 8, 2021 — 입문자를 위한 GitHub 계정 생성 및 초기 셋업부터 다양한 활용 팁까지, LainyZine에서 연재중인 GitHub 사용법 가이드들을 총 정리했습니다.

세부 정보를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제대로 파는 Git \u0026 GitHub – 깃 끝.장.내.기

  • Source: Youtube
  • Views: 54508
  • Date: 43 minute ago
  • Download: 10013
  • Likes: 8252
  • Dislikes: 5

개발자를 위한 GitHub 사용법 총 정리

GitHub는 Microsoft의 자회사로 Git 서버 호스팅과 프로그래밍 협업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프로그래머들에게는 필수 서비스로 많은 오픈소스와 기업들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Git과 GitHub가 개발자 필수 도구이지만 막상 처음 사용해보면 생각보다 어려운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LainyZine의 GitHub 가이드에서는 입문자를 위한 계정 생성 및 초기 셋업부터 다양한 활용 팁까지 폭넓은 주제로 GitHub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Git에 관련된 글들은 아래 문서에서 정리중이니 함께 봐주시기 바랍니다.

여기 LainyZine에서 연재중인 GitHub 가이드를 총 정리했습니다.

(이 글은 GitHub과 관련된 글이 추가될 때마다 비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GitHub 계정 생성 및 초기 셋업

GitHub를 사용하려면 먼저 계정 셋업부터 시작해야겠죠? 🤗

GitHub는 프로그래머에게는 특히 중요한 계정이므로 2단계 인증 활성화를 강력하게 권장합니다. 아직 활성화하지 않으셨다면 2단계 인증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SSH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GitHub을 통해 안전하게 코드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SSH 키는 다음 명령어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 ssh-keygen -t ed25519 -C “[email protected]

다음 글에서는 GitHub 초기 셋업 때 반드시 거치는 SSH 공개키와 개인키 생성과 GitHub 셋업을 자세하게 해설합니다.

GitHub 대부분의 기능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예전에는 Private 저장소를 생성하려면 유료 플랜을 구독해야만 했습니다만, 현재는 무료 플랜에서도 Private 저장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rivate 저장소의 모든 기능을 활성화하려면 Pro 플랜을 구독해야합니다. GitHub 무료 계정과 Pro 플랜의 차이와 구독에 관련된 정보는 다음 글들에서 소개합니다.

GitHub는 VCS 소프트웨어인 Git에 기반한 서비스입니다. 웹의 기능만으로도 GitHub를 사용할 수 있지만, Git의 모든 기능을 활용하려면 로컬 시스템에 Git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운영체제 별 Git 최신 버전 설치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GitHub 저장소 생성 및 개발 환경

GitHub 계정을 생성하고 초기 셋업을 마쳤으면 이제 저장소를 만들고 코딩에 푹 빠져들 시간입니다. 😎

Git이 처음이라면, 먼저 로컬 시스템에서 사용할 사용자 이름과 이메일을 설정행야합니다. 이 정보는 커밋할 때 함게 기록되며 GitHub에서도 GitHub 사용자를 매칭할 때 사용합니다.

$ git config –global user.name “Your Name” $ git config –global user.email [email protected]

빠르게 두 줄을 실행해주면 됩니다(이름과 이메일은 변경해주세요). 아래 글에서 이름과 이메일 설정에 대해서 더 자세히 살펴봅니다. 🧐

이제 저장소를 만들어볼 차례입니다. GitHub에서 저장소를 만들고 로컬 Git 저장소와 연동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위의 글만 이해해도 GitHub의 기초적인 사용은 가능합니다만, 저장소를 초기화하는 git init 과 원격 저장소를 복제해오는 git clone 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다음 글을 클릭 클릭, 함께 공부해요.

테스트로 만든 저장소를 삭제하고 싶나요? 아니면 더 이상 GitHub에서 코드를 공개하고싶지 않나요? GitHub 저장소를 삭제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주의: 한 번 삭제하면 되돌릴 수 없어요. 🔥

GitHub 단체(Organization)

GitHub은 개인 계정으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본격적인 협업을 위해서는 단체(Organization) 계정을 만들어 사용합니다. 협업을 위해 단체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GitHub 단체를 만들거나, 단체에 초대 받더라도 단체 멤버 외에는 내가 멤버라는 것을 알 수 없습니다. 특정 단체에 소속되어있는지 여부를 공개하려면 추가 설정이 필요합니다.

GitHub 활용

GitHub을 개인 프로젝트에서도 쓰고, 회사에서도 쓰고, 계정도 여러 개 가지고 계신가요? 프로 개발자군요! 👨‍💻

프로 개발자 분을 위한 저장소 별로 프로필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는 팁입니다. 🍯

단순히 커밋에 기록하는 사용자 이름과 이메일을 다르게 하는 것이 아니라, 연동하고자 하는 GitHub 계정을 변경하는 방법은 다음 글에서 다룹니다. GitHub 계정을 완전히 변경하는 경우와 특정 저장소의 GitHub 계정만 변경하는 경우를 나눠서 설명합니다.

한 두개 저장소만 사용할 때는 위의 팁으로 충분합니다만, 상시적으로 멀티 어카운트를 사용하시는 프로 개발자 분들께 아래 글을 바칩니다. 디렉터리 별 사용자 프로필 셋업과 프로젝트 별 SSH 설정도 소개합니다. 👩‍🚒🧛‍♀️🥷

가끔 GitHub 상태가 이상한 것 같은데, 나만 그런 걸까요? 현재 GitHub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들을 함께 살펴봅니다.

GitHub의 사용자 이름은 고유한 값으로 특정 사용자를 식별하는 ID로서 사용됩니다. 권장하지는 않습니다만, 원한다면 이 사용자 이름을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ID를 바꾸는 방법과 ID 변경시 생기는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탈퇴 및 계정 삭제

더 이상 GitHub를 사용하고 싶지 않을 때는 언제든지 탈퇴 및 계정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깃 & 깃허브 사용법] 깃과 깃허브를 써야 되는 이유 (장점)

Git에서는 저장소가 처음 만들어지면 마스터 브랜치(Master Branch; 하늘색)가 생성되고, 여기서 기본적인 버전 관리가 진행된다. Little Feature(보라색) 부분을 보면, 진행중인 프로젝트로부터 뻗어나온 곁가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브랜치(Branch)를 딴다”라고 하며, 이렇게 갈라져 나온 가지를 피쳐 브랜치(Feature Branch), 또는 토픽 프랜치(Topic Branch)라고 한다.

이 때 사용하게 되는 원격저장소는 주로 웹 서버를 빌려 사용하게 되는데, Git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웹 호스팅 서비스는 깃 허브(Github.com) 이다. 깃 허브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무료로 공간이 제공되지만, 소스를 비공개로 하는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비용을 받아왔다. 그러나 2019년부터는 비공개 소스에 대해서도 서비스를 무료 제공한다고 한다. 그야말로 Git똥찬 서비스가 아닐 수 없다.

이후 PC에서 작업을 진행하고, 특정 시점까지 발생하는 작업 내역과 파일의 변화를 스냅샷(Snapshot)으로 저장(Push)하는데, 스냅샷은 이전 스냅샷의 *포인터를 가지므로 버전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이후로도 프로젝트에 의미 있는 변화가 있을 때마다 커밋으로 버전별 박제를 해 둔다. .zip 처럼 전체 파일을 압축해서 저장하는 것이 아닌, 각 버전의 변경사항만 기록되는 것이기 때문에 용량걱정도 없다.

9 thg 4, 2021 — Git 사용방식 이해하기. Git은 분산 저장소 방식으로 버전을 관리한다. 로컬저장소(PC, Git)과 원격저장소(GitHub) 양 쪽에서 관리를 할 수 있으므로 …

  • Source: y-oni.tistory.com
  • Views: 102155
  • Publish date: 19 minute ago
  • Downloads: 63367
  • Likes: 5644
  • Dislikes: 5
  • Title Website: [깃 & 깃허브 사용법] 깃과 깃허브를 써야 되는 이유 (장점)
  • Description Website: 9 thg 4, 2021 — Git 사용방식 이해하기. Git은 분산 저장소 방식으로 버전을 관리한다. 로컬저장소(PC, Git)과 원격저장소(GitHub) 양 쪽에서 관리를 할 수 있으므로 …

세부 정보를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한시간만에 끝내는 깃허브(Github) 입문

  • Source: Youtube
  • Views: 92235
  • Date: 14 hours ago
  • Download: 14616
  • Likes: 3271
  • Dislikes: 3

💛 [깃 & 깃허브 사용법] 깃과 깃허브를 써야 되는 이유 (장점)

Git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1️⃣, 내가 생성한 파일의 버전관리

소프트웨어에는 버전관리가 필요하다. 꼭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없더라도, 버전별로 이전 버전의 기능을 다시 가져오게 될 수도 있고, 누군가 잘못된 코드를 섞으면 복원해야 될 때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언제든 특정 시점의 버전을 다시 이용하는데 문제가 없게끔 변경된 내역을 관리해줘야 하는 것이다. 이 때 필요한 것이 버전관리를 위한 툴, Git이다.

Git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2️⃣, 다른 개발자와의 협업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혼자가 아닌 여러명의 개발자가 협업하게 된다. 하나의 공유 가능한 공간 안에서 여러 개발자들이 각각 맡은 파트를 가져가서 작업하고, 작업사항을 업데이트하고, 서로의 작업 로그를 살펴볼 수 있어야 하며, 이에 더해 버전별 백업도 실시간으로 진행해야 한다.

하지만 여러 사람이 모듈별로 나누어 실시간으로 작업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의 특성상 로컬 저장소라던지 메일이나 클라우드를 통해 관리하려면 어렵고 불편하다. 따라서 작업 중 실시간으로 작업내역을 공유할 수 있는 원격저장소가 필요하다. 이 때 필요한 것이 협업을 위한 저장소, Github이다.

Git 사용방식 이해하기

Git은 분산 저장소 방식으로 버전을 관리한다. 로컬저장소(PC, Git)과 원격저장소(GitHub) 양 쪽에서 관리를 할 수 있으므로 서버 단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로컬에서 작업할 수 있어 지속적인 협업이 가능한 것이다. 다시 말해, 로컬에서 깃(Git)을 이용해 실제 개발과 버전 관리를 진행하고 깃헙(Github)에 반영본을 업데이트 하는 식으로 작업이 진행된다.

순서도로 살펴보면 Git을 이용한 버전관리는 다음과 같다.

1) 로컬에 저장소를 생성한다 (init)

2) 깃허브 서버와 연결한다 (remote add)

3) 서버에서 전체 내용을 가져온다 (clone)

4) 작업이 진행된 이후에는 일부 변경된 내용만 가져온다 (fetch)

5) 필요에 따라 다른 서버의 내용을 가져올 수도 있다 (fork)

6) 추가작업은 브랜치(branch)를 따서 진행(checkout)하며 파일의 변화는 스냅샷(snapshot)으로 저장한다.

7) 새롭게 추가한 작업이 완성되면 마스터 브랜치와 병합 (merge) 한다

8) 개발이 완료되면 완료된 파일들을 스테이징 영역에 추가 (add) 한다

9) 내용이 안전하게 추가되었다면 로컬에 반영 (Commit) 한다.

이 내용을 다시 Git과 GitHub로 나누어 그림과 함께 쉽게 이해해보자.

사용하기, Git

Git은 기본적으로 CLI(윈도우 커맨드 창, 터미널)을 꺼내놓고 명령어로 폴더 간 작업을 수행한다. 그러나 Source Tree와 같은 GUI(그래픽 인터페이스 창) 어플리케이션의 도움을 받아 마우스 클릭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기능별로 터미널과와 Source Tree를 오가며 필요한 기능을 유동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시작하면 관련 파일들이 모두 담기는 하나의 큰 프로젝트 폴더를 만들게 된다. 이 폴더에서 Git을 시작하면, 지금부터 이 폴더의 모든 수정내역들이 저장되는 .git 이란 폴더가 생긴다. 이 곳이 바로 Git의 로컬저장소이다. (숨김폴더)

“2021 정보처리기사 > 소프트웨어 형상관리”에 관련된 글을 읽고 나면 Git의 명령어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개발이 진행되는 PC의 특정 폴더에서 Git을 시작하면,

지금부터 이 폴더의 모든 수정내역들이 저장되는 .git 이란 폴더(숨김)가 생긴다. 이 곳이 바로 Git의 로컬저장소이다.

## 깃에서의 init = 로컬 저장소 생성 = 내 PC에서 지정한 폴더를 git 저장소로 만들겠음 ## ➡ 명령어: $ git init

프로젝트 폴더에 Git 저장소를 생성했다면, 백업할 파일을 선택 후 git의 *스테이징 영역(Staging Area)에 추가한다.

✔ 내역을 로컬에 저장하기 위해 작업 디렉토리의 선택 파일을 스테이징 영역에 추가(add) ➡ 명령어: $ git add

*스테이징 영역(Staging Area):

작업 내역을 바로 Commit 하여 로컬 저장소에 저장하지 않고, 스테이징 영역에 저장했다가 Commit을 하는 이유는 스테이징 영역에서 작업 내용을 한 번 더 확인하여 선별적으로 로컬 저장소에 반영하기 위함이다. 이렇게 하면 시간은 더 소요되지만 좀 더 안정된 버전 관리 작업이 가능해진다.

이후 PC에서 작업을 진행하고, 특정 시점까지 발생하는 작업 내역과 파일의 변화를 스냅샷(Snapshot)으로 저장(Push)하는데, 스냅샷은 이전 스냅샷의 *포인터를 가지므로 버전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이후로도 프로젝트에 의미 있는 변화가 있을 때마다 커밋으로 버전별 박제를 해 둔다. .zip 처럼 전체 파일을 압축해서 저장하는 것이 아닌, 각 버전의 변경사항만 기록되는 것이기 때문에 용량걱정도 없다.

✔ 작업 내역을 로컬 저장소에 저장한다 = commit ➡ 명령어: $ git commit -m “(작업수행 내용)”

접근하고자 하는 데이터가 기억되어 있는 위치에 대한 정보를 의미한다. 더욱 자세한 설명은 “자료구조의 형태” *포인터:접근하고자 하는 데이터가 기억되어 있는 위치에 대한 정보를 의미한다. 더욱 자세한 설명은에서 알아보자

이 외에도 버전별 로그를 확인하는 $ git logs, 특정 로그 시점으로 복원하는 $ git reset -hard (버전) 등 작업 과정에서 버전별로 필요한 다양한 종류의 명령어를 필요에 따라 수행하게 된다.

새로운 기능 추가 & 테스트는 브랜치로 간편하게!

이미지출처: https://ohdowon064.tistory.com/3

Git에서는 저장소가 처음 만들어지면 마스터 브랜치(Master Branch; 하늘색)가 생성되고, 여기서 기본적인 버전 관리가 진행된다. Little Feature(보라색) 부분을 보면, 진행중인 프로젝트로부터 뻗어나온 곁가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브랜치(Branch)를 딴다”라고 하며, 이렇게 갈라져 나온 가지를 피쳐 브랜치(Feature Branch), 또는 토픽 프랜치(Topic Branch)라고 한다.

✔ 추가 작업영역 생성 = 가지를 치다(branch) ➡ 명령어: $ git branch “(브랜치명)”

각각의 브랜치는 다른 브랜치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주가 되는 부분은 마스터 브랜치에서 작업하고, 중간 중간 새로운 기능을 시도해볼 때는 브랜치에서 작업을 하다가 기능이 괜찮으면 작업내역을 마스터 브랜치에 병합(merge) 하게 된다. 작업 중 기능을 버려야 될 때는 -d 옵션으로 삭제할 수도 있다.

✔ 추가 작업영역과 마스터브랜치 병합 = merge ➡ 명령어: $ git merge “(브랜치명)”

협업하기, Git Hub

Git의 스냅샷으로 박제한 내역들을 원격으로 전송해서(remote add) 다른 개발자들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공용 공간에 저장할 수 있다. 먼저 다른 구성원들이 작업해서 올린 내역들을 다운받고, 거기에 내가 작업한 내역을 전송하는 식으로 협업하게 된다.

이 모든 과정들이 순서대로,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로그가 남기 때문에 나중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작업자와 작업내용, 작업시점을 확인할 수 있고 얼마든지 과전 버전으로 되돌려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또한 Manage Access(Collaborator) 기능을 이용하여 협업자들과의 공유 클라우드를 만들고, 협업자에게 해당 프로젝트의 Commit과 Push 권한을 줄 수도 있다.

이 때 사용하게 되는 원격저장소는 주로 웹 서버를 빌려 사용하게 되는데, Git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웹 호스팅 서비스는 깃 허브(Github.com) 이다. 깃 허브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무료로 공간이 제공되지만, 소스를 비공개로 하는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비용을 받아왔다. 그러나 2019년부터는 비공개 소스에 대해서도 서비스를 무료 제공한다고 한다. 그야말로 Git똥찬 서비스가 아닐 수 없다.

“Git이 영상을 찍는 앱이라면, GitHub는 유튜브 라는 플랫폼이다 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 얄팍한 코딩사전

꼭 팀프로젝트가 아니더라도, 내가 혼자 공부하고 있는 내용도 얼마든지 백업해 놓을 수 있으니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는 중이라면 한 번쯤 깃 허브를 구경해보자. 내 친구는 “Hello World” 시점부터 Github에 공부 내역을 백업해뒀다고 한다. 실시간 바이오그래피 겸 포트폴리오가 되는 것이다.

또한 Github는 Reddit처럼 내가 업로드해놓은 프로젝트에 대해 전세계 뛰어난 프로그래머들에게 피드백 받을 수 있고, 이를 통해 특정 코드에 대한 개선사항을 공짜로(!) 반영할 수 있게 된다. 또, 실력이 좋다면 다른 누군가의 혹은 특정 기업 프로젝트에 기여할 수도 있다. 잘 알려진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내 코드가 기여한 기록이 있으면 취업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Git똥차네! 깃 진입장벽 철거용 튜토리얼

독학러의 오아시스같은 유튜브, 얄팍한 코딩사전을 통해 Git 사용법을 아주아주 쉽게 배울 수 있다. 심지어 극상의 퀄리티를 자랑하는 온갖 컨텐츠와 강좌들이 100% 무료이다. 이런 분들은 지쳐서 유튜브를 그만두는 일이 없게끔 구독&좋아요 박고 광고도 끝까지 시청해주는 것이 국룰이다.

위 영상을 시청하며 Git을 시작하려면 우선 프로젝트를 진행할 PC에 Git을 다운로드하고, 원하는 IDE(VS Code, Atom 등)를 다운받아 세팅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CLI를 이용하거나, 마우스로 Git을 다룰 수 있게 해주는 Source Tree를 설치해야 한다. 아래 체크된 부분들을 클릭하면 각각의 다운로드 링크로 이동된다.

✔ Git 설치하기

✔ IDE 설치하기 (VS Code)

✔ Source Tree(GUI) 설치하거나 CLI로 명령어 수행하기

만약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한다면 “파이썬 시작하기, 설치하기, VSC 세팅까지” 글을 참고해도 좋다.

깃허브(GitHub) 입문자를 위한 간단 사용법(간단히 협업)

.gitignore 문법 예시 # : 주석 # .a 확장자 파일 무시 *.a # lib.a 파일은 .a 확장자 파일이더라도 무시 X !lib.a # 현재 폴더의 TODO 파일만 무시 subdir/TODO는 무시 X /TODO # build 폴더의 모든 파일 무시 build/ # doc/notes.txt 는 무시, doc/server/arch.txt 는 무시 X doc/*.txt # doc 폴더의 모든 .pdf 확장자 파일 무시 doc/**/*.pdf​

물론 여기서 log 명령어로 커밋한 기록을 살펴보고 checkout 명령어로 버전을 전환하고 되돌아오고 하는 것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어야 진짜 버전 관리를 한다 할 수 있겠지만, 그것은 나중에 필요할 때 하면 된다. 쉽고, 구글링 하면 다 나오니까 말이다. 그러한 깃의 기능들에 대해서는 추가 포스팅을 할 예정이다.

. 깃으로 관리할 프로젝트 폴더 경로에서 커맨드라인으로 입력. 해당 폴더 내에 숨김 폴더로 .git 이라는 폴더가 생성된다. .gitignore 파일 생성

20 thg 7, 2021 — 4. GitHub 사용법 · 깃허브 로그인(깃허브 홈페이지) · Repository(저장소) 생성 · 보유 프로젝트 Repository 에 연결 후 업로드 · Collaborator(협업자) 초대

  • Source: mintaku.tistory.com
  • Views: 98937
  • Publish date: 26 minute ago
  • Downloads: 46289
  • Likes: 6575
  • Dislikes: 7
  • Title Website: 깃허브(GitHub) 입문자를 위한 간단 사용법(간단히 협업)
  • Description Website: 20 thg 7, 2021 — 4. GitHub 사용법 · 깃허브 로그인(깃허브 홈페이지) · Repository(저장소) 생성 · 보유 프로젝트 Repository 에 연결 후 업로드 · Collaborator(협업자) 초대

세부 정보를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Explain Git Like I’m Five

  • Source: Youtube
  • Views: 82388
  • Date: 10 hours ago
  • Download: 60375
  • Likes: 798
  • Dislikes: 6

깃허브(GitHub) 입문자를 위한 간단 사용법(간단히 협업)

본 글에서는 깃, 그리고 깃허브 입문자가 버전 관리, 단순 협업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최대한 당장 필요한 것만 설명할 예정이다.

1. Git & GitHub

깃과 깃허브가 있다.

깃은 분산형 버전 관리 시스템이고,

깃허브는 이를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웹호스팅 서비스이다.

쉽게 말해 백업과 협업을 위한 클라우드라고 보면 된다.

2. 작업환경 세팅

깃허브 회원가입(깃허브 홈페이지)

깃 다운로드 및 설치(깃 다운로드 페이지)

cmd(terminal) 창에서 커맨드 입력

git config –global user.email “내 이메일”

git config –global user.name “내 이름”

깃허브 로그인 요구시 로그인하기

(윈도우는 최초 1번, 맥과 리눅스는 설정 필요)

(윈도우 기준 [제어판]-[사용자 계정]-[자격 증명 관리자]-[Windows 자격 증명]-[일반 자격 증명] 에 로그인 정보가 저장된다.)

3. Git 사용법

깃을 쓰는 방법에는

CLI(Command Line Interface) 환경과

GUI(Graphical User Interface)에서 쓰는 방법 두 가지가 있는데,

여기서는 CLI 환경에서 커맨드 입력을 통한 방법을 설명할 것이다.

이유는 아래에 작성한 괄호 안의 내용과 같다.

(

깃은 CLI 환경이 기본이지만 사용자 편의를 위해 다양한 GUI 가 존재한다.

CLI 에서는 모든 기능이 가능하지만, GUI 에서는 일부 불가능일 수 있다.

게다가 CLI 로 입문하여 쓰던 사람은 GUI 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GUI 로 입문하여 쓰다가 CLI 환경에서 쓰려면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CLI 기준으로 기본 사용법을 이해한 후 GUI 사용을 권장한다.

)

git init

깃으로 관리하겠다는 선언 .

깃으로 관리할 프로젝트 폴더 경로에서 커맨드라인으로 입력.

해당 폴더 내에 숨김 폴더로 .git 이라는 폴더가 생성된다.

. 깃으로 관리할 프로젝트 폴더 경로에서 커맨드라인으로 입력. 해당 폴더 내에 숨김 폴더로 .git 이라는 폴더가 생성된다. .gitignore 파일 생성

깃에서 제외시킬 파일 및 폴더 정보를 담는 설정 파일.

.gitignore 라는 이름의 텍스트 파일.

.gitignore 문법 예시 # : 주석 # .a 확장자 파일 무시 *.a # lib.a 파일은 .a 확장자 파일이더라도 무시 X !lib.a # 현재 폴더의 TODO 파일만 무시 subdir/TODO는 무시 X /TODO # build 폴더의 모든 파일 무시 build/ # doc/notes.txt 는 무시, doc/server/arch.txt 는 무시 X doc/*.txt # doc 폴더의 모든 .pdf 확장자 파일 무시 doc/**/*.pdf​

깃에서 제외시킬 파일 및 폴더 정보를 담는 설정 파일. .gitignore 라는 이름의 텍스트 파일. git add 파일명

스테이지 단계로 스테이징 시키는 명령어.

파일명 대신 점(.)을 쓰면 변경사항이 있는 모든 파일을 스테이징 한다.

스테이지 단계로 스테이징 시키는 명령어. 변경사항이 있는 한다. git commit -m “메시지”

커밋 명령어.

스테이징된 파일들의 변경사항을 적용하여 새로운 버전으로 저장.

메시지와 함께 저장되기에 이력 관리에 용이.

이 중 .gitignore 파일 생성은 필수가 아니니, 결국 세 단계만 알면 깃으로 버전 관리를 할 수 있게 된다.

게다가 git init 명령어를 통한 초기화는 한번이기에, 결국

add 와 commit 두 명령어의 반복만 해도 기본적인 버전 관리를 하게 된다.

git init

코드 수정

git add .

git commit -m ‘bla bla’

코드 수정

git add .

git commit -m ‘bla bla’

위와 같이 하면 기본 버전 관리가 된다. 생각보다 간단하다.

물론 여기서 log 명령어로 커밋한 기록을 살펴보고 checkout 명령어로 버전을 전환하고 되돌아오고 하는 것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어야 진짜 버전 관리를 한다 할 수 있겠지만, 그것은 나중에 필요할 때 하면 된다. 쉽고, 구글링 하면 다 나오니까 말이다. 그러한 깃의 기능들에 대해서는 추가 포스팅을 할 예정이다.

4. GitHub 사용법

깃허브 로그인(깃허브 홈페이지)

Repository(저장소) 생성

로그인 후 좌측에 보인다 저장소 이름 정하고, 공개or비공개, readme파일 추가 여부, .gitignore 추가 여부, 라이센스 선택 여부를 정한다

보유 프로젝트 Repository 에 연결 후 업로드

빈 저장소 페이지는 가이드가 보인다. cmd로 프로젝트 경로에서 빨간 박스 부분을 따라해보자.

Collaborator(협업자) 초대

저장소 – 설정탭 – Manage access – Invite a collaborator – ID 혹은 이메일로 검색 후 초대 메일 전송

(초대 받은 경우) 초대 메일 확인 및 수락

(초대 받은 경우) Repository 주소 복사

[Code]버튼 – 주소 복사 버튼

(초대 받은 경우) cmd로 프로젝트를 위치시킬 경로에서 [git clone 주소] 입력 -> 프로젝트 다운로드(폴더 자동생성)

각자 작업 시작

깃 사용법과 동일하게 진행하지만 앞, 뒤로 명령어 하나씩만 추가하면 된다.

작업 전에 git pull, 작업 후에 git push 명령을 입력하면 되겠다.

git pull

코드 수정

git add .

git commit -m ‘bla bla’

git push

위와 같은 방식으로, 기존 깃으로 버전 관리만 하는 것에서 협업으로 나아갈 수 있다.

git pull 은 현재 깃허브에 있는 최신 소스의 변경 내용을 다운로드 받아 자신의 로컬 프로젝트와 병합하는 기능이고,

git push 는 현재 자신의 로컬 프로젝트를 깃허브에 업로드하는 기능이다.

따라서 다운로드(병합) – 작업 – 버전 저장 – 업로드 의 과정이 수행되는 것이다.

5. Conflict(충돌) 발생시

세상사 100프로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말처럼 안타깝게도 깃과 깃허브가 100프로 모든 것을 알아서 해줄 수는 없다.

바로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인데, 간단히 말하면 동시에 같은 파일의 같은 행을 수정하면 발생한다.

철수와 영희가 작업을 한다고 가정하겠다.

철수가 A라는 버전을 수정해서 push 하여 깃허브에 B버전이 있다.

영희는 B버전을 pull 하여 B-1버전을 만들어 push 했지만,

그 사이 철수가 추가 작업을 통해 B-2버전을 만들었다.

그래서 철수도 push를 하려 했지만 pull 을 받지 않아 push를 할 수 없다는 에러를 보게 되었다.

이 때, 영희가 수정한 부분과 철수가 수정한 부분이 겹치지 않는다면 철수는 pull 명령 후 push 를 하여 자연스럽게 넘어갈 수 있다.

하지만 둘의 수정 내용에서 같은 파일의 같은 행의 수정이 있을 경우, 철수는 pull 명령에서 Conflict 메시지를 받게 된다.

해결 방법은 깃이 알려주는 충돌이 발생한 파일을 살펴보고 수정하여 commit 후 push 하는 것이다.

충돌 발생 파일 열기

메시지에서 충돌이 발생한 파일을 알려준다.

사용하는 IDE(개발툴)에서 표시될 수도 있다.

Conflict(충돌) 메시지 예시

메시지에서 충돌이 발생한 파일을 알려준다. 사용하는 IDE(개발툴)에서 표시될 수도 있다. 충돌 부분 수정 후 저장

충돌 수정 전 충돌 수정 후

커밋 후 푸시

6. 그 외 명령어

깃에는 굉장히 유용하고 사용자를 편하게 해주는 많은 기능과 그 명령어가 있다.

그러나 당장은 필요가 없을 것이고 그때 그때 검색을 통해 차차 알아가는 편이 좋을 것이다.

일단은 이 정도만 알아도 충분하지 않을까.

git init : 현재 경로를 Git프로젝트로 관리하기

git clone 레포지토리 주소 : 프로젝트 복제(다운로드)

git status : 상태 보기

git pull : (fetch+merge) 깃허브에서 최신버전 다운로드(병합)

git add . : 변경사항 다 스테이징

git commit -m “메시지” : 커밋(현재 버전 저장)

git push : 깃허브에 현재 커밋 업로드

git log : 로그(버전 이력) 보기

git checkout 커밋코드4자리 : 원하는 버전으로 코드 돌려보기

git branch 브랜치이름 : 브랜치 만들기(가지치기)

git checkout 브랜치이름 : 해당 브랜치의 최신버전으로 코드 돌려보기

git merge 브랜치이름 : 해당 브랜치 변경내용을 현재 브랜치에 병합하기

7. 마치며.

회사내 교육 진행을 위해 만들었던 24개의 ppt 슬라이드에서도 내용을 간추렸지만,

글로써 설명하다보니 글이 길어져서 아쉽다.

그래도 막상 사용법은 간단하다는 말을 강조하고 싶어, 교육 마지막에 넣었던 문구로 마치도록 하겠다.

“당기고(pull), 더하고(add, commit), 미세요(push).”

백업,

버전 관리,

협업을

빠르고 간편하게.

Github.

깃허브 사용 방법 – Techvu

$ git ls-files –stage 100644 63c918c667fa005ff12ad89437f2fdc80926e21c 0 .gitignore 100644 5529b198e8d14decbe4ad99db3f7fb632de0439d 0 .mailmap 100644 6ff87c4664981e4397625791c8ea3bbb5f2279a3 0 COPYING 100644 a37b2152bd26be2c2289e1f57a292534a51a93c7 0 Documentation/.gitignore 100644 fbefe9a45b00a54b58d94d06eca48b03d40a50e0 0 Documentation/Makefile … 100644 2511aef8d89ab52be5ec6a5e46236b4b6bcd07ea 0 xdiff/xtypes.h 100644 2ade97b2574a9f77e7ae4002a4e07a6a38e46d07 0 xdiff/xutils.c 100644 d5de8292e05e7c36c4b68857c1cf9855e3d2f70a 0 xdiff/xutils.h

원격 저장소를 혼자 사용하거나 혹은 팀원이랑 같이 사용하는 경우, 내가 Working Directory 에서 작업한 내용이랑 원격 저장소에 저장되어 있는 내용을 동기화 시켜줘야 한다. 만약 팀원이랑 같은 파일을 작업하는데, 나 혼자 동기화를 시키지 않고 add, commit, push 를 수행하면 충돌(conflict) 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원격 저장소(깃허브)에서 새로 업데이트된 파일을 Working Directory 로 받아오는 과정은 다음 명령어를 통해서 할 수 있다.

이 글( 깃허브 사용 방법(GitHub Tutorials) )을 검색하여 보는 대부분의 독자님들은 개발자를 꿈꾸는 학생이거나, 주니어 개발자일 것이다. 본인이 개발에 관심이 있고, 취업/이직을 잘 하고싶다면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깃허브 계정을 생성 하는 것이다. 개발자를 직업으로 삼고자하면 깃허브 는 거의 필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잘 정리된 깃허브는 취직에 유리하다.

15 thg 12, 2021 — 깃허브 사용 방법(GitHub Tutorials).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원격 저장소인 GitHub 를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GitHub 를 사용하면 프로젝트에 …

  • Source: techvu.dev
  • Views: 53595
  • Publish date: 24 hours ago
  • Downloads: 53973
  • Likes: 4026
  • Dislikes: 1
  • Title Website: 깃허브 사용 방법 – Techvu
  • Description Website: 15 thg 12, 2021 — 깃허브 사용 방법(GitHub Tutorials).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원격 저장소인 GitHub 를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GitHub 를 사용하면 프로젝트에 …

세부 정보를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Github Desktop 5분컷 – Git 개념 \u0026 사용법

  • Source: Youtube
  • Views: 38048
  • Date: 21 minute ago
  • Download: 50295
  • Likes: 9808
  • Dislikes: 6

깃허브 사용 방법

깃허브 사용 방법(GitHub Tutorials)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원격 저장소인 GitHub 를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GitHub 를 사용하면 프로젝트에 대한 형상관리가 가능하며, 개인 포트폴리오를 올리고 관리할 수 있으며, GitHub 를 통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도 기여할 수 있다.

GitHub 의 가장 큰 특징은, 오픈 소스 공개 프로젝트에 무료로 Git 저장소를 호스팅한다는 점이다.

이 글( 깃허브 사용 방법(GitHub Tutorials) )을 검색하여 보는 대부분의 독자님들은 개발자를 꿈꾸는 학생이거나, 주니어 개발자일 것이다. 본인이 개발에 관심이 있고, 취업/이직을 잘 하고싶다면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깃허브 계정을 생성 하는 것이다. 개발자를 직업으로 삼고자하면 깃허브 는 거의 필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잘 정리된 깃허브는 취직에 유리하다.

GitHub 를 가지고 어떻게 자신의 코드를 올리며 관리하는지, 어떤 프로세스로 동작하는지에 대해서 배워보자.

해당 포스팅은, 제 이전 블로그에서 작성한 내용을 개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필자의 깃허브 구경하기

깃허브 프로세스

Working Directory : USER 내가 작업하려는 PC 내의 디렉터리

Staging Area : INDEX git commit 하기 전에 저장되는 git 의 공간 커밋 예정인 파일, 디렉터리들이 모여있는 공간

Local Repository : HEAD 내 PC 에 파일이 저장되는 개인용 저장소

Remote Repository : GITHUB 깃허브(원격 저장소)

IDNEX

USER 는 Working Directory 이며, .git 이라는 폴더가 들어있는 상위 폴더 를 의미한다.

GitHub Directory > .git, README.md, and so on

이런식으로 GitHub 디렉터리 안에 .git , README.md 등 여러 파일들이 존재하는데, 여기서 GitHub 디렉터리를 Working Directory 라고 부른다. 그리고 git add 명령어에 의해 Staging Area 로 간 파일들은 .git 디렉터리 내의 INDEX 파일 과 함께 .git/objects 디렉터리 안에 파일로 관리된다.

인덱스는 다음 항목을 포함한다. 각 파일과 디렉토리의 정렬된 path name 들 각 파일과 디렉토리의 permission blob 객체의 SHA-1 값 git ls-files 명령을 사용하여 인덱스의 내용을 볼 수 있다.

git ls-files 명령으로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은 구조로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git ls-files –stage 100644 63c918c667fa005ff12ad89437f2fdc80926e21c 0 .gitignore 100644 5529b198e8d14decbe4ad99db3f7fb632de0439d 0 .mailmap 100644 6ff87c4664981e4397625791c8ea3bbb5f2279a3 0 COPYING 100644 a37b2152bd26be2c2289e1f57a292534a51a93c7 0 Documentation/.gitignore 100644 fbefe9a45b00a54b58d94d06eca48b03d40a50e0 0 Documentation/Makefile … 100644 2511aef8d89ab52be5ec6a5e46236b4b6bcd07ea 0 xdiff/xtypes.h 100644 2ade97b2574a9f77e7ae4002a4e07a6a38e46d07 0 xdiff/xutils.c 100644 d5de8292e05e7c36c4b68857c1cf9855e3d2f70a 0 xdiff/xutils.h

만약에 File.txt 안에 ABC 라는 문자를 작성하고 git add 를 했다면, ‘ABC’ 라는 문자를 SHA-1 이라는 해시 알고리즘으로 해시코드(40자리)를 만들고 그 중에 처음 2자리로는 해당 문자로 .git/object 안에 디렉토리를 만들고 나머지 38자리로는 해당 문자로 이름을 갖는 파일을 만든다.

여기서 예로든 ‘ABC’ 라는 문자는 누가, 어떤 컴퓨터에서 만들든 같은 해시코드(40자리)를 갖는다. 따라서, 누가 만들든 파일의 이름이 달라도 내용 이 같으면 해시코드(인덱스 값)가 같기 때문에, 여러 파일을 만들어도 같은 내용일 경우 .git/index 파일이 하나로 관리된다.

HEAD

commit도 .git/objects 안에 디렉토리안에 일반적인 파일과 똑같이 관리된다. commit 으로 생성된 파일에는 중요한 정보 2가지가 있는데(2가지만 있다는 것은 아니다.) 다음과 같다.

parent : 해당 commit 바로 이전의 상위 commit id

tree : commit 을 통해 관리된 파일들의 이름과 내용에 대한 구조

따라서, tree 를 통해 파일, 디렉터리 구조로 나타낼 수 있으며, 그 안의 정보도 볼 수 있다.

git branch 명령을 실행할 때 Git 은 어떻게 마지막 커밋의 SHA-1 값을 아는 걸까? 바로 .git 디렉토리에 HEAD 라는 파일을 사용하여 관리하기 때문이다.

이제,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배워보자.

Git 설치하기

Git 설치하기 해당 링크를 통해서 깃을 설치하자.

설치가 완료되면 커맨드 창을 열어 git –version 을 입력하여 잘 나오는지 확인해야 한다.

만약에 깃(git)을 설치 했음에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내컴퓨터 > 속성 > 고급 > 환경변수로 들어가서 맨위에 있는 환경변수 path 에서 c:\windows\system32 경로로 수정해주면 작동할 것이다.

깃허브 계정 생성하기

깃을 설치 후 다음으로 해야할 것은, 깃허브(GitHub 계정을 먼저 생성하는 것이다. 링크를 통해 깃허브 계정을 생성하자.

계정을 생성하고 나서 Repositories 라는 탭을 클릭해서 들어간다. 우측 상단에 있는 자신의 프로필을 클릭하고 Your Repositories 를 클릭하여 들어 갈 수도 있다.

여기서 우측 상단에 초록색 버튼의 New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Repository name 과 Description 을 입력후, 누구나 볼 수 있는 public 으로 생성할 것인지, 자신과 자신이 설정한 사람만 볼 수 있는 private 으로 생성할 것인지 선택한다. 여기서는 public으로 선택하고 진행할 것이다.

아래에 Initialize this repository with a README 라는 문구가 적혀있는데 README.md 파일을 생성할 것인지를 물어보는 것이다. README.md 를 생성하지 않더라도 나중에 생성할 수 있다. 여기서 README.md 를 생성 하냐 안하냐에 따라 초기 작업방식이 달라진다.

README를 생성하지 않는 경우

위에서 create repository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친절하게도 ..or create a new repository on the command line 아래에 어떻게 Working Directory 에 git 저장소를 만들고 어떻게 원격 저장소로 푸시하는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나와있다.

Working Directory 생성하기

Working Directory 를 생성합니다. 바탕화면에 dev 디렉터리를 만들고 진행할 것이다.

아무것도 없는것을 볼 수 있다. 이제 커맨드 창을 열어서 해당 Working Directory 의 주소로 이동한다.

cd WorkingDirectory 주소

Working Directory로 이동 후에 가장 먼저 깃허브 계정을 연동해야 한다.

git config

git config –global user.name “닉네임” git config –global user.email “이메일”

위 두 개의 명령어를 통해서 닉네임과 이메일을 등록해준다.

git init

이제 git init 명령을 통해서 깃 저장소를 생성해 준다.

자신의 Working Directory에 git 저장소 를 생성한 것이다.

이제, 자신의 Working Directory에 들어있는 모든 파일들을 GitHub의 remote repository 로 commit and push 할 수 있다.

위에서 생성하지 않은 README.md 파일을 생성해서 commit and push 해보자. README.md 작성툴은 Notepad, 메모장, ATOM, VSCode 등 어떤 것이든 상관 없다.

.md 파일은 markdown(마크다운) 형식으로 작성된 파일을 의미한다.

README.md 파일은 자신의 repository에 대한 간단한 설명 또는 소개를 적는 파일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잘 작성된 README.md 파일은 다음과 같다.

git add

위에서 생성한 README.md 파일을 git add 명령어를 통해 Staging Area 로 보내자.

git add * : 새로 생성한 모든 파일을 Staging Area 로 보냄.

: 새로 생성한 모든 파일을 Staging Area 로 보냄. git add 파일명 : 해당 파일명을 Staging Area 로 보냄.

git commit -m “message”

git commit -m “message” 명령어를 통해 README.md 파일에 대한 메시지를 입력하고 Local Repository 로 보내자.

나중에 현업 개발자로 실무에 투입되어 깃랩(GitLab) 또는 깃허브(GitHub)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 커밋 메시지를 자세하게(누가봐도 어떤 파일에 대한 커밋인지 알 수 있도록) 적는 것이 중요하다. 귀찮더라도 커밋 메시지를 잘 적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git remote add origin “remote repository url”

git remote add origin “remote repository url” 명령어는 첫 커밋을 할 때만 사용하는 명령어이며 이후에는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git push -u origin master

git push -u origin master 명령어는 첫 커밋을 할때만 사용하는 명령어이며 이후에는 git push 명령어만 사용하면 된다.

이제 자신이 커밋한 내용이 제대로 들어갔는지 깃허브에서 확인해 보자.

파일이 잘 커밋이 되었지만, contain binary data 때문에 화면에 표시할 수 없다고 나옵니다. 이런경우 해당 파일을 클릭하여 쓰레기통 아이콘을 누르면 파일을 삭제할 수 있다.

삭제하고나면 아래 화면과 같이 README.md 파일을 생성할 수 있는 버튼이 하나 생긴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여 파일을 생성할 수 도 있다.

README를 생성하는 경우

Initialize this repository with a README 를 클릭하여 README.md 를 생성하는 경우는 README 를 생성하지 않는경우에서의 2번(git config) 3번(git init)과정이 필요 없다.

git clone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git clone 으로 원격 저장소에 있는 모든 파일들을 자신의 Working Directory 로 가져오는 것이다. git clone은 git init 의 효과 까지 있다.

git clone “remote repository url”

git add, git commit, git push

Working Directory 에 새로 생성한 파일들을 git add, git commit, git push 를 통해서 원격 저장소로 커밋 할 수 있다.

git add * git commit -m “My First Commit” git push

원격 저장소에서 팀원이 merge 한 파일가져오기

원격 저장소를 혼자 사용하거나 혹은 팀원이랑 같이 사용하는 경우, 내가 Working Directory 에서 작업한 내용이랑 원격 저장소에 저장되어 있는 내용을 동기화 시켜줘야 한다. 만약 팀원이랑 같은 파일을 작업하는데, 나 혼자 동기화를 시키지 않고 add, commit, push 를 수행하면 충돌(conflict) 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원격 저장소(깃허브)에서 새로 업데이트된 파일을 Working Directory 로 받아오는 과정은 다음 명령어를 통해서 할 수 있다.

git pull

만약에, 충돌이 난다고하면 충돌을 해결해줘야 할 것이다.

References

시작하기 | Git / GitHub 안내서

기본 명령어 – 저장소 생성부터 기본적인 이력 관리 방법을 알아봅니다. 작업 분기 – 동시에 여러 작업을 진행하고 합치고 충돌을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GitHub 공유 – GitHub을 이용하여 원격 저장소와 연동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GitHub Flow – GitHub Flow를 이용한 협업 방식을 배웁니다. 실전 프로젝트 – 실전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전체적인 사용법을 복습하고 빠진 부분을 확인합니다. 커밋 정리 – 팀원에서 칭찬받는 방법! 커밋 메시지와 히스토리를 더 보기 좋게 정리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 Git은 강력하지만, 처음부터 모든 걸 익히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우선 소개하고 사용 빈도가 낮은 기능은 별도 문제 메뉴에서 소개합니다. 시작은 터미널 설정부터 – Git을 설치하고 oh-my-zsh (opens new window) 을 이용하여 쉘 프롬프트와 Git 명령어 별칭 alias 을 설정합니다. 미리미리 손에 익을 수 있도록 가이드에서도 별칭을 적극적으로 소개합니다.

– Git을 설치하고 oh-my-zsh 을 이용하여 쉘 프롬프트와 Git 명령어 별칭 을 설정합니다. 미리미리 손에 익을 수 있도록 가이드에서도 별칭을 적극적으로 소개합니다. CLI + GUI를 동시에 – CLI를 기본으로 Visual Studio Code/Sourcetree 사용법을 소개하고 3가지 방법을 비교하여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알아봅니다.

19 thg 7, 2021 — 최신 명령어 소개 – git checkout 사용법과 함께 최근 추가된 git switch , git restore 명령어를 소개합니다. 실전 프로젝트 소개 – 실전과 유사한 …

  • Source: subicura.com
  • Views: 107424
  • Publish date: 20 hours ago
  • Downloads: 32977
  • Likes: 4960
  • Dislikes: 9
  • Title Website: 시작하기 | Git / GitHub 안내서
  • Description Website: 19 thg 7, 2021 — 최신 명령어 소개 – git checkout 사용법과 함께 최근 추가된 git switch , git restore 명령어를 소개합니다. 실전 프로젝트 소개 – 실전과 유사한 …

세부 정보를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Git 설치 및 사용법 익히기 [Git으로 시작하는 협업 및 오픈소스 프로젝트 1강]

  • Source: Youtube
  • Views: 86467
  • Date: 14 hours ago
  • Download: 29733
  • Likes: 6287
  • Dislikes: 6

Git / GitHub 안내서

Git (opens new window)은 리누스 토발즈 Linus Torvalds 가 2005년에 2주 만에 만든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DVCS) Distributed version control systems 입니다. 수많은 회사에서 수많은 소스가 Git으로 관리되고 개발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 Git의 특징

Git의 기본 기능은 이력 관리입니다. 많은 프로그램이 Ctrl + Z (undo)와 Ctrl + Y (redo)를 제공하는데, Git은 전체 소스 파일을 대상으로 해당 기능을 제공하고, 협업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속성 용어 설명 Git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용어는 하나하나 실습하면서 소개할 예정이지만, 자주 사용하는 키워드를 우선 소개합니다. repository 또는 repo : 저장소 / Git으로 버전 관리하는 디렉토리를 의미

또는 : 저장소 / Git으로 버전 관리하는 디렉토리를 의미 local repository : 로컬 저장소 / 작업자의 개발 환경(PC)에 설정된 Git 저장소

: 로컬 저장소 / 작업자의 개발 환경(PC)에 설정된 Git 저장소 remote repository : 원격 저장소 / GitHub 등 외부 서버에 설정된 Git 저장소

: 원격 저장소 / GitHub 등 외부 서버에 설정된 Git 저장소 commit : 커밋 / 특정 상태를 기록한 것, 즉 버전을 의미

: 커밋 / 특정 상태를 기록한 것, 즉 버전을 의미 branch : 브랜치 / 한국어로 번역하면 가지치기 또는 갈래라고 하는데 또 다른 작업공간을 의미

: 브랜치 / 한국어로 번역하면 가지치기 또는 갈래라고 하는데 또 다른 작업공간을 의미 merge : 머지 / 한국어로 병합 또는 합치기라고 하는데 특정 브랜치에서 작업한 내용을 또 다른 브랜치에 적용하는 것을 의미

# Branching and Merging

일반적으로 Ctrl + Z 기능은 너무 단순해서 하나의 작업 이력을 관리하긴 좋지만, A안, B안, C안 처럼 여러 가지 작업을 관리하기는 어렵습니다. Git은 브랜치 branch 기능을 제공하여 동시에 여러 작업을 진행하고 합치고 충돌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많은 회사에서 새 기능을 만들거나 버그를 수정할 때 브랜치를 만들고 코드 리뷰 후 메인 브랜치에 머지 merge 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 Small and Fast

Git은 초초 빠릅니다. C로 만들었고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이기 때문에 평소에 서버와 통신할 필요가 없고 대부분의 작업이 로컬에서 이루어집니다.

Git은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이고 로컬에 원격 저장소의 모든 데이터를 복제하기 때문에 사실상 개발자 수만큼 백업이 되어 있습니다. 필요하면 원격 저장소를 여러 개 만들 수 있고 다양한 작업방식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분산 관리형 시스템입니다.

# Data Assurance

Git은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합니다. 모든 파일과 커밋은 체크섬 검사를 하고, 특정 히스토리를 변경하면 해당 커밋 ID와 그 이후 모든 항목의 커밋 ID가 변경됩니다. 따라서 특정 커밋은 ID만 알면 변경되지 않았음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 같지만 많은 버전 관리 시스템이 이러한 무결성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 Staging Area

다른 버전 관리 시스템과 달리, Git은 커밋 이전에 스테이징 staging area 또는 인덱스 index 라 불리는 상태를 가집니다. 이 상태에서 커밋 내역을 검토하고 특정 파일만 먼저 커밋하고 일부 파일은 나중에 커밋할 수도 있습니다. 장점이자 Git을 복잡하게 하는 단점이기도..

# Free and Open Source

Git은 오픈 소스 라이선스인 GNU General Public License version 2.0 (opens new window)를 가지고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만세! 🙌

# Git의 단점

앞에서 장점을 주로 설명했는데, 단점도 알아야겠죠? 공평하게

Git은 기존 버전 관리 시스템보다 덜 직관적이고 배우기가 어렵습니다. 이제는 추억속의 SVN은 업데이트하고 커밋만 알면 얼추 작업할 수 있었는데 Git은 스테이징, 커밋, 푸시, 풀을 알아야 하고 브랜치도 적극적으로 쓰다 보니 훨씬 복잡합니다.

TortoiseSVN (opens new window)처럼 초보자가 사용하기 쉬운 GUI 도구가 없고, 기본적으로 CLI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Git은 알면 알수록 복잡하고 개발자마다 사용하는 명령어도 다르고 사용하는 프로그램도 제각각입니다. 쉽게 익힐 수 있는 정석적인 방법이 없습니다. 그때그때 찾아서

# 가이드 안내

본 가이드는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는 명령어만 콕 집어, Git을 처음 접하는 분도 부담 없이 익힐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Git의 내부 동작 방식, 상세한 사용법, 고급기능은 ProGit (opens new window)이라는 공식 서적이 있기 때문에 여기선 다루지 않습니다. 대신, 다른 문서에선 볼 수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핵심 기능만 소개 – Git은 강력하지만, 처음부터 모든 걸 익히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우선 소개하고 사용 빈도가 낮은 기능은 별도 문제 메뉴에서 소개합니다.

– Git은 강력하지만, 처음부터 모든 걸 익히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우선 소개하고 사용 빈도가 낮은 기능은 별도 문제 메뉴에서 소개합니다. 시작은 터미널 설정부터 – Git을 설치하고 oh-my-zsh (opens new window) 을 이용하여 쉘 프롬프트와 Git 명령어 별칭 alias 을 설정합니다. 미리미리 손에 익을 수 있도록 가이드에서도 별칭을 적극적으로 소개합니다.

– Git을 설치하고 oh-my-zsh 을 이용하여 쉘 프롬프트와 Git 명령어 별칭 을 설정합니다. 미리미리 손에 익을 수 있도록 가이드에서도 별칭을 적극적으로 소개합니다. CLI + GUI를 동시에 – CLI를 기본으로 Visual Studio Code/Sourcetree 사용법을 소개하고 3가지 방법을 비교하여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알아봅니다.

– CLI를 기본으로 Visual Studio Code/Sourcetree 사용법을 소개하고 3가지 방법을 비교하여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알아봅니다. 최신 명령어 소개 – git checkout 사용법과 함께 최근 추가된 git switch , git restore 명령어를 소개합니다.

– 사용법과 함께 최근 추가된 , 명령어를 소개합니다. 실전 프로젝트 소개 – 실전과 유사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알아야 할 내용을 한 번 더 확인합니다.

– 실전과 유사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알아야 할 내용을 한 번 더 확인합니다. macOS + Windows – macOS와 Windows를 동시에 다룹니다. linux는 왜 안다루냐고요? 이미 linux 쓰는 당신이 챔피언..

먼저, 실습환경을 준비합니다.

설치가 다 끝났으면, 하나씩 따라 해 봅시다~

# 학습 구성

기본 명령어 – 저장소 생성부터 기본적인 이력 관리 방법을 알아봅니다. 작업 분기 – 동시에 여러 작업을 진행하고 합치고 충돌을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GitHub 공유 – GitHub을 이용하여 원격 저장소와 연동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GitHub Flow – GitHub Flow를 이용한 협업 방식을 배웁니다. 실전 프로젝트 – 실전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전체적인 사용법을 복습하고 빠진 부분을 확인합니다. 커밋 정리 – 팀원에서 칭찬받는 방법! 커밋 메시지와 히스토리를 더 보기 좋게 정리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Git] git 사용법 튜토리얼3 – 깃 허브와 연동하기 – 삶은 확률의 구름

깃을 사용해서 클라우드를 쓰듯이 소스들을 업로드해서 저장하고, 다른 개발자들과 공유, 협업 할 수 있는 깃 저장소들 중에 대표적인 것으로 Bitbucket, Gitlab, Github가 있는데요. 그 중 깃허브가 가장 유명합니다. 깃허브는 전세계의 가장 많은 프로그래밍 코드들이 올려져있고, 수 많은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이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돼서 세계 곳곳의 뛰어난 프로그래머들의 고퀄리티 코드들을 자유롭게 볼 수 있고, 지구 반대편의 개발자들과 서로의 코드에 대해 조언하거나 참고할수도, 오류를 고쳐주거나 기능을 개선해서 기여도 할 수 있는 오픈소스의 성지입니다.

이 깃으로 관리되는 레파지토리 하나가 원격으로 저장되는 공간입니다. 원하는 저장소명과 간단한 설명 입력 후, Create repository 버튼을 클릭하면 저장소가 생성됩니다. Public을 선택하면 내 레파지토리를 모든 사람에게 공개하게 되고 Private는 나와 내가 초대한 사람만 이 저장소를 볼 수 있게 하는 옵션입니다. 만든 후에도 변경 가능한 옵션이기 때문에 크게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깃으로 관리하고 깃허브에 올릴 필요가 없거나 오히려 올리면 안되는 파일들이 있습니다. 코드를 실행하면 패키지가 다운받아지거나, 코드대로 빌드되어 자동으로 생성되는 파일들은 어차피 코드만 있으면 그때그때 실행해서 만들 수 있는데 굳이 깃에 무리를 주거나 깃허브 용량을 차지할 필요가 없겠죠.

22 thg 6, 2020 — 깃허브(GitHub) 란? 깃을 사용해서 클라우드를 쓰듯이 소스들을 업로드해서 저장하고, 다른 개발자들과 공유, 협업 할 수 있는 깃 저장소들 중에 …

  • Source: ebbnflow.tistory.com
  • Views: 4842
  • Publish date: 18 hours ago
  • Downloads: 90267
  • Likes: 4173
  • Dislikes: 2
  • Title Website: [Git] git 사용법 튜토리얼3 – 깃 허브와 연동하기 – 삶은 확률의 구름
  • Description Website: 22 thg 6, 2020 — 깃허브(GitHub) 란? 깃을 사용해서 클라우드를 쓰듯이 소스들을 업로드해서 저장하고, 다른 개발자들과 공유, 협업 할 수 있는 깃 저장소들 중에 …

세부 정보를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GitHub 왕기초 완전 처음 사용법 for beginners

  • Source: Youtube
  • Views: 49233
  • Date: 3 hours ago
  • Download: 33363
  • Likes: 2747
  • Dislikes: 5

[Git] git 사용법 튜토리얼3 – 깃 허브와 연동하기

git 사용법 튜토리얼 시리즈

1 초기화, 스테이징, 커밋, 되돌리기

2 깃 브랜치(branch) 같은 파일로 여러 버전 만들기

3 깃허브와 연동하기

4 브랜치 원격에서 다루기

5 PR (Pull Request) & Issue

6 오픈 소스 기여하기

깃허브(GitHub) 란?

깃을 사용해서 클라우드를 쓰듯이 소스들을 업로드해서 저장하고, 다른 개발자들과 공유, 협업 할 수 있는 깃 저장소들 중에 대표적인 것으로 Bitbucket, Gitlab, Github가 있는데요. 그 중 깃허브가 가장 유명합니다. 깃허브는 전세계의 가장 많은 프로그래밍 코드들이 올려져있고, 수 많은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이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돼서 세계 곳곳의 뛰어난 프로그래머들의 고퀄리티 코드들을 자유롭게 볼 수 있고, 지구 반대편의 개발자들과 서로의 코드에 대해 조언하거나 참고할수도, 오류를 고쳐주거나 기능을 개선해서 기여도 할 수 있는 오픈소스의 성지입니다.

깃과 깃허브에 익숙해진다면,

내 소스들을 안전하게 깃허브에 저장하고, 다른 팀원들과 수월하게 협업을 할 뿐 아니라, 깃허브라는 방대한 코드의 숲에서 전세계 뛰어난 개발자들과 함께하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튜토리얼3

: 깃허브 사용하기

저번 포스팅에서 테스트할 때 사용했던 gitTest라는 폴더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git init과 git config 등 초기화 되었다고 가정.(1편 참조)

※ git config –global 명령어는 해당 컴퓨터에서 한 번 입력했으면 다른 프로젝트를 생성하더라도 또 할 필요는 없습니다.

계정이 없다면 회원가입 후 로그인 합니다.

처음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는데 “Create repository”를 클릭하여 저장소를 생성해줍니다.

이 깃으로 관리되는 레파지토리 하나가 원격으로 저장되는 공간입니다. 원하는 저장소명과 간단한 설명 입력 후, Create repository 버튼을 클릭하면 저장소가 생성됩니다. Public을 선택하면 내 레파지토리를 모든 사람에게 공개하게 되고 Private는 나와 내가 초대한 사람만 이 저장소를 볼 수 있게 하는 옵션입니다. 만든 후에도 변경 가능한 옵션이기 때문에 크게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후 간단한 명령어에 관한 설명이 뜨고요. 저 노란줄 쳐진 내 저장소의 주소를 이용해서 로컬 저장소에 연결해 볼 것입니다.

2. 깃허브에 내 소스 올리기

이번에 vs code 터미널을 git bash와 동일하게 컬러풀하게 볼 수 있는 설정을 조금 해놨습니다.

지금 내가 있는 브랜치를 볼 수 있으니 좋아요. 설정하는 법은 링크 를 참고해주세요.

먼저 git status를 통해 지금까지 한 작업이 모두 커밋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이후, git remote 명령어를 입력.

git remote

현 폴더의 원격 레파지토리를 확인하는 명령어 입니다.

설정한 적이 없기 때문에 아무것도 뜨지 않죠?

git remote add 원격저장소이름 https://github.com/유저네임/레파지토리네임.git

아까 확인한 깃허브의 내 저장소의 주소를 이용해 원격저장소를 생성하는 하는 명령어 입니다. 이 명령어를 이용하면 내 피씨의 작업폴더와 깃허브의 온라인 저장소가 연동되게 됩니다.

브랜치의 기본이름이 master인 것처럼, 원격 저장소의 기본 이름은 origin입니다.

원격저장소를 생성 후, 연결(원격 저장소에 로컬 저장소 내용 그대로 집어넣기) 해줍니다.

git push -u origin master

만약 컴퓨터에서 처음 사용하는 계정이라면 유저네임과 패스워드를 물어볼텐데, 본인의 유저네임과 비밀번호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연동이 완료되면, 이 컴퓨터(로컬)의 Master브랜치가 원격의 마스터 Origin을 추적한다는 메세지가 제일 마지막에 뜨게 됩니다.

master -> master : 내 컴퓨터의 마스터 브랜치에서 깃허브 원격저장소의 마스터 브랜치로 갔다.

작업이 완료되서, 해당 깃허브 저장소로 이동해보면, 이렇게 로컬의 작업 내용이 그대로 넣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파일의 소스코드도 볼 수 있고, 커밋 메세지를 누르면 해당 커밋에서 어떤 변화들이 일어났었는지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소스코드 수정 후 업데이트

수정 후 마찬가지로 add, commit, push 해주면 됩니다.

git add 파일명 git commit -m “msg” git push origin master

그러면 수정된 내용이 깃허브의 원격 저장소에 반영됩니다. 저는 dog2 파일을 삭제 후, add, commit, push를 진행하였습니다.

원격저장소에도 잘 반영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 .gitignore 파일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깃으로 관리하고 깃허브에 올릴 필요가 없거나 오히려 올리면 안되는 파일들이 있습니다. 코드를 실행하면 패키지가 다운받아지거나, 코드대로 빌드되어 자동으로 생성되는 파일들은 어차피 코드만 있으면 그때그때 실행해서 만들 수 있는데 굳이 깃에 무리를 주거나 깃허브 용량을 차지할 필요가 없겠죠.

또, 보안적으로 중요한 내용 예를 들어 DB계정 등이 담긴 파일은 공개되면 안될 것입니다. 이럴 때 사용되는 것이 .gitignore 파일입니다.

.gitignore 과 secrets라는 파일을 생성합니다.

이후 .gitignore 파일에 숨기고 싶은 파일 이름을 지정해주거나 숨기고 싶은 확장자의 모든 파일 예를 들어 모든 텍스트 파일을 숨기고 싶을 땐 *.txt 등 입력해서 저장해서 add, commit, push하면 .gitignore 파일에 작성된 파일은 깃허브에 업로드 되지 않습니다.

5. 다른 사람 초대하기

해당 레파지토리에서 Settings -> Collaborators 를 클릭하고 깃허브의 유저네임이나 이메일을 입력하여 초대하면 됩니다.

6. 깃허브에서 소스 내려 받기.

예를 들어 회사에 있는 컴퓨터로 작업 후 깃허브에 올린 후 집에 와서 깃허브에서 소스를 내려받아 이어 작업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테스트를 위해 저는 그냥 같은 컴퓨터에 폴더를 2개 생성하여 시뮬레이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내려받을 깃허브의 원격 저장소로 이동 후, Clone or download 버튼을 클릭하여 주소를 복사합니다.

복사 할 폴더를 하나 생성해 줍니다.

집 컴퓨터에서 작업이라고 가정

그리고 그 폴더를 IDE로 연 후, 터미널을 열어주고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git clone https://github.com/유저네임/원격저장소이름.git

집 컴퓨터에서 작업이라고 가정

이렇게 되면 gitTest_clone 폴더 안에 원격 저장소의 gitTest 파일이 내려받아지게 됩니다.

cd gitTest

내려받아진 폴더로 터미널을 이동시켜줍니다.

그리고,

git log

git log 명령어를 통해 로그를 확인해보면 이전에 작업했던 내용이 그대로 복사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집 컴퓨터에서 작업이라고 가정

7. 작업 주고 받기

gitTest_clone 폴더가 집 컴퓨터에 있고,

gitTest 폴더가 회사의 컴퓨터에 있다고 가정합시다.

집 컴퓨터에서 작업이라고 가정

집에서 먼저 zipWork 파일을 생성하고 여러 작업을 수행하고 add, commit을 합니다. 이 때 반드시 gitTest_clone안의 gitTest 폴더에 작업을 수행해주어야 합니다.

※ 깃 커밋 메세지 작성 규칙

이 후, git push origin master를 통해 원격 저장소에 변경 사항을 업로드 합니다.

집 컴퓨터에서 작업이라고 가정

그리고 원격 저장소에 들어가서 확인해보면 변경 사항이 업로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일일히 원격저장소에 들어가서 확인하기 번거롭다면 다음 명령어들을 사용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변경사항이 반영되지 않은 원래의 폴더 즉, 회사에서의 폴더 gitTest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git fetch git status

회사 컴퓨터에서 작업이라고 가정

이 브랜치가 원격 origin의 마스터에 커밋 하나가 뒤쳐져 있다는 메세지를 볼 수 있습니다.

깃허브에서 다운받아야 할 사항이 하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럼 다운 받아봅시다.

git pull 원격저장소명 브랜치명

회사 컴퓨터에서 작업이라고 가정

집에서 작업한 zipWork 파일이 원격 저장소를 통해 다운받아 졌습니다. 커밋 내역까지 다운 받아져 확인 가능합니다. 반대로 회사에서 작업하여 집의 폴더로 다운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반대 버전 : 회사에서 작업해서 집에서 다운받기*

회사 컴퓨터에서 작업이라고 가정

집 컴퓨터에서 작업이라고 가정

집 컴퓨터에서 작업이라고 가정

이런식으로 팀원가 작업할 때는, 먼저 fetch와 status를 통해 pull할 내용이 있는지 먼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conflict가 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렇게 분업을 하는 경우 pull할 내용이 있을 경우 pull해주지 않으면 push를 할 수 없습니다.

다음 편에는 이렇게 작업 내용을 주고 받듯, 브랜치도 주고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깃 튜토리얼 시리즈

깃의 장점, 사용 이유, 기초 사용법

2020/06/19 – [SW개발/Framework Library] – [Git] git 사용법 튜토리얼1 – 초기화, 스테이징, 커밋, 되돌리기

깃 브랜치 사용법

2020/06/22 – [SW개발/Framework Library] – [Git] git 사용법 튜토리얼2 – 깃 브랜치(branch) 같은 파일로 여러 버전 만들기

깃 허브 연동, 협업

2020/06/22 – [SW개발/Framework Library] – [Git] git 사용법 튜토리얼3 – 깃 허브와 연동하기

깃 브랜치 주고받기, 충돌 다루기

2020/06/23 – [SW개발/Framework Library] – [Git] git 사용법 튜토리얼4 – 브랜치 원격에서 다루기

간편 안내서 – 어렵지 않아요! – git

문제 보고는 여기(github)로 해주세요! 다른 언어판도 읽어보세요! … 가지는 안전하게 격리된 상태에서 무언가를 만들 때 사용해요. 여러분이 저장소를 새로 만들면 …

  • Source: rogerdudler.github.io
  • Views: 95967
  • Publish date: 1 hours ago
  • Downloads: 25250
  • Likes: 197
  • Dislikes: 3
  • Title Website: 간편 안내서 – 어렵지 않아요! – git
  • Description Website: 문제 보고는 여기(github)로 해주세요! 다른 언어판도 읽어보세요! … 가지는 안전하게 격리된 상태에서 무언가를 만들 때 사용해요. 여러분이 저장소를 새로 만들면 …

세부 정보를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구씨유] 라그나로크X 빠른성장 유용한꿀팁 8가지 공개

  • Source: Youtube
  • Views: 2363
  • Date: 50 minute ago
  • Download: 108482
  • Likes: 7721
  • Dislikes: 1

주제에 대한 관련 정보 깃 허브 사용법

Bing에서 깃 허브 사용법 주제에 대한 최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보기를 마쳤습니다 깃 허브 사용법. 이 기사가 유용했다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이 주제와 관련하여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깃 허브 사용법 깃허브 오픈소스 사용법, 깃허브 사용법 정리, 깃허브 사용하는 이유, 깃허브 사용법 초보, 깃허브 다운로드, 깃허브 데스크탑 사용법, 깃허브 코드 올리기, 깃허브 협업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