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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 나무위키

8 ngày trước — 대한민국의 작가 조세희가 쓴 중편소설. 광주대단지사건을 소재로 했고, 상대원공단[5]도 배경으로 나온다. 이러한 사회 비판적 요소 때문에 군사정권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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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escription Website: 8 ngày trước — 대한민국의 작가 조세희가 쓴 중편소설. 광주대단지사건을 소재로 했고, 상대원공단[5]도 배경으로 나온다. 이러한 사회 비판적 요소 때문에 군사정권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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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 YES24

먼저 이 소설의 전체적인 구조가 눈에 띈다. 12편의 단편소설로 이루어진 단편소설집인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한 편의 장편소설이라 해도 믿을 만큼 치밀한 구조를 갖고 있다. 과연 작가는 처음부터 12편의 단편소설로 이루어진 한 편의 장편소설을 의도했을까? 내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그렇지 않았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먼저 소설집과 동명의 단편소설인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서의 난장이의 막내딸 ‘영희’의 삶의 궤적과 다른 단편소설 속에 등장하는 난장이의 막내딸 ‘영희’의 삶의 궤적이 들어 맞질 않는 느낌이다. 꼭 찍어서 여기는 이렇고 저기는 저러해서 모순되는 내용이 존재한다고 집어 낼 수는 없지만 시간과 인물의 구조가 약간 왜곡되어 있다는 느낌을 책을 읽는 내내 떨쳐 낼 수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단편소설집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한 편의 장편소설처럼 느껴질 만큼 치밀하게 설계되어 있다. 작가가 얼마나 공들여 소설의 구조를 설계했는지를 감탄의 눈길로 쳐다볼 수 밖에 없도록 만드는 소설이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라는 소설의 존재에 대해서는 꽤 어릴 적부터 알고 있었다. 하지만, 이 소설을 읽을 작정을 하지 못했던 데는 몇 가지 이유들이 있었다. 먼저 가장 큰 이유는 이 ‘난장이’ 연작소설의 첫 작품인 ‘칼날’이 발표된 1975년은 내가 다섯 살이 되던 해였기 때문에 그 당시의 사회상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내가 몸소 겪지도 못했던 사회문제를 다룬 소설을 읽는다는 것은 단순한 지적 허영을 만족시키고자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었던 것 같다. 그리고, 나이를 먹고 하나의 경제주체가 되어 밥벌이를 시작한 후로부터는 물질만능주의적인 자본주의에 젖어 내 삶과는 동떨어져 있는 불평등한 분배나 노동자들의 힘겨운 삶을 애써 외면하고자 했었기 때문에 이 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내 관심을 끌지 못했다.

그리고, 또 한가지는 이러한 사회고발 성격의 소설들이 갖는 경직된 언어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때로는 마치 동화 같은 형식을 취하기도 하고, 때로는 시어와 같은 유려한 표현들을 사용하고 있으며, 꿈을 꾸는 듯한 갑작스러운 장면전환이 있고, 애써 부연설명을 하지 않고 단문으로 문장을 이어가면서도 작가는 단호하게 사회의 부조리를 고발하고 있고, 독자는 그로 인한 소외계층의 아픔을 가슴의 울림으로 느끼게 된다. 게다가, 소설의 언어가 아닌 ‘표’와 ‘그림’ 것들을 사용한 파격적인 시도도 매우 획기적이다. (나는 그런 시도를 ‘말란 쿤데라’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에서 처음 접했고, 그 이전에 그런 시도가 있었으리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었다.)

10 thg 7, 2000 — 1970년대 우리 인문주의와 심미적 이성의 한 절정을 보여준 한국문학의 대표작,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1978년 6월 초판이 발행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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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 TV문학관]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 KBS 20070303 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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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라는 소설의 존재에 대해서는 꽤 어릴 적부터 알고 있었다. 하지만, 이 소설을 읽을 작정을 하지 못했던 데는 몇 가지 이유들이 있었다. 먼저 가장 큰 이유는 이 ‘난장이’ 연작소설의 첫 작품인 ‘칼날’이 발표된 1975년은 내가 다섯 살이 되던 해였기 때문에 그 당시의 사회상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내가 몸소 겪지도 못했던 사회문제를 다룬 소설을 읽는다는 것은 단순한 지적 허영을 만족시키고자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었던 것 같다. 그리고, 나이를 먹고 하나의 경제주체가 되어 밥벌이를 시작한 후로부터는 물질만능주의적인 자본주의에 젖어 내 삶과는 동떨어져 있는 불평등한 분배나 노동자들의 힘겨운 삶을 애써 외면하고자 했었기 때문에 이 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내 관심을 끌지 못했다.

그러던 어느 날 EBS의 지식채널 e에서 다시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만나게 되었다. 그 영상에서 작가 조세희는 이렇게 말하고 있었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 200쇄를 기록했지만, 지금의 상황은 처음 이 소설을 쓰던 때와 똑같아 보입니다.”

“억압의 시대를 기록한 이 소설이 아직도 이 땅에서 읽히는 것은 역설적이게도 30여 년 전의 불행이 끝나지 않았음을 증명합니다.”

“200쇄 출간은 부끄러운 기록입니다.”

작가의 이러한 증언이 내가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읽도록 강요하고 있었다.

이 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급격한 산업화의 산통을 겪던 시절의 대한민국에서 불평등한 분배로 인해 착취 당해야 했던 노동자들의 힘겨운 삶과 그들만의 투쟁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 시대를 몸소 겪지 않은 나도 책과 영상들로 많이 접해 익숙한 이야기이다. 누구나 들어서 알고 있는 이야기이며, 그보다 더 강렬한 어조로 그 시대의 억압과 착취를 고발한 소설들이 많이 있었기 때문에 억압의 시대를 관통하는 용감한 사회고발이라는 의미에서 이 소설이 가지는 의미는 그다지 크지 않다고 생각된다. 이 소설의 의미는 그 배경보다는 소설 그 자체에 있다고 생각된다.

먼저 이 소설의 전체적인 구조가 눈에 띈다. 12편의 단편소설로 이루어진 단편소설집인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한 편의 장편소설이라 해도 믿을 만큼 치밀한 구조를 갖고 있다. 과연 작가는 처음부터 12편의 단편소설로 이루어진 한 편의 장편소설을 의도했을까? 내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그렇지 않았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먼저 소설집과 동명의 단편소설인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서의 난장이의 막내딸 ‘영희’의 삶의 궤적과 다른 단편소설 속에 등장하는 난장이의 막내딸 ‘영희’의 삶의 궤적이 들어 맞질 않는 느낌이다. 꼭 찍어서 여기는 이렇고 저기는 저러해서 모순되는 내용이 존재한다고 집어 낼 수는 없지만 시간과 인물의 구조가 약간 왜곡되어 있다는 느낌을 책을 읽는 내내 떨쳐 낼 수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단편소설집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한 편의 장편소설처럼 느껴질 만큼 치밀하게 설계되어 있다. 작가가 얼마나 공들여 소설의 구조를 설계했는지를 감탄의 눈길로 쳐다볼 수 밖에 없도록 만드는 소설이다.

그리고, 또 한가지는 이러한 사회고발 성격의 소설들이 갖는 경직된 언어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때로는 마치 동화 같은 형식을 취하기도 하고, 때로는 시어와 같은 유려한 표현들을 사용하고 있으며, 꿈을 꾸는 듯한 갑작스러운 장면전환이 있고, 애써 부연설명을 하지 않고 단문으로 문장을 이어가면서도 작가는 단호하게 사회의 부조리를 고발하고 있고, 독자는 그로 인한 소외계층의 아픔을 가슴의 울림으로 느끼게 된다. 게다가, 소설의 언어가 아닌 ‘표’와 ‘그림’ 것들을 사용한 파격적인 시도도 매우 획기적이다. (나는 그런 시도를 ‘말란 쿤데라’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에서 처음 접했고, 그 이전에 그런 시도가 있었으리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었다.)

분배의 문제는 ‘자본주의’와 ‘공산주의’라는 이데올로기를 만들어 냈으며, 이미 ‘공산주의’가 몰락한 이 마당에 여전히 분배의 문제를 이야기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고 생각한 적이 있었다. 불평등한 분배가 생계와 생존을 위협하던 시대는 지나갔으며, 최근의 노사분규를 보면서 여전히 평등한 분배를 외치는 이들은 자신들의 밥그릇만 챙기려는 이기적인 집단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이 책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읽고 나서 작가 조세희 선생의 말이 자꾸 머릿속을 맴돈다.

“억압의 시대를 기록한 이 소설이 아직도 이 땅에서 읽히는 것은 역설적이게도 30여 년 전의 불행이 끝나지 않았음을 증명합니다.”

정말 우리는 30여 년 전의 불행을 되풀이 하고만 있는 것일까? 누군가는 여전히 그 불행의 피해자가 되어 핍박 받는 삶을 살고 있는 것일까? 만약 그렇다면 그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 것일까? 개인인가? 사회인가?

“사람들은 사랑이 없는 욕망만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단 한 사람도 남을 위해 눈물을 흘릴 줄 모릅니다. 이런 사람들만 사는 땅은 죽은 땅입니다.”

“하긴!”

“아저씨는 평생 동안 아무 일도 안 하셨습니까?”

“일을 안 하다니? 일을 했지. 열심히 일했어. 우리 식구 모두가 열심히 일했네.”

“그럼 무슨 나쁜 짓을 하신 적은 없으십니까? 법을 어긴 적 없으세요?”

“없어.”

“그렇다면 기도를 드리지 않으셨습니다.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를 드리지 않으셨어요.”

“기도도 올렸지.”

“그런데, 이게 뭡니까? 뭐가 잘못된 게 분명하죠? 불공평하지 않으세요? 이제 이 죽은 땅을 떠나야 됩니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입시가 끝난 반에 수학 교사가 들어온다. 교사는 먼저 굴뚝을 청소하는 아이들에 대해 얘기를 꺼내면서 ‘굴뚝 청소를 같이 한 뒤 얼굴이 새까매진 아이와 깨끗한 아이 중 누가 씻을 것인가’라는 질문을 꺼낸다. 학생들이 질문에 대답하자, 교사는 질문이 틀렸다고 말하면서 칠판에 뫼비우스의 띠를 그린다. 꼽추와 앉은뱅이라는 철거민이 있었다. 그들은 얼마 안되는 돈을 받고 자신이 살던 집에서 쫓겨났다. 꼽추와 앉은뱅이는 부동산업자로부터 돈을 돌려받기로 한다. 앉은뱅이는 휘발유가 담긴 통을 준비하고 부동산업자가 오기를 기다리지만, 꼽추는 앉은뱅이를 두려워 한다. 부동산업자의 차가 오자 앉은뱅이는 부동산 업자의 차 앞에 드러눕는다. 앉은뱅이는 부동산업자에게 토지 가격을 얘기하면서 정당한 가격을 지불할 것을 얘기하지만, 부동산업자는 앉은뱅이를 걷어차면서 지나가려고 한다. 꼽추는 부동산업자가 차에 타기를 기다렸다가 그를 쓰러트린다. 부동산업자는 돈을 주겠다고 애원하지만 앉은뱅이는 그를 차에 넣고 그가 타고 있던 차에 불지른다. 앉은뱅이는 꼽추에게 같이 강냉이 장사를 시작하자고 한다. 하지만 꼽추는 살인을 한 앉은뱅이에게서 무서움을 느끼면서 약장사를 따라갈 것이라고 말한다. 꼽추가 돌아가자 앉은뱅이는 눈물을 흘린다.

제목 수록된 잡지 호 뫼비우스의 띠 《세대》 1976년 2월호 칼날 《문학사상》 1975년 12월호 우주 여행 《뿌리깊은 나무》 1976년 9월호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문학과 지성》 1976년 겨울호 육교 위에서 《세대》 1977년 2월호 궤도 회전 《한국문학》 1977년 6월호 기계 도시 《대학신문》 1977년 6월 20일 은강 노동 가족의 생계비 《문학사상》 1977년 10월호 잘못은 신에게도 있다 《문예중앙》 1977년 겨울호 클라인씨의 병 《문학과 지성》 1978년 봄호 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 《창작과 비평》 1978년 여름호 에필로그 《문학사상》 1978년 3월호

1975년에 발표한 작품 〈칼날〉을 시작으로 1978년 〈에필로그〉까지 12편으로 완성되었다. 1978년 6월 5일에 책으로 출간된 이 소설은 1979년 제 13회 동인문학상을 수상하였다. 극단 세실에 의해 1979년에 채윤일의 연출로 처음 무대에 올려졌고, 1981년에는 이원세 감독의 영화로도 만들어졌다.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주인공 난쟁이네 가족을 통해 1970년대 대한민국 도시 빈민층의 삶을 통해 좌절과 애환을 다룬 조세희의 연작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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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escription Website: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주인공 난쟁이네 가족을 통해 1970년대 대한민국 도시 빈민층의 삶을 통해 좌절과 애환을 다룬 조세희의 연작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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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 조세희 | 난쏘공 | 책 읽어주는 남자 | 오디오북 | 한국문학 한국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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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주인공 난쟁이네 가족을 통해 1970년대 대한민국 도시 빈민층의 삶을 통해 좌절과 애환을 다룬 조세희의 연작 소설이다. 줄여서 《난쏘공》이라 칭하기도 한다.

1975년에 발표한 작품 〈칼날〉을 시작으로 1978년 〈에필로그〉까지 12편으로 완성되었다. 1978년 6월 5일에 책으로 출간된 이 소설은 1979년 제 13회 동인문학상을 수상하였다. 극단 세실에 의해 1979년에 채윤일의 연출로 처음 무대에 올려졌고, 1981년에는 이원세 감독의 영화로도 만들어졌다.

구성 [ 편집 ]

실제 연재 순서로는 〈칼날〉이 〈뫼비우스의 띠〉보다 앞선 작품이나, 단행본에서는 두 작품의 순서를 바꾸었다.

제목 수록된 잡지 호 뫼비우스의 띠 《세대》 1976년 2월호 칼날 《문학사상》 1975년 12월호 우주 여행 《뿌리깊은 나무》 1976년 9월호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문학과 지성》 1976년 겨울호 육교 위에서 《세대》 1977년 2월호 궤도 회전 《한국문학》 1977년 6월호 기계 도시 《대학신문》 1977년 6월 20일 은강 노동 가족의 생계비 《문학사상》 1977년 10월호 잘못은 신에게도 있다 《문예중앙》 1977년 겨울호 클라인씨의 병 《문학과 지성》 1978년 봄호 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 《창작과 비평》 1978년 여름호 에필로그 《문학사상》 1978년 3월호

줄거리 [ 편집 ]

뫼비우스의 띠 [ 편집 ]

입시가 끝난 반에 수학 교사가 들어온다. 교사는 먼저 굴뚝을 청소하는 아이들에 대해 얘기를 꺼내면서 ‘굴뚝 청소를 같이 한 뒤 얼굴이 새까매진 아이와 깨끗한 아이 중 누가 씻을 것인가’라는 질문을 꺼낸다. 학생들이 질문에 대답하자, 교사는 질문이 틀렸다고 말하면서 칠판에 뫼비우스의 띠를 그린다. 꼽추와 앉은뱅이라는 철거민이 있었다. 그들은 얼마 안되는 돈을 받고 자신이 살던 집에서 쫓겨났다. 꼽추와 앉은뱅이는 부동산업자로부터 돈을 돌려받기로 한다. 앉은뱅이는 휘발유가 담긴 통을 준비하고 부동산업자가 오기를 기다리지만, 꼽추는 앉은뱅이를 두려워 한다. 부동산업자의 차가 오자 앉은뱅이는 부동산 업자의 차 앞에 드러눕는다. 앉은뱅이는 부동산업자에게 토지 가격을 얘기하면서 정당한 가격을 지불할 것을 얘기하지만, 부동산업자는 앉은뱅이를 걷어차면서 지나가려고 한다. 꼽추는 부동산업자가 차에 타기를 기다렸다가 그를 쓰러트린다. 부동산업자는 돈을 주겠다고 애원하지만 앉은뱅이는 그를 차에 넣고 그가 타고 있던 차에 불지른다. 앉은뱅이는 꼽추에게 같이 강냉이 장사를 시작하자고 한다. 하지만 꼽추는 살인을 한 앉은뱅이에게서 무서움을 느끼면서 약장사를 따라갈 것이라고 말한다. 꼽추가 돌아가자 앉은뱅이는 눈물을 흘린다.

이야기를 마친 수학 교사는 뫼비우스의 띠가 가진 진리를 학생들에게 설명한다. 그는 학생들이 잘못된 목표를 위해 지식을 사용하지 말 것을 당부하면서 교실을 나선다.

평가 [ 편집 ]

80년대에 루카치의 리얼리즘 문학론의 입장에서 ‘노동운동을 감상적 온정주의의 대상으로 만들어 혁명적 전망을 차단한다’며 노동자 팔아먹는 지식인 소설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하였다. 그러나, 조세희는 출판 30년후 자신의 소설을 비판하던사람들이 보수진영으로 투항한 걸 보면 쓸쓸하다고 밝혔다.[1]

기타 [ 편집 ]

1988년에 개정된 한글 맞춤법에서는 기술자에게 -장이를 붙이고 그 외에는 -쟁이를 붙이게 되어 있기 때문에, 맞춤법에 따른 제목은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서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 된다.

조세희 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 네이버블로그

23 thg 4, 2021 — 길잡이 · 낙원구 행복동에 사는 서민들의 좌절된 꿈, 조세희 ‘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해설 · 이 작품은 1970년대의 급격한 산업화의 물결 속에서 삶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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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을 성공적으로 서술한 작품 : 6분 안에 듣는 고전문학 [6분 클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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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그 열두 편은 「뫼비우스의 띠」·「칼날」·「우주여행」·「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육교 위에서」·「궤도회전」·「기계도시」·「은강 노동가족의 생계비」·「잘못은 신에게도 있다」·「클라인씨의 병」·「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에필로그」 등으로, 연작형식으로 연결되어 있다.

그러나 각각의 작품마다 서로 다른 인물의 시각과 관점으로 서술되고 있다. 이러한 서술 시각의 교체와 함께 다양한 방식으로 과거 기억과 현재 사실을 병치시킴으로써, 이야기 전체가 하나의 환상처럼 펼쳐지기도 한다.

채권장사, 수도 파이프 수리공 등으로 한 가족의 생계를 꾸려 나가는 난쟁이 아버지를 포함하여, 어머니와 두 아들 영수, 영호, 그리고 막내딸인 영희 등 다섯 명의 가족 이야기가 핵심을 이룬다.

1976년 『문학과 지성』 겨울호에 발표되었다. 연작형식으로 발표한 모두 열두 편의 중·단편을 모아 1978년 문학과지성사에서 같은 제목의 장편소설로 출간하였다.

각각의 작품들은 독립된 작품으로서의 독자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으면서도 모두 함께 어울려 한 편의 장편을 이루고 있다.

이 소설 속의 난쟁이는 빈부와 노사의 대립 과정에서 억압당하며 소외되고 있는 사회적 존재를 상징하고 있다. 난쟁이 일가의 삶을 통해 작가는 빈부의 갈등과 노사의 대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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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수능특강릴레이] 현대소설 전문해설 #13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 조세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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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1976년 『문학과 지성』 겨울호에 발표되었다. 연작형식으로 발표한 모두 열두 편의 중·단편을 모아 1978년 문학과지성사에서 같은 제목의 장편소설로 출간하였다.

그 열두 편은 「뫼비우스의 띠」·「칼날」·「우주여행」·「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육교 위에서」·「궤도회전」·「기계도시」·「은강 노동가족의 생계비」·「잘못은 신에게도 있다」·「클라인씨의 병」·「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에필로그」 등으로, 연작형식으로 연결되어 있다.

각각의 작품들은 독립된 작품으로서의 독자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으면서도 모두 함께 어울려 한 편의 장편을 이루고 있다.

채권장사, 수도 파이프 수리공 등으로 한 가족의 생계를 꾸려 나가는 난쟁이 아버지를 포함하여, 어머니와 두 아들 영수, 영호, 그리고 막내딸인 영희 등 다섯 명의 가족 이야기가 핵심을 이룬다.

그러나 각각의 작품마다 서로 다른 인물의 시각과 관점으로 서술되고 있다. 이러한 서술 시각의 교체와 함께 다양한 방식으로 과거 기억과 현재 사실을 병치시킴으로써, 이야기 전체가 하나의 환상처럼 펼쳐지기도 한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 알라딘

조세희씨의 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난쏘공)이 출판사를 옮겨 새로 나왔다. 1978년 문학과지성사에서 첫 출간된 이래 모두 134쇄, 54만부 가까이 발행된 이 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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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escription Website: 조세희씨의 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난쏘공)이 출판사를 옮겨 새로 나왔다. 1978년 문학과지성사에서 첫 출간된 이래 모두 134쇄, 54만부 가까이 발행된 이 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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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공] 전체 줄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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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 인터파크도서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 정하는 소비자 청약철회 제한 내용에 해당되는 경우

·소비자의 사용, 포장 개봉에 의해 상품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시간의 경과에 의해 재판매가 곤란한 정도로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조세희(趙世熙) 저 이성과힘 2000.07.10. 주간 58위 분야 11위 판매지수 22,860. 별점9.4. 할인가. 11,700 원 정가13,000원 10%↓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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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읽어주는 책방/조세희/칼날/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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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 구사된 어휘의 상징 연구

본 논문은 조세희의 연작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 구사된 어휘의 상징을 통해 작품의 의미를 해석해보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모두로부터 자양분을 받은 작품으로 평가받아 왔고, 형식이나 기법, 그리고 문체에 관한 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져왔다. 그러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어휘 연구는 미진했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 구사된 어휘의 상징 연구는 소설의 어휘 연구가 소설어사전 편찬 단계에서 본격적인 독서지수(Lectio Quotient) 평가에까지 이르렀다는 점에서 그 필요성이 커졌다. 조세희는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서 개인적 상징이라는 미적 장치를 통해 작품의 리얼리티를 잘 구현하고 있다. ‘난쟁이’, ‘앉은뱅이’, ‘꼽추’는 각각 산업사회의 소외된 계급을 상징하고, 꿈과 이상이 실현되는 나라인 ‘달나라’와 달나라에로의 비상을 말하는 ‘쇠공’은 각각 난쟁이가 꿈꾸는 세상을 이야기한다. 난쟁이와 그 가족은 ‘우주인’으로 상징되고, 먹고 사느라 난쟁이에게 너무 무거운 ‘놋수저’는 고통과 가난의 문제를 상징한다. 사회적 관계에서도 그대로 적용되는 ‘먹이 피라미드’와 열악한 노동 조건을 말해주는 ‘옷핀’은 수탈과 지배구조를 의미한다. 그리고 아래에서 위로 향한 ‘칼’과 억압받는 노동자를 상징하는 ‘가시고기’는 대립 구조를 말해주고 있다. 할 말을 다할 수 없었던 시대에 조세희는 상징 언어로 ‘제삼세계형 파괴자’들을 상대했다

조세희는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서 개인적 상징이라는 미적 장치를 통해 작품의 리얼리티를 잘 구현하고 있다. ‘난쟁이’, ‘앉은뱅이’, ‘꼽추’는 각각 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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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크로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공 팬아트뮤비 | 김혁건 OFFIC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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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 구사된 어휘의 상징 연구

본 논문은 조세희의 연작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 구사된 어휘의 상징을 통해 작품의 의미를 해석해보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모두로부터 자양분을 받은 작품으로 평가받아 왔고, 형식이나 기법, 그리고 문체에 관한 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져왔다. 그러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어휘 연구는 미진했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 구사된 어휘의 상징 연구는 소설의 어휘 연구가 소설어사전 편찬 단계에서 본격적인 독서지수(Lectio Quotient) 평가에까지 이르렀다는 점에서 그 필요성이 커졌다. 조세희는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서 개인적 상징이라는 미적 장치를 통해 작품의 리얼리티를 잘 구현하고 있다. ‘난쟁이’, ‘앉은뱅이’, ‘꼽추’는 각각 산업사회의 소외된 계급을 상징하고, 꿈과 이상이 실현되는 나라인 ‘달나라’와 달나라에로의 비상을 말하는 ‘쇠공’은 각각 난쟁이가 꿈꾸는 세상을 이야기한다. 난쟁이와 그 가족은 ‘우주인’으로 상징되고, 먹고 사느라 난쟁이에게 너무 무거운 ‘놋수저’는 고통과 가난의 문제를 상징한다. 사회적 관계에서도 그대로 적용되는 ‘먹이 피라미드’와 열악한 노동 조건을 말해주는 ‘옷핀’은 수탈과 지배구조를 의미한다. 그리고 아래에서 위로 향한 ‘칼’과 억압받는 노동자를 상징하는 ‘가시고기’는 대립 구조를 말해주고 있다. 할 말을 다할 수 없었던 시대에 조세희는 상징 언어로 ‘제삼세계형 파괴자’들을 상대했다

The most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explicate the meaning of the literary work through the symbol of vocabularies commanded in 『The small ball which a pygmy shot up』, a serial novel written by Cho, Se Hee, a novelist. 『The small ball which a pygmy shot up』 has been appreciated as the work which taken nutritious food from all of realism and modernism, also it has animated a study on its formalities, technique, and literary style in the literary circles. But the study on vocabularies commanded in 『The small ball which a pygmy shot up』 was insignificant. A study on the symbol of vocabularies commanded in 『The small ball which a pygmy shot up』 has increased its necessity in the point that a study on vocabularies in a literary work was extended to a fundamental evaluation of Lectio Quotient from course of compilation of Dictionary of Novel Literature. 『The small ball which a pygmy shot up』 written by Cho, Se Hee, the novelist well embodies the reality of the work through esthetic devices of a personal symbol. The pygmy, hunchback and wheelchaired-man to be crippled with rheumatism, symbolizes the social strata which was left out of the industrial society. And such a stories of the lunar world to realize their dream and ideal and the iron-ball to soar up to the lunar world talk about the world that each of them dreams of. The wheelchaired-man and his family is symbolized as aliens, and a brazen-spoon as problems of misery and poor due to struggling for life. Also, the food-chain pyramid which applies to a social relationship and ‘the clothes-pin’ which told a poor labour conditions means the ruling and exploitation structure. And “Pungitius sinensis” to symbolizes the oppressed labour and the upward sward from the bottom tell some antagonistic relationships of antagonistic relationships.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 다음영화

난장이(김불이)는 염전 일을 하는 큰 아들 영수(안성기), 둘째 아들 영호(이효정), 막내 딸 영희(금보라), 알뜰히 집안 살림을 해주는 아내(전양자)와 단란한 가정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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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LLAD] 더크로스 (The Cross) –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 가사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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