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1675 파리 에서의 마지막 탱고 새로운 업데이트 51 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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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 다음영화

Last Tango in Paris, Ultimo Tango a Parigi, 1972 원문 더보기. 카카오톡 공유. 개봉: 1996.12.21. 장르: 로맨스/멜로/드라마. 국가: 프랑스, 이탈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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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 다음영화

폴(말론 브랜도)은 아파트를 둘러보러 왔다가 아름다운 젊은 여성인 쟌느(마리아 슈나이더)를 만난다. 둘은 미친듯이 서로를 탐닉하고 적나라한 정사를 즐기지만 서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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낯선 여자에 대한 판타지,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Last Tango In Par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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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Last Tango In Paris 감독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각본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프랑코 아칼리 제작 알베르토 그리말디 원작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출연 말론 브란도, 마리아 슈나이더 촬영 비토리오 스토라로 편집 프랑코 아칼리, 로베르토 페르피그나니 음악 올리버 넬슨, 가토 바비에리 국가 프랑스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Last Tango In Paris)는 프랑스에서 제작된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의 1972년 드라마, 멜로/로맨스 영화이다. 말론 브란도 등이 주연으로 출연하였고 알베르토 그리말디 등이 제작에 참여하였다.

미술: 페르디난도 스카피오티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Last Tango In Paris)는 프랑스에서 제작된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의 1972년 드라마, 멜로/로맨스 영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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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ST TANGO IN PARIS\” – Madeline Peyroux – \”Dance Me To The End Of 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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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Last Tango In Paris 감독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각본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프랑코 아칼리 제작 알베르토 그리말디 원작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출연 말론 브란도, 마리아 슈나이더 촬영 비토리오 스토라로 편집 프랑코 아칼리, 로베르토 페르피그나니 음악 올리버 넬슨, 가토 바비에리 국가 프랑스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Last Tango In Paris)는 프랑스에서 제작된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의 1972년 드라마, 멜로/로맨스 영화이다. 말론 브란도 등이 주연으로 출연하였고 알베르토 그리말디 등이 제작에 참여하였다.

출연 [ 편집 ]

주연 [ 편집 ]

조연 [ 편집 ]

기타 [ 편집 ]

프로듀서: 엔조 프로벤자레

미술: 페르디난도 스카피오티

의상: 기트 마그리니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 왓챠

아파트를 둘러보러 왔다가 만난 폴과 쟌느는 서로를 열렬히 탐닉하고 이름도 모른 채 헤어진다. 그리고 폴은 아내가 자살한 여관방으로, 쟌느는 약혼자 톰에게로 돌아가지만 이후 두 사람은 다시 만난다.

드라마 · 사랑 · 2시간 9분 · 평균 3.219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드라마 · 사랑 · 2시간 9분 · 평균 3.2. 무료로 감상하기. 아파트를 둘러보러 왔다가 만난 폴과 쟌느는 서로를 열렬히 탐닉하고 이름도 모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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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인 줄 알았던 베드씬이 진짜였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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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드라마 · 사랑 · 2시간 9분 · 평균 3.219

아파트를 둘러보러 왔다가 만난 폴과 쟌느는 서로를 열렬히 탐닉하고 이름도 모른 채 헤어진다. 그리고 폴은 아내가 자살한 여관방으로, 쟌느는 약혼자 톰에게로 돌아가지만 이후 두 사람은 다시 만난다.

예술이냐 외설이냐,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 네이버 블로그

tip 1. <파마탱>의 파리는 아름답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도시 특유의 잿빛과 공허함이 감돕니다. 두 사람이 정사를 나누는 아파트에는 쥘 베른 거리(rue Jules Vernes)라는 표지판이 붙어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촬영을 한 장소는 파시에 있는 알보니 거리(rue de l’Alboni)입니다. 말론 브란도와 마리아 슈나이더가 처음 만난 이후로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다리는 비르아켕(Bir Hakeim)이고요. 에펠탑에서 보면 서쪽에 있는 다리입니다. 마리아 슈나이더가 장 피에르 레오에게 헤어지자고 소리를 지르는 곳도 비르아켕 역이네요. 2. 공지사항이 있었네요. 서울 아트 시네마 홈피에는 <파마탱> 프린트가 붉은색으로 변색되어 있다는 안내가 올라와 있습니다. 베르톨루치가 이 작품에 대해서 ‘오렌지 필름’이라고 불렀을 정도로 색조의 느낌이 남다른 작품인데 말입니다. 대신 보고 나오는데 초대권을 한 장씩 받았습니다. ^^; <모드의 집에서의 하룻밤>이나 보러 가야겠군요.

<파마탱>은 원초적이며 강하고, 감정을 격앙시키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이미 만든 지 40년이 지났으니 외설적인 수위는 예전처럼 충격적이지는 않습니다. 누드나 섹스가 영화의 목적은 아니었으니까요. ‘세다’는 것은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이 가장 전성기랄 수 있던 시절이라 그런지 연출력이나 시각적 이미지들이 아주 강하게 충돌하면서 와 닿는다는 것입니다. 촬영은 비토리오 스토라로가 맡았습니다. 베르톨루치와 함께 했던 작업이 워낙 인상적이라서 스토라로는 곧 할리우드로도 초대를 받게 됩니다. 코폴라와 작업한 <지옥의 묵시록>이나 카를로스 사우라의 <탱고>, 워렌 비티의 <딕 트레이시> 등에서는 그가 아니면 보여주기 힘든 멋진 색감을 보여주곤 했었지요. 칼라로 영화의 심리적인 느낌을 전달하는데 있어서는 진정한 대가 중 한 명입니다. (비록 어제는 붉은 톤이 많이 낀 프린트라서 그의 색감을 제대로 감상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지만 말입니다.)

폴(말론 브란도)은 허공에 대고 고함을 지릅니다. “빌어먹을!” 그러나 그의 목소리는 덜컹거리며 철교 위를 지나가는 지하철 소음에 묻히고 맙니다. 잔느(마리아 슈나이더)는 폴을 지나쳐 센 강 위에 걸린 다리를 건너갑니다. 고급 주택가인 파시로 들어갑니다. 잔느가 집을 빌리기 위해 텅 빈 아파트로 들어가자 어둠 속에는 폴이 앉아 있습니다. 두 사람 사이에는 묘한 긴장감과 침묵이 흐르지만 스스럼없이 아파트를 둘러봅니다. 커튼을 걷자 아파트로 햇살이 들어오고, 텅 빈 공간에 전화벨 소리만 크게 울립니다. 수화기를 드는 두 사람. 폴은 아무런 말도 없이 거칠게 밀어붙여 잔느와 정사를 나눕니다. 욕망도 이유도, 사랑도 존재하지 않는 동물적인 행동입니다. 잔느가 이름을 묻자 폴은 이름이 없다고 말합니다. 이곳에서는 이름이 필요 없다고 합니다.

21 thg 1, 2011 —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감독: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 출연: 말론 브란도, 마리아 슈나이더, 마리아 미치, 지오바나 갈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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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failed rape attempt in Gangn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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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이냐 외설이냐,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감독: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

출연: 말론 브란도 , 마리아 슈나이더 , 마리아 미치 , 지오바나 갈레티

Last Tango in Paris, 1972

_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요즘은 표현 수위들이 워낙 높아져서 그런지 예술과 외설 논쟁이 뜸한 편이지만, 옛날에는 야한 예술영화가 나오면 꼭 저런 식으로 표현되곤 했었죠. 흔히 줄여서 <파마탱>이라고 부르던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를 극장에서는 처음으로 봤습니다. 전설의 X등급으로 유명했던 시절에는 가슴 졸이면서 비디오로 봤었지만요. 90년대 초까지만 해도 대학가나 예술 영화 공간에서 <파마탱> 상영한다면 관객들이 입추의 여지없이 꽉꽉 들어차던 영화였죠. 어제도 관객이 적지는 않았지만 예전처럼 열광적이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역시 대형 스크린에서 보는 느낌은 한 마디로 ‘세더군요.’ 종종 숨 막히게 만드는 장면들이 나옵니다.

이런 커트는 두 사람 사이의 미묘한 관계를 연상케 합니다.

_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

<파마탱>은 원초적이며 강하고, 감정을 격앙시키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이미 만든 지 40년이 지났으니 외설적인 수위는 예전처럼 충격적이지는 않습니다. 누드나 섹스가 영화의 목적은 아니었으니까요. ‘세다’는 것은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이 가장 전성기랄 수 있던 시절이라 그런지 연출력이나 시각적 이미지들이 아주 강하게 충돌하면서 와 닿는다는 것입니다. 촬영은 비토리오 스토라로가 맡았습니다. 베르톨루치와 함께 했던 작업이 워낙 인상적이라서 스토라로는 곧 할리우드로도 초대를 받게 됩니다. 코폴라와 작업한 <지옥의 묵시록>이나 카를로스 사우라의 <탱고>, 워렌 비티의 <딕 트레이시> 등에서는 그가 아니면 보여주기 힘든 멋진 색감을 보여주곤 했었지요. 칼라로 영화의 심리적인 느낌을 전달하는데 있어서는 진정한 대가 중 한 명입니다. (비록 어제는 붉은 톤이 많이 낀 프린트라서 그의 색감을 제대로 감상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지만 말입니다.)

영화를 보고 나면 베이컨적인 이미지를 잘 구축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크레딧 타이틀이 시작되는 장면입니다.

_ 음악

가토 바르비에리의 쓸쓸한 색소폰 연주는 낭만적이면서도 절망적인 느낌을 잘 묘사합니다. 음악은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때로는 대사와 다듬어지지 않은 사운드만 울려 퍼지는가 하면, 때로는 바르비에리의 음악이 대사를 대신할 정도로 흐르면서 감정을 잡아주기도 합니다. 색소폰 소리가 공허하게 퍼지면서 도시의 고독, 현대인의 절망감을 드러냅니다. 거기에 대사를 보완한 아녜스 바르다 등 초일류 스태프들이 베르톨루치와 함께 1970년대의 ‘전설’을 만들었습니다.

OST 앨범

크레딧 타이틀이 뜨면서 영화가 시작되면 프란시스 베이컨의 그림 두 점이 보입니다. 세상을 어두운 시선으로 바라보았던 베이컨의 그림은 영화의 분위기를 상징합니다. 일그러진 세상과 뒤틀린 공간, 그 세계에서 살아가는 이들의 내면적인 절망이나 고독이 암시됩니다.

크레딧 타이틀이 뜨는 동안 베이컨의 그림을 한 점씩 보여주다가

마지막에 두 점을 동시에 보여줍니다.

_ 영화이야기

폴(말론 브란도)은 허공에 대고 고함을 지릅니다. “빌어먹을!” 그러나 그의 목소리는 덜컹거리며 철교 위를 지나가는 지하철 소음에 묻히고 맙니다. 잔느(마리아 슈나이더)는 폴을 지나쳐 센 강 위에 걸린 다리를 건너갑니다. 고급 주택가인 파시로 들어갑니다. 잔느가 집을 빌리기 위해 텅 빈 아파트로 들어가자 어둠 속에는 폴이 앉아 있습니다. 두 사람 사이에는 묘한 긴장감과 침묵이 흐르지만 스스럼없이 아파트를 둘러봅니다. 커튼을 걷자 아파트로 햇살이 들어오고, 텅 빈 공간에 전화벨 소리만 크게 울립니다. 수화기를 드는 두 사람. 폴은 아무런 말도 없이 거칠게 밀어붙여 잔느와 정사를 나눕니다. 욕망도 이유도, 사랑도 존재하지 않는 동물적인 행동입니다. 잔느가 이름을 묻자 폴은 이름이 없다고 말합니다. 이곳에서는 이름이 필요 없다고 합니다.

잔느는 수화기를 들지만, 수화기 건너에서는 침묵만이.

전화벨 소리가 일종의 신호가 되어 두 사람 간의 거리감이 깨집니다.

폴은 아파트에 간단한 짐을 옮겨놓고 잔느와의 충동적인 섹스는 계속됩니다. 잔느는 결혼을 염두에 둔 남자친구 톰(장 피에르 레오)이 있음에도 무의식적으로 폴의 아파트로 찾아옵니다. 왜 두 사람은 섹스라는 욕망에만 그토록 집착하는 것일까요. 폴의 세계를 지배하는 강박은 무엇일까요. 그는 자신이 살아가고 있는 세상이 억압으로 인해 의지가 꺾이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카메라는 자살한 폴의 아내를 보여줍니다. 폴은 아내의 시신 앞에서 흐느끼면서 절규합니다. 자신을 둘러싼 모든 것을 잊어버리고 싶은 욕구가 섹스라는 원초적인 행위를 통해서 드러나는 것일까요.

충동적인 섹스.

<파마탱>을 대표하는 이미지입니다.

정사를 나눈 두 사람은 아무런 대화도 없이 헤어집니다.

(건물 벽에 거리 이름이 적혀 있는데, 실제와는 다른 거리 이름을 붙여놓은 겁니다.)

폴과 잔느는 탱고 대회가 벌어지고 있는 큰 바에 들어섭니다. 폴은 잔느에게 말합니다. “탱고는 일종의 의식이야. 댄서의 다리를 봐야 해.” 두 사람은 술을 마시고 엉망이 된 채 사람들 사이에서 춤을 춥니다. 폴은 잔느에게 결혼하자고 말합니다. 자신의 이름과 직업, 아내가 죽었다는 사실도 밝힙니다. 익명의 세계에서 갑자기 이름을 드러내며 다가오는 폴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잔느는 바깥으로 뛰쳐나가고 폴은 쫓아갑니다. 잔느의 아파트에 들어선 폴은 그녀를 향해 다가갑니다. 순간 총소리가 울리고 폴은 테라스로 나가서 쓰러집니다. 잔느의 목소리만 허공에 울려 퍼집니다. “모르는 사람이야. 쫓아와서 강간하려고 했다고 말할 거야. 이름도 알지 못해.”

폴은 잔느를 씻겨줍니다. 발을 닦아주면서 “노블리스 오블리주야.”라고 말할 때는 살짝 웃음이~ ^^;;

공허한 상태의 두 사람.

우연히 만난 두 사람. 바람이 불고 잔느는 모자를 잡고 다리를 건너갑니다. 그 뒤를 무심한 듯 따르는 폴.

절망을 향해 나아가는 두 사람.

_ 말론 브란도

1972년은 말론 브란도의 해 같습니다. 50년대의 말론 브란도는 화려했지만, 60년대는 일종의 침체기였습니다. 그러던 브란도가 두 편의 영화를 연이어 찍었습니다. <대부>와 <파마탱>입니다. 브란도 최고의 연기 중 하나인 돈 코를레오네와 공허한 중년의 폴을 보여준 <파마탱>으로 브란도의 명성은 완전히 회복됩니다. 특히 <파마탱>에서 보여준 브란도의 연기는 충격적이었습니다.

아내의 시신 앞에서 흐느끼는 폴.

tip 1. <파마탱>의 파리는 아름답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도시 특유의 잿빛과 공허함이 감돕니다. 두 사람이 정사를 나누는 아파트에는 쥘 베른 거리(rue Jules Vernes)라는 표지판이 붙어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촬영을 한 장소는 파시에 있는 알보니 거리(rue de l’Alboni)입니다. 말론 브란도와 마리아 슈나이더가 처음 만난 이후로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다리는 비르아켕(Bir Hakeim)이고요. 에펠탑에서 보면 서쪽에 있는 다리입니다. 마리아 슈나이더가 장 피에르 레오에게 헤어지자고 소리를 지르는 곳도 비르아켕 역이네요. 2. 공지사항이 있었네요. 서울 아트 시네마 홈피에는 <파마탱> 프린트가 붉은색으로 변색되어 있다는 안내가 올라와 있습니다. 베르톨루치가 이 작품에 대해서 ‘오렌지 필름’이라고 불렀을 정도로 색조의 느낌이 남다른 작품인데 말입니다. 대신 보고 나오는데 초대권을 한 장씩 받았습니다. ^^; <모드의 집에서의 하룻밤>이나 보러 가야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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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 나무위키

1 thg 12, 2022 — 2013년의 인터뷰에서,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에 나오는 강간장면에서 일부 묘사가 픽션이 아닌, 배우의 동의없이 촬영된 실제상황이라고 감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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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tle Website: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 나무위키
  • Description Website: 1 thg 12, 2022 — 2013년의 인터뷰에서,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에 나오는 강간장면에서 일부 묘사가 픽션이 아닌, 배우의 동의없이 촬영된 실제상황이라고 감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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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king of 201. Last Tango in Paris. Estilo y narrati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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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OST – Melon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OST · 01. 타이틀 Last Tango In Paris – Tango Gato Barbieri · 02. Jeanne Gato Barbieri · 03. Girl In Black – Tango (Para Mi Negra) Ga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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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수의 미술만평] 85화. 영화와 미술이야기 10.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1972) 프란시스 베이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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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한욱의 서양 사람]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 한겨레

파장은 거기에서 끝이 아니었다. 성적 자극을 더욱 가하려는 듯 영화에는 버터를 윤활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강간의 장면이 나온다. 문제는 그 행위가 대본에는 없었다는 것이다. 베르톨루치가 즉흥적으로 착상하고 브랜도가 거기에 합의를 하여 그 장면을 고안했는데, 제작 당시 19세의 여배우 마리아 슈나이더에게 동의를 얻기는커녕 알리지도 않고 촬영을 강행했던 것이다. 모욕을 느껴 눈물을 흘리며 촬영에 임했던 슈나이더는 그것이 삶을 피폐하게 만들었고, 일생에 유일하게 후회되는 일이었다고 술회했다.

1972년의 영화 는 여러모로 당시의 세상을 들썩거리게 만들었다. 미국의 홀아비가 파리에서 젊은 여인을 만나 익명의 성관계를 맺는다. 서로 조금도 알기를 원하지 않는 조건으로 하루 동안의 성애에 탐닉한 것이다. 훗날 길거리에서 마주친 여자에게 남자는 관계를 다시 갖기 원한다고 말한다. 과거를 털어놓는 남자에게 여자는 환멸을 느끼며, 아파트에 따라 들어온 남자를 사살한다. 모르는 남자가 겁탈을 하려 침입해 정당방위로 총을 쐈다고 경찰 심문에 대비하는 것으로 영화는 끝난다.

줄거리 자체도 충격이지만, 노골적으로 이어지는 정사의 장면은 훨씬 더 큰 파격이었다. 감독으로서 극본까지 썼던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의 나라인 이탈리아에서는 영화가 배급이 된 뒤 형사 소추가 잇달았고, 결국 모든 필름을 파기하라는 법원의 명령이 떨어졌다. 감독과 제작자는 물론 남자 배우 말런 브랜도도 2개월 형을 선고받았지만 집행은 유예되었다. 미국에서는 노골적인 장면들마다 가위질을 했음에도 엑스 등급으로 분류되었다.

“영화일 뿐이니 너무 걱정하지 말라”고 위로해주었던 말런 브랜도와는 친구의 관계를 유지했다. 그러나 “그 아이가 너무 어려서 이해하지 못했던 것일 뿐”이라며 자신이 슈나이더의 청춘을 훔쳐가지는 않았다고 부인했던 감독 베르톨루치와는 결코 화해하지 않았다.

8 thg 2, 2018 — 조한욱 한국교원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 1972년의 영화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는 여러모로 당시의 세상을 들썩거리게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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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tle Website: [조한욱의 서양 사람]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 한겨레
  • Description Website: 8 thg 2, 2018 — 조한욱 한국교원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 1972년의 영화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는 여러모로 당시의 세상을 들썩거리게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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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명장면 여인의 향기(Scent.of.a.Woman) 명장면 알파치노 탱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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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한욱의 서양 사람]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1972년의 영화 는 여러모로 당시의 세상을 들썩거리게 만들었다. 미국의 홀아비가 파리에서 젊은 여인을 만나 익명의 성관계를 맺는다. 서로 조금도 알기를 원하지 않는 조건으로 하루 동안의 성애에 탐닉한 것이다. 훗날 길거리에서 마주친 여자에게 남자는 관계를 다시 갖기 원한다고 말한다. 과거를 털어놓는 남자에게 여자는 환멸을 느끼며, 아파트에 따라 들어온 남자를 사살한다. 모르는 남자가 겁탈을 하려 침입해 정당방위로 총을 쐈다고 경찰 심문에 대비하는 것으로 영화는 끝난다.

줄거리 자체도 충격이지만, 노골적으로 이어지는 정사의 장면은 훨씬 더 큰 파격이었다. 감독으로서 극본까지 썼던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의 나라인 이탈리아에서는 영화가 배급이 된 뒤 형사 소추가 잇달았고, 결국 모든 필름을 파기하라는 법원의 명령이 떨어졌다. 감독과 제작자는 물론 남자 배우 말런 브랜도도 2개월 형을 선고받았지만 집행은 유예되었다. 미국에서는 노골적인 장면들마다 가위질을 했음에도 엑스 등급으로 분류되었다.

파장은 거기에서 끝이 아니었다. 성적 자극을 더욱 가하려는 듯 영화에는 버터를 윤활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강간의 장면이 나온다. 문제는 그 행위가 대본에는 없었다는 것이다. 베르톨루치가 즉흥적으로 착상하고 브랜도가 거기에 합의를 하여 그 장면을 고안했는데, 제작 당시 19세의 여배우 마리아 슈나이더에게 동의를 얻기는커녕 알리지도 않고 촬영을 강행했던 것이다. 모욕을 느껴 눈물을 흘리며 촬영에 임했던 슈나이더는 그것이 삶을 피폐하게 만들었고, 일생에 유일하게 후회되는 일이었다고 술회했다.

“영화일 뿐이니 너무 걱정하지 말라”고 위로해주었던 말런 브랜도와는 친구의 관계를 유지했다. 그러나 “그 아이가 너무 어려서 이해하지 못했던 것일 뿐”이라며 자신이 슈나이더의 청춘을 훔쳐가지는 않았다고 부인했던 감독 베르톨루치와는 결코 화해하지 않았다.

69.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1972) – 의약뉴스

2011년 58살의 나이로 슈나이더가 사망하자 프랑스 미테랑 문화부장관은 “ 40년 가까운 세월이 흘렀지만 슈나이더는 여전히 브란도를 유혹하는 순진한 여성으로 남아있다. 그녀는 프랑스 영화의 아이콘이었고 앞으로도 현대 여성의 강력한 이미지로 남아 있을 것이었다”라고 헌사했다.

복사본인지 정품인지 기억할 순 없지만 80년대 초반 나는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의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Last tango in paris)를 비디오 테이프로 봤다. (보기전에 빌려준 누군가는 꼭 혼자서 문 잠그고 보라고 했다. 그래서 그렇게 한 것 같다.)

우리나라에서는 1996년에서야 겨우 개봉 됐으니 영화의 파격은 상상이상이다. 그런데 이 영화는 묘한 매력이 있다. 단지 예쁜 여배우가 벗거나 여러 죽이는 자세로 자주 하거나 자살이나 타살 등 죽음에 관한 영화였다면 한 때 소란으로 끝났을 터이다.

5 thg 5, 2013 — 복사본인지 정품인지 기억할 순 없지만 80년대 초반 나는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의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Last tango in paris)를 비디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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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1972)

복사본인지 정품인지 기억할 순 없지만 80년대 초반 나는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의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Last tango in paris)를 비디오 테이프로 봤다. (보기전에 빌려준 누군가는 꼭 혼자서 문 잠그고 보라고 했다. 그래서 그렇게 한 것 같다.)

당연히 기억하고 있어야 할 그 당시의 굵직한 사건들도 잘 기억하지 못하는 내가 영화를 본 것을 확실히 기억하는 것은 바로 그 한 장면 때문이었다.

나이는 들었지만 아직 노쇠하지 않은 거친 남자(말론 브란도)가 배를 깔고 엎드린 젊은 여자(마리아 슈나이더) 의 뒤에서 하는 장면이었는데 단순히 하기만 했다면 또렷한 영상으로 남아 있지 않았을 것이다.

한데 오른쪽 발끝으로 마요네스를 끌고 와서 그것을 손에 듬뿍 바르고서 하는 장면이 꽤나 충격적이었고 30여년이 흐른 지금 다시 보니 어떤 상황에서도 잊혀 지기 어렵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만큼 그 장면은 뇌리에 각인됐다.

그런데 영화를 또 한 번 자세히 보니 충격적인 장면은 쉴 새 없이 나왔다. 당시 20살이었던(브란도는 48살) 슈나이더의 정면 헤어누드는 물론 남자는 다 입고 있는데 여자는 웃통을 벗고 있는 장면이 여러 번 나왔다.

얼마나 장면이 노골적이었는지 감독의 나라 이탈리아에서조차 개봉 4일만에 상영금지는 물론 감독이 구속되고 여배우가 과다노출로 법정에 서는 등 떠들썩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6년에서야 겨우 개봉 됐으니 영화의 파격은 상상이상이다. 그런데 이 영화는 묘한 매력이 있다. 단지 예쁜 여배우가 벗거나 여러 죽이는 자세로 자주 하거나 자살이나 타살 등 죽음에 관한 영화였다면 한 때 소란으로 끝났을 터이다.

그런데 지금 이 순간 이 영화는 세계 영화사에 걸작의 이름으로 당당히 올라 있다. 단순히 하기만 하는 영화가 아니라는 말이다. 나온 지 오래됐고 논란도 많았으니 한다하는 평론가들은 다 한마디씩 했으니 내가 한마디 더하면 사족이 되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보지 못한 관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 몇 마디 덧붙이면 이런 내용이 되겠다.

아내가 자살하고 절망에 빠진 남자의 외로운 영혼에 관한 이야기거나 아예 영혼이 분열돼 죽음으로 가는 광기의 스케치, 혹은 인생의 공허와 허무 환멸 위선에 대한 이야기쯤으로 정리할 만하다.

아파트를 보러 온 남자와 여자가 을씨년스러운 공간에서 섹스를 한다. 여자는 영화를 찍는 약혼한 남자가 있는데도 외간남자와 섹스에 열을 올리고 남자는 사랑하지 않으면서도 여자와 몸을 섞는다. 이들은 애무 없이도 쉽게 절정에 오른다.

광기의 만남은 탱고장에서 절정에 이른다. 브란도는 엉덩이를 까고 관객을 조롱하고 여자는 도망간다. 뒤쫒는 브란도의 상처입은 맹수와 같은 절규는 또 하나의 볼거리다.

서로 어디서 무엇을 하고 이름이 무엇인지 알고 싶지도 알려고 하지도 않는 기이한 관계는 여자가 남자를 권총으로 사살하는 장면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끝난다.

남자를 살해한 여자는 독백처럼 “나는 저 사람을 몰라, 거리에서 쫒아왔어. 날 겁탈 하려 했어. 난 모르는 사람이야, 미친사람 인가봐” 하고 말한다.

정말 몰라서 모른다고했을 수도 있고 죄를 피하기 위한 본능적 자기 방어 일 수도 있고 이제는 비이성의 세계에서 이성의 세계로 돌아온 여자의 자기 합리화 일 수 있다. 어떤 식의 해석이든 그것은 관객의 마음이다.

2011년 58살의 나이로 슈나이더가 사망하자 프랑스 미테랑 문화부장관은 “ 40년 가까운 세월이 흘렀지만 슈나이더는 여전히 브란도를 유혹하는 순진한 여성으로 남아있다. 그녀는 프랑스 영화의 아이콘이었고 앞으로도 현대 여성의 강력한 이미지로 남아 있을 것이었다”라고 헌사했다.

슈나이더는 브란도와 달리 아쉽게도 이 영화 이후 어떠한 걸작 영화에도 출연하지 못했다.

국가: 프랑스,이탈리아

감독: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출연: 말론 브란도. 마리아 슈나이더

평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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