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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 나무위키
25 thg 9, 2022 — 1992년에 발간된 양귀자의 동명 소설을 영화화한 젠더폭력을 다룬 한국 영화이다. 원작은 페미니즘 논쟁을 불러일으킨 작품으로, 원작의 인기는 동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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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scription Website: 25 thg 9, 2022 — 1992년에 발간된 양귀자의 동명 소설을 영화화한 젠더폭력을 다룬 한국 영화이다. 원작은 페미니즘 논쟁을 불러일으킨 작품으로, 원작의 인기는 동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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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 YES24
다 자란 성인 남자를 교육하는 방법이야 그저 한 가지뿐이지요. 저도 별수 없이 그 한 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가끔 그를 구타하는 수도 있다는 솔직한 말씀을 드리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 속담에는 북어와 같은 급수를 굳이 여자라는 성(性)에 한정 짓고 있습니다만, 사흘에 한 번은 두들겨 패야 다소곳하다는 점에서는 남자도 다를 바 없다는 것을 저는 이번 기회에 확인하였답니다.
그렇다고 백승하가 완전히 만족한 생활을 즐기고 있다고는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저로서는 성심을 다하는데도 누구나 그렇듯이 가끔은 불만이 있는 눈치입니다. 그런 불만을 다 받아줄 수 없다는 것쯤이야 여러분도 이해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나는 이제까지 한 번도 내가 이 땅의 사람들과 같은 조건으로 살고 있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조건이라는 말에서 다소의 불순함이 풍긴다면 기꺼이 태도라는 말로 바꿀 용의가 있다.
20 thg 4, 2019 — 거침없이 질주하며 여성 억압에 관한 담대한 질문을 퍼붓는 강렬한 주인공, 자신의 존재 조건에 스스로 신화적 의미까지 부여하는 주인공 강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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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scription Website: 20 thg 4, 2019 — 거침없이 질주하며 여성 억압에 관한 담대한 질문을 퍼붓는 강렬한 주인공, 자신의 존재 조건에 스스로 신화적 의미까지 부여하는 주인공 강민주
양귀자 장편소설 ‘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 (1) 거침없이 질주하는 강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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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삶이란 신(神)이 인간에게 내린 절망의 텍스트다.
나는 오늘 이 사실을 깨달았다.
그러나 나는 텍스트 그 자체를 거부하였다.
나는 텍스트 다음에 있었고 모든 인간은 텍스트 이전에 있었다.
이건 오만이 아니다.
나는 이제까지 한 번도 내가 이 땅의 사람들과 같은 조건으로 살고 있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조건이라는 말에서 다소의 불순함이 풍긴다면 기꺼이 태도라는 말로 바꿀 용의가 있다.
나는 나를 건설한다. 이것이 운명론자들의 비굴한 굴복과 내 태도가 다른 점이다.
나는 운명을 거부한다.
절망의 텍스트는 그러므로 나의 것이 아니라 당신들의 것이다. —「강민주의 노트」중에서
아무도 하지 않은 말, 아무나 할 수 없는 말, 나는 그런 미지의 언어를 원한다.
내가 가장 듣기 싫어하는 말은 ‘이 세상에 새로움이란 없다’는 식의 단언이다.
나는 낡은 생각, 낡은 언어, 낡은 사랑을 혐오한다.
나의 출발점은 그 낡음을 뒤집은 자리에 있다. 장애물이 나와도 나는 그것을 뒤집어 버린다.
세상은 나의 운동장이다.
절대 그늘에 앉아 시간이나 갉아먹으며 사는 어리석은 짓은 하지 않겠다. —「강민주의 노트」중에서
그렇다고 백승하가 완전히 만족한 생활을 즐기고 있다고는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저로서는 성심을 다하는데도 누구나 그렇듯이 가끔은 불만이 있는 눈치입니다. 그런 불만을 다 받아줄 수 없다는 것쯤이야 여러분도 이해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저는 무한정한 아량보다는 약간의 교육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입니다. 물론 여러분도 그렇게 생각할 거라고 저는 믿습니다.
다 자란 성인 남자를 교육하는 방법이야 그저 한 가지뿐이지요. 저도 별수 없이 그 한 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가끔 그를 구타하는 수도 있다는 솔직한 말씀을 드리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 속담에는 북어와 같은 급수를 굳이 여자라는 성(性)에 한정 짓고 있습니다만, 사흘에 한 번은 두들겨 패야 다소곳하다는 점에서는 남자도 다를 바 없다는 것을 저는 이번 기회에 확인하였답니다.
—「강민주의 편지」중에서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강민주는 여성폭력은 남성중심사회에서 구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이런 현실을 은폐하는 데 기여하는 존재가 최고 인기 남자 배우 ‘백승하’라고 여긴다. 이후 심복 황남기를 시켜 백승하를 자신의 아파트로 납치하게 된다. 백승하가 사라진 것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백승하와 관련하여 온갖 소문이 난무하게 되고 언론은 그 소문들의 실체를 추적한다. 강민주의 뜻대로 언론과 대중이 반응을 보이며 백승하의 숨겨진 실체를 파헤친다. 납치된 백승하에게는 폭력이 가해진다. 백승하의 죄목은 매력적인 외모로 여성들이 성차별적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도록 환상에 빠져들게 했다는 것이다. 여성들의 연대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강민주에게 백승하는 그 연대를 깨는 존재이다. 강민주는 여성폭력에 대한 반기로 남성폭력을 선택했다.[3][4][5][6]
강민주는 백승하가 보여주는 ‘완벽한 남성상’도 하나의 만들어진 이미지에 불과하고 백승하 또한 다른 남자들과 같은 혐오스러운 존재일 뿐이라는 것을 ‘납치’를 통해 증명하려고 했지만, 백승하와 젠더폭력과 관련하여 토론하며 백승하가 혐오스러운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백승하는 알려진 대로 배우자로서, 부모로서, 배우로서 성실한 남성이었다. 백승하와의 교감을 통해 여성폭력을 해결하는 방법은 남성폭력이 아니라 잘못된 구조를 바로잡음으로써 휴머니즘을 실현할 때 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이후 강민주는 ‘여성운동의 새로운 전망’이라는 심포지엄에서 수많은 기자들을 앞에 두고 자신의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강민주는 27세의 심리학자이자 여성운동활동가이다. 어린 시절에 아버지가 어머니에게 폭력 행위를 저지르는 모습을 목격하였고 자신도 아버지로부터 학대를 겪은 바 있다. 이런 경험으로 인해 여성을 향한 남성의 폭력 행위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다. 강민주는 대학원에서 심리학을 전공한 후 여성문제상담소에서 연구원으로 일한다. 여성문제상담소에서 여러 형태의 여성폭력(여성을 향한 남성의 폭력)을 접한 후 남성들에 대한 분노를 느끼게 되고 ‘상징적인 복수’를 계획한다. 강민주는 스스로를 신의 대리인이라고 생각하고 불합리한 현실을 신의 뜻에 맞게 자신이 재구조화하려고 한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은 1994년에 개봉된 대한민국의 영화로, 젠더폭력을 다룬 작품이다. … 1992년에 발간된 양귀자의 동명 소설을 영화화한 것이다. 원작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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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자 장편소설 ‘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 ( 2 ) 유명남자 배우 납치 , 길들이기 .. 점점 대담해져가는 강민주의 행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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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I Wish For What Is Forbidden To Me 감독 장길수 각색 천명관, 박정우, 이시명, 이연수, 장길수 제작 영화세상 원작 양귀자 개봉일 1994년 2월 9일 ( ) 시간 115분 국가 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은 1994년에 개봉된 대한민국의 영화로, 젠더폭력을 다룬 작품이다.[1] 1992년에 발간된 양귀자의 동명 소설을 영화화한 것이다. 원작은 페미니즘 논쟁을 불러일으킨 작품으로, 원작의 인기는 동명 연극과 영화가 만들어지는 것으로 이어졌다.[2]
줄거리 [ 편집 ]
“삶이란 신이 인간에게 내린 절망의 텍스트다. 그러나 나는 이 텍스트 자체를 거부한다. 나는 텍스트 다음에 있었고 모든 인간은 텍스트 이전에 있었다. 나는 나를 건설한다. 이것이 당신들의 비굴한 굴복과 내 태도가 다른 점이며 절망의 텍스트는 그러므로 당신들의 것이다”라고 강민주는 말한다.
강민주는 27세의 심리학자이자 여성운동활동가이다. 어린 시절에 아버지가 어머니에게 폭력 행위를 저지르는 모습을 목격하였고 자신도 아버지로부터 학대를 겪은 바 있다. 이런 경험으로 인해 여성을 향한 남성의 폭력 행위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다. 강민주는 대학원에서 심리학을 전공한 후 여성문제상담소에서 연구원으로 일한다. 여성문제상담소에서 여러 형태의 여성폭력(여성을 향한 남성의 폭력)을 접한 후 남성들에 대한 분노를 느끼게 되고 ‘상징적인 복수’를 계획한다. 강민주는 스스로를 신의 대리인이라고 생각하고 불합리한 현실을 신의 뜻에 맞게 자신이 재구조화하려고 한다.
강민주는 여성폭력은 남성중심사회에서 구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이런 현실을 은폐하는 데 기여하는 존재가 최고 인기 남자 배우 ‘백승하’라고 여긴다. 이후 심복 황남기를 시켜 백승하를 자신의 아파트로 납치하게 된다. 백승하가 사라진 것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백승하와 관련하여 온갖 소문이 난무하게 되고 언론은 그 소문들의 실체를 추적한다. 강민주의 뜻대로 언론과 대중이 반응을 보이며 백승하의 숨겨진 실체를 파헤친다. 납치된 백승하에게는 폭력이 가해진다. 백승하의 죄목은 매력적인 외모로 여성들이 성차별적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도록 환상에 빠져들게 했다는 것이다. 여성들의 연대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강민주에게 백승하는 그 연대를 깨는 존재이다. 강민주는 여성폭력에 대한 반기로 남성폭력을 선택했다.[3][4][5][6]
강민주는 백승하가 보여주는 ‘완벽한 남성상’도 하나의 만들어진 이미지에 불과하고 백승하 또한 다른 남자들과 같은 혐오스러운 존재일 뿐이라는 것을 ‘납치’를 통해 증명하려고 했지만, 백승하와 젠더폭력과 관련하여 토론하며 백승하가 혐오스러운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백승하는 알려진 대로 배우자로서, 부모로서, 배우로서 성실한 남성이었다. 백승하와의 교감을 통해 여성폭력을 해결하는 방법은 남성폭력이 아니라 잘못된 구조를 바로잡음으로써 휴머니즘을 실현할 때 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이후 강민주는 ‘여성운동의 새로운 전망’이라는 심포지엄에서 수많은 기자들을 앞에 두고 자신의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강민주와 백승하는 소통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게 되었다. 백승하는 강민주에게 연극을 함께 하자고 제안했다. 강민주와 백승하는 황남기를 관객으로 두고 ‘수업’이라는 연극을 하고, 연극의 클라이막스에서 황남기는 강민주를 총으로 쏴 죽인다. 황남기는 남성들과의 연대도 필요하다는 것으로 가치관이 변한 강민주를 이해하지 못했다. 강민주가 남성중심사회에 포섭되었다고 생각하는 황남기는 강민주를 흉칙한 남성중심사회로 보내지 않기 위해서 천국으로 보내버렸다.
캐스팅 [ 편집 ]
최진실 : 강민주 역
임성민 : 백승하 역
유오성 : 황남기 역
김병세 : 김인수 역
백성현 : 백준 역
선우용여 : 상담소장 역
이종만 : 수사반장 역
홍석연 : 형사 역
이정학 : 운전수 역
김경애 : 상담녀 4 역
최두영 : 기자 5 역
이덕화 (특별출연)
김혜수 (특별출연)
최민수 (특별출연)
김금용 (특별출연)
정지영 (특별출연)
윤수진 (특별출연)
수상 [ 편집 ]
1994년 제18회 황금촬영상 최고인기상 – 최진실
1994년 제30회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여자 최우수연기상 – 최진실
원작 [ 편집 ]
양귀자.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살림. 2001년. ISBN 9788952200600
기타 [ 편집 ]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이라는 제목은 폴 엘뤼아르의 시 ‘커브’에서 따온 것이다.[7]
각주 [ 편집 ]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 알라딘
20 thg 4, 2019 — 작가 양귀자의 장편소설. 1992년에 초판이 나오자마자 바로 페미니즘 논란과 함께 화제의 중심에 올랐고 그해 최고의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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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scription Website: 20 thg 4, 2019 — 작가 양귀자의 장편소설. 1992년에 초판이 나오자마자 바로 페미니즘 논란과 함께 화제의 중심에 올랐고 그해 최고의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양귀자 장편소설 ‘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 ( 3 ) 두 남자와 한 여자의 위태로운 공간속의 숨막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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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 Daum 영화
27세의 강민주(최진실)는 대학원에서 심리학을 전공한 후 여성문제 상담소에서 일한다. 세상은 절망의 텍스트일 뿐이라고 말하는 그녀는 어릴 적 아버지가 어머니에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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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브이로그, 3월 첫주,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교사 v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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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자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 네이버 블로그
이러한 ‘온건함’은 각색된 영화에서 더 두드러진다. 나무위키 영화 줄거리 소개에 따르면 1994년 개봉한 최진실 주연의 동명 영화 속 강민주는 남성과의 연대도 필요한것으로 가치관이 변한다고 한다???. 개봉 당시 총 관객수 35,746명을 기록했는데, 비슷한 시기에 <서편제>가 관객수 1백만명을 돌파하여 대서특필됐다는 점을 감안하여 1백만명이 요즘의 1천만 관객과 맞먹는다는 투박한 셈법에 끼워맞추면 대략 36만명 정도가 본 것으로 계산할 수 있다. 그렇게 둥글게 깎아냈는데도 불구하고 36만명이라면 흥행 참패이겠지. 영화는 무리한 극의 진행과 연기로 여성 관객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데 별다른 성과를 올리지 못했다고 맥스무비에 짧게 논평이 되어있다.
뿐만 아니라, 당해 교보문고 종합베스트셀러 7위였음에도 불구하고 뜨거운 논쟁은 커녕 해당 작품을 다룬 기사 자체가 손에 꼽을 정도이다. 네이버 뉴스 시간 역순 검색 기준 이쯤 되면 당시 사회는 작가가 피워놓은 불씨를 직접 밟아 끄는 대신 무시하는 전략을 택했던 것같다. 그나마 검색되는 기사들도 본 작품의 ‘온건함’에서 오는 한계를 지적하는 페미니즘적 비판이라니, 당시 문단이 그냥 ‘봐줬다’는 인상을 지우기 어렵다. 어쩌면 <82년생 김지영>이 받았던 맹렬한 비난 그리고 소수의 비판이 달게 느껴질 정도랄까. 그냥 내가 온라인으로 짧게 서치한 한계 때문에 이 정도에 그친 거고, 실제로는 더 많은 반향을 일으켰길.
작품의 완성도에 대한 코멘트는 보지 않았으니 그 부분에 대한 평가는 차치하더라도, 작년에 개봉한 <82년생 김지영>이 같잖은 논란 속에서도 꽤나 흥행에 성공했던 것을 보면 상품으로서도, 가치관으로서도 페미니즘 ‘소비층’이 없어 여자들에게마저 외면 당하지 않았나 싶다. 지금 나온다면 영혼을 보내서라도 ‘되게 했을’ 영화인데.
6 thg 5, 2020 — 거침없이 질주하며 여성 억압에 관한 담대한 질문을 퍼붓는 강렬한 주인공,. 자신의 존재 조건에 스스로 신화적 의미까지 부여하는 주인공 강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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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자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스스로를 초월적인 존재로 인식하고 행동하는 강민주의 목소리로 여성해방론에 대해 언제나 같은 담론의 반복 이외 실천은 없고, 탁상공론만으로 세상이 변한다고 믿고 있는 그것(p.219)이라고 논평하는 날카로운 대사를 써놓고, 이제 와서 어떻게 여성소설이 아니라고 할 수 있지.
지금이나 그때나 ‘대결’이라고 할 수 있는 동등한 상대가 아니긴 하지만, 성의 대결이 아니라는 말이 마치 #BlackLivesMatter에 #AllLivesMatter로 대응하며 논점 자체를 지워버리는 것만 같아서 아쉬웠다. 거의 30년전이라는 시대적 배경을 생각하면 그 정도 ‘온건함’이 필요했을 수도 있지만.
이러한 ‘온건함’은 각색된 영화에서 더 두드러진다. 나무위키 영화 줄거리 소개에 따르면 1994년 개봉한 최진실 주연의 동명 영화 속 강민주는 남성과의 연대도 필요한것으로 가치관이 변한다고 한다???. 개봉 당시 총 관객수 35,746명을 기록했는데, 비슷한 시기에 <서편제>가 관객수 1백만명을 돌파하여 대서특필됐다는 점을 감안하여 1백만명이 요즘의 1천만 관객과 맞먹는다는 투박한 셈법에 끼워맞추면 대략 36만명 정도가 본 것으로 계산할 수 있다. 그렇게 둥글게 깎아냈는데도 불구하고 36만명이라면 흥행 참패이겠지. 영화는 무리한 극의 진행과 연기로 여성 관객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데 별다른 성과를 올리지 못했다고 맥스무비에 짧게 논평이 되어있다.
작품의 완성도에 대한 코멘트는 보지 않았으니 그 부분에 대한 평가는 차치하더라도, 작년에 개봉한 <82년생 김지영>이 같잖은 논란 속에서도 꽤나 흥행에 성공했던 것을 보면 상품으로서도, 가치관으로서도 페미니즘 ‘소비층’이 없어 여자들에게마저 외면 당하지 않았나 싶다. 지금 나온다면 영혼을 보내서라도 ‘되게 했을’ 영화인데.
뿐만 아니라, 당해 교보문고 종합베스트셀러 7위였음에도 불구하고 뜨거운 논쟁은 커녕 해당 작품을 다룬 기사 자체가 손에 꼽을 정도이다. 네이버 뉴스 시간 역순 검색 기준 이쯤 되면 당시 사회는 작가가 피워놓은 불씨를 직접 밟아 끄는 대신 무시하는 전략을 택했던 것같다. 그나마 검색되는 기사들도 본 작품의 ‘온건함’에서 오는 한계를 지적하는 페미니즘적 비판이라니, 당시 문단이 그냥 ‘봐줬다’는 인상을 지우기 어렵다. 어쩌면 <82년생 김지영>이 받았던 맹렬한 비난 그리고 소수의 비판이 달게 느껴질 정도랄까. 그냥 내가 온라인으로 짧게 서치한 한계 때문에 이 정도에 그친 거고, 실제로는 더 많은 반향을 일으켰길.
지금 다시 각색된다면 특히 결말이 <82년생 김지영>을 뛰어넘는 화두를 던질 수 있을 것 같은데…
여성의 ‘부드러움’을 강조하는 등의 아쉬움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여기서 마무리 됐으면 좋았을, 강민주의 일기로 글을 닫는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 양귀자 – Google Books
1990년대 들어서 양귀자는 장편소설에 주력했다. 한때 출판계에 퍼져있던 ‘양귀자 3년 주기설’이 말해주듯 『희망』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천년의 사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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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진실 영화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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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자 소설의 정신분석학적 연구 –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 …
이 글은 양귀자의 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을 정신분석학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992년 출간된 후 단숨에 베스트셀러로 오른 양귀자의 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은 영화, 연극으로까지 확장되며 대중에게 상당한 관심을 끌었다. 그러나 비평 담론 내에서는 자극적, 통속적, 소재주의적 소설로서의 한계를 지적하는 비평이 대다수이며, 소설의 서사와 인물 및 정서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분석이 시도되지 않았다. 이에 본고는 정신분석학적 해석을 통해 소설에서 서사화되고 있는 인물의 다양한 이면을 드러내보고자 한다. 이 경우, 자극적인 여성 페미니스트는 강한 척 하는 인간의 이면이 되고(2장), 납치 및 감금의 폭력성은 무의식적 요구에 의해 주객이 전도되며(3장), 여성 살해의 결말은 자의식적인 죽음 충동의 결말로 해석될 수 있다.(4장) 이런 양상들을 통해 양귀자의 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이 단순히 가부장제 전복에 실패한 페미니즘 서사가 아닌, 인간의 의식과 무의식 사이에 있는 다양한 양상들을 경유하며 개인에 대한 윤리적 관점을 제공하는 텍스트임을 확인할 수 있다.
1992년 출간된 후 단숨에 베스트셀러로 오른 양귀자의 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은 영화, 연극으로까지 확장되며 대중에게 상당한 관심을 끌었다. 그러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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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아하는 작품 중에 골라 골라.. 한국문학 입문작 세 권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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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자 소설의 정신분석학적 연구
이 글은 양귀자의 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을 정신분석학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992년 출간된 후 단숨에 베스트셀러로 오른 양귀자의 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은 영화, 연극으로까지 확장되며 대중에게 상당한 관심을 끌었다. 그러나 비평 담론 내에서는 자극적, 통속적, 소재주의적 소설로서의 한계를 지적하는 비평이 대다수이며, 소설의 서사와 인물 및 정서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분석이 시도되지 않았다. 이에 본고는 정신분석학적 해석을 통해 소설에서 서사화되고 있는 인물의 다양한 이면을 드러내보고자 한다. 이 경우, 자극적인 여성 페미니스트는 강한 척 하는 인간의 이면이 되고(2장), 납치 및 감금의 폭력성은 무의식적 요구에 의해 주객이 전도되며(3장), 여성 살해의 결말은 자의식적인 죽음 충동의 결말로 해석될 수 있다.(4장) 이런 양상들을 통해 양귀자의 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이 단순히 가부장제 전복에 실패한 페미니즘 서사가 아닌, 인간의 의식과 무의식 사이에 있는 다양한 양상들을 경유하며 개인에 대한 윤리적 관점을 제공하는 텍스트임을 확인할 수 있다.
This article aims to analyze Yang Gui-ja’s novel, I Wish for What is Forbidden to Me, psychoanalytically. After publishment in 1992, Yang Gui-ja’s novel, I Wish for What is Forbidden to Me, quickly became a bestseller; moreover, it expanded to films and plays, attracting considerable attention from the public. However, most of previous criticism discourse had limitations of stimulating, popular, and materialistic as a novel; in addition, detailed analysis of narrative, characters, and emotions in terms of novel has not been attempte. Therefore, this paper attempts to reveal the various aspects of characters in novels through the characteristics of literature and psychoanalytic interpretation. In this regard, the female Rambo, feminist as a provocative, becomes the other side of the human pretending to be strong in chapter 2. The violence of kidnapping and confinement is carried over by the unconscious request in the chapter 3. As shown in chapter 4, the end of the female murder can be interpreted as self-conscious death. Through aspects above, Yang Gui-ja’s novel, I Wish for What is Forbidden to Me, provides an ethical perspective on the individual through various aspects between human consciousness and unconsciousness.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 노트폴리오 매거진
They Can’t Cancel the Spring 벌써 여러 번의 계절이 바뀌었고 시간은 계속 흘러간다. 이따금 거리의 광경이, 일상 속 사람들의 모습이 생경하게 다가올 때가 있다. 한창 빠진 티비 프로그램 속 댄서들은 온몸으로 에너지를 발산하며 춤을 추고 있는데 막상 연습 장면에서는 하나같이 마스크를 쓰고 있다든가,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아이의 입에 제것처럼 딱 달라붙은 마스크를 마주할 때가 그렇다. 그럴 때마다 ‘디스토피아가 있다면 이런 모습일까’ 싶다. DAVID HOCKNEY, 출처: BBC News 요즘 소개팅에는 복면가왕처럼 음식을 주문하고 얼굴을 공개하는 민망한 시간이 있다는데, 이러한 소재들이 희화화되는 걸 보면 마스크 하나로 바뀐 삶의 모습이 웃기고도 이상하다. 아마 변화가 시작된 지점은 WHO(World Health Organization, 세계 보건 기구)에서 코로나 전염병 사안을 팬데믹으로 공포했을 때부터 였을 것이다. 이후로 우리의 삶은 많이 바뀌 0 Read more
Column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16.08.30 1. 몇 년 전, 그러니까 혜리가 덕선이로 승승장구하기 전의 일이다. 아무 생각 없이 TV를 보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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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Column
They Can’t Cancel the Spring 벌써 여러 번의 계절이 바뀌었고 시간은 계속 흘러간다. 이따금 거리의 광경이, 일상 속 사람들의 모습이 생경하게 다가올 때가 있다. 한창 빠진 티비 프로그램 속 댄서들은 온몸으로 에너지를 발산하며 춤을 추고 있는데 막상 연습 장면에서는 하나같이 마스크를 쓰고 있다든가,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아이의 입에 제것처럼 딱 달라붙은 마스크를 마주할 때가 그렇다. 그럴 때마다 ‘디스토피아가 있다면 이런 모습일까’ 싶다. DAVID HOCKNEY, 출처: BBC News 요즘 소개팅에는 복면가왕처럼 음식을 주문하고 얼굴을 공개하는 민망한 시간이 있다는데, 이러한 소재들이 희화화되는 걸 보면 마스크 하나로 바뀐 삶의 모습이 웃기고도 이상하다. 아마 변화가 시작된 지점은 WHO(World Health Organization, 세계 보건 기구)에서 코로나 전염병 사안을 팬데믹으로 공포했을 때부터 였을 것이다. 이후로 우리의 삶은 많이 바뀌 0 Read more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 인터파크도서
다 자란 성인 남자를 교육하는 방법이야 그저 한 가지뿐이지요. 저도 별수 없이 그 한 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가끔 그를 구타하는 수도 있다는 솔직한 말씀을 드리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 속담에는 북어와 같은 급수를 굳이 여자라는 성(性)에 한정 짓고 있습니다만, 사흘에 한 번은 두들겨 패야 다소곳하다는 점에서는 남자도 다를 바 없다는 것을 저는 이번 기회에 확인하였답니다.
그렇다고 백승하가 완전히 만족한 생활을 즐기고 있다고는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저로서는 성심을 다하는데도 누구나 그렇듯이 가끔은 불만이 있는 눈치입니다. 그런 불만을 다 받아줄 수 없다는 것쯤이야 여러분도 이해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나는 이제까지 한 번도 내가 이 땅의 사람들과 같은 조건으로 살고 있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조건이라는 말에서 다소의 불순함이 풍긴다면 기꺼이 태도라는 말로 바꿀 용의가 있다.
20 thg 4, 2019 — 1992년 초판이 나오자마자 페미니즘 논란과 함께 화제의 중심에 오른 양귀자의 장편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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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이란 신(神)이 인간에게 내린 절망의 텍스트다.
나는 오늘 이 사실을 깨달았다.
그러나 나는 텍스트 그 자체를 거부하였다.
나는 텍스트 다음에 있었고 모든 인간은 텍스트 이전에 있었다.
이건 오만이 아니다.
나는 이제까지 한 번도 내가 이 땅의 사람들과 같은 조건으로 살고 있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조건이라는 말에서 다소의 불순함이 풍긴다면 기꺼이 태도라는 말로 바꿀 용의가 있다.
나는 나를 건설한다. 이것이 운명론자들의 비굴한 굴복과 내 태도가 다른 점이다.
나는 운명을 거부한다.
절망의 텍스트는 그러므로 나의 것이 아니라 당신들의 것이다.
―강민주의 노트에서
아무도 하지 않은 말, 아무나 할 수 없는 말, 나는 그런 미지의 언어를 원한다.
내가 가장 듣기 싫어하는 말은 ‘이 세상에 새로움이란 없다’는 식의 단언이다.
나는 낡은 생각, 낡은 언어, 낡은 사랑을 혐오한다.
나의 출발점은 그 낡음을 뒤집은 자리에 있다. 장애물이 나와도 나는 그것을 뒤집어 버린다.
세상은 나의 운동장이다.
절대 그늘에 앉아 시간이나 갉아먹으며 사는 어리석은 짓은 하지 않겠다.
―강민주의 노트에서
그렇다고 백승하가 완전히 만족한 생활을 즐기고 있다고는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저로서는 성심을 다하는데도 누구나 그렇듯이 가끔은 불만이 있는 눈치입니다. 그런 불만을 다 받아줄 수 없다는 것쯤이야 여러분도 이해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저는 무한정한 아량보다는 약간의 교육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입니다. 물론 여러분도 그렇게 생각할 거라고 저는 믿습니다.
다 자란 성인 남자를 교육하는 방법이야 그저 한 가지뿐이지요. 저도 별수 없이 그 한 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가끔 그를 구타하는 수도 있다는 솔직한 말씀을 드리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 속담에는 북어와 같은 급수를 굳이 여자라는 성(性)에 한정 짓고 있습니다만, 사흘에 한 번은 두들겨 패야 다소곳하다는 점에서는 남자도 다를 바 없다는 것을 저는 이번 기회에 확인하였답니다.
―강민주의 편지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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