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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Play Console – Android Developers
잠재고객을 늘리고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준비가 되면 Play Console의 도구를 활용해 보세요. 사용자가 어떻게 앱을 발견하는지 이해하고 스토어 등록정보를 실험하고 동일한 카테고리에 있는 앱과 실적을 비교하고 광고 캠페인을 실행하세요. 가격을 조정하고 인앱 상품 및 정기 결제 항목을 관리하고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비즈니스 성장 도모
Google Play Console로 앱과 게임을 게시하고 Google Play에서 비즈니스를 성장시키세요. 앱의 품질을 개선하고 사용자층과 소통하며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여러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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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tle Website: Google Play Console – Android Developers
- Description Website: Google Play Console로 앱과 게임을 게시하고 Google Play에서 비즈니스를 성장시키세요. 앱의 품질을 개선하고 사용자층과 소통하며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여러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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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Developers
비즈니스 성장 도모
잠재고객을 늘리고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준비가 되면 Play Console의 도구를 활용해 보세요. 사용자가 어떻게 앱을 발견하는지 이해하고 스토어 등록정보를 실험하고 동일한 카테고리에 있는 앱과 실적을 비교하고 광고 캠페인을 실행하세요. 가격을 조정하고 인앱 상품 및 정기 결제 항목을 관리하고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 앱 출시하기 – 스윙 도우미
*출시는 바로 되는 것이 아니라, 구글 심사를 거친 뒤 승인이 되는 것이라서 기다려주셔야 해요~! 플레이스토어 심사 기간은 7일 정도 소요됩니다. 심사에서 문제가 없으면 해당 심사 기간 후 출시됩니다 심사가 통과되어 정상적으로 승인이 완료되면, 해당 앱의 상태는 ‘출시됨’으로 변경됩니다. 만약 심사가 거절될 경우, 거절 사유가 사용자의 구글 개발자 메일로 발송되오니 메일을 꼭 확인해주세요! 1)앱이 정상 출시되어도, 앱 이름으로 검색 노출이 안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 앱이 정상 출시되어도 앱 이름으로 검색시 스토어에 바로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중요!* *2019년 9월 구글 알고리즘 변경으로 출시된 앱의 활성화 정도(앱설치수)를 파악한 뒤, 검색 노출을 전환하고 있습니다. 앱이 정상 출시되었으면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앱 출시후에는 출시 링크로 들어가서 앱 설치를 많이 받아주시고, 리뷰, 평점 등도 올려서 관리해주시기 바랍니다. 앱 출시가 되었는데 앱을 이용하는 활성화 수치가 적을 경우 그만큼 앱 노출이 늦어집니다. 설치 및 활성화를 진행했는데도 2주일 이상 앱이름으로 검색이 잘 되지 않는다면 구글 개발자 고객센터로 문의주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앱 검색에 어려움이 있으실 경우 구글 개발자 지원팀(고객센터)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android-developer/answer/7218994?hl=ko ★앱 검색이 안되는데 플레이스토어에서 어떻게 앱을 다운 받나요? =앱 출시 후 플레이스토어 출시링크(URL)가 생성됩니다. 해당 URL로 접속을 하면 바로 플레이스토어 앱다운페이지로 이동을합니다. 따라서 앱 이름 검색전까지는 다른 사용자들에게 출시 링크를 공유하여 플레이스토어에서 직접 앱을 다운받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2)플레이스토어 앱 업로드 대행 가능
2) 간단한 설명 (앱소개 내용으로 80자 이내로 작성) *주의: 단어 반복, 키워드 형식 나열은 안되요. 예시) 강아지, 개, 고양이, 애완견, 애완묘… # 해시태그 입력 금지 3) 자세한 설명 (앱소개 내용으로 보다 상세히 기재하며 4000자 이내로 작성) *주의: 단어 반복, 키워드 형식 나열은 안되요. 예시) 강아지, 개, 고양이, 애완견, 애완묘… # 해시태그 입력 금지 4) 앱 아이콘 이미지 등록 (플레이스토어에 표시되는 앱 아이콘 이미지, 512px*512px ) 5)그래픽 이미지 (출시된 앱을 공유했을 때 표시되는 섬네일 이미지 1024px*500px) *그래픽 이미지는 어떻게 보여지나요? ▶ 그래픽 이미지의 용도?
*중요안내:플레이스토어 앱 등록 시스템 업데이트로 기존 앱 등록 파일인 APK파일에서 → AAB파일로 변경되었습니다. AAB파일은 스윙투앱에서 21년 8월 9일 이후에 제작된 앱부터 생성이 됩니다. 따라서 21.08.09 이전에 제작된 앱은 앱제작V2로 이동하셔서 앱제작하기 버튼 선택하여 새 버전으로 앱제작 다시 해주세요. 새로 제작된 앱부터 AAB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파일을 올리는데 번들 취약 등의 메시지가 뜬다면, 앱 최초 버전이 업데이트 이전 버전이라 그럴 수 있습니다. 스윙투앱 문의게시판으로 문의 남겨주시면 새 버전으로 제작해드립니다.
결제가 완료 된 후 구글플레이스토어 개발자 콘솔 화면으로 들어와서 어플리케이션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일반 지메일 계정이 있다고 해서, 해당 계정이 구글 개발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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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tle Website: 플레이스토어 앱 출시하기 – 스윙 도우미
- Description Website: 결제가 완료 된 후 구글플레이스토어 개발자 콘솔 화면으로 들어와서 어플리케이션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일반 지메일 계정이 있다고 해서, 해당 계정이 구글 개발자 …
플레이스토어 앱 출시하기 *2020년 11월 업데이트 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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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스토어 앱 출시하기 – 스윙 도우미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앱 출시하기 _2022년 12월 업데이트 버전
*플레이스토어 앱 등록을 위해서는, 먼저 구글 개발자 계정을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구글 개발자 콘솔사이트: https://play.google.com/console/developers
해당 사이트에서 계정을 등록한 뒤, 이용료 25$ 를 결제해주세요.(한번 결제시 평생 이용)
결제가 완료 된 후 구글플레이스토어 개발자 콘솔 화면으로 들어와서 어플리케이션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일반 지메일 계정이 있다고 해서, 해당 계정이 구글 개발자 계정이 되는 것이 아니며, 구글 콘솔에서 25달러 등록수수료를 결제한 계정이 개발자 계정이 됩니다.
구글 개발자계정 등록방법은 도움말 매뉴얼을 참고해주세요.
▶ 구글 개발자 계정 등록방법 매뉴얼 보러가기
플레이스토어 출시는 스윙투앱 유료버전앱만 가능합니다.
*무료앱은 스토어 출시가 불가합니다. 유료앱이용권 구매 후 출시 가능!
▶ 플레이스토어 앱 등록 방법은 영상으로도 확인 가능합니다.
구글 플레이 콘솔 접속 https://play.google.com/console/developers
[앱 만들기] 버튼을 선택합니다.1)앱이름 (플레이스토어 출시되는 이름)
2)기본언어: 한국어 선택 (특정 국가에 배포되어야 한다면 해당 언어로 선택합니다. 예)미국)
3)앱 또는 게임 선택: 앱으로 선택해주세요.
4)유료 또는 무료 선택 (앱을 유료로 판매할 경우 ‘유료’ 선택, 무료 선택시 이후에 유료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5)개발자 프로그램 정책 체크
6)미국 수출법규 체크
7)[앱 만들기] 버튼 선택합니다.
STEP.1 대시보드: 앱 설정
대시보드 선택 – [앱 설정] 메뉴를 보시면 입력해야 할 정보가 단계별 메뉴가 순서대로 기재되어 있어요.
하나씩 선택해서 입력을 완료해주시면 됩니다.
1. 앱 액세스 권한
-앱 내에 로그인 기능이 없다면(회원가입 포함) “특수한 액세스 권한 없이 모든 기능 이용 가능”에 체크하면 완료!
-앱 내에 회원가입, 로그인 메뉴가 있다면 “전체 또는 일부 기능이 제한됨”으로 체크한 뒤, [+새 안내 추가]를 선택합니다.
**웹사이트를 연결한 웹앱 – 푸시앱, 웹뷰앱 역시 해당 웹사이트에서 로그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면 동일하게 “전체 또는 일부 기능이 제한됨” 체크해주세요.
전체 또는 일부 기능이 제한됨”으로 체크할 경우 아래 경로를 확인해주세요
[ + 새 안내 추가] 선택시 로그인 정보 입력창이 뜹니다.해당 정보는 모두 앱에서 로그인 가능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1)이름: 구글에서 제시한 시나리오 “대한민국 사용자 대상” 이라고 입력해주세요.
단, 영문 앱이나 다른나라를 대상으로 한다면 해당 국가에 맞게 수정해서 입력합니다.
2)사용자 이름/ 전화번호: 제출하는 계정의 사용자 이름과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전화번호는 로그인(회원가입)에 필요한 정보가 아니라면 입력할 필요 없습니다.
3)비밀번호: 로그인에 필요한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4)다른 안내: 로그인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예시) 아이디, 비밀번호 입력
입력 후 [저장] 버튼을 누르면 완료됩니다.
2.광고 여부 체크
앱 내에 광고가 있다면 “예, 앱에 광고가 있습니다” 체크
광고가 없다면 ” 아니요, 앱에 광고가 없습니다” 체크 후 저장
3.콘텐츠 등급
[콘텐츠 등급] 선택1) 이메일주소, 2)카테고리를 선택해주세요.
일반적으로 3번째 “다른 모든 앱 유형”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앱이 커뮤니티 앱이라면 2번째 “소셜 또는 커뮤니케이션”을 선택합니다.
3)[다음] 버튼을 선택합니다.
해당 카테고리에 맞는 설문지 입력 항목이 생성됩니다.
4)설문지 질문을 확인하여 예, 아니요에 체크한 뒤 5)[저장] 및 [다음] 버튼을 선택합니다.
*설문지 질문은 앱에서 제공하고 있는 내용을 그대로 반영해주셔야 합니다.
예시) 앱에서 성적인 소재 노출이 있을 경우 “예” 체크, 술이나 약물 컨텐츠 포함되어 있을 경우”예” 체크 해야 합니다.
웹앱(푸시, 웹뷰앱)은 웹브라우저 검색 앱에 “예”로 체크해주세요. 일반 프로토타입 앱은 “아니요”에 체크해주세요.
6)[제출]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완료!]설문지를 완료하면 내 앱에 맞는 등급이 산출됩니다.4.개인정보 처리방침
앱에 제공하는 개인정보처리방침 링크를 입력합니다.
웹사이트를 걸어서 제작한 웹앱(웹뷰, 푸시)은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개인정보처리방침 링크를 입력해주시구요.
스윙투앱 일반프로토타입(슬라이드,푸터, 탑 등)으로 제작한 분들은 스윙투앱에서 제공하는 이용약관 URL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스윙투앱 사이트의 [서비스이용약관] 을 수정하여 해당 링크를 넣어주세요~! (스윙투앱으로 제작한 앱에서만 적용 가능합니다)
★ 중요
개인정보 처리방침 URL 항목은 해당 매뉴얼을 꼭!! 참고해주세요
☞ 플레이스토어 개인정보처리방침 URL을 넣는 방법 보러가기
5. 타겟층 및 콘텐츠
앱 대상 연령을 체크해주세요.
일반적으로 “만18세 이상”으로 체크해주시면됩니다.
*주의* 앱 연령을 13세 이하로 선택할 경우 어린이 보호 정책에 따라 가족정책 문서를 추가 제출해야 해요.
따라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앱 연령은 만 18세 이상으로 체크한 뒤 [다음] 버튼 선택해주세요.
어린이 관심을 유도함 질문에는 “아니요” 에 체크한 뒤 [다음] 버튼을 선택합니다.
만약 제출하고자 하는 앱이 어린이의 관심을 유도할 만한 컨텐츠가 있거나 좀 헷갈린다 싶으시면 “예”에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저장] 완료6. 뉴스 앱 체크
뉴스앱은 제출하는 앱이 뉴스앱인지 체크하는 항목이에요.
[시작] 버튼을 눌러주세요.제출하는 앱이 뉴스앱이 아니면 “아니요”에 체크하고, 저장 버튼을 눌러주세요.
제출하는 앱이 뉴스앱이라면 “예”에 체크하고 뉴스앱을 증명하는 내용을 작성해야 하는데요.
사업자등록증, 웹도메인등록확인서를 사전고지 증빙서류로 제출하겠다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사전고지 문서 제출방법은 아래 링크로 확인해주세요!
☞ 구글 플레이 사전고지 문서 제출방법 보러가기
7. 코로나 관련 앱 체크(21.08.16 추가메뉴)
코로나19 접촉자 추적 앱 검사 결과 공유앱 항목이 추가 되었습니다.
제출하고자 하는 앱이 코로나 관련 앱인지 체크하는 항목이구요.
“공개된 코로나19 접촉자 추적 앱 또는 이력 앱이 아님”에 체크하고 [저장] 버튼을 선택합니다.
*코로나 관련 앱은 구글 정책상 출시가 불가합니다._보건복지부, 질병예방본부와 같은 인증받은 국가기관에서만 본 앱을 출시할 수 있습니다.
8. 데이터 보안 (21.11 추가 메뉴)
데이터 보안은 앱에서 어떤 데이터를 수집 및 공유하는지, 사용자 데이터 유형이 무엇인지 항목을 제출하는 메뉴입니다.
예시) 개인정보: 이름, 연락처, 주소, 생년월일 / 위치 정보/ 금융정보 수집 등 앱 마다 수집하는 데이터 항목을 체크
따라서 앱에서 제공하는 사용자의 데이터 수집 정보를 플레이스토어에 모두 제출하여 심사시 문제가 없도록 해야 합니다.
해당 항목 매뉴얼은 내용이 많아 별도 포스팅으로 준비했습니다.
아래 포스팅 링크를 참고하여 확인해주세요.
☞데이터 보안 정책 입력방법 보러가기
9.정부앱 체크 (22.12 추가 메뉴)
제출하는 앱이 정부에서 개발했거나, 정부에서 대신하여 개발한 앱인지를 체크하는 항목입니다.
“아니요”로 체크하고, [저장] 버튼을 선택합니다.
만약 정부와 관련된 앱이라면 “예”에 체크합니다.
“예” 체크시 어떤 정부 기관인지 체크하게 됩니다.
그리고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반드시 함께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앱 콘텐츠 입력 완료!
앱 콘텐츠 항목이 모두 초록색 불이 들어오고 상단에 ‘완료됨’으로 표시되면 완료된 것입니다.
——대시보드로 이동해주세요.
단계별 입력이 완료되면, 완료로 체크됩니다.
STEP.2 스토어 설정 단계
–앱 콘텐츠 단계 입력이 끝났으면, 왼쪽 메뉴의 앱정보 – 스토어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1.앱 카테고리 선택 및 연락처 세부정보 제공
1)앱 선택 2)카테고리 선택 3)이메일 주소 입력 4)외부마케팅 여부 체크 5)[저장] 버튼을 선택합니다. * 필수 입력 항목이며, 그외 항목 입력은 선택사항입니다.
앱 카테고리 선택 및 연락처 세부정보 제공 입력도 완료되었구요. 다음은 [스토어 등록정보 설정]을 선택해주세요. 2. 기본 스토어 등록정보 설정 1) 앱 이름 입력 (플레이스토어에 표시되는 앱 이름)
2) 간단한 설명 (앱소개 내용으로 80자 이내로 작성) *주의: 단어 반복, 키워드 형식 나열은 안되요. 예시) 강아지, 개, 고양이, 애완견, 애완묘… # 해시태그 입력 금지 3) 자세한 설명 (앱소개 내용으로 보다 상세히 기재하며 4000자 이내로 작성) *주의: 단어 반복, 키워드 형식 나열은 안되요. 예시) 강아지, 개, 고양이, 애완견, 애완묘… # 해시태그 입력 금지 4) 앱 아이콘 이미지 등록 (플레이스토어에 표시되는 앱 아이콘 이미지, 512px*512px ) 5)그래픽 이미지 (출시된 앱을 공유했을 때 표시되는 섬네일 이미지 1024px*500px) *그래픽 이미지는 어떻게 보여지나요? ▶ 그래픽 이미지의 용도?
그래픽이미지 노출 위치: 플레이스토어 스크린샷 이미지 앞에 미리보기 동영상 표지 이미지로 사용 및 노출이 됩니다. 프로모션 동영상 URL을 제출하였을 경우 맨 앞에 영상이 보여지는데, 그래픽 이미지가 영상의 표지 이미지로 사용이 됩니다. 그리고 게임 앱의 경우 미리보기 동영상 및 스크린샷을 포함하여 추천 게임 그룹을 크게 표시할 때 그래픽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프로모션 동영상 URL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 표시될 영상이 없기 때문에 그래픽 이미지는 어디서도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6,7,8) 스크린샷 이미지 등록
6,7,8 항목 모두 스크린샷 이미지를 등록하는 항목이에요. 동일한 이미지로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스크린샷은 앱 실행화면을 캡쳐한 이미지로 등록애주셔야 합니다. 앱과 관계 없는 이미지는 안되요~!
이미지 사이즈는 가로 기준 최소 320px~최대 3840px 사이로 제작해주셔야 합니다.
가로 세로 비율은 16:9 입니다. (가로모드 스크린샷 적용시)
9) [저장] 버튼을 누르면 스토어 정보 입력이 완료됩니다.
————
플레이스토어에 입력해야 하는 내용은 모두 완료되었구요.
마지막으로 앱(APK파일)을 업로드해주시면 됩니다.
STEP.3 프로덕션 – 앱 등록하기
— 다시 대시보드로 이동해주시구요. 구글플레이에 앱 게시를 선택합니다.
1.국가/지역 선택
파란색 글자로 된 국가/지역 추가 를 선택합니다.
어떤 국가에 출시를 할지 선택을 하는데요. 전체 국가를 선택해주시면 되구요.
만약 특정 국가에만 출시한다면 해당 국가를 검색해서 선택해주세요.
[국가/지역 추가] 버튼을 선택해주세요.2. 프로덕션 – AAB파일 등록
다음으로 프로덕션 화면에서 [출시] 를 선택합니다.
[새 버전 만들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상단의 [새 버전 만들기] 버튼을 선택해도 되구요. 본문 가운데 있는 버튼을 선택해도 상관없습니다.업로드 버튼을 선택한 뒤, 스윙투앱에서 제작완료한 AAB 파일을 해당 화면으로 업로드 해주세요.
파일 업로드가 완료되면, 화면 하단의 [저장]버튼 선택 → [버전검토]버튼을 선택합니다.
*AAB파일은 어디서 다운받나요??
AAB파일은 스윙투앱에서 앱제작 요청 후 이메일로 발송된 AAB파일을 이곳에 첨부하면 되구요.
스윙투앱 홈페이지 → 앱운영→ 버전관리→앱제작이력 페이지에서 AAB파일을 직접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AAB파일은 유료버전앱에서만 다운 가능하며 무료버전앱에서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AAB파일은 유료앱 이용권 등의 상품 구매 후, 앱제작을 한번 더 해주셔야 새로 제작되는 버전부터 AAB파일이 생성됩니다.
이용권 구매 후 꼭! 앱제작하기(업데이트)를 해주세요.
앱제작이 완료된 후 앱운영→ 버전관리→앱제작이력 에서 AAB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권 구매 후 앱제작 한번 더 해주세요)
[AAB파일 받기] 버튼을 선택하면 사용자의 PC로 파일이 다운되요.다운된 AAB파일을 위의 구글 플레이 – 프로덕션 – App Bundle 파일로 업로드 해주시면 됩니다.
*인터넷 브라우저 Chrome 으로 이용해주세요.
*중요안내:플레이스토어 앱 등록 시스템 업데이트로 기존 앱 등록 파일인 APK파일에서 → AAB파일로 변경되었습니다. AAB파일은 스윙투앱에서 21년 8월 9일 이후에 제작된 앱부터 생성이 됩니다. 따라서 21.08.09 이전에 제작된 앱은 앱제작V2로 이동하셔서 앱제작하기 버튼 선택하여 새 버전으로 앱제작 다시 해주세요. 새로 제작된 앱부터 AAB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파일을 올리는데 번들 취약 등의 메시지가 뜬다면, 앱 최초 버전이 업데이트 이전 버전이라 그럴 수 있습니다. 스윙투앱 문의게시판으로 문의 남겨주시면 새 버전으로 제작해드립니다.
TIP. AAB 파일 드래그하여 등록하기
구글 플레이 콘솔 화면과 / 스윙투앱 사이트 2개 화면을 열어놓구요.
스윙투앱 사이트에서 받은 AAB파일을 마우스로 끌어서(드래그하여) 플레이 콘솔 화면의 앱 파일로 등록할 수 있어요.
따로 파일을 저장하여 불러오는 것보다 보다 편하게 작업 하실 수 있겠죠?^^
[프로덕션 트랙으로 출시 시작] 버튼 선택 → 프로덕션 트랙 출시 메시지 창에서 [출시]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잠깐! 해당 경고 메시지가 뜨는 분들도 있을 거에요. 해당 내용은 앱출시와는 관계가 없기 때문에 무시하셔도 됩니다.
* 플레이스토어 등록은 유료버전으로 전환된 앱만 등록가능하다는 것!! 아시죠? ^^
3. 프로덕션 등록완료
등록이 완료되었구요. 다시 출시 화면을 보시면 ‘검토 중’으로 표시 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메시지가 떠야 정상적으로 앱 등록이 된 것이구요. 대시보드 화면으로 이동하면 검토 화면에 “업데이트 검토 중”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 출시 완료 (심사기간 7일 이내)
*출시는 바로 되는 것이 아니라, 구글 심사를 거친 뒤 승인이 되는 것이라서 기다려주셔야 해요~! 플레이스토어 심사 기간은 7일 정도 소요됩니다. 심사에서 문제가 없으면 해당 심사 기간 후 출시됩니다 심사가 통과되어 정상적으로 승인이 완료되면, 해당 앱의 상태는 ‘출시됨’으로 변경됩니다. 만약 심사가 거절될 경우, 거절 사유가 사용자의 구글 개발자 메일로 발송되오니 메일을 꼭 확인해주세요! 1)앱이 정상 출시되어도, 앱 이름으로 검색 노출이 안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 앱이 정상 출시되어도 앱 이름으로 검색시 스토어에 바로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중요!* *2019년 9월 구글 알고리즘 변경으로 출시된 앱의 활성화 정도(앱설치수)를 파악한 뒤, 검색 노출을 전환하고 있습니다. 앱이 정상 출시되었으면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앱 출시후에는 출시 링크로 들어가서 앱 설치를 많이 받아주시고, 리뷰, 평점 등도 올려서 관리해주시기 바랍니다. 앱 출시가 되었는데 앱을 이용하는 활성화 수치가 적을 경우 그만큼 앱 노출이 늦어집니다. 설치 및 활성화를 진행했는데도 2주일 이상 앱이름으로 검색이 잘 되지 않는다면 구글 개발자 고객센터로 문의주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앱 검색에 어려움이 있으실 경우 구글 개발자 지원팀(고객센터)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android-developer/answer/7218994?hl=ko ★앱 검색이 안되는데 플레이스토어에서 어떻게 앱을 다운 받나요? =앱 출시 후 플레이스토어 출시링크(URL)가 생성됩니다. 해당 URL로 접속을 하면 바로 플레이스토어 앱다운페이지로 이동을합니다. 따라서 앱 이름 검색전까지는 다른 사용자들에게 출시 링크를 공유하여 플레이스토어에서 직접 앱을 다운받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2)플레이스토어 앱 업로드 대행 가능
매뉴얼을 보고 직접 진행 하는게 어렵다면, 스윙투앱으로 업로드 신청주시면 플레이스토어 업로드 대행해드립니다. **스윙투앱 사용자분들만 해당 됩니다. (스윙투앱으로 제작한 앱만 업로드 가능) 플레이스토어 업로드티켓(10,000원/1회 비용) 구매 후 업로드 신청 남겨주시면, 사용자분의 앱을 플레이스토어에 등록 및 출시해드립니다. 플레이스토어 업로드 신청방법은 아래 매뉴얼을 참고해주세요. https://wp.swing2app.co.kr/documentation/appmanage/version/playstore-upload/
3)플레이스토어 심사 거절 사례
앱 제작 및 스토어 등록 전, 플레이스토어 심사에서 자주 거절되는 거절사례를 확인해주세요.
거절 사유를 확인하여 미리 조치하면, 앱 심사에서 문제 없이 출시가 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 자주 거절되는 심사 사례 보러가기
시작하기 | Google Play Developer API
Google Play Console에서 API 액세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서비스 계정에서 서비스 계정 만드는 방법 알아보기를 클릭합니다. 안내에 따라 서비스 계정을 만드세요. 계정을 만드는 과정에서 Google Cloud 프로젝트 액세스 권한을 서비스 계정에 부여해야 계정이 Google Play Console에 표시됩니다. Google Play Console에서 서비스 계정을 만든 다음 완료를 클릭합니다. API 액세스 페이지의 서비스 계정 섹션이 자동으로 새로고침되고 서비스 계정이 표시됩니다. 액세스 권한 부여를 클릭하여 작업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권한을 서비스 계정에 제공합니다. Google Play 결제 API를 사용하려면 다음 권한을 부여해야 합니다. 재무 데이터, 주문, 취소 설문조사 응답 보기
Google Play Developer API에 액세스하려면 먼저 Google Play 개발자 계정을 Google Cloud 프로젝트에 연결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Google Play 개발자 계정 전용인 새 Google Cloud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이 좋지만 기존 프로젝트를 연결해도 됩니다. 각 Google Play 개발자 계정에는 Google Cloud 프로젝트 하나만 연결할 수 있습니다. 같은 Google Play 개발자 계정에 앱이 여러 개 있다면 모두 같은 Google Cloud 프로젝트를 공유해야 합니다.
Google Play Console에서 API 액세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OAuth 클라이언트에서 새 OAuth 클라이언트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페이지의 안내를 따라 OAuth 클라이언트를 만듭니다. Google Play Console에서 OAuth 클라이언트를 만든 후 완료를 클릭합니다. API 액세스 페이지의 OAuth 클라이언트 섹션이 자동으로 새로고침되고 OAuth 클라이언트가 표시됩니다. 새 OAuth 클라이언트가 페이지에 바로 표시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이 경우 OAuth 클라이언트 새로고침을 클릭합니다.
23 thg 9, 2022 — API 호출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Google Play 개발자 계정에 대한 API 액세스를 설정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Google Play Console 및 Google Clou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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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Play Developer A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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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I 호출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Google Play 개발자 계정에 대한 API 액세스를 설정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Google Play Console 및 Google Cloud Console의 변경사항이 모두 포함됩니다. 다음 안내에서는 Google Play Developer API 사용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4단계를 설명합니다.
개발자 계정을 신규 또는 기존 Google Cloud 프로젝트에 연결합니다. 연결된 Google Cloud 프로젝트에 Google Play Developer API를 사용 설정합니다. 연결된 Google Cloud 프로젝트에서 Google Play Developer API에 대한 API 키를 승인합니다. Google Play Developer API에 액세스할 수 있는 관련 Google Play Console 권한을 가지는 서비스 계정을 설정합니다.
계정 및 프로젝트 연결
Google Play Developer API에 액세스하려면 먼저 Google Play 개발자 계정을 Google Cloud 프로젝트에 연결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Google Play 개발자 계정 전용인 새 Google Cloud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이 좋지만 기존 프로젝트를 연결해도 됩니다. 각 Google Play 개발자 계정에는 Google Cloud 프로젝트 하나만 연결할 수 있습니다. 같은 Google Play 개발자 계정에 앱이 여러 개 있다면 모두 같은 Google Cloud 프로젝트를 공유해야 합니다.
새 프로젝트 만들기
Google Play Console에서 API 액세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새 프로젝트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Google Cloud 프로젝트가 자동으로 생성되어 Google Play 개발자 계정에 연결됩니다.
기존 프로젝트 사용
이미 Google Cloud Console 사용자인 경우 다음 단계에 따라 기존 Google Cloud 프로젝트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Google Play Console에서 API 액세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연결하려는 프로젝트를 선택합니다. 프로젝트가 목록에 없으면 연결하려는 Google Cloud 프로젝트에서 사용자 계정이 소유자로 지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기존 프로젝트 연결을 클릭합니다.
API 사용 설정
연결된 Google Cloud 프로젝트를 설정했다면 이 프로젝트에 대한 Google Play Developer API를 사용 설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Google Cloud 프로젝트의 소유자여야 합니다.
Google Play Console에서 API 액세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API에서 Google Play Developer API를 찾아 사용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Google Cloud 프로젝트가 직접 업데이트되며 변경사항이 즉시 적용됩니다.
API 키 승인
API를 사용하려면 연결된 Google Cloud 프로젝트에 Google Play Developer API를 사용하도록 승인된 API 키가 필요합니다. Google Play Console에서 API 키를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OAuth 및 서비스 계정 구성
OAuth 클라이언트나 서비스 계정을 사용하여 Google Play Developer API 액세스를 구성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서비스 계정을 사용하여 API에 액세스하게 됩니다.
서비스 계정은 서버와 같은 보안 환경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API 사용 권한이 없는 사람에게 서비스 계정의 사용자 인증 정보가 공개되는 일이 없도록 사용자 인증 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세요.
OAuth 클라이언트 ID는 개별 사용자를 대신하여 API에 액세스해야 할 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에서 사용자를 대신하여 웹 클라이언트의 Google Play Developer API에 액세스해야 하면 클라이언트 ID를 사용하면 됩니다. 사용자는 서비스 계정이 아닌 Google 계정으로 인증됩니다. 이를 통해 서비스 계정의 사용자 인증 정보를 노출하지 않고 사용자를 대신하여 API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계정: 보안 소프트웨어 서비스가 API에 액세스합니다(가장 일반적).
OAuth 클라이언트: 사용자가 API에 액세스합니다.
서비스 계정 사용
Google Play Console에서 서비스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Google Play Console에서 API 액세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서비스 계정에서 서비스 계정 만드는 방법 알아보기를 클릭합니다. 안내에 따라 서비스 계정을 만드세요. 계정을 만드는 과정에서 Google Cloud 프로젝트 액세스 권한을 서비스 계정에 부여해야 계정이 Google Play Console에 표시됩니다. Google Play Console에서 서비스 계정을 만든 다음 완료를 클릭합니다. API 액세스 페이지의 서비스 계정 섹션이 자동으로 새로고침되고 서비스 계정이 표시됩니다. 액세스 권한 부여를 클릭하여 작업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권한을 서비스 계정에 제공합니다. Google Play 결제 API를 사용하려면 다음 권한을 부여해야 합니다. 재무 데이터, 주문, 취소 설문조사 응답 보기
주문 및 정기 결제 관리
이제 서비스 계정을 통해 Google Play Developer API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버 간 애플리케이션에서 OAuth 2.0 사용하기를 참고하세요.
OAuth 클라이언트 사용
사용자가 OAuth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여 본인의 사용자 인증 정보로 API를 통해 작업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작업은 Google Play Console의 사용자 및 권한 페이지에서 허용하는 작업으로 제한됩니다.
OAuth 클라이언트를 만들기 전에 제품의 브랜드 정보를 구성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OAuth 동의 화면 설정을 참고하세요.
Google Play Console에서 API 액세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OAuth 클라이언트에서 OAuth 동의 화면 구성을 클릭합니다. 제품의 브랜드 정보를 구성합니다. 완료한 후 OAuth 동의 새로고침을 클릭합니다. 섹션이 업데이트되고 브랜드 정보에 관한 메시지가 더 이상 표시되지 않습니다.
Google Play Console을 사용하여 OAuth 클라이언트를 만들려면 다음 안내를 따르세요.
Google Play Console에서 API 액세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OAuth 클라이언트에서 새 OAuth 클라이언트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페이지의 안내를 따라 OAuth 클라이언트를 만듭니다. Google Play Console에서 OAuth 클라이언트를 만든 후 완료를 클릭합니다. API 액세스 페이지의 OAuth 클라이언트 섹션이 자동으로 새로고침되고 OAuth 클라이언트가 표시됩니다. 새 OAuth 클라이언트가 페이지에 바로 표시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이 경우 OAuth 클라이언트 새로고침을 클릭합니다.
새 OAuth 클라이언트 세부정보가 이 페이지의 목록에 표시됩니다.
추가 정보
다음 도움말 및 유용한 정보를 사용하여 Google Play에서 API 사용을 시작해 보세요.
개발자 ID 받기
일부 API의 경우 Google Play Console 개발자 ID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 번호는 Google Play 개발자 계정을 만들 때 할당된 긴 번호입니다. 개발자 ID는 API 액세스 페이지와 같이 Google Play Console에 있는 거의 모든 페이지의 URL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Google Play Console URL을 살펴보겠습니다.
https://play.google.com/console/developers/1234567890123456789/api-access
위 URL에서 개발자 ID는 1234567890123456789 입니다.
참고: 앱이 Google Play 개발자 계정에서 다른 계정으로 이전되면 앱과 연결된 개발자 ID가 변경됩니다. 즉, 이전이 완료되면 앱의 API 호출에서 새 Google Play 개발자 계정 계정의 개발자 ID를 사용해야 합니다.
특수 API
Google Play Developer API에는 앱에서 특정 유형의 분석 작업에 사용되는 특수 API가 몇 가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Reply to Reviews API 앱에 관한 사용자 의견을 보고 이 의견에 답할 수 있습니다. Voided Purchases API 사용자가 무효화한 구매와 관련된 인앱 상품의 액세스 권한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
REST API에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액세스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가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 및 코드 샘플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Google Play 연동 서비스를 위한 Google 개발자 콘솔 설정하기
앱 이름 및 앱 ID 등의 몇몇 필드를 입력하라는 팝업 창이 나타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파일 선택 을 클릭한 다음 컴퓨터에서 파일을 찾아 선택하여 앞서 위에서 다운로드한 JSON 키 를 업로드하는 것입니다. 마쳤으면 변경 내용 저장 을 클릭합니다.
5. 이제 서비스 계정이 Zendesk에 액세스하기 위한 올바른 권한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액세스 권한 부여 를 클릭하고 이 문맥에서 사용자로 정의되는 것을 연결시켜야 합니다.
경고: 이 가이드에서는 계정에 연동 서비스가 설치되어 있고 작동에 필요한 모든 지침을 따랐다고 가정하고 Google 개발자 콘솔에서 작동하는 데 필요한 부분으로 바로 건너뜁니다.
2 thg 9, 2022 — version=”1.0″ encoding=”UTF-8″?이 가이드에서는 Zendesk 밖에서 일어나는 일 즉, Google 개발자 콘솔에서 수행하는 단계에 중점을 두어 Zendes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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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 Android Google Play Store App Submission \u0026 Screenshot, Android App Bundle Cre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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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Play 연동 서비스를 위한 Google 개발자 콘솔 설정하기
요구 사항:
1 . 개발자 콘솔에 액세스하여 왼쪽에 있는
경고: 이 가이드에서는 계정에 연동 서비스가 설치되어 있고 작동에 필요한 모든 지침을 따랐다고 가정하고 Google 개발자 콘솔에서 작동하는 데 필요한 부분으로 바로 건너뜁니다.
2. 서비스 계정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서비스 계정 만들기 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팝업이 나타나 일련의 작업을 설명해 줍니다. 다음 단계에서 그러한 작업을 자세히 안내해 드립니다.
+ 서비스 계정 만들기 를 클릭하여 진행합니다.
링크를 클릭합니다. Google에서 자사 제품에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REST API 관리를 전담하는 개발자 콘솔의 섹션으로 리디렉션됩니다.
서비스 계정을 만들었으면 이제 다음과 같이 구성합니다.
를 선택합니다. 이 역할은 옵션을 선택하는 동안 설명된 대로 연동 서비스에 대한 전체 액세스 권한을 가집니다.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서비스 계정의 이름을 선택합니다(아무 이름이나 가능). 그런 다음
경고: +서비스 계정 만들기를 클릭하면 서비스 계정 ID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최종 구성은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역할을 선택하고 나면 위에서 설명한 대로 새 옵션이 나타납니다.
를 클릭하면 Google API 콘솔 작업을 모두 마친 것입니다!
만들기를 클릭했고 JSON 키 유형을 선택했으므로 .json 확장자가 있는 파일이 시스템에 다운로드됩니다.
경고: 나중에 필요하니 이 파일을 보관해 두세요.
최종 결과는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4. 개발자 콘솔로 돌아가 팝업에서 완료됨 을 클릭합니다. 새로 만든 서비스 계정이 나타납니다.
5. 이제 서비스 계정이 Zendesk에 액세스하기 위한 올바른 권한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액세스 권한 부여 를 클릭하고 이 문맥에서 사용자로 정의되는 것을 연결시켜야 합니다.
6. 액세스 권한 부여를 클릭하면 사용자에게 부여하거나 부여하지 않을 많은 권한이 나열된 팝업이 나타납니다.
선택한 역할에 따라 서로 다른 권한이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선택한 역할 (이 경우, 고객 서비스)에 따라 기본 권한을 그대로 유지하여 사용 후기에 답장 권한을 건너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완료되었으면 사용자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7. 새로 만든 사용자가 이제 설정 > 사용자 계정 및 권리에 나타납니다.
8. 이제 Zendesk로 돌아갈 준비가 되었습니다. Zendesk에서 관리자 )을 클릭한 다음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채널 > 채널 연동 서비스 를 선택합니다.
9. 계정 탭을 클릭한 다음 계정 추가를 클릭합니다.
앱 이름 및 앱 ID 등의 몇몇 필드를 입력하라는 팝업 창이 나타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파일 선택 을 클릭한 다음 컴퓨터에서 파일을 찾아 선택하여 앞서 위에서 다운로드한 JSON 키 를 업로드하는 것입니다. 마쳤으면 변경 내용 저장 을 클릭합니다.
이 부분은 특히 앱 이름 및 앱 ID와 관련하여 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앱 이름은 어떤 이름이든 가능하면 어떤 제한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어떤 데이터를 사용할지 확실하지 않으면 개발자 콘솔에서 특히 모든 애플리케이션 섹션을 참조하거나 앱을 클릭합니다.
어떤 경우에든 다음 정보가 표시됩니다.
10. 모든 정보를 확보하여 양식을 작성했으면 이제 파일 선택을 클릭하여 json 파일을 업로드한 다음 변경 내용 저장을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예상 성공 메시지는 없습니다.
아무 오류도 표시되지 않는다면 연동 서비스가 제대로 설치되어 계정 탭에 나타납니다.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Google Play Console의 새로운 인게이지먼트 메트릭과 벤치 …
이전의 벤치마크 출시와 마찬가지로, 모든 동종 앱 비교 메트릭(peer comparison metrics)에는 개발자 개인정보 보호 기능이 함께 제공됩니다. 데이터는 대량의 앱과 게임으로부터 생성되며, Play 스토어의 고급 태그 지정 시스템(Advanced Tagging System)에 기반한 동종 앱 그룹은 개별 앱의 실적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동종 앱 그룹 비교 기능은 신뢰성 있는 양질의 데이터를 제공하지만 동시에, 동종 앱 그룹에 포함된 개별 경쟁사 앱의 실적은 특정할 수 없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또한 여러분의 앱 실적 역시 동종 앱 그룹 내에서 특정하실 수 없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신규 메트릭 및 비교 기능은 앞으로Google Play Console에서 제공해드릴 데이터 관련 기능들 중 처음 여러분들께 공개하는 일부분 입니다. 대형 모바일 앱 개발사의 경우 제품과 관련해 장기 전략을 세우기 위해 성장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습니다. Google에서는 Play Console을 통해 규모와 관계 없이 모든 Play 개발자분들이 이러한 도움과 전문지식을 획득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출시될 더 많은 기능을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앱을 실행하는 일일 사용자 수와 월간(28일 연속 기간) 사용자 수의 비율입니다. 이는 ‘재방문율(stickness)’을 보여주는 중요한 측정항목으로서 앱이 꾸준하고 습관적인 사용을 유도하고 있는지 알려 줍니다. 28일 재사용자 (28-day returning users) : 일일 사용자 중 지난 28일 이내에도 앱을 사용한 적이 있는 사용자의 비율입니다. 이를 통해 앱이 충성도 높은 사용자층을 만들어 가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29 thg 3, 2021 — Google Play Console에서 오늘 새로운 측정 메트릭* 및 고벤치마크 기능이 출시되었습니다. 이 메트릭과 벤치마크를 활용하여 앱과 게임의 참여 및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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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scription Website: 29 thg 3, 2021 — Google Play Console에서 오늘 새로운 측정 메트릭* 및 고벤치마크 기능이 출시되었습니다. 이 메트릭과 벤치마크를 활용하여 앱과 게임의 참여 및 …
플레이스토어에 출시 – 안드로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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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Developers Korea Blog: Google Play Console의 새로운 인게이지먼트 메트릭과 벤치마크 기능을 비즈니스 전략에 활용해보세요!
작성자: Tom Grinsted (Google Play 제품 관리자)
이 글의 원문은 여기서 확인 가능하며, 블로그 번역에는 임형준(Google)님이 참여해주셨습니다.
Google Play Console에서 오늘 새로운 측정 메트릭* 및 고벤치마크 기능이 출시되었습니다. 이 메트릭과 벤치마크를 활용하여 앱과 게임의 참여 및 수익 창출 트렌드를 250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동종 앱 그룹과 비교해보세요. 여러분이 제품 로드맵 기획 및 사업 전략 수립을 위해 더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개발자 여러분들이 사용자 인게이지먼트 향상, 가격에 대한 A/B테스팅 및 리텐션 확보 등 다양한 우선 순위들을 가지고 계시지만 이 모든 활동들에 대해 가장 효과적인 리소스 투자를 하기 위해선 더 많은 데이터들이 필요하다는 피드백을 반영했습니다.
일부 대규모 개발사의 개발자는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여러 제품의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지만, 이는 모든 개발자에게 가능한 일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지역에 진출하거나, 직접 비교할 수 있는 앱을 출시하지 않거나 애초에 한두 가지의 게임만 출시한다면 비교 가능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앱, 게임의 실적이 우수한지, 혹은 어떤 부분을 개선할 수 있는지 어떻게 파악할 수 있을까요?
Google에서는 모든 개발자가 실적을 더욱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새로운 메트릭과 벤치마크를 선보입니다. 자세한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새로운 인게이지먼트 및 수익화 메트릭
Google은 모바일 앱 및 게임 성장 전문가와 파트너십을 맺고 앱 및 게임 퍼포먼스 평가에 관한 제안들을 기반으로 새로운 인게이지먼트 및 수익화 메트릭을 도입했습니다. 이러한 메트릭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DAU/MAU : 앱을 실행하는 일일 사용자 수와 월간(28일 연속 기간) 사용자 수의 비율입니다. 이는 ‘재방문율(stickness)’을 보여주는 중요한 측정항목으로서 앱이 꾸준하고 습관적인 사용을 유도하고 있는지 알려 줍니다.
앱을 실행하는 일일 사용자 수와 월간(28일 연속 기간) 사용자 수의 비율입니다. 이는 ‘재방문율(stickness)’을 보여주는 중요한 측정항목으로서 앱이 꾸준하고 습관적인 사용을 유도하고 있는지 알려 줍니다. 28일 재사용자 (28-day returning users) : 일일 사용자 중 지난 28일 이내에도 앱을 사용한 적이 있는 사용자의 비율입니다. 이를 통해 앱이 충성도 높은 사용자층을 만들어 가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 일일 사용자 중 지난 28일 이내에도 앱을 사용한 적이 있는 사용자의 비율입니다. 이를 통해 앱이 충성도 높은 사용자층을 만들어 가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DAU 및 MAU 성장률 (DAU and MAU growth rate) : 앱을 실행하는 일일 사용자 수와 28일 이내에 한 번 이상 앱을 실행하는 사용자 수의 성장률을 표시합니다. 이 항목은 앱의 기반이 되는 사용자 층의 성장여부를 측정합니다.
앱을 실행하는 일일 사용자 수와 28일 이내에 한 번 이상 앱을 실행하는 사용자 수의 성장률을 표시합니다. 이 항목은 앱의 기반이 되는 사용자 층의 성장여부를 측정합니다. ARPDAU(Average Revenue Per Daily Active User) : 일일 활성 사용자당 평균 수익입니다. 이는 일일 수익을 DAU로 나눈 값으로서 사용자로부터 수익을 얼마나 성공적으로 창출하는지 측정합니다.
: 일일 활성 사용자당 평균 수익입니다. 이는 일일 수익을 DAU로 나눈 값으로서 사용자로부터 수익을 얼마나 성공적으로 창출하는지 측정합니다. 평균 구매 가치 (Average purchase value) : 각 거래에서 평균적으로 얼마의 수익을 거두는지를 나타냅니다. 가격 최적화와 관련해 의사결정을 할 때 유용합니다.
: 각 거래에서 평균적으로 얼마의 수익을 거두는지를 나타냅니다. 가격 최적화와 관련해 의사결정을 할 때 유용합니다. 구매자당 구매 및 사용자-구매자 비율 (Purchases per buyer and User-buyer ratios): 구매자가 거래한 횟수와 구매자가 된 DAU 및 MAU의 비율입니다. 구매자 수나 구매 빈도를 높일 방법들을 모색하고 있는 경우 특히 유용합니다.
총 15개의 정규화(Normalized)된 새로운 메트릭이 벤치마크와 함께 출시되며, 분자 및 분모의 절댓값도 쿼리할 수 있습니다. 통계 페이지*(Statistics page)의 새로운 ‘동종 앱과 비교’ 탭(Compare to peers)에 위에서 설명된 모든 항목이 제공됩니다. 사용 편의를 위하여 스토어 등록정보 전환율과 같은 정규화(Normalized)된 다른 주요 메트릭도 이 탭에 포함했습니다.
동종 앱 그룹 비교를 통해 실적 추적
개발자가 의사결정을 하고 여러 기회를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정규화(Normalized)된 모든 새로운 메트릭은 동종 앱 그룹 실적 비교가 기본값으로 설정된 상태로 출시됩니다. 개발자는 시간 경과에 따른 측정항목의 추이를 추적하고 ‘3매치 게임’, ‘오디오북’, ‘만화’ 등 250가지 유형의 앱 및 게임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Google Play Console의 통계 페이지에서 앱 실적을 동종 앱과 비교하세요.
국가 필터(Country filter)를 사용하면 이러한 통계를 비즈니스 상황에 맞게 맞춤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발자는 자신의 게임과 유사한 게임이 일본 사용자로부터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지 또는 팀에서 가장 최근에 출시한 기능이 인도에서 충성도를 기준으로 다른 유사 앱보다 우수한 실적을 거두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Google은 개발 과정에서 새로운 통계 기능을 선정된 일부 파트너와 함께 테스트했습니다. 파트너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했고 그들의 피드백을 통해 저희가 본 기능을 더 개선시킬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메트릭과 비교 기능으로 의사결정 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기존 게임에 대한 조치 뿐 아니라, 출시 예정 게임에 대해 전략적 결정을 내릴 때도 굉장히 유용했습니다. Play Console의 새로운 메트릭과 비교 기능은 벌써 저희에게 가장 중요한 기능이 되었습니다.”
Guy Ulmer (Plarium Global Ltd.)
개발자가 새로운 메트릭 및 통계관련 기능을 최대한 빠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돕고자, Google에서는 Play Academy에 새로운 온라인 강의 과정을 준비했습니다. 또한 마스터 클래스 웹 세미나에서 성장 속도를 한층 높일 방법에 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및 개발자를 위한 강력한 개인정보 보호 기능
새로운 메트릭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는 자신의 앱 활동을 Google과 공유하는 데 동의한 사용자로부터 제공을 받으며 본 데이터는, 전체 인구를 효과적으로 대표할 수 있도록 모델링됩니다. 데이터는 단순히 앱이 포그라운드(Foreground)에서 실행되었는지만을 기록합니다. 사용자는 자신의 데이터를 제어할 권한이 있으며 myactivity.google.com에서 데이터 공유를 거부하거나 개별 활동 내역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롭게 제공된 메트릭은 Google에서 개인정보 차등보호(differential privacy)를 처음으로 사용한 메트릭이기도 합니다. 개인정보 차등보호는 여러 데이터 세트에서 한층 강화된 개인정보 보호 기능을 제공하는 고급 기술입니다. 구글 개발자 블로그(영문)에서 이러한 접근방식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의 벤치마크 출시와 마찬가지로, 모든 동종 앱 비교 메트릭(peer comparison metrics)에는 개발자 개인정보 보호 기능이 함께 제공됩니다. 데이터는 대량의 앱과 게임으로부터 생성되며, Play 스토어의 고급 태그 지정 시스템(Advanced Tagging System)에 기반한 동종 앱 그룹은 개별 앱의 실적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동종 앱 그룹 비교 기능은 신뢰성 있는 양질의 데이터를 제공하지만 동시에, 동종 앱 그룹에 포함된 개별 경쟁사 앱의 실적은 특정할 수 없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또한 여러분의 앱 실적 역시 동종 앱 그룹 내에서 특정하실 수 없습니다.
추후 로드맵
이번에 출시된 신규 메트릭 및 비교 기능은 앞으로Google Play Console에서 제공해드릴 데이터 관련 기능들 중 처음 여러분들께 공개하는 일부분 입니다. 대형 모바일 앱 개발사의 경우 제품과 관련해 장기 전략을 세우기 위해 성장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습니다. Google에서는 Play Console을 통해 규모와 관계 없이 모든 Play 개발자분들이 이러한 도움과 전문지식을 획득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출시될 더 많은 기능을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링크에 액세스하려면 Google Play Console 계정이 필요합니다.
2. Google Play Console 설정 – NHN Forward
API 콘솔 프로젝트 설정에 사용자 인증 정보를 추가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2.1.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참고. App Bundle 등을 사용하기 위해 Google Play App Sign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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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ASO 구글 콘솔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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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관련 정보 구글 플레이 콘솔
Bing에서 구글 플레이 콘솔 주제에 대한 최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보기를 마쳤습니다 구글 플레이 콘솔. 이 기사가 유용했다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이 주제와 관련하여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구글 플레이 콘솔 구글 콘솔, 구글플레이 pc, 구글 플레이 게임즈, 구글콘솔 로그인, 구글 플레이 콘솔 고객센터, 구글 플레이 콘솔 검토중, Google Cloud console, Google Play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