톱 511 서경 별곡 해석 업데이트 77 분 전

주제에 대한 기사를 찾고 있습니까 “서경 별곡 해석“? 웹사이트에서 이 주제에 대한 전체 정보를 제공합니다 c1.castu.org 탐색에서: 382+ 당신을 위한 팁. 바로 아래에서 이 주제에 대한 자세한 답변을 찾을 수 있습니다. 찾고 있는 주제를 더 잘 이해하려면 끝까지 읽으십시오. 더 많은 관련 검색어: 서경 별곡 해석 서경별곡 해석 pdf, 서경별곡 원문 해석, 서경별곡 원문, 서경별곡 서울, 서경별곡 작가, 서경별곡 pdf, 서경별곡 문제, 서경별곡 정리

서경별곡 해석 해설 – 문학을 분석하는 선생 – 티스토리

고전 시가의 많은 작품들이 떠나는 임을 기다리는 전통적이고 순종적인 여인상을 보이는데 반해, 서경별곡은 자신의 직업을 비롯해 모든 것을 버리고 임을 따라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내어 능동이고 적극적인 여인상을 보인다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성적 화자로 설정이 되고, 이별의 정한을 노래했다는 점에서 우리 문학의 전통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지만,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여성이라는 점에서 봤을 때 다른 고전 시가 작품들과 다른 이질적인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는 매력적인 작품입니다.

기본적으로 묶여서 같이 출제되는 작품들은 고대 가요인 ‘공무도하가’, 유리왕의 ‘황조가’, 고려가요는 ‘가시리’, 정지상의 ‘송인’, 황진이의 시조들, 민요 ‘아리랑’, 후대에는 김소월의 ‘진달래꽃’ 등이 있습니다.

19 thg 1, 2021 — ‘서경별곡’은 ‘가시리’와 더불어 고려가요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뛰어난 문학성을 가지고 있는 작품입니다. 여성적 화자로 설정이 되고, 이별의 정한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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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을 분석하는 선생

2023년 EBS 수능특강에 수록된 고려가요 작품인 ‘서경별곡’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서경별곡’은 ‘가시리’와 더불어 고려가요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뛰어난 문학성을 가지고 있는 작품입니다.

여성적 화자로 설정이 되고, 이별의 정한을 노래했다는 점에서 우리 문학의 전통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지만,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여성이라는 점에서 봤을 때 다른 고전 시가 작품들과 다른 이질적인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는 매력적인 작품입니다.

서경별곡은 의외로 수능에 출제된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너무나도 유명한 작품이기에 수능에 출제될 가능성은 낮을 것 같아요.

그래도 혹시 출제될 수 있으니 열심히 공부하시고, 또 내신 시험 대비에서도 정말 중요하잖아요.

그냥 열심히 공부하세요~

편집이 가능한 문서 파일 형태의 수능특강 해설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cafe.naver.com/literatureidea

문학을 분석하는 선생, 문분선

고려가요 서경별곡 수능특강 해석 해설

그럼 본격적으로 ‘서경별곡’에 대한 설명에 들어가겠습니다.

올해 EBS 수능특강인 2023년도 대비 교재에 수록되었습니다.

그런데 ‘서경별곡’은 수능특강에 수록이 되었든 되지 않았든, 아주 중요한 작품입니다.

우리 문학의 전통적 흐름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내신 시험에 출제되는 아주 기본적 작품입니다.

학교 교과서에 포함이 되지 않았더라도 외부 지문으로 엮어서도 나올 수 있는 작품입니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고려가요는 3음보 율격을 사용하는 작품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흔히 학생들에게 고려가요는 3음보, 시조는 4음보라고 가르치지요.

물론 고려가요는 정형성이 강하게 보이는 갈래는 아니기 때문에, 3음보로 보기 힘든 작품들도 있습니다.

여하튼 3음보나 4음보는 전통적으로 우리 민족이 많이 활용하던 음보였습니다.

그래서 3음보를 민요적, 전통적 율격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시대적으로 고려가요보다 민요가 한참 이후에 발생하니 이런 말을 사용하는 것이 조금 이상하기는 하지만요.

‘서경별곡’의 내용을 살펴보면 이것이 사랑하는 임과 이별하는 아픔을 노래한 작품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정서인 ‘이별의 정한’을 노래하고 있지요.

게다가 이별의 정한을 노래하고 있는 화자가 ‘여성적 화자’입니다.

사실 우리가 고전 시가를 해석할 때 당시의 사회상과 관습적 분위기를 통해서 통상 남자가 떠나고 여자가 기다린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기다리는 쪽을 여성이라고 문학에서는 해석하는 경우가 많지요.

물론 수업을 하다 보면 이 부분에서 분개하는 여학생들도 있습니다.

사실 편견에 가까운 말이기도 하니까요.

여하튼 역사적으로 굴곡이 많은 우리 민족은 사랑하는 남녀가 헤어지는 경우가 많았었나 봅니다.

이 이별의 정한을 노래한 작품들이 많지요.

또한 조선 시대에 들어가 양반들은 자신의 처지와 임금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서 화자를 여성으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여성적 화자를 설정하면 임에 대한 사랑을 절절하고도 절실하게 표현하기 유리하고, 또 임이라는 대상을 높이기에 좋기 때문에 많이 사용을 했던 것이지요.

또한 지금이나 예전이나 남녀는 이별하는 경우가 많았기에 독자로 하여금 보편적인 이야기로 받아들일 수 있어, 폭넓은 공감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이지요.

이것은 농담처럼 하는 이야기지만 남성인 임금이 수염 난 신하가 임금님 “저는 임금님을 사랑합니다. 가까이 두고 저를 사랑해주세요.” 이렇게 얘기하면 과연 임금이 좋아할까요?

제가 임금이라면 생각만 해도 오싹합니다.

정리하면 3음보, 여성적 화자, 이별의 정한 이 세 가지 부분은 우리 민족 문학의 전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세 가지 요소를 ‘서경별곡’이 가지고 있는 것이지요.

따라서 우리 민족 문학의 전통이라고 할 수 있으며, 우리 민족 문학의 전통적 요소인 세 가지를 가지고 있는 작품들과 비교, 대조하여 시험 문제에 나오기가 좋은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묶여서 같이 출제되는 작품들은 고대 가요인 ‘공무도하가’, 유리왕의 ‘황조가’, 고려가요는 ‘가시리’, 정지상의 ‘송인’, 황진이의 시조들, 민요 ‘아리랑’, 후대에는 김소월의 ‘진달래꽃’ 등이 있습니다.

사실 이 밖에도 엄청 많습니다.

위에 언급한 작품들은 선생님들이 우리 민족 문학의 전통하면 기본적으로 또 공식적으로 떠올리는 작품들인

것이지요.

따라서 이 작품들에 대해서 선생님들이 매우 잘 알고 있으며, 또 자료도 많이 가지고 있으니 시험에 묶여서 출제될 가능성이 높은 것이지요.

원래 서경별곡에 대해서 설명을 해야 하는데 ‘우리 민족의 전통’ 부분이 설명에 주를 이루었네요.

https://link.coupang.com/a/oT7IX

위 링크를 통해 문분선 블로그를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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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본격적으로 고려가요 ‘서경별곡’을 설명드릴게요.

사실 서경별곡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들은 위에 대부분 설명한 것이나 마찬가지이니 아래 내용도 편하게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우선 서경별곡의 제목의 의미부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서경’은 지금의 평양을 의미합니다.

고려 시대 때 서경이라고 불렸으며 현재 제2의 수도 격인 부산 정도 되는 도시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별곡’은 중국의 노래와 구분되는 우리 민족의 노래라는 의미입니다.

시험 문제에는 나오지 않으나 그래도 알아두면 좀 있어 보이지 않을까요?

이 작품에서 서경이 왜 중요하냐면, 이 서경이라는 도시를 통해서 화자가 임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잘 보여주기 때문이지요.

화자는 작은 수도인 서경을 사랑하지만, 임과 함께 할 수만 있다면 사랑하는 도시인 서경을 비롯한 자신의 모든 것을 버리더라도 임을 따라가겠다는 강렬한 사랑의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특히 중요한 소재가 ‘질쌈베(길쌈베)’입니다.

길쌈은 천을 짜고 옷을 만드는 행위로 당시에는 여성들이 주로 했습니다.

따라서 화자의 직업이 직녀라는 것을 알려 줌과 동시에 화자가 여성이라는 것도 직접적으로 알려주는 소재이지요.

그런데 자신의 생계를 유지하는 수단인 ‘길쌈베’도 임과 함께 할 수 있다면 버리고 임을 따라가겠다고 하고 있지요.

이러한 부분을 통해서 화자가 임을 얼마나 사랑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부분이 중요한 것이 다른 고전 시가, 특히 고려가요 ‘가시리’와 차별화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고전 시가의 많은 작품들이 떠나는 임을 기다리는 전통적이고 순종적인 여인상을 보이는데 반해, 서경별곡은 자신의 직업을 비롯해 모든 것을 버리고 임을 따라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내어 능동이고 적극적인 여인상을 보인다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서경별곡에 대한 설명을 드릴 말씀이 정말 많습니다.

그만큼 중요한 작품이기도 하고요.

사실 ‘고려 가요 갈래의 발전’, ‘후렴구의 기능과 특징’, ‘전통적 여인상과 적극적 여인상의 비교’ 등을 더 말씀을 드려야 하나 힘드네요. ^^;

다음에 기회가 될 때 내용을 더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언젠가 기회가 있겠지요. ^^;

자세한 내용은 아래 해설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서경별곡 핵심 정리

갈래: 고려 가요

성격: 직설적, 적극적, 남녀상열지사

주제: 이별의 정한

화자의 정서

– 임과 이별하느니 생계를 버리고라도 임을 따라가고자 하는 적극성을 보임.

– 임과의 인연은 이별의 상황에서도 끊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믿음.

– 떠나는 임에 대한 원망을 임을 태우고 가는 사동에게 드러냄.

– 임이 다른 곳에 가면 다른 여인을 사귀지 않을까 질투하고 염려함.

시어의 의미

질삼뵈: 길쌈하던 베. 당시의 여성들이 생계를 유지하던 수단으로 여성 화자임이 드러남.

긴: 끈. 임을 사랑하고 믿는 마음을 비유함.

표현상 특징

① 3․3․3조의 3음보 율격을 지님.

② 여음구와 후렴구의 사용: ‘아즐가’,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현대어 풀이

서경(평양)이 서울이지마는,

중수(重修)한 곳인 작은 서울을 사랑합니다마는,

임과 이별하기보다는 차라리 길쌈하던 베까지 버리고라도

저를 사랑해 주신다면 울면서 따라가겠습니다.

구슬이 바위에 떨어진들

끈이야 끊어지겠습니까?

임과 떨어져 홀로 천년을 살아간들

임을 사랑하고 믿는 마음이야 끊어지겠습니까.

대동강이 넓은 줄을 몰라서

배를 내어놓았느냐, 사공아.

네 아내가 음탕한 짓을 하는 줄도 모르고,

떠나는 배에 (나의 임을) 태웠느냐, 사공아.

(나의 임은) 대동강 건너편 꽃을 배를 타면 꺾을 것입니다.

해제

서경에 사는 한 여인이 대동강에서 임을 송별하는 이별의 내용이다.

남녀의 애정이 유려한 운율로 절실하게 드러나고 있다.

상세 설명

해설 이미지를 마우스로 클릭하시면 잘 보입니다.

서경별곡 해석_1

서경별곡 해석_2

서경별곡 해석_3

<가시리>와 <서경별곡>의 화자의 성격

‘가시리’의 화자가 전통적으로 나타나는, 인고와 순종을 미덕으로 간직하는 여인이라면, ‘서경별곡’의 화자는 적극적이고 활달했던 고려 시대 서경의 여인상을 드러낸 것으로 볼 수 있다.

자기희생과 감정의 절제를 통해서 재회를 기약하고 있는 ‘가시리’의 화자와 달리, ‘서경별곡’의 화자는 이별을 적극적으로 거부하고 함께 있는 행복과 애정을 강조하고 있다.

서경별곡 – 나무위키

13 thg 11, 2022 — 해석[편집]. 내용은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는 것을 다룬다. 아마 작중 배경은 대동강의 어느 나루터 부근인 듯하다. 그런데 이 작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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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별곡/고려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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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고려가요 – 서경별곡/작자미상/해석/해설 – 로다의 잉여생활

조선시대에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라 비판받기도 했는데 ‘배 타들면 것고리이다’는 여인의 정조를 범한다는 의미로 유교사회에서 받아들일 수 없는 일이기 때문

○ 시적 화자 : 이별을 적극적으로 거부하고 떠나는 임에 대해 불안과 질투의 감정을 드러내는 적극적인 삶의 태도를 지닌 여인

*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 북소리의 의성어로 경쾌한 리듬감을 더해주는 후렴구

11 thg 3, 2020 — [원문] [해석] 서경(평양)이 서울이지만 새로 닦은 곳인 작은서울을 사랑합니다마는 (임과) 이별하기보다는 차라리 길쌈 베를 버리고라도 사랑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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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EBS 서경별곡 썰 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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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고려가요 – 서경별곡/작자미상/해석/해설

[원문] [해석]

서경(평양)이 서울이지만

새로 닦은 곳인 작은서울을 사랑합니다마는

(임과) 이별하기보다는 차라리 길쌈 베를 버리고라도

사랑만 해주신다면 울면서 따르겠습니다.

구슬이 바위 위에 떨어진들

끈이야 끊어지겠습니까?

천 년을 홀로 살아간들

믿음이야 끊어 지겠습니까?

대동강이 넓은 줄을 몰라서

배를 내어 놓았느냐, 사공아

네 아내가 음란한 줄을 몰라서

다니는 배에 얹었느냐(태웠느냐), 사공아

대동강 건너편 꽃을

배를 타고 가기만 하면 꺾을 것입니다.

출처 : 나무위키

○ 성격 : 서정시, 이별가, 고려속요

○ 형식 : 전 3연의 분연체, 후렴구 삽입, 3·3·3조의 정형률, 3음보 율격

○ 표현 : 반복법, 설의법, 대구법, 비유법, 직설적.

함축적, 상징적 시어 사용, 후렴구 반복.

* 아즐가 → 여음, 감탄사, 악률을 맞추기 위한 조율음

*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 북소리의 의성어로 경쾌한 리듬감을 더해주는 후렴구

* 쇼셩경 → 송도에 대하여 서경(평양)을 이르는 말

* 고요ㅣ마른 → 사랑하지마는, ‘괴요마른’의 잘못된 표기

* 질삼뵈 → 여인의 생업을 의미

* 여해므론 → 이별하기보다는

* 구스리 → 구슬/ 화자의 사랑

* 바회 → 바위/ 시련

* 디신달 → 방해, 장애

* 긴 → 끈/ 믿음

* 대동강 → 이별의 공간

* 샤공 → 원망의 대상

* 럼난디 → 음란, 과욕, 도리에 벗어난 행위

* 네 가시 럼난디 몰라셔 → 사공에게 애꿎은 원망을 하는 것.

* 녈배예 → 떠나는 배에, 가는 배에

* 연즌다 → 얹었느냐, 태웠느냐

* 고즐여 → 꽃을(새로운 여인의 비유), ‘여’는 감탄의 뜻을 지닌 호격조사.

○ 특징 : 고려가요. 여성적 어조, 문체

조선시대에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라 비판받기도 했는데 ‘배 타들면 것고리이다’는 여인의 정조를 범한다는 의미로 유교사회에서 받아들일 수 없는 일이기 때문

○ 주제 : 이별의 정한

○ 시적 화자 : 이별을 적극적으로 거부하고 떠나는 임에 대해 불안과 질투의 감정을 드러내는 적극적인 삶의 태도를 지닌 여인

[가시리] 시적 화자 ↔ [서경별곡] 시적 화자

가시리에서는 원망을 억누르며 결국엔 체념,

서경별곡에서는 끝까지 원망하며 적극적인 태도를 보임

★★ 제가 직접 찾아서 정리해 놓은 것이니

퍼가실 경우 출처는 꼭 남겨주세요~

서경별곡 해석과 연구의 쟁점 – 레포트월드

서경별곡 해석과 연구의 쟁점 1) 西京이 셔울히 마르는 : 서경이 서울이지만 2) 닷곤 쇼셩경 괴요ㅣ마른 : 새로 닦은 곳 작은 서울을 사랑하신다면&n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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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선국어 고전문학 시리즈 018] 고려가요 서경별곡 한번에 정리하기 (작자미상) (원문 해설,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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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별곡 – 양희 김 – Prez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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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아 라임 국어학원 – 서경별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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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별곡 – 작품 소개 의미 분석

작품의 의미 분석-내용면서경이 서경이 서울이지마는중수(重修)한 곳인 소성경(小城京:서경)을 사랑합니다만, 임을 이별하기보다는 차라리 길쌈하던 베를 버리고서라도저를 사랑해 주신다면 울면서 따라가겠습니다. 이별을 아쉬워하는 연모의 정(여인의 목소리)구슬이 바위에 떨어진들끈이야 끊어지겠습니까? 설의법임과 떨어져 홀로 천 년을 살아간들임을 사랑하고 있는 마음이야 끊어지겠습니까?임에 대한 변함없는 사랑과 믿음의 맹세(남성의 목소리)대동강 대동강:이별(단절)의 이미지 이넓은 줄을 몰라서배를 내어 놓았느냐? 사공아.네 아내가 음탕한 짓을 하는 줄도 모르고의도: 배의 운행 중지떠나는 배에 내 임을 태웠느냐? 사공아.(나의 임은) 대동강 건너편 꽃을 꽃: 여자, 다른여자배를 타면 꺾을 것입니다.떠나는 임에 대한 애원(여인의 목소리) 갈래 : 고려가요* 작자 : 미상* 형식 : 3음보(3.3.2조), 매연 끝에 후렴, 연장체, 3연 14절 * 주제 : 이별의 슬픔(恨) * 구조 : 남녀 사이의 대화를 담은 희곡적 구조 1연(1 ~ 4절) : 서경 노래 (여성의 목소리) 2연(5 ~ 8절) : <정석가>의 내용과 일치(남성의 목소리) 3연(9 ~ 14절) : 대동강 노래(여성의 목소리) * 의의 : 청산별곡과 함께 고려속요 중의 절조 * 출전 :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작품소개-고대어 표기서경(西京)이 아즐가 서경(西京)이 셔울히 마르는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닷곤 아즐가 닷곤 쇼셩경 고마른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여므론 아즐가 여므론 질삼뵈 리시고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괴시란 아즐가 괴시란 우러곰 좃니노이다.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구스리 아즐가 구스리 바회예 디신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긴히 아즐가 긴힛 그츠리잇가 나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즈믄를 아즐가 즈믄를 외오곰 녀신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신(信)잇 아즐가 신(信)잇 그츠리잇가 나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대동강(大同江) 아즐가 대동강(大同江) 너븐디 몰라셔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내여 아즐가 내여 노다 샤공아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네가시 아즐가 네가시 럼난디 몰라셔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녈예 아즐가 녈예 연즌다 샤공아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대동강(大同江) 아즐가 대동강(大同江) 건넌편 고즐여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타들면 아즐가 타들면 것고리이다 나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작품의 의미 분석-표현상 특징골계미마지막 부분에서 사공은 그의 아내가 음란한 것을 몰라서 대동강을 건너 보내 주지만, 자신은 임이 대동강을 건너기만 하면 곧 다른 여인에게 정을 주리라는 것을 알고 있다는 것에서 골계적인 미를 발견할 수 있다[출처] 서경별곡(대표적 고려 가요 중 하나인 가시리와의 차이<가시리>의 화자가 인고와 순종을 미덕으로 간직하는 전통적인 여인의 모습을 보이는 반면, <서경별곡>의 화자는 적극적으로 이별을 거부하는 활달한 여인의 모습을 보여 대조적이다정석가와 2연이 일치한다.구전되는 과정에서 덧붙여진 것이 그대로 채록된 것으로 보여진다. 미적 범주의 하나. 자연의 질서나 이치를 의의 있는 것으로 존중하지 않고 추락시킴으로써 미의식이 나타난다. 풍자와 해학의 수법으로 우스꽝스러운 상황이나 인간상을구현하며 익살을 부리는 가운데 어떤 교훈을 준다.

본문내용; 서경별곡 목차서론이 작품을 선택한 이유작품에 대한 기존 연구 검토본론작품 소개작품의 의미 분석배경설화 및 향유층결론작품의 문학사적 가치작품을 읽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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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시가] 서경별곡(西京別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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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별곡 – 작품 소개 의미 분석

소개글 서경별곡 – 작품 소개 의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경별곡

목차서론이 작품을 선택한 이유작품에 대한 기존 연구 검토본론작품 소개작품의 의미 분석배경설화 및 향유층결론작품의 문학사적 가치작품을 읽고 난 후 생각 정리하기창작수필

서론

이 작품을 선택한 이유바둑내기로 부인을 잃은 고려 상인 이야기를 책에서 읽은 적이 있음서경별곡의 배경설화가 이 이야기인줄 알고 흥미를 느껴 선택알고 보니 그 이야기는 예성강곡의 배경설화였고, 예성강곡은 전해져 내려오지 않음

작품에 대한 기존 연구 검토<서경별곡>의 창작배경과 연군가적 성격 연구-이현주, 부경대학교,[2007] [국내석사]西京別曲 연구최승영, 한국교원대학교,[1994] [국내석사]고려가요 <서경별곡(西京別曲)>에 대한 새 풀이 = New Annotation for Sukyungbyulgok(西京別曲)유동석 (한국민족문화, Vol.14 No.-, [1999]) [KCI등재]

본론

작품소개-고대어 표기서경(西京)이 아즐가 서경(西京)이 셔울히 마르는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닷곤 아즐가 닷곤 쇼셩경 고마른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여므론 아즐가 여므론 질삼뵈 리시고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괴시란 아즐가 괴시란 우러곰 좃니노이다.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구스리 아즐가 구스리 바회예 디신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긴히 아즐가 긴힛 그츠리잇가 나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즈믄를 아즐가 즈믄를 외오곰 녀신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신(信)잇 아즐가 신(信)잇 그츠리잇가 나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대동강(大同江) 아즐가 대동강(大同江) 너븐디 몰라셔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내여 아즐가 내여 노다 샤공아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네가시 아즐가 네가시 럼난디 몰라셔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녈예 아즐가 녈예 연즌다 샤공아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대동강(大同江) 아즐가 대동강(大同江) 건넌편 고즐여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타들면 아즐가 타들면 것고리이다 나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작품소개-현대어 표기서경이 서경이 서울이지마는중수(重修)한 곳인 소성경(小城京:서경)을 사랑합니다만, 임을 이별하기보다는 차라리 길쌈하던 베를 버리고서라도저를 사랑해 주신다면 울면서 따라가겠습니다. 구슬이 바위에 떨어진들끈이야 끊어지겠습니까?임과 떨어져 홀로 천 년을 살아간들임을 사랑하고 있는 마음이야 끊어지겠습니까?대동강이 넓은 줄을 몰라서배를 내어 놓았느냐? 사공아.네 아내가 음탕한 짓을 하는 줄도 모르고떠나는 배에 내 임을 태웠느냐? 사공아.(나의 임은) 대동강 건너편 꽃을배를 타면 꺾을 것입니다.

작품의 의미 분석-내용면서경이 서경이 서울이지마는중수(重修)한 곳인 소성경(小城京:서경)을 사랑합니다만, 임을 이별하기보다는 차라리 길쌈하던 베를 버리고서라도저를 사랑해 주신다면 울면서 따라가겠습니다. 이별을 아쉬워하는 연모의 정(여인의 목소리)구슬이 바위에 떨어진들끈이야 끊어지겠습니까? 설의법임과 떨어져 홀로 천 년을 살아간들임을 사랑하고 있는 마음이야 끊어지겠습니까?임에 대한 변함없는 사랑과 믿음의 맹세(남성의 목소리)대동강 대동강:이별(단절)의 이미지 이넓은 줄을 몰라서배를 내어 놓았느냐? 사공아.네 아내가 음탕한 짓을 하는 줄도 모르고의도: 배의 운행 중지떠나는 배에 내 임을 태웠느냐? 사공아.(나의 임은) 대동강 건너편 꽃을 꽃: 여자, 다른여자배를 타면 꺾을 것입니다.떠나는 임에 대한 애원(여인의 목소리) 갈래 : 고려가요* 작자 : 미상* 형식 : 3음보(3.3.2조), 매연 끝에 후렴, 연장체, 3연 14절 * 주제 : 이별의 슬픔(恨) * 구조 : 남녀 사이의 대화를 담은 희곡적 구조 1연(1 ~ 4절) : 서경 노래 (여성의 목소리) 2연(5 ~ 8절) : <정석가>의 내용과 일치(남성의 목소리) 3연(9 ~ 14절) : 대동강 노래(여성의 목소리) * 의의 : 청산별곡과 함께 고려속요 중의 절조 * 출전 :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작품의 의미 분석-표현상 특징골계미마지막 부분에서 사공은 그의 아내가 음란한 것을 몰라서 대동강을 건너 보내 주지만, 자신은 임이 대동강을 건너기만 하면 곧 다른 여인에게 정을 주리라는 것을 알고 있다는 것에서 골계적인 미를 발견할 수 있다[출처] 서경별곡(대표적 고려 가요 중 하나인 가시리와의 차이<가시리>의 화자가 인고와 순종을 미덕으로 간직하는 전통적인 여인의 모습을 보이는 반면, <서경별곡>의 화자는 적극적으로 이별을 거부하는 활달한 여인의 모습을 보여 대조적이다정석가와 2연이 일치한다.구전되는 과정에서 덧붙여진 것이 그대로 채록된 것으로 보여진다. 미적 범주의 하나. 자연의 질서나 이치를 의의 있는 것으로 존중하지 않고 추락시킴으로써 미의식이 나타난다. 풍자와 해학의 수법으로 우스꽝스러운 상황이나 인간상을구현하며 익살을 부리는 가운데 어떤 교훈을 준다.

서경별곡 _ 고려가요 – 뿔란 – 티스토리

자, 고려시대 걸크러쉬를 마음껏 즐기셨나요? 사실 고려가요는 서민들의 노래로 궁궐에서 공연될 만큼 인기였다니 지금으로 보자면 케이팝, 대중가요, 아이돌 음악 뭐 이런 정도 위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화자가 여성이니까 여성 가수나 여성 그룹을 연상해 보는데 제 느낌으로는 평창 동계 올림픽에도 나왔던 씨엘씨 같은 센 언니가 센 느낌+애절함으로 부르면 잘 어울리는 노래 아닐까 싶습니다. 내가 제일 잘 나가!! 하면서도, 그리워해요~ 그리워해요~ 그리워해요오오오우~~~~ 아래 씨엘씨 화보사진은 분위기 잘 맞는 것 같아 가져 왔는데, 진심 멋지네요우

아 그런데 이 언니 아무리 상상 속의 연적이라지만 사람을 꽃이라고 부르다뇨~ 뭐 옛날이니까 그러려니 합니다. 옛날 사람들은 여자를 꽃이라고 한다든지 여자와 사랑을 하는 걸 ‘꺽다’, 그러니까 ‘꽃을 꺽다’라고 표현하는 걸 좋아한 듯 합니다. 상당히 남성 중심적이고 여자의 입장은 완전히 배제된 표현이지요. 다행히 요즘 학생들은 이런 표현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더라구요. 가르칠 땐 답답, 사회적으로는 다행이랄까요 ㅎㅎㅎ

그리고 재미있는 게 ‘녀신달’의 ‘녀다’라는 동사인데요, 왜 영어공부할 때 보면 주요 동사 5개인가요? 암튼 get, take, have 등 여러 모로 뜻이 비슷한 듯 다양하게 쓰이는 동사들 있잖아요. ‘녀다’도 비슷합니다. 무척 자주 등장하는데 현대어로 옮길 때 조금씩 다른 듯 비슷한 듯 해석됩니다. 중고등학생이시라면 ‘녀다’ 정도는 꼭 기억하시길!

4 thg 5, 2018 — 문학, 전문과 해설/고전시가. 서경별곡 _ 고려가요. 뿔란 2018.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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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2 문학(신사고)] 2강. 서경별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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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별곡 _ 고려가요

서 경 별 곡

작자미상, 고려

안녕하세요, 뿔난입니다. 서경별곡이 바로 나오지 않아서 죄송합니다.

저도 이런 저런 말 없이 바로 서경별곡 원문을 넣으려고 했으나……

애석하게도 ㅜㅜ

‘아래 아’, 아시죠? 그 참크래커 ‘참’에 ‘ㅏ’ 대신 찍혀 있는 예쁜 점이요…

아무튼 그 ‘아래 아’가 블로그에서는 입력되지 않고 복사해서 가져와도 인식을 안 하네요.. 한글에서만 되나 봐요. (한글과 컴퓨터 사랑해요.)

원문을 사진으로 붙여 봤다가 그 역시 이런 저런 사정으로 포기.. 그냥 ‘아래 아’를 ‘아’로 쓰기로 했습니다.

대동강보다 넓은 아량으로 이해해 주세요.

짝퉁 원문 들어갑니다!!!

서경이 아즐가 서경이 셔울히 마르는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닷곤 대 아즐가 닷곤 대 소셩경 고외마른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여해므론 아즐가 여해므론 질삼뵈 바리시고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괴시란대 아즐가 괴시란대 우러곰 좃니노이다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구스리 아즐가 구스리 바회예 디신달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긴힛단 아즐가 긴힛단 그츠리잇가 나난

즈믄 해랄 아즐가 즈믄 해랄 외오곰 녀신달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신잇단 아즐가 신잇단 그츠리잇가 나난

대동강 아즐가 대동강 너븐디 몰라셔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배 내여 아즐가 배 내여 노한다 샤공아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네 가시 아즐가 네 가시 럼난디 몰라셔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녈 배예 아즐가 녈 배예 연즌다 샤공아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대동강 아즐가 대동강 건너편 고즐여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배 타 들면 아즐가 배 타 들면 것고리이다 나난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자, 고려시대 걸크러쉬를 마음껏 즐기셨나요? 사실 고려가요는 서민들의 노래로 궁궐에서 공연될 만큼 인기였다니 지금으로 보자면 케이팝, 대중가요, 아이돌 음악 뭐 이런 정도 위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화자가 여성이니까 여성 가수나 여성 그룹을 연상해 보는데 제 느낌으로는 평창 동계 올림픽에도 나왔던 씨엘씨 같은 센 언니가 센 느낌+애절함으로 부르면 잘 어울리는 노래 아닐까 싶습니다. 내가 제일 잘 나가!! 하면서도, 그리워해요~ 그리워해요~ 그리워해요오오오우~~~~ 아래 씨엘씨 화보사진은 분위기 잘 맞는 것 같아 가져 왔는데, 진심 멋지네요우

자, 그럼 슬슬 알아듣기 힘든 조선 초기 우리말을 요즘말로 옮겨 보겠습니다만

말이죠, 고전 문학이 힘든 이유는

1. 한글은 한글인데 신기하게 생김

2. 우리말은 우리말인데 발음이 신기함

3. 옛날 사람과 우리는 생활방식 등이 달라서인지 옛날 사람들이 자기 나름의 약어(약어보다는 약문의 느낌입니다만)를 쓰는 건지 원, 뭔말인지.

# 결론: 나도 너희(조상님들입니다만;;;;;)한테 관심없그든!!!! 아 됐그든!!!!! 나 바빠!!!

뭐 이런 이유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저는 좀더 적극적으로 해석해 드리려고 합니다.

대놓고 내신 시험에 나올 법한 내용은 어디에나 널려 있는 정보니까요

우리는 즐기면서 아즐가 즐기면서 읽어 보자요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덩실덩실~)

원문에서 너무 멀리 내려온 관계로 여음구(후렴구, 요즘말로 훅hook) 빼고 다시 원문 한줄씩 보여드리며 설명해 보겠습니다요 (흥을 주체 못하는 말투)

서경이 아즐가 서경이 셔울히 마르는

서경(평양)이 아하(스웩) 서경이 서울이지만

‘아즐가’는 여음구입니다.

당시 수도는 개성이지만, 평양은 고려가 이어받으려 한 옛 고구려의 수도였고, 또 워낙 큰 도시였고, 그래서 말하자면 지금의 광역시같은 의미로 ‘서경(서쪽의 서울)’이라 이름붙인 모양입니다. 이땐 아직 평양 냉면이라는 이름은 따로이 없었겠지요. 나름 신문물인 평양 냉면 먹고 싶네요 츄릅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링딩동 링딩동 링디기디기딩딩딩~

여음구, 이하 생략

닷곤 대 소셩경 고외마른

발전된 도시인 작은 서울을 사랑하지만

중복된 부분과 여음구 이하 생략ㅎ

여해므론 질삼뵈 바리시고

헤어지기보다는 직장을 과감히 때려치우고

당시 여자들이 주된 수입원은 역시 길쌈(베짜기)였겠죠. 럭셔리 중국 수입 비단 외에 전국에서 사용되는 직물 수요는 전부 여성들이 손과 발로 짜낸 천으로 감당했을테니까요. 그러므로 길쌈하던 베를 버리겠다는 건 일시적인 커리어의 포기와도 같을 듯 합니다.

괴시란대 우러곰 좃니노이다

사랑해 주신다면 울면서 따르겠습니다.

엉엉엉~ 이 커플은 과연 헤어지게 될까요? 아니면 둘이 알콩달콩 잘 살 수 있을까요?

그러니까요,

여기 떠오르는 신도시 제 2의 수도, 전국 최고의 지가 상승률을 자랑하는 도시 서경이 있습니다. 그리고 거기 한 커플이 있었는데, ……..

어느 날 남자가 말합니다.

“쟈갸, 나 쩌기로 발령나서 떠나야 할 것 같아. 어쩔?”

남자의 말투에 닭이 된 여자가 말합니다.

“서경이 아즐가 서경이~”

ㅎㅎ 다시 말하면 우리 주인공 여자는, “그래, 좋아. 여긴 완전 좋은 도시고, 나는 이 도시를 사랑해. 하지만 너랑 헤어지긴 싫어. 그러니까 내가 직장을 그만둘게. 그리고 네 사랑만 변치 않는다면 나는 이 모든 희생을 감수하고! 울면서! 너를 따라갈게.”

이어지는 2연은 ‘구슬노래’라는 예쁜 이름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고려가요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부분이죠. 구전 문학이니까 당시 유행하던 노래들을 이어서 만들 수도 있었을 테지요.

2연을 남자의 말이라고 보기도 하고 그냥 여성 화자 한 명이 전체를 이끈다고 보기도 합니다.

구스리 바회예 디신달

구슬이 바위에 떨어진들

여기서 구슬은 유리구슬 목걸이 입니다.

전 요새 블루 컬러가 땡기니까 파란색이나 파란빛도는 보라색 유리구슬 목걸이 수입완제품으로 하나 …ㅎㅎㅎ

우리 언젠가 들어봤듯이 고려는 해외무역이 발달한 해상왕국이었답니다. 그러니 외쿡에서 들여온 유리 목걸이 정도야 뭐, 흔했거나 흔하지 않았어도 모두가 알고 있을 정도는 되었던 거겠지요.

자, 이 유리 구슬 목걸이가 바위에 떨어집니다.

쨍그랑, 영롱한 푸른 유리 구슬들이 산산조각나 깨지겠지요. 강화유리가 아니니까요

긴힛단 그츠리잇가 나난

끈(목걸이 줄)이야 끊어지겠습니까 요(yo)!

해석이 너무 방정맞은가요? ㅎㅎ

‘나난’이 여음구라서욥

이하 ‘나난’도 생략하겠습니당

고려가요를 읽다보면 당시 언냐들이 어떻게 노래하고 춤을 췄을지 궁금해집니다.

즈믄 해랄 외오곰 녀신달

천 년을 외로이 살아간들

‘즈믄’은 잊혀져가는 순 우리말로 천, 1000을 뜻합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게 ‘녀신달’의 ‘녀다’라는 동사인데요, 왜 영어공부할 때 보면 주요 동사 5개인가요? 암튼 get, take, have 등 여러 모로 뜻이 비슷한 듯 다양하게 쓰이는 동사들 있잖아요. ‘녀다’도 비슷합니다. 무척 자주 등장하는데 현대어로 옮길 때 조금씩 다른 듯 비슷한 듯 해석됩니다. 중고등학생이시라면 ‘녀다’ 정도는 꼭 기억하시길!

신잇단 그츠리잇가

믿음이야 끊어지겠습니까

자, 이제 문제의 3연입니다. 우리 주인공 언니의 아픈 마음, 그 불똥이 어디로 튀는지 보시죱!!!

대동강 너븐디 몰라셔

대동강 넓은 줄 몰라서

배 내여 노한다 샤공아

배를 내어 놓았느냐, 사공아

갑자기 사공이 등장했습니다. 너 배 잃어버리고 싶어? 왜 배를 내놓고 그러냐, 바보야. 뭐 이런 느낌인데요 도대체 왜 뜬금없이 사공 배관리를 하시려는 걸까요 우리 주인공 언니가?

고건 바로 밑에서 말씀드리기로 하고,

일단 대동강 이야기부터!

저는 한강 가까운 지역에서 초중고를 나왔는데요, 교가마다 ‘한가람’이나 ‘한강’이 빠지지 않더라구요. ㅎㅎ 서울의 젖줄, 치맥의 성지, 우리의 한강!

서경 사람들에게 대동강도 뭔가 대단한 의미였겠지요. 서경에서 이별하는 사람들은 맨날 대동강 타령입니다. 정지상의 ‘송인’이라는 시를 외웠던 한문 시간의 추억이라는 개인사때문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그럼 우리 주인공 언냐 성격 더 나오기 전에 대동강 사진 한 장 보시겠습니다.

오른쪽 유유히 흐르는 강이 대동강

왼쪽 산 봉우리가 모란봉

가운데 건물이 부벽루랍니다.

네 가시 럼난디 몰라셔

네 아내 바람난 줄(바람피고 싶어하는 줄) 몰라서

예예, 이제 우리 언니는 급기야 뱃사공 아내까지 건드리네요.

가족은 건들지 않아야 하는거 아닌가요, 버럭!

아니 애초에 뱃사공은 왜?;;;

녈 배예 연즌다 샤공아

가는 배에 태우느냐 사공아

우리 주인공 언니는요, 이미 이별의 상황을 격하게 겪고 있거나 상상 중입니다.

애인이 떠나려면 대동강을 건너야 하고, 그러려면 배를 타야하고, 그 배는 뱃사공이 운행하고, 그러니까,

“뱃사공 너 일루와, 입 꽉 다물어(?)!”

뭐 이런 정도…… 대동강 나룻배 사진 한 장 업어 왔습니다.

괜한 희생양이 된 뱃사공님에게 심심한 위로를 보내기 위해 1904년 경 뱃사공님 사진 한 장 업어왔습니다.(아래) 해외 인터넷에서 꽤나 핫하셨던 분입니다.

다시 본문으로!!!

대동강 건너편 고즐여

대동강 건너편 꽃을(여자를!!! 부르르~~~)

아 그런데 이 언니 아무리 상상 속의 연적이라지만 사람을 꽃이라고 부르다뇨~ 뭐 옛날이니까 그러려니 합니다. 옛날 사람들은 여자를 꽃이라고 한다든지 여자와 사랑을 하는 걸 ‘꺽다’, 그러니까 ‘꽃을 꺽다’라고 표현하는 걸 좋아한 듯 합니다. 상당히 남성 중심적이고 여자의 입장은 완전히 배제된 표현이지요. 다행히 요즘 학생들은 이런 표현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더라구요. 가르칠 땐 답답, 사회적으로는 다행이랄까요 ㅎㅎㅎ

배 타 들면 것고리이다

배를 타고 들어가면 꺽을 것입니다. (누가? 님이 ㅜㅜ)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음…. 혹시 재미가 부족했을지도 모르니까 스웩 넘치는 님들을 위해!!!

현대어로 가요 가사 적듯 모아서 보고 글을 끝내겠습니다.

재미지게 불러보는

서경별곡 (feat. 샤이니)

서경이 아하 서경이 광역시지만

링딩동 링딩동 링디기디기딩딩딩

대도시 아하 대도시인 광역시를 사랑하지만

링딩동 링딩동 링디기디기 딩딩딩

헤어지기보다는 아하 헤어지기보다는 직장을 때려치고

링딩동 링딩동 링디기디기 딩딩딩

사랑해 주신다면 아하 사랑해 주신다면 울면서 따라가겠습니다

링딩동 링딩동 링디기디기 딩딩딩

구슬 목걸이 아하 구슬 목걸이 바위에 떨어져도

링딩동 링딩동 링디기디기 딩딩딩

목걸이 줄이야 아하 줄이야 끊어니겠습니까 요(yo)!

링딩동 링딩동 링디기디기 딩딩딩

천 년을 아하 천 년을 외로이 살아간들

링딩동 링딩동 링디기디기 딩딩딩

믿음이야 아하 믿음이야 끊어지겠습니까 요!

링딩동 링딩동 링디기디기 딩딩딩

대동강 아하 대동강 건너편 여자랑

링딩동 링딩동 링디기디기 딩딩딩

배를 타고 들어가면 아하 배를 타고 들어가면 바람나겠지 요!

링딩동 링딩동 링디기디기 딩딩딩

그럼, 여러분, 제가 제대로 열심히 쓴 포스팅은 처음입니다.

흑흑 이거 꽤 노동이네요.

부족한 점이 많지만 가르쳐 주실 건 가르쳐 주시면서 함께 즐겨 주세요.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서경별곡/미상/고려가요-이해와 감상_by황소걸음

이 작품의 배경은 대동강변이다. 푸른 물결을 앞에 두고 임과 이별하는 화자는 자신의 슬픔을 억제하지 못하고 오직 임의 사랑만을 애원하며 하소연한다. 한(恨)의 정서로 애절한 사랑의 감정을 노래하는 것은 우리 시가 문학의 전통으로서 평민적 서정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같은 고려 속요 작품인 “가시리” 역시 이별의 슬픔과 간절한 사랑을 노래하였으며, 이러한 정서를 근대시에서 계승한 것이 김소월의 “진달래꽃”이다. 그런데 이 작품이 평민적 감정의 발현으로서 고려 속요의 가치를 보여 주는 특징적인 면은 3연에 있다. 즉, 한편으로는 사랑에 대한 믿음을 보이면서도, ‘강만 건너면 혹시 다른 여인을 사귀지나 않을까?’ 하는 불안과 질투의 감정을 숨기지 않고 드러낸다는 것은 사랑을 쟁취하려는 적극적인 삶의 태도와 현실적 생활 감정의 표현인 것이다.

* 구스리 바회예 디신 – 긴히 그츠리잇가 나 : 변함 없는 사랑을 다짐하는 이 구절은 ‘정석가’의 6연에도 나오고 있는데, 서경별곡의 내용 전개상 관계가 없는 이 구절이 첨가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당시 이와 같은 구절이 널리 유행했으리라 추측할 수 있다. 혹은, 구전되었으므로 작품 간의 첨삭, 중복이 있을 가능성도 생각할 수 있다.

* 네가시 럼난디 몰라셔 : 의미 해석이 난해한 부분으로 ‘네가시 럼난디 몰라셔’로 읽어서 ‘네가 시름이 큰 줄을 몰라서’로 보는 견해가 있다. 또 ‘네 가시 럼난디 몰라셔’로 읽어서 ‘네 각시가 음란한지 몰라서’ 또는 ‘네 각시가 과욕한지 몰라서’로 읽기도 한다. 이 밖에도 ‘네까짓 것이 주제 넘은 줄 몰라서’로 해석하기로 한다.

12 thg 2, 2017 — <현대어 해석>. 서경(평양)이 서울이지마는. 중수한 곳인 소성경의 모습을 사랑합니다마는. 임을 이별하느니보다 차라리 길쌈하던 베를 버리고서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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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신대비]고2 문학 신사고 📖 서경별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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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별곡/미상/고려가요-이해와 감상_by황소걸음

고려가요 <서경별곡> 이해와 감상_by황소걸음

<핵심 정리> * 갈래 : 고려 속요. 고려 가요. 장가(長歌) * 형식 : 전 3연. 3․3․3조의 정형률 * 성격 : 이별의 노래, 직설적 * 화자 : 이별의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이별을 거부함 * 표현 : 반복법. 설의법 * 주제 : 이별의 정한(情恨) * 의의 : “청산별곡”과 함께 창작성과 문학성이 뛰어난 고려가요

<현대어 해석>

서경(평양)이 서울이지마는

중수한 곳인 소성경의 모습을 사랑합니다마는

임을 이별하느니보다 차라리 길쌈하던 베를 버리고서라도

사랑만 해 주신다면 울면서 따르겠습니다.

(끈에 꿴) 구슬이 바위에 떨어진들

끈이야 끊어지겠습니까?

(임과 헤어져) 천 년을 홀로 살아간들

(임을 사랑하고) 믿는 마음이야 변할 리가 있겠습니까?

대동강이 넓은 줄을 몰라서 배를 내어 놓았느냐 사공아

네 아내가 음란한 짓을 하는 줄도 모르고

떠나는 배에 (나의 임을) 실었느냐 사공아.

(나의 임은) 대동강 건너편 꽃을

배를 타면 꺽을 것입니다.

<어휘 어구 연구>

– 아즐가 : 감탄사. 악률(樂律)에 맞추기 위한 여음

– 셔울히 마르는 : 서울이지마는

– 닷곤 : 닦은 데. 닦은 곳

– 쇼셩경 : 수도(首都)인 송도(松都)에 대하여 서경(西京)을 이름

– 고마른 : 사랑하지마는

– 여므론 : 여의기보다는(차라리)

– 우러곰 : 울면서. ‘곰’은 강세 접미사

– 좃니노이다 : 따릅니다. 따르겠습니다

– 바회예 : 바위에

– 녀신 : 살아간들. 살아가더라도

– 너븐디 : 넓은지. 넓은 줄을

– 네가시 : 너의 아내

– 럼난디 : 과욕한 지. 음란한 마음이 난 지

– 녈예 : 떠나는 배에. 다니는 배에

– 연즌다 : 얹었느냐. 태웠느냐

– 고즐여 : 꽃을. ‘여’는 감탄의 뜻을 지니는 호격조사. 여기서는 다른 여인

* 西京이 아즐가 西京이 셔울히 마르는 : 서경은 오늘날의 평양(平壤)을 가리키며, ‘아즐가’는 감탄사이다. 이 노래 각 구절의 첫 구는 그 사설의 첫 구를 취한다. 즉 ‘西京이 아즐가’의 사설 다음에 ‘西京이 셔울히 마르는’으로 노래한다. 노래 전편에 이와 같은 구성을 취하고 있어 정형적인 율격을 느끼게 한다.

*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 이 작품에서 ‘나’과 ‘아즐가’ 외에 반복적으로 표현되고 있는 후렴구이다.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는 북 소리의 의성어로서 작품 전체에 경쾌한 리듬 감각을 더해 주는 요소이다.

* 구스리 바회예 디신 – 긴히 그츠리잇가 나 : 변함 없는 사랑을 다짐하는 이 구절은 ‘정석가’의 6연에도 나오고 있는데, 서경별곡의 내용 전개상 관계가 없는 이 구절이 첨가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당시 이와 같은 구절이 널리 유행했으리라 추측할 수 있다. 혹은, 구전되었으므로 작품 간의 첨삭, 중복이 있을 가능성도 생각할 수 있다.

* 네가시 럼난디 몰라셔 : 의미 해석이 난해한 부분으로 ‘네가시 럼난디 몰라셔’로 읽어서 ‘네가 시름이 큰 줄을 몰라서’로 보는 견해가 있다. 또 ‘네 가시 럼난디 몰라셔’로 읽어서 ‘네 각시가 음란한지 몰라서’ 또는 ‘네 각시가 과욕한지 몰라서’로 읽기도 한다. 이 밖에도 ‘네까짓 것이 주제 넘은 줄 몰라서’로 해석하기로 한다.

* 타들면 아즐가 타들면 것고리이다 나 : 배를 타고 강 건너편에 들어가면 그 곳 여인과 사랑을 맺을 것입니다.

<작품 이해>

이 작품의 배경은 대동강변이다. 푸른 물결을 앞에 두고 임과 이별하는 화자는 자신의 슬픔을 억제하지 못하고 오직 임의 사랑만을 애원하며 하소연한다. 한(恨)의 정서로 애절한 사랑의 감정을 노래하는 것은 우리 시가 문학의 전통으로서 평민적 서정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같은 고려 속요 작품인 “가시리” 역시 이별의 슬픔과 간절한 사랑을 노래하였으며, 이러한 정서를 근대시에서 계승한 것이 김소월의 “진달래꽃”이다. 그런데 이 작품이 평민적 감정의 발현으로서 고려 속요의 가치를 보여 주는 특징적인 면은 3연에 있다. 즉, 한편으로는 사랑에 대한 믿음을 보이면서도, ‘강만 건너면 혹시 다른 여인을 사귀지나 않을까?’ 하는 불안과 질투의 감정을 숨기지 않고 드러낸다는 것은 사랑을 쟁취하려는 적극적인 삶의 태도와 현실적 생활 감정의 표현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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